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썸네일은 내가 만든 카롱이와 스콘!!)
출처 : 여성시대 / 모두의마미 /
일단. 재료 보고 가실께요:-)!!
< 마카롱 만들기👩🏻🍳 - 13개 분량(3.5cm) >
1. 꼬끄
* 머랭)
- 흰자 : 70g
- 흰설탕 : 68g(백설탕만 씁니다!!)
* 가루류) : 아몬드+슈가파우더
- 아몬드가루 : 92g
- 슈가파우더 : 84g
2. 필링
* 크림치즈 필링)
- 버터 : 60g
- 크림치즈 : 120g
- 슈가파우더 : 36g~40g(취향에 따라!!)
- 잼 : 크게 두 큰술(아빠수저),
딸기쨈 사용했고 요맘때 딸기맛 필링이야~~!!
* 뽀또롱 필링)
- 버터 : 150g
- 우유 : 50g
- 노른자 2개
- 설탕 : 40g
- 황치즈가루 : 30~40g
---------------------------시작!!------
1) 맨 처음해야 할 일은!!
귀찮은 계량타임ㅠㅠ 아몬드가루와 슈가파우더는 함께 채반에 넣어서 굵은 알갱이들을 걸러줍니다!!
나 같은 경우는 아몬드가루 100프로를 써서 아몬드 입자가 굵어ㅠㅠ
껍질도 종종 있어서 두 번 정도 걸러주는 작업을 해!!
귀찮기는 한데 밀가루 섞인 아몬드가루보다 풍미나 맛이 훨씬 달라서 그냥 쓰고 있어~~!!
2) 이제 머랭을 만들기 위해선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야겠지!!!
초보의 경우 계란을 분리 할 때 손을 오목하게 만든 다음 그 위에 계란을 놓으면 돼~
(손가락 사이를 살짝 벌려줘서 노른자를 빼내는 거야!!)
머랭은 노른자 하나 계란 껍질, 물방울 하나에도 안올라와서 다른 작업보다 조금 더 꼼꼼히 보자ㅠㅠㅠ
머랭이 꼬끄에 영향을 많이 끼치다 보니깐 꼬끄가 안나올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야!!
흰자 잘 담아 놓고 노른자는 나중에 필링 크림 만들 때 써야하니깐 따로 보관해두면 좋아:-)!!
설탕도 계량했으면 이제 머랭타임!!!!
일단 휘핑기를 사용해서 흰자를 풀어주는 작업을 할꺼야!!
이 때 최대로 거품을 올릴 수 있을 때 까지 올려준 다음 계량한 설탕을 3번 나누어서 넣으면 돼!!
나 같은 경우에 흰자 풀기부터 계량한 설탕을 다 넣을 때 까지 중저속, 동일한 속도로 진행했어~!!
(럭셀 핸드믹서 최대가 16단이고 나는 6단으로 사용했다)
설탕은 충분히 녹여줘야 머랭이 잘 올라와!!!
세 번 설탕 투하 후 고속으로 휘핑!!!! (14단까지 올렸엉!!)
왜 고속으로 하냐면 머랭이 빨리 묵직하게 올라오라고 고속으로 돌리는 거야!!
** 뻑뻑하다 느껴질 때 까지 올려주는게 포인트 입니다!!!!!(밑줄 쫙쫙 그어야돼)
머랭올리는 건 사람마다 달라거 저속으로 20분가까이 해서 묵직하게 천천히 올린다는 사람도 있고 빨리올려야 머랭이 덜 삭는다는 사람도 있고 내가보기엔 그냥 스타일인 거 같어~~~
그래도 중요한건 머랭은 초보일수록 묵직해야 실패가 덜하다는 거야ㅠㅠㅠㅠㅠㅠ
꼬끄가 안올라와서 질문하면 거의 머랭 먼저 물어보드라구ㅠㅠㅠㅠㅠㅠㅠ
이렇게 고속으로 휘핑한다음 1단으로 낮춰서 머랭의 기포 정리를 해줬어!!
