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농경제사회학부, 학번: 2003-13024, 성명: 한범희
전화 : 016-9366-7327, 이메일: alubomi@naver.com
1. 다음 중 착한 소비가 아닌 것은? 정답 3번
①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구입한 공정무역 상품을 사용한다.
② 자신은 더 이상 쓰지 않지만 아직 사용이 가능한 상품들은 무료 기증하고, 재활용품 가게도 이용한다.
③ 15세 이하 아동 노동력착취로 만든 싸고 달콤한 가나산 초콜렛을 백화점에서 구매한다.
④ 쇼핑을 할 때는 계획적으로 하고 대형 할인매장 뿐 아니라 동네 슈퍼나 재래시장, 생협 매장도 사용한다.
2. 다음 괄호에 들어갈 말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정답 4번
( )로 세상을 보는 서양인, ( )로 세상을 보는 동양인
①명사-형용사
②형용사-동사
③부사-명사
④명사-동사
⑤부사-형용사
3. 로마군, 몽골군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전쟁을 거치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든 것은? 정답: 가 조직
가. 조직 나. 군대 다. 신무기 라. 인터넷
4. (친구조 1번째 발표)
우리나라의 ○○○에너지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이용. 개발. 보급 촉진법 제2조 」에 의해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로 11개 분야가 지정되어 있다.
정답 : 신재생
5. 라디조 3번째 발표에서 말하고 싶은 주제는? 정답 : 5번
1. 남성이 최고다.
2. 군가산점 부활해야 한다.
3. 남성은 힘들다.
4. 여성이 최고다.
5. 모순적인 징병제가 폐지돼야 한다.
6. 다음중 고학번이 아닌 것은? 정답 : 4번 08학번
1) 02학번
2) 99학번
3) 75학번
4) 08학번
5) 04학번
7. 사깡의 주메뉴인 수제돈까스의 가격은? 정답 : 3번
1) 공짜 2) 2390원 3) 2500원 4) 10000원 5) 10,000,000원
8. 유로 2008 본선진출국이 아닌 나라는? 정답 : 5번 북한
1) 프랑스 2) 스페인 3) 이탈리아 4) 독일 5) 북한
9. 보통예금과 비슷한 단기금융상품으로 단 하루만 맡겨도 연 4~4.4%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체크카드나 마일리지 기능도 겸할 수 있는 예금상품의 이름은 무엇인가? ( 정답 : CMA )
10.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활엽수종으로 올바른 것은? 정답: 2번
1.유칼립투스 나무
2.참나무
3.고무나무
4.소나무
5.가문비나무
11. 다음 중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 중 옳은 것이 아닌 것은? 정답 : 5번
1) 명상이나 근육 이완, 복식호흡법 등을 시도한다.
2) 정기적으로 하는 적당한 운동을 한다.
3) 자기 전에 우유 한 잔 정도의 가벼운 간식을 한다.
4) 방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5) 임의로 수면제를 다량 복용한다.
