@열정의 설 명절 [金正恩]@
熱이 발생해 解熱劑를 사용해야 겠네유! 正恩이 스트레스 때문에 腸炎 발생되어 醫藥品을 바르게 사용하려면 止瀉劑를...
泄瀉 멎게하는 스멕타를 服用해야 하오! 銘心해, 마구 腸運動抑制시키면 안되오! 絶對로 醫師의 處方과 指示를 따르시오!
#열 해열제 정은 장염 의약품 지사제 설사 복용 명심 장운동억제 절대 의사 처방 지시
*** 설사약 지사제 스멕타의 올바른 복용법 *** 이제 가장 중요한 스멕타의 작용 기전 이야기를 해볼게요. 스멕타가 어떤 식으로 작용을 하는지 한 번 듣고 나면 복용법을 기억하는데 더 수월할 겁니다. 저희 약국에 오는 분들께도 저는 작용 기전을 설명드리는데요, 그러면 대부분 고개를 끄덕이면서 "아~그렇구나" 하신답니다 :)
성분은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Dioctahedral smectite)라고 제대로 읽기도 힘든 그런 성분입니다. 우리에게 성분명이 중요한건 아니고 이녀석이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가 중요하겠죠.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는 지사제의 분류 중 '흡착성 지사제'로 분류되는데요, 장내에서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들(이를테면 세균이나 독소, 바이러스 등)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장을 정상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장에서 소란을 일으키는 문제아들을 멱살잡고 바깥으로 끌고 나간다는거죠.
또한,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는 손상된 점막을 도포하여 장점막을 보호하는 작용도 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뭐가 중요하냐면요. 보통 처방을 받을 때 스멕타만 처방받아 오지는 않습니다. 그 외에 정장 작용을 하는 유산균제나, 장운동을 정상화 및 조절해주는 진경제, 위장관운동 조절제, 경우에 따라서는 위산 억제제나 위점막 보호제 등의 알약을 함께 처방을 받아오죠.
이 알약 또는 캡슐을 스멕타와 함께 먹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스멕타의 흡착성 지사제로써의 작용 기전을 잘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금방 답을 낼 수 있을겁니다. 네, 맞습니다. 스멕타의 성분이 함께 복용한 알약까지 흡착해서 배설을 시키게 되겠죠. 알약은 장을 통해 흡수되어 체내에서 우리가 기대한 다양한 작용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바깥으로 배설되는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느냐?! 올바른 복용법이 무엇이냐? 스멕타는 다른 약들과 최소한 한 시간 ~ 두 시간 정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물이 존재하지 않는 식사와 식사 사이(식간 또는 공복)에 복용하는것이 효과적이구요. (단, 식도염에 스멕타이트를 사용할 경우는 식후 즉시 복용합니다) 어떤분은 귀찮다고 본인은 한번에 다 털어넣겠다던 분도 계셨는데 그럼 본인만 손해랍니다 ^^
이런 약들은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약이지만 본인이 평소 설사나 복통이 매우 잦은 경우라면 이런 흡착성 지사제나 로페라마이드와 같은 장운동 억제제 등에 의존하기 보다는 그 원인을 찾아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는것이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테면 위나 대장 내시경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가 없는지 먼저 확인을 하시구요, 검사 상 특별할 문제가 없다면 장내 환경 개선을 위해 유산균제를 꾸준히 복용해 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개선이 있을겁니다. 이 때 아무 유산균이나 광고 한다고 덥썩 구매해 복용하기 보다는 원료사, 보장균수(투입균수보다 얼마나 보장되는지가 중요해요), 균주의 종류, 제조사 등을 따져서 의미있는 유산균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유산균의 효과를 몸소 체감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평소 장이 불안정한 분, 특히 과민성장증후군처럼 평소 설사나 변비 증상이 번갈아 발생하며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장이 자주 탈이 나는 분들은 꼭 유산균제를 섭취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첫댓글 지사제를 써본 기억이 없습니다 아직까지 설사를 해본적이 ..한두번 있다해도 달음날이면 약을 안써도 ,,
萬壽無疆하심을드립니다
늘뫼님의 건강처방에 감사드립니다
설 명절 건강하시고
새해에도 좋은 정보와 멋진 詩... 복 많이 받으소서
방장님의 수고로 우리는겁답니다 행복 & 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