왜 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저속으로 정리하니깐 더 단단한 느낌이 들긴 하드라궁!! 이게 나쥬 작업이랑 연관되는 거 같은데 나도 유툽보면서 독학한거라 정확하지 않다ㅜㅜㅜㅜㅜ
무튼 믹싱볼을 거꾸로 뒤집어도 위 사진 처럼 모양변화가 없으면 머랭을 아주 잘 올린 겁니다!!
[ 저의 경우엔,,
"중속4-5분 / 고속 4분 / 저속 2분"
1. 흰자풀기 - 1분, 중저속 6단계
2. 설탕 넣기 - 세 번째 설탕 녹을 때 까지 걸린시간 3-4분 소요 , 중저속 6단계
3. 머랭올리기 - 고속 14단계로 3-4분간 유지
4. 기포정리 - 1단계로 2분
평균적으로 이렇게 했습니다!! ]
3) 두 번째로 중요한 나쥬 작업!!
나는 편의상 채친 아몬드 가루+슈가파우더를 컵 두개에 따로 담아서 하나씩 부어가며 사용해!!
너무 가루가 한번에 많이 들어가면 가루섞는 도중에 머랭이 죽는 거 같아서 이 방법을 쓰는데 이것도 사람마다 달라요!!
어떤사람은 머랭 위에 바로 채반 사용해서 채친다음 섞는 사람도 있어~ 정답은 없고 개인 스타일이야!!
11자로 그어가면서 섞어주고~~!!
다 섞인 거 같으면 이제부터 나쥬를 해주면 됩니다!!
벽이 붙였다가 떼기 반복!!
붙였다가
떼면서 모으기!!!
나는 마블모양 만들려고 흰 반죽을 다른 그릇에 분리해서 담았어~!!
옮겨 담을 때도 나쥬가 되버려서 흰 반죽의 농도를 뻑뻑하고 뚝뚝 끊어질 때 옮겨 담았어요!!
색소 미리 떨어뜨린 그릇에 흰 반죽 옮기기한 거에요!!
두 가지 색소를 사용한 이유는 오븐에 구울 때 색이 날라가서 구워진 듯한 안 예쁜 색이 나오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섞어서 넣습니다. (사람들 보니깐 조색한다고 표현하드라궁!!)
영상처럼 저 정도로 떨어지고 계단처럼 쌓일 때 나쥬는 스톱합니다!!
아까도 말했던 것 처럼 옮겨 담는 과정에도 나쥬는 진행되기 때문에 멈췄고 나는 초보라 손이 더디기 때문에 더더욱 유툽이나 전문 블로거보다 나쥬작업을 덜했어요ㅠㅠ!!
마블을 만들기 위해선 한 쪽에다 흰 반죽, 다른 쪽에 노란반죽 번갈아가며 채워주면 됩니다ㅎㅎ!!!
요렇게!!!
잘 하지도 못하면거 겉멋만 들어서 마블을 만든다 난ㅜㅋㅋㅋ
내 만족으로 하는 취미 베이킹이니깐!!
도전을 두려워 하지 말자 우리!!ㅋㅋㅋㅋㅋ
준비된 도안을 놓고 그 위에 테프론지 올려 놓은 다음 요렇게 짜주면 됩니다!!
(팬닝한다고 표현들 하드라궁, 테프론지 없으면 종이호일로도 가능해!!)
도안은 내가 내 오븐에 맞게 만들었어!!
10년 가까이 된 미니오븐이다 보니깐 오븐 내부 온도가 안맞아서 온도계도 넣고 꼬끄도 많이 구워야 해서 만든거라 삐뚤빼뚤하다ㅜㅜㅋㅋㅋㅋ
그 다음 판 밑을 손으로 쳐주거나 바닥에 탕탕 해줘서 반죽 기포를 빼주는 작업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이렇게 구멍이 생겨!!!!
이걸 이쑤시개로 말랑말랑 할 때 샤샤샷 매꿔주는 작업을 해야 그나마 매끄러운 꼬끄를 만날 수 있다!!ㅋㅋㅋ
4) 건조 후 오븐에 구울꺼에요~~!! (거의 다 와간다 고생 많았어ㅠㅠㅠㅠ)
건조는 30분정도 했고 우리집 실내온도 20도, 습도는 55~60도 사이여서 빨리 건조되라고 강제환기장치랑 문을 살짝 열어 놨어!!