12. 90년대 후반 10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5인조 남성그룹의 이름은 무엇인가? 정답 : 2번
(그들의 히트곡으로는 캔디, 행복, 빛 등이 있다)
① 젝스키스
② HOT
③ NRG
④ 빅뱅
⑤ 서태지와 아이들
13. 일반적으로 군복무를 마치고 학교로 돌아온 남학생들을 일컫는 말로,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대해야 할 대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복학생
14. 무한도전과 1박2일의 멤버수는? 정답 : 4번
1) 3명 2) 4명 3) 5명 4) 6명 5) 7명
15. 새내기의 유형 중 치명적인 매력으로 남성에게 인기를 독차지하는 유형은? 정답: 3번 팜므파탈 형
1) 옹 형 2) 카사노바 형 3) 팜므파탈 형 4) 술꾼 형 5) 초월자 형
16. 다음 중 소개팅에서 여자가 성공하는 비법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① 자연스러운 화장과 발랄한 옷차림
②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태도
③ 식사 및 모든 데이트 비용을 남성에게 전가하는 태도
④ 항상 웃는 표정
17. 다음 중 서울대학교 501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빔밥을 먹을 수 있는 카페 형식의 가게는 무엇인가? 정답 : 4번
① 더 키친
② 투 썸 플레이스
③ 피에스몽테
④ 카페소반
18. 현재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두 개의 운영기관은? 정답 : 서울메트로 / (서울)도시철도공사
19. 레닌그라드 광학기기 조합 ( Leningradskoje Optiko Mechanitscheskoje Objedinienie)에서 만든 콤팩트 오토맷의 약자로서, 독특한 색감과 비네팅 효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이 카메라의 이름은? 정답:3번
① 피쉬아이 ② 홀가 ③ LOMO LC-A
④ 슈퍼샘플러 ⑤ 다이아나 플러스
20. '정체해리장애'란 감당하기 어려운 정신적 충격을 받게 되었을 때, 또 다른 자아를 만들어 내어 스스로의 마음을 보호하려는 정신적 장애입니다. 다음 중 '정체해리장애'에 속하는 정신적 질환이 아닌 것은? 정답: 3번
① 해리성 둔주
② 기념일 반응
③ 루시퍼 효과
④ 리플리 효과
21. 영화 '식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각기 다른 병을 앓고 있지만, 하나같이 병원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 영화의 감독은 1971년에 미국에서 있었던 '이 사건'을 바탕으로 영화를 제작하였는데, 이 사건은 무엇일까? 정답 :의료보험제도의 민영화
22. 다음 중 성인이라면 연령 및 성별, 인원 수에 크게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뒷풀이 문화수단은? 정답: 3번
(1) 당구 (2) 담배 (3) 술 (4) 농구 (5) 이종격투기
23. 다음 중 숙취제거제 효과가 없는 것은? 정답 : 3번
(1) 여명808 (2) 컨디션 (3) 참이슬 (4) 모닝케어 (5) 광동 오케이
24. 애그플레이션 현상이란 무엇인가?
Agriculture+Inflation의 합성어로, 농산물 가격 상승에 의한 인플레이션 현상
25. 생물체를 연료로 하여 얻어지는, 이 에너지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애그플레이션을 발생시키는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이 에너지는 무엇인가? 정답: 5번
① 전자기 에너지
② 역학적 에너지
③ 무산소 에너지
④ 재결합 에너지
⑤ 바이오 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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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자기 사진을 이곳에 붙여~~~~~출석 겸 기말 고사 체크~~~~~~~~~*^^*
42. “3분력”을 이용하여 집단내에서 자기소개를 할 원고를 쓰시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에 재학중인 03학번 한범희라고 합니다. 저는 충남태안의 작고 한적한 시골마을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때까지 그곳에서 자랐습니다.
친구같이 편안한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니 사이에서 저는 온화하고 명랑한 성격의 소년으로 자라났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문명의 손길이 비교적 덜 미친 지방에서 자연과 가까이 지내게 된 것도 제 인성을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특유의 유머감각과 남을 배려하는 태도 때문에 대인관계도 매우 원만하고 저를 따르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또 무슨 일을 하든지 철저한 준비와 계획을 세워서 일을 처리하고, 맡은 일을 뒤로 미루는 경우가 없으며 끝까지 일을 완수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저는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만 가끔은 또한 혼자서 사색을 즐기는 것도 좋아합니다. 그리고 컴퓨터게임과 운동, 특히 축구와 탁구를 좋아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성실한 자세가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등학교 3년 대학교1년 동안 기숙사에 살면서 단체생활을 하는 법을 깨달았고, 중.고교시절에 반장과 부반장을 하면서 어느 조직의 리더가 되었을때 조직원들의 합의와 화합을 이끌어 내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편, 우유부단하고 결단력이 부족한 것은 집단의 리더역할을 하는데 있어서는 단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학생활 동안 이러한 저의 장점을 키우고 단점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교공부도 열심히 해야겠지만 여러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폭넓은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저의 꿈은 행정고시에 합격해 훌륭한 공무원이 되어 제 개인적으로도 성공하고, 국가에도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공무원은 여타 직업과는 달리 국가와 국민들에게도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큰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오늘도 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달리고 또 달립니다.
