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입니다. 봄을 맞아 하루 하루 햇살이 밝고 따뜻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우리 아이들의 얼굴에도 밝고 따뜻한 기운이 번지기를 바라며 새학기를 맞이해 반가운 소식을 전합니다. 수학사교육포럼 대표로 현재 수학대안교과서를 만드는 일에 총책임을 맡아 연구하시는 최수일 선생님의 신간 『지금 가르치는 게 수학 맞습니까?』를 소개하며, 서평단으로 참여해주실 20분을 찾습니다.
학교 수업은 교과서-교사-학생이라는 3요소가 서로 유기적인 소통의 관계를 갖추었을 때 비로소 최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풀이에 천착하는 교과서, 일방적 가르침을 반복하는 수업을 통해서는 결코 학생의 자기주도성 개발이나 지식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지금 가르치는 게 수학 맞습니까?』는 이를 위해 ‘교실수업의 정상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우선 다양한 사례 분석 통한 새로운 교과서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대안적 교과서에 걸맞은 다양한 수업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학생이 수학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 분석과 함께, ‘수포자’를 위한 개념학습을 제안합니다. 특별 수록된 부록을 통해서는 교사가 직접 수업을 설계하고 관찰, 분석한 사례를 담았습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교실 혁명을 제안한다!
1부에서는 수학을 ‘무엇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측면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저자는 구성주의적 관점의 교육론에 입각하여 미국, 핀란드 등 해외 교과서의 긍정적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방적 주입이 아닌 자기주도적 발견, 배움 중심의 언어 사용, 풍부한 사고 과정을 더한 성취 기준, 형식적 복습이 아닌 활동적 복습, 고수준의 사고 문제, 영역 간 분리 상태를 극복한 연결과 통합 등 여섯 가지 대안을 제시하며 새로운 교과서의 필요성을 제시했습니다.
2부에서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측면에서 교과서의 대안에 걸맞은 수업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현재 우리의 교실은 교사 위주의 일방적인 수업, 형식적인 상호작용만 일어나는 수업, 일부를 전체로 착각하는 수업, 그리고 자기주도적 발견이나 호기심이 일어나지 않는 수업으로 인해 정체되어 있지요.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소외감이나 불안 또한 바람직하지 못한 수업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배움 중심’의 교육철학을 통해 수업의 사회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수학적 의미와 가능성을 발견하는 수업을 하도록 요청합니다. 이를 위해 5단계 수업 진행론, 침묵으로 가르치기, 무지한 스승론, 3단계 학생 활동론 등 미래를 향한 수업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3부에서는 학생이 수학을 학습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한국 수학교육 현장에서는 문제 풀이가 개념학습보다 많이 회자되고 있는데, 문제를 풀지 못한 학생은 상처를 받거나 개념을 장기 기억으로 연결 짓지 못해 문제 해결 능력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개념학습을 통해 개념 간의 연결성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저자는 공식암기학습의 장단점과 개념학습의 장점을 분석합니다. 공식암기학습은 문제에 대한 답을 빠르고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를 통해서는 개념이 강화되지 않고 문제 풀이 기술만 늘어나게 됩니다. 반면 개념학습을 통해서는 개념 사이의 연결성과 응용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최수일 선생님은 그간 『착한 수학』, 『하루 30분 수학』, 『수학이 살아 있다』, 『개념연결 중학수학사전』 등을 통해 수학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현재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수학사교육포럼 대표를 맡아 정책 개발과 대안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에 힘을 쏟으며 수학 대안 교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르치는 게 수학 맞습니까?』는 이러한 연구의 결실이며, 특히 일선 수학 교사들에게는 수업에 직접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하고, 수학을 힘들어하는 학생의 학부모에게는 수학교육의 이정표를 제시해주는 책입니다. 특별 수록된 부록에서는 수학 교사가 수업 전・중・후에 확인할 수 있는 수업준비 체크리스트를 비롯해, 수업 디자인 구성 예시와 수업관찰록 예시, 수업 분석 글쓰기 예시를 담아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이 책은 일차적으로 교사들에게 필요하지만, 가정에서 자녀의 수학 공부를 건강하게 돕기 위한 부모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더 자세한 책 소개와 함께 서평단 모집을 안내합니다. 이 책을 널리 알려주실 20명의 교사와 부모들을 찾고 있습니다. 책을 받아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나 커뮤니티, 인터넷서점 서평란을 통해 주변 분들에게 널리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2017. 3. 13.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출판사 보도자료(HWP)
■ 서평단 모집 안내
◯ 신청 기간: 3/13(월) ~ 3/19(일)
◯ 모집 인원 : 20명
◯ 당첨자 발표: 추첨을 통해 3/21 공지 및 연락합니다.
◯ 이벤트 참여 방법
1) 카페 혹은 블로그에 스크랩 해주세요.
2) 자녀의 학년과 서평단이 되고 싶은 이유를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3) 서평을 남겨주실 블로그주소나 커뮤니티, 인터넷서점을 적어주세요.
◯ 신청 방법 : 여기를 눌러 신청서를 남겨주세요.
20170306bo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