건조하는 동안 설거지 미리미리 해놓자 우리!!
(설거지 세상귀찮고 싫어 정말ㅠㅠㅠㅠㅠㅠㅠ)
도안 위에 짜놓은 반죽이 손가락으로 건들었을 때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건조 시킨 다음에 180도 예열된 오븐에 넣으면 돼~!!
****건조 시간은 집안환경(온도나 습도)마다 다르고 오래 건조시켜도 엄청나게 모양이 망가지진 않드라 나같은 경우에는!!
애기키우는 맘시다보니깐 애기 울어서 건조시간 1시간 가까이 넘긴 경우도 있었는데 오븐에 구우니깐 괜찮았어!! (집 습도가 높은 편이라 그럴 수도 있어!!)
BUT,,, 그러나!!!! 사람들이 무건조도 있다길래 건조 안하고 넣었더니 홈런볼이나 크림 슈처럼 완전 금이간 꼬끄를 만났었어ㅠㅠㅠ 그냥 필링 채우고 먹었는데 가슴이 아팠다고 한다ㅜㅜㅠㅠㅠㅠㅠㅜ
****오븐 온도는 오븐 종류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기 오븐 모델 알고들 있을꺼니깐 분명(?) 네이버나 베이킹 카페에 검색해 본 후 그 온도 예열 시간에 맞추는게 좋아요!!!
내 오븐은 컨벡스 9282w 모델이고 컨벡션 모드 가장 아랫칸을 사용했어!!
- 180도 예열 후 160도에서 10분간 구웠습니다!!
3-4분 정도에 엄청 부풀어 오르는 삐에를 볼 수 있어!! 그러다 가라앉는닼ㅋㅋㅋ
(나는 이 때 가장 설레고 짜릿해!! 밑 면에 우굴거리는게 삐에야!!)
이제 꼬끄가 완성되었습니다!!
내 오븐은 오른쪽에 열기가 덜해서 버섯같이 삐에가 안올라와ㅠㅠㅠㅠ
이건 내 오븐의 한계인 거 같드라고ㅠㅠㅠㅠ
(사실 아직도 못잡았어 원인을ㅠㅠ 다른 사람들은 저 기종으로 이쁘게 잘만 굽드라고ㅠㅠㅠㅠㅠㅠㅠ)
이렇게 꼬끄는 완성되었어!!
그 다음 필링을 짜서 마카롱을 만들어주면 된다!!(필링 짜서 뚜껑 씌우는 걸 몽타주한다고 표현하드라궁)
이제 진짜 완성!!!
필링 만드는 건 사진이 없다.... 미안....;;;;;;
(미리 만들어놓은 필링이 너무 많아서 그거 먼저 쓰느라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반응이 괜찮으면 다음에 필링만드는 거 도전해볼께!!
(핸드폰으로 글 썼더니 손이 부들거린다ㅜ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이전에 베이킹을 배우거나 만들었던 사람 아니고 유툽이나 블로그 보고 독학으로 한거라 전문적인 지식 소양이 0.01도 없어ㅠㅠㅠㅠ(올해 2월, 설 때 시작함) 그러다 보니깐 틀린 부분도 많을꺼야ㅠㅠㅠㅠ
베이킹 카페가서 내가 만든 부분 영상올리고 피드백 받으면 또 해보고 하면서 배운거라 누구나 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하고 싶었어ㅠㅠㅠㅠ (나같은 똥손도 한다!!)
재미로 하는 거니깐 그래도 파는 맛 70%까지는 나오는 거 같아~~!!
만들다 보면 시간도 쑥쑥 잘가고 즐거운 베이킹타임 가져:-)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만든 마카롱들 보면서 빠잉~~😆😆😆
( + 단면샷 추가요!!
- 기포랑 뻥카의 조짐이 보이네ㅜㅠ 더 분발할께ㅜㅜㅠㅠ)
냉동실에서 꺼내서 실온에 1시간 정도 놔뒀다가 힘으로 누르거나 식탁에 탕탕 내려쳐서 부숴서 쓰고 있어!!! 찬기빠지면 손으로도 잘 으스러지드라궁!!