43. 농촌집단역동 수강생 (담당교수 포함) 이름과 두드러진 특성을 기억나는 대로 모두 쓰시오.
․ 김성수교수님 : 예전에 군입대전 지사인을 들으면서 알게 된 교수님입니다. 아주 인자하시고 부드러운 미소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실제나이보다도 훨씬 젊고 다이나믹한 생활을 하고 계셔서 아주 젊고 활동적인 삶을 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른수업에서는 맛볼 수 없는 조별발표와 야외수업, 나무심기 등 아주 다양한 활동과 자유로운 수업방식을 구현하시는 분입니다.
․ 김승혁 : 경영학과 04학번으로 키가 크고 머리가 생머리이고 찰랑거립니다. 경상도 출신이라 약간 사투리를 쓰지만 알고 보면 마음이 따뜻한 사람입니다. 08년도 농촌집단역동에서 노라조로 활동했습니다.
․ 황준상 :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으로 다른학교를 좀 다니다가 입학해서 나이가 저보다 많습니다. 군복무시절 GP에서 근무했다고 들었습니다.
․ 최한성 : 농경제사회학부 03학번으로 고향은 충남 홍성입니다. 키가 크고 얼굴이 잘생긴편입니다. 군대는 전투경찰로 서울에서 근무했습니다. 농촌집단역동에서 친구조로 활동했습니다.
․ 조용두: 농경제사회학부 03학번으로 고향은 전라도 익산입니다. 키가 큰편이고 얼굴이 잘생겨서 여학우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군대는 공군으로 전라도에서 근무했고, 농촌집단역동에서는 친구조로 활동했습니다.
․ 이동영 :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으로 삼수를했기 때문에 저보다는 나이가 많습니다. 키는 큰편이고 체격이 좀 있습니다. 처음보면 약간 무서울 수도 있는데 실제로 대화를 하다보면 자상한 성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구가민 : 농경제사회학부 05학번으로 충남 천안이 고향입니다. 키가 큰편이고 안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알게 돼서 친하게 된 후배입니다. 학교에서 점심 사준 적이 있습니다.
․ 최영환 : 농경제사회학부 02학번으로 사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된 선배입니다. 발표를 아주 차근차근 조리있게 잘 해서 인상이 깊게 남아있습니다.
․ 박휘진 : 경제학부 03학번으로 이번 수업을 하면서 같은조로 활동했습니다. 성격이 아주 차분하고 점잖고 조용합니다. 하지만 아주 착하고 자상합니다. 발표도 잘하고 발표준비때에도 열심이었습니다.
․ 신의호: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이지만 삼수를 해서 저보다 나이가 많은 형입니다. 군대를 갔다가 이번 학기에 복학을 했습니다. 아주 밝고 항상 웃는 모습이 인상적인 형입니다.
․ 김성근 : 농경제사회학부 02학번으로 이번 수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 형과는 다른교양수업도 2개나 같이 듣는데 항상 후배들을 잘챙겨주고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인상에 남습니다.
․ 박중우 : 농경제사회학부 02학번으로 고향이 충남서산으로 제 고향인 태안과 아주 가깝습니다. 고향이 가까워서 그런지 저를 아주 잘 챙겨주는 선배입니다. 항상 웃는 모습이 인상적인 형입니다.
․ 김민선: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으로 웃는 모습이 특히 예쁜 후배입니다. 발표도 아주 수준급으로 잘하며, 공부도 열심히 하는 후배입니다. 이번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을 한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종종 점심을 같이 먹는 후배입니다.
