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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단편 철도여행기 게시판 여행기 철도와 함께한 대만여행~ [20130129] 3. 타이베이~카오슝 96분! 대만고속철도 탑승기~!
KTX-산천 추천 0 조회 1,641 13.03.15 00:30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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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3.17 01:21

    첫댓글 비즈니스칸의 서비스가 코레일의 특실에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건 가격 문제도 무시할 수 없죠. 타이완고속철도는 모두 고속선이라서 우리나라의 KTX보다는 빠르지만 가격은 일반실과 비즈니스 모두 우리나라의 KTX보다 비싸고 특히 비즈니스는 타이완의 일반 물가를 생각하면 꽤 비쌉니다. 타이베이-주오잉 간의 비즈니스석은 서울-대구 정도의 거리임에도 우리나라 돈으로 8만원에 육박하니깐요.

    우리나라도 민간에 철도 서비스를 개방하면서 이렇게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대신에 가격을 합리적으로 인상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비즈니스는 보통 돈에 구애받지 않는 사람들이 이용하므로 반발도 거의 없다고 봐야죠.

  • 13.03.17 01:29

    그러고 보니 철도 민영화에 관심이 매우 많으신 걸로 아는데 이렇게 민간이 운영하는 타이완고속철도를 타셨으니 감회가 남다르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 작성자 13.03.17 02:24

    다른서비스는 비슷한듯 싶으나.. 직접서빙하는 부분에서 특히 인상깊었어요..물론 우리나라 서비스도 언급했다시피 마냥 나쁘다는 수준은 아니지만요.. 근데 민간이라서 다르구나까지는 아닌듯 싶었어요..

    요금관련해서는 상당히 비싸다는 얘기를 들었고, 한국에서 미리 결제하긴했습니다만.. 상당히 높긴하더라고요..ㅜㅜ

    여담이지만 TRA경우도 고속버스에비해 요금이 높은수준이던데 타이페이~카오슝 열차가 꽤?있더라고요.. 고속철이후 장거리승객 상당수가 빠져나갔다고 들었는데요..

  • 작성자 13.03.17 02:02

    민영화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 회의적이긴합니다만.. 우리나라경우.. 사정상(? )지방선에 대해 논의가 먼저가 아닐까해요..

    그리고 민간이 새로 진입한다해도 제대로 투자해서 들어와야겠죠..

    대만경우도 고속선개통이후 장거리수요 상당히내주고, TRA경우 첩운화?집중한다고 들었는데.. 우리나라경우 KTX제외하곤 수익내기 힘든구조 및 여기이익금이 영향미치는 부분도 많으니 이런부분도 고려해야 할 것이고, 넓게는 철도 전체적인 영향까지 봐야겠죠..

    어쨌거나.. 지금의 방식은 여러모로 이해가....^^;; 관련얘기는 레일플러스 등 여러곳에서 너무많이했으니...ㅎㅎ

  • 13.03.17 02:21

    사실 우리나라도 KTX가 운행하고 있어도 서울-부산 간 무궁화호와 새마을호가 꽤 있으니 그와 비슷하겠지요. 물론 KTX로 많이 빠지기는 했습니다. 요즈음 우리나라에서 버스를 많이 타고 다니는데 국도를 많이 이용하는 구간을 제외하고는 사실 무궁화호가 더 비쌉니다.

    다만 타이완의 경우 TRA에 구간차가 운행하고 있어서 단거리 수요를 많이 흡수하고 있고 명절에는 이걸 갈아타고 장거리를 가는 경우도 꽤 있더군요. 일본에서도 보통을 갈아타고 장거리를 가는 것과 동일한 이치이지요.

  • 작성자 13.03.17 02:31

    또 엇나갑니다만..ㅜ 시간표를 보니 우리나라 무궁화급에 해당하는 쥐광하오경우 구간차랑 시간차이가 거의 없는경우가 많더라고요.. 어떤거는 더 느리기도 했던거같고요..

    확실하진 않습니다만 얼핏듣기론 이러한 부분때문에 아예 쯔장하오를 타던가 아니면 구간차를타서.. 쥐광하오가 애매해졌다고 들었습니다..

    우리나라경우 새마을호가 중간에 애매해졌는데... 어찌보면 비슷하면서도 다른부분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 13.03.17 02:44

    쥐광하오의 경우에는 기관차가 객차를 견인하는 방식으로 운행하여서 전동차로 운행하는 구간차에 비하여 감가속이 떨어져서 시간 경쟁력이 떨어져서 현재는 서부간선에서 계속하여 줄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KTX가 기존선도 운행하므로 새마을호의 위치가 애매해져 버렸지만 타이완은 분리되어 있고 고속철도의 역간 거리가 꽤 멀어서 현재는 그런 문제가 적은 듯 합니다. 다만 타이완도 고속철도 역을 늘리는 공사를 하고 있어서 이들 역이 영업을 시작하면 서부간선에서 츠장하오도 입지도 떨어질 걸로 생각됩니다.

  • 13.05.20 08:25

    2일차의 핵심은 광역으로 고속철을 타고 쭤잉 (카오슝)을 다녀오시는 것이군요.
    고속철 개통 이전에는 대만 남-북을 이동하는 것이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라 한국인 여행객들은 주로 단체관광을 했었는데,
    이렇게 보니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플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타이베이역 기준으로 9시경에 입장하셨으니,
    늦게 시작한 탐사도 아니고 체력 문제도 감안하고 해서 꽤 유익한 시간대와 노선 샅습니다.

  • 작성자 13.05.19 21:54

    네에..ㅎㅎ 고속철도를 이용하다보니 확실히 기동성면에선 좋더라구요.. 우리 카페 회원님들이 신칸센을 통해 기동성확보하는 것 처럼요ㅎㅎ
    고속철 편수도 많이 있으니 카오슝,타이난 관광도 당일치기로 가능할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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