웅웅!! 맞아맞아!! 버터나 크림치즈만 소분해서 냉동보관하고 아몬드가루는 냉동-실온 번갈아서!!
나도 아는게 별로 없어서 큰 도움은 못되서 내가 미안하지ㅜㅜㅜ 좋게 봐줘서 내가 더 고마워!!: 우리 즐겁게 베이킹하자:-)!!
선생님 필링만드는법두 알려주세요..ㅠ헉헉 따라만들어볼게요ㅠㅠ
여샤 덕분에 가족들이랑 원 없이 먹엇다!!
솔직히 첨해봐서 망칠줄알고 아몬드가루도 조금밖에 안삿는데 삐에 올라오는거보고 감격햇어..... 더살걸,,
참!! 나도 13년된 컨벡스 미니오븐으로햇어!!
집에 있는 잼이랑 콩가루 오레오 이런거 조합해서 필링에 섞었는데 존맛이엇어ㅠㅠ 모양은 제멋대로지만.,; ㅎ 맛은 파는거못지않아ㅠㅠ 쫀득하고 넘 맛낫어
난 처음해봐서 색소도 없었는데 점점 욕심난닼ㅋㅋㅋㅋㅋ 고마워 여시야!!
너무 잘 만들었는데!! 난 처음 구웠을 때 가족들 다 웃었어ㅋㅋㅋㅋ 여시야 정말정말 소질 있다!! 그리고 내 레시피가 도움됐다고 말해줘서 고마워ㅜㅜㅎㅎ 다음에 색소도 사서 하면 진짜 파는 느낌 뿜뿜일꺼야!! 우리 즐겁게 베이킹하자:)!!
아니야 내가 더 고맙지ㅠㅠㅠㅠ 여시덕분에 마카롱 어렵다는 편견깨졋어.. 사실 가격 비싸서 맘껏 못사먹었는데ㅠㅠ흑흑
욕심나서 색소랑 아몬드가루랑 이것저것 오만원어치 구입햇닼ㅋㅋㅋㅋㅋㅋㅋ 더 대량생산해볼게!!!
참 여시야 여시도 미니오븐인데 대량생산할때는 꼬끄 한번에 반죽해놨다가 전부 다 팬닝해놔?? 난 한판에 7쌍 밖에 안나와서 큽 ㅠㅠ 한 50개 넘게 만들고싶은데 건조가 오버되진 않을까 걱정되서.. 혹시 여시는 어떻게 해??
나도 한 판에 7개가 최대드라구ㅜㅜㅜ 세 판까지도 해봤는데 건조가 너무 오래되서 망카롱 나오드라구ㅜㅜㅜㅜㅜ 번거롭지만 한 번 만든 양 다 구우면 머랭 다시 내서 팬닝하고 구우면서 꼬끄 쟁여놔ㅜㅜㅜㅜ
아흐흑 ㅠㅠㅠㅠ 그렇구나 미니오븐의 한계....... 역시 두판이 최댄가보네.. 알려줘서 고마워 여시야!!!!!! 증말 복받을거야!!💖
헠헠 여샤 오늘 색소 산거 와서 구워봣어 너무 재밋다ㅠㅠㅠㅋㅋㅋㅋㅋㅋ 너무 신나!!!! 진짜 고마워!!
여샤!! 근데 여시는 왜 오븐 맨 아랫칸에 굽는거야? 난 중간칸에 굽거든! 아래칸에 구우면 뭐가 다른가 궁금해..
너무 늦었지 댓글이ㅜㅜ 나는 구움색 때문에 그랬어ㅠㅠ 색 날라가면서 누렇게 떠서 그것때문에 아랫칸에 구웠는데 여시는 중간칸에도 잘 나오면 굳이 밑에다가 할 필요없어~~!!
여시야 마카롱 너무 이쁘다!! 팔아도 될 거 같아 정말😍😍
헠헠 여샤 나 그동안 한 200개는 넘게 만즌거같앜ㅋㅋㅋㅋㅋㅋㅋ 넘 재밋어 좋은 취미 만들어줘서 고마워ㅠㅠㅜ!!