․ 안우진 :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으로 이번 수업에서는 다른 조원들의 결석이 많아 거의 혼자 발표를 하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특히 로모라는 카메라를 소개해 주는 발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 채수한 :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으로 수요반이라 자주는 못보지만 다른 수업을 하나 같이 듣다가 드랍을 한 후배입니다. 키는 작은 편이고 안경을 쓰지만 렌즈를 끼고 다닐때도 있습니다. 선배들한테 예의가 바라 제가 좋아하는 후배입니다.
․ 권순연 :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으로 ROTC로 올해 졸업하고 장교로 군대에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요반이라 반은 다르지만 같이 지역사회학을 듣기 때문에 종종보곤 합니다.
․ 손호준 : 농경제사회학부 03학번으로 이번에 같은조를 하게 되었습니다. 싸이판에서 살다가 와서 영어를 굉장히 잘하며, 밝고 활동적인 친구입니다.
․ 고광현: 농경제사회학부 04학번이지만 삼수를 해서 저보다 나이가 많은 누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지는 않지만 굉장히 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밝고 명랑한 성격인 것 같습니다.
․ 이미경: 농경제사회학부 06학번이지만 삼수를 해서 85년생입니다. 얼굴이 예쁘고 현재 치아교정중입니다. 그리고 역동을 같이 듣는 06학번 임수현과 항상 어울려 다닙니다. 원래는 안면이 없었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주에 점심을 같이 먹기로 했습니다.
․ 임수현 : 농경제사회학부 06학번 후배입니다. 이미경과 함께 06학번으로 둘이 굉장히 친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후배 중 한명입니다.
44. 지금까지 http://cafe.daum.net/agkss2 에 올렸던 자신의 글/댓글/꼬리말을 20개를 복사하여 붙이시오.
■ 모든 게시물에는 댓글과 꼬릿말을 달았습니다. 제가 쓴 글만해도 30개가 넘고 댓글이 너무 많기 때문에 쓴 글(32건)만 붙이겠습니다.
45. 제 1, 2차와 제 3차 발표 및 토론을 비교하여 두드러진 특성을 쓰시오.
교수님께서는 1차발표에서 3차발료로 갈수록 발표문의 길이는 길어지고 발표의 시간은 짧게 발표하기를 요구하셨습니다. 이는 엄청난 발표 기술과 내공을 필요로 했습니다. 사실 제일 어려운 발표는 발표시간이 제일 긴 첫 번째 발표가 아니라 발표시간이 제일 짧은 3번째 발표였습니다. 주어진 짧은 시간안에 어떻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가 발표의 핵심이었습니다. 첫 번째 발표는 시간이 넉넉했기 때문에 무난하게 발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발표라 그런지 발표문을 거의 읽다시피 발표했기 때문에 아쉬운 발표였습니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첫 번째 발표를 교훈삼아 최대한 발표문을 보지 않고 발표를 하려고 애썼고, OHP자료도 다양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청중들의 관심을 끌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발표도 쉽지 않았고, OHP의 화질이 선명하지 않아서 준비해갔던 발표자료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한 실수를 범했습니다. 하지만 1차 발표보다는 나아진 모습을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3차 발표에서는 우선 시간이 너무 짧아 고생을 했습니다. 많은 내용을 준비했기에 모든 내용을 효과적으로 다 전달하지 못한거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1차에서 3차로 갈수록 점점 발표의 기술과 요령이 느는것을 느꼈습니다. 조원들과의 발표 준비도 전보다 훨씬 수월했습니다. 앞으로 발표기회가 더 주어진다면 지금보다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46. 남친/여친/연인에게 들려주고 싶은 시 한편을 쓰시오.
