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대한민국 구석구석
대한민국 구석구석에는 아름다운 섬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전남 고흥에는 비밀정원 쑥섬, 우주센터가 있는 나로도, 지붕 없는 미술관 연홍도,
해안길이 아름다운 거금도 등 다양한 매력을 뽐내는 섬들이 가득합니다.
나만 알고 싶은, 고흥의 숨겨진 보석 같은 섬들을 찾아 랜선여행을 떠나보아요 🏝
쑥섬 (애도)
전남 고흥 가볼 만한 곳인 쑥섬은 '바다 위 비밀정원'이라 불리며 400여 가지의 꽃을 바다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섬입니다.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지만, 이동 시간이 3분이 채 걸리지 않는 육지와 가까운 섬입니다.
쑥섬은 쑥이 향긋하고 질이 좋아 쑥섬이라 불리게 되었고, 쑥 애(艾) 자를 사용하여 애도라 불리기도 합니다.
고흥 가볼 만한 곳 쑥섬은 2021~2022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을 선보이는 섬입니다.
쑥섬에서는 울창한 난대원시림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수백 년 동안 사람 손을 타지 않고 보존되어 오다 400년
만에 개방되었다고 합니다.
쑥섬에는 달정원, 별정원, 수국정원 등 화려한 꽃들로 수놓아진 정원들이 잘 가꿔져 있습니다.
오랜 세월을 품은 자연의 신비로움에 취해 걷다가 만나게 되는 별정원은 '바다 위의 비밀정원'이라는 명색에
걸맞게 다양한 꽃들이 푸른 바다와 함께 잔치를 벌이며 사시사철 색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쑥섬의 서쪽 끝에는 성화등대와 함께 해안절벽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바람과 파도에 깎여 만들어진 기암괴석은 자연이 만들어낸 웅장함을 느끼게 해주며 기암괴석에 치이는
옥색 파도는 한여름의 무더위도 날려주는 듯합니다.
전남 고흥 가볼 만한 곳 쑥섬의 마스코트는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는 고양이인데요!
어디를 가든 고양이가 반갑게 맞아줍니다.
사람과 고양이가 상생하는, 순박하면서도 따스한 온기가 느껴지는 쑥섬의 매력에 퐁당 빠져보세요 : )
나로도
나로도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속하는 섬으로, 내나로도와 외나로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암괴석과 깨끗한 바다, 사철 따뜻한 날씨를 자랑하며 섬 전체가 관광지라고 할 만큼 곳곳에 기암괴석이 즐비하여
황홀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섬입니다.
나로도의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이 있습니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선 발사기지인 나로우주센터 내부에 있습니다.
나로우주센터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관리하는 로켓 발사시설로,
2013년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KSLV-1)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업적을 갖고 있습니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은 우주에 관한 지식부터 시작하여 우리나라 우주 개발의 역사가 상세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로켓, 인공위성, 우주에서의 생활에 대한 교육과 돔 영상관 등을 통해 생생한 체험을 하다 보면,
누구나 우주인이 된 것 같은 기분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나로우주센터에서 약 10분가량 이동하면 시원한 바다가 눈 앞에 펼쳐지는데요.
나로도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인 염포 해수욕장입니다.
전남 고흥 가볼 만한 곳 염포해수욕장에는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염포 야영장이 있는데요.
아름드리나무들과 바다의 어울림 속 캠핑을 즐기면 스트레스가 뻥 뚫리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염포 야영장은 샤워장과 개수대 등 여러 편의 시설들이 갖춰져 있으며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이용 가능합니다.
※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위치 :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 우주과학관
-개관 시간 : 10:00~17:30, 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 성인 3,000원 / 미성년자 1,500원 / 미취학 아동 및 65세 이상 무료
※ 염포해수욕장
-위치 :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외초리
연홍도
'예술의 섬'인 연홍도는 섬 전체가 하나의 미술관인 곳입니다.
연홍도는 조선시대 시절, 넓은 바다에 떠 있는 연과 같다 해서 연홍도라고 불렸는데요.
거금도와 맥이 이어졌다 하여 '연 연(鳶)' 자가 '이을 연(連)' 자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연홍도는 면적 0.55㎢의 작은 섬으로, 마을 골목마다 단장된 담장 벽화와 푸른 바다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섬입니다.
또한, 연홍도 곳곳에는 버려진 쓰레기로 만들어진 예술작품인 정크아트가 전시되어 있어 관광객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연홍도 선착장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는 폐교를 개조하여 만들어진 연홍미술관이 있습니다.
연홍미술관은 대한민국 유일의 섬 속 미술관으로, 연홍도 출신의 예술가 김정만 화백이 문화예술 공간으로 탄생시킨 공간입니다.
미술관 내부에는 바다와 고흥을 주제로 상설 전시를 열고 있으며, 야외에는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감각적인 조각상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름드리나무들과 기암괴석이 장엄하게 서 있는 해안 산책길은 고흥 가볼 만한 곳 연홍도의 또 다른 매력을 부각해줍니다.
※ 연홍도
-위치: 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신전리
* 여객선 운항 정보 '가보고싶은섬' 참조
거금도
다양한 매력을 지닌 거금도에는 우거진 녹림을 자랑하는 거금생태숲이 있습니다. 거금생태숲은 트레킹을 즐길 수 있도록 길이 잘 가꾸어져 있어 자연과 하나 되어 힐링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생태숲이 있는 적대봉은 식물생태학적 가치가 높은 곳으로, 자생식물의 보전 및 관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4년에 걸쳐 조성된 곳인데요. 오랜 기간 동안 공들여 만들어진 장소인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전남 고흥 가볼 만한 곳 거금도에는 아름다운 해변도 많습니다. 익금해수욕장은 거금도의 대표 해수욕장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곳입니다.
익금해수욕장은 맑은 바다와 은빛 모래사장, 푸른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풍경을 선사하며, 바다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하여 아이들이 놀기에도 적합합니다.
바다 향기를 한껏 맡을 수 있는 거금 해안도로는 고흥을 대표하는 항구인 녹동항을 시작으로 소록도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해안도로 곳곳에는 아름다운 바다전망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거금도를 떠나는 길, 거금 해안도로의 마지막 코스이자 '금빛대교'라 불리는 거금대교는 청량한 경치를 자랑합니다.
각도에 따라 새로운 풍경이 나타나는 거금대교가 시선을 사로잡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