- 사랑 그대로의 사랑 -
<유재하>
내가 당신을 얼마만큼 사랑하는지 당신은 알지 못합니다
이른 아침, 감은 눈을 억지스레 떠야하는 피곤한 마음속에도
나른함속에 파묻힌 채 허덕이는 오후의 앳된 심정속에도
당신의 그 사랑스러운 모습은 담겨 있습니다.
내가 당신을 얼마만큼 사랑하는지 당신은 알지 못합니다.
층층계단을 오르내리며 느껴지는 정리할수 없는 감정의 물결속에도
십년이 훨씬 넘은, 그래서 이제는 삐걱대기까지 하는 낡은 피아노.
그 앞에서 지친 목소리로 노래를 하는 내 눈속에도
당신의 그 사랑스러운 마음은 담겨 있습니다.
내가 당신을 얼마만큼 사랑하는지 당신은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당신도 느낄수 있겠죠.
내가 당신을 얼마만큼 사랑하는지 당신도 느낄수 있겠죠.
비록 그날이
우리가 이마를 맞댄 채 입맞춤을 나누는 아름다운 날이 아닌
서로가 다른 곳을 바라보며
잊혀져가게 될 각자의 모습을 안타까워하는
그런 슬픈 날이라 하더라도
나는 후회하지 않습니다.
내가 당신을 얼마만큼 사랑하는지 당신은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건
당신께 사랑을 받기 위함이 아닌
사랑을 느끼는 그대로의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47. 절대평가 기준에 따라 자신의 구체적 학점과 평가와 근거.........1) 2) 3) 이상 쓰시오.
이번 수업에 대한 저의 절대평가 학점을 매기라고 하신다면 저는 A+ 또는 A0를 감히 저에게 주고 싶습니다. 1) 우선 저는 수업시간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표에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발표문 준비에 심혈을 기울인것은 물론이고 다른조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사진 합성까지 해서 청중들의 관심을 끌고자 했습니다. 물론 OHP의 화질이 생각보다 좋지 않고 글자가 좀 작아 청중의 주목을 끄는데는 크게 성공하지 못했지만 결과보다 그 과정에 있어서만큼은 정말 충실히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2) 저는 카페 활동을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했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평균 3개의 글을 올렸고, 좋은 글과 유머, 발표 소감, 기타 느낀점 등 여러종류의 글을 많이 올렸고, 모든 글에 댓글과 꼬릿말을 달아 열심히 카페 활동을 했습니다. 3) 단순히 수업시간만이 아닌 수업시간외에도 학우들과 친해지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처음보는 선배, 후배를 많이 알게 되었는데 그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밥을 사주거나 같이 점심을 먹는 등의 적극적인 행위를 통해서 많은 학우들과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4) 일주일에 3~5회 정도 카페에 들어와 활동을 했고, 출석체크도 학기초 출석체크를 어떻게 하는지 모를때 1주를 제외하고는 빠짐없이 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다른조 발표 후 질문을 적극적으로 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이 것이 감점요인이 된다면 A0정도를 저에게 주고 싶고, 위의 1)2)3)활동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가산요인이 된다면 A+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8. 상대평가 기준에 따라 자신의 구체적 학점과 평가와 근거.........1) 2) 3) 이상 쓰시오.
상대평가의 기준에 따라 제 자신의 학점을 평가하라고 한다면 저는 감히 A+을 저에게 주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제 자신이 생각해도 다른 학우들보다 월등히 많은 활동을 해왔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 우선 저는 수업시간의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표 준비를 열심히 했습니다. 발표문 준비에 심혈을 기울인 것은 물론이고 다른조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사진 합성까지 해서 청중들의 관심을 끌고자 했습니다. 물론 OHP의 화질이 생각보다 좋지 않았고 글자가 좀 작아 청중의 주목을 끄는데는 크게 성공하지 못했지만 결과보다 그 과정에 있어서만큼은 정말 충실히 발표를 준비했다고 생각합니다. 2) 저는 카페 활동을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했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평균 3개의 글을 올렸고, 좋은 글과 유머, 발표 소감, 기타 느낀점 등 여러종류의 글을 많이 올렸습니다. 또한 모든 글에 댓글과 꼬릿말을 달아 열심히 카페 활동을 했고 수업시간에 하지 못한 질문은 카페를 통해서 했습니다. 3) 단순히 수업시간만이 아니라 수업시간외에도 학우들과 친해지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보는 선배, 후배를 이번 수업을 통해 많이 알게 되었는데 그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밥을 사주거나 같이 점심을 먹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서 많은 학우들과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4) 저는 일주일에 3~5회 정도 카페에 들어와 활동을 했고, 출석체크도 학기초 출석체크를 어떻게 하는지 몰랐을 때인 1주를 제외하고는 빠짐없이 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다른조 발표 후 질문을 적극적으로 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다른 학우들과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제가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저는 제 자신에게 A+이라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49. 절대평가 기준에 따라 담당교수의 강의 평가와 근거........1) 2) 3) 이상 쓰시오.
교수님께서는 한 학기동안 농촌집단역동이라는 수업을 탁월하게 이끌어 주셔서 저희들은 한 학기동안 아주 멋지고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절대평가 기준에 따라 교수님의 강의를 감히 평가한다면 A+에서 A0정도의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1)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어 주셨습니다. 보통 다른 수업은 교수님들의 일방적인 수업이자 학생들의 참여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농촌집단역동은 학생들의 참여가 주축이 되어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2) 교수님께서는 활동적인 카페활동을 통해 학생개개인의 글을 모두 읽어보시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교수님의 이런 부지런함이 학생들에게는 본보기가 되셨습니다. 그리고 더욱 즐거운 카페가 되었습니다. 3) 교수님의 수업은 야외수업, 나무심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강의실에서만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수업을 지향하셨습니다. 그 결과 더욱 즐겁고 유익한 수업이 되었고 학우들과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 질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4) 한가지 아쉬운 점은 학생들의 발표 날짜를 잘 조율하지 않아 어느날은 발표가 너무 많아서 발표후 질문할 시간이 부족했고, 어느날은 발표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어서 수업이 너무 일찍 끝나거나 휴강을 하는 일이 잦았습니다. 따라서 발표날짜를 조율하거나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조별발표외에 개인 발표도 1~2회 더 하게 함으로써 조별발표와 개인발표를 모두 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번의 항목이 감점요인이 된다면 A0를 줄 수 있겠고, 1)2)3)이 가산요인이 많다면 A+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0. 상대평가 기준에 따라 담당교수의 강의 평가와 근거........1) 2) 3) 이상 쓰시오.
교수님께서는 한 학기동안 농촌집단역동이라는 수업을 탁월하게 이끌어 주셔서 저희들은 한 학기동안 아주 멋지고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평가 기준에 따라 교수님의 강의를 감히 평가한다면 A+의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1) 교수님께서는 타 수업과는 다르게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어 주셨습니다. 보통 다른 수업은 교수님들의 일방적인 수업이자 학생들의 참여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농촌집단역동은 학생들의 참여가 주축이 되어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2) 교수님께서는 활동적인 카페활동을 통해 학생개개인의 글을 모두 읽어보시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교수님의 이런 부지런함이 학생들에게는 본보기가 되셨습니다. 그리고 더욱 즐거운 카페가 되었습니다. 3) 교수님의 수업은 야외수업, 나무심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강의실에서만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수업을 지향하셨습니다. 그 결과 더욱 즐겁고 유익한 수업이 되었고 학우들과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 질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4) 네 번째 이유로는 타 수업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즐거움, 기쁨, 사람사이의 정, 자제지간의 정 등을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수업이라는 점입니다. 타 수업에서는 일방적이고 지루한 수업내용을 따라가느라 숨돌릴 틈도 없고 학우들과 인간관계를 맺을 시간도 없는데 농촌집단역동만큼은 달랐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즐거움과 보람, 기쁨, 학우들과의 정을 느낄 수 있었던 타수업과는 차별화된 아주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따라서 이상의 근거로 A+의 점수를 감히 드리고 싶습니다.
51. 다음 전공교과목 강의수강소감조사지 세미나 과목: 강의운영상의 특성이 ‘세미나’ 형식인 것) 에 답하고~~~~~~~~~~~~*^^*
전공교과목 강의수강소감조사지
(세미나 과목: 강의운영상의 특성이 ‘세미나’ 형식인 것)
교과목명 (강좌번호) : ( 농촌집단역동 )
이 설문지는 수강생 여러분들이 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느낀 점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모든 문항에 대하여 성의를 가지고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에 해당되는 보기의 번호를 하나만 택해 주십시오. 본 조사는 익명이 보장되고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여러분들의 응답결과는 더 좋은 강의를 만들기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강의담당교수․교무처장-
▣ 학생의 자기평가
1. 이 강의를 위하여 강의시간 외에 일주일에 평균 몇 시간 정도 공부하였습니까? - 3번 (발표준비와 카페활동까지 포함한 시간입니다.)
① 강의시간 외에는 전혀 공부하지 않았다.
② 0시간 이상 3시간 미만
③ 3시간 이상 6시간 미만
④ 6시간 이상 9시간 미만
⑤ 9시간 이상 12시간 미만
2. 이 강의에 열의를 가지고 성실하게 참여하였습니까? 5번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정말 그렇다
▣ 강의평가
▣ 강의 평가문항 |
(1)
전혀
그렇지 않다 |
(2)
그렇지 않다 |
(3)
보통이다 |
(4)
그렇다 |
(5)
정말 그렇다 |
1. 세미나는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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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담당교수는 세미나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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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미나는 해당분야의 중요하고 핵심적인 이론이나 내용을 다루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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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미나의 난이도는 적절하여 지적도전감을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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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담당교수는 학생들의 질문에 성의있게 답하고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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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담당교수는 세미나시간 외에도 학생이 원하는 경우, 필요한 지도를 해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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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과된 과제는 유의미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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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평가방식은 적절하고 공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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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 세미나를 통해 해당분야의 지식과 능력이 발전하였고 관심도 깊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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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강의조교는 학업에 도움을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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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수강 수감 (강의평가 서술형 문항) |
1. 이 세미나에서 특별히 좋았던 점은 무엇입니까? |
3번의 발표를 준비하면서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고, 특히 발표를 잘 못했었는데 발표의 기술이나 주어진 시간안에서 발표하는 방법등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자유롭고 화기애애한 수업분위기가 아주 좋았습니다. 특히 수업시간외에는 카페활동을 통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2. 이 세미나에서 개선하기를 바라는 점은 무엇입니까? |
조를 짤 때 제비뽑기 같은 임의선정을 통해서 조를 짰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발표준비를 하면서 여러 가지 필요한 능력을 기를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강좌명이 <농촌집단역동>인데 어느정도 그것과 관련된 수업이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자유로운 수업도 좋지만 수업의 목표나 강의계획과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52. 종합행정정보시스템 → 학사행정정보시스템 →수업관리→ 강의평가→
로 가서 익명으로 답할 것~~~~~~~~~*^^*
-> 지금은 강의평가기간이 아니라 강의평가가 불가능하니 강의평가기간에 종합생정정보시스템의 학사행정정보시스템에들어가서 강의평가를 하겠습니다.
Best Wishes,
Yours sincerely,
2008년 5월 30일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한범희
Bum Hee Han, Student
College of Agriculture &Life Science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1-742, Korea
서울 강남구 논현동 43번지 롯데빌리지 A동 402호
전화 Tel: 02-548-1269
휴대폰 Cell-Phone: 016-9366-7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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