아니야아니야~!! 내 글 보고 취미가 생겼다고 말해줘서 내가 더 고맙지ㅜㅜ 색감이랑 너무너무 예쁘다 정말!!! 요즘 다이어트 한다고 마카롱 안만들었는데 다시 만들고 싶은 뿜뿜이 온다!! 내가 더 고마워😍😍❣️❣️
이거 지우지 말아줘!!
금손이다 금손
진짜 마카롱 비싸다 비싸다 하는데 직접 만들어보면 이게 왜 비싼줄알게됨 ㅠㅠ.. 너무 힘들고 실패율도 높고.. ㅠㅠ 그치만 오늘도 나는 꼬끄를 구웠죠..
대박 나 이거꼭해봐여지!!!
와 나도 꼭 마카롱 한번 만들어보고싶어ㅠㅠ고마워!! (지우지말아줘..)
여샤ㅜㅜㅜ나이거 만들어보고싶어서 진짜 하루에한번씩 본다.. 조만간 나도 만들거야...!! 혹시 근데 여시가 참고하는 베이킹카페? 는 어딘자 알려줄수이써???
나 오븐앤조이랑 베이킹스쿨 둘 다 보고 있어!! 유투브 레시피도 많이 보고!!
고마워 여시야❤️ 꼭 만들어보고 인증할게!!
여시야 고마웡 나첨으로 시도해보려고
재료사왔다ㅎㅎ
필링을 여시가 올려준 뽀또롱 조합으로 하려는데 !
그냥 다섞으면되는고야?
앙글레즈버터 크림 만들어 놓은 거에다가 황치즈가루 섞으면 돼!!
여시덕분에 마카롱 비율 성공했어용 감사해여
헉 대단해ㅠㅍㅍ퓨ㅠㅠㅠ
나도꼭만들어먹어보께
이거 보고 엄청 많이 성공했다🥰🥰 마카롱 만들기 어렵지만 너무 재밌어
대박 여시글 보니까 만들어 보고 싶어졌어ㅠㅠ마냥 어렵다고만 들어서 만들 생각 전혀 안 하고 있었는데 여시가 글에 누구든 할 수 있다는 듯이 말해줘서 용기가 생겨!! 재료 사서 꼭 만들어볼래 글 써줘서 고마워!!
워!!!! 필링잇는데 꼬끄함 만들어봐야겟다! 미니오븐인데 제발 되기를ㅜㅜ 여시의 강같은 글 넘넘 고마워!!!!!
안녕 여시 ㅠㅠ 대왕텬어해서 왔는데 내 꼬끄는 왜 물처럼 흘러내릴까...짜가다 당황해서 ㅠㅠ 지금 지네들끼리 붙고 난리났어 ㅠ
오버휩된거 같은뎅??? 너무 나쥬를 많이해서 그런 거 같아!! 그리고 이번주 날ㅆㅣ가 너무습해서 아마도 날씨영향도 있을 거 같아ㅜㅜㅜ 춥고 습도가 낮은 공간에서 해야 꼬끄가 잘 나오거든!! 나쥬횟수를 한번줄여봐~ 처음은 살짝 뻑뻑하게 하는게 그나마 성공확률이 높아!! 할 수 있다:-)!!
흑흑 고마워 ㅠㅠ 다음에 에어콘 켜놓고도 해봐야겠다
여시꺼보고 인생처음 꼬끄구워봣는데 완전 잘됬어!!!! 고마워ㅎㅎ모양내는건 좀 더 연습해봐야할거같은데 여튼 첫번째치고 진짜잘나온거같아 쫀쫀하고맛도맛잇어💜
이번에 만드러볼래!!
와 대박이다 제발 지우지말아줘 ㅠㅠㅠ진짜 대단해 ㅠㅠ꼭 만들어먹을거야 이사가면 오븐생기니까 ㅠㅠㅠㅠ
나도 만들어봤어! 처음 해봤는데 엄청 잘 된거같아!! 필링 만드는데 버터를 잘 못녹여서 망해가지고 꼬끄만 먹었다 ㅠㅠㅠ
난 망한거같아ㅜㅜ삐에가 안올라와ㅜㅜ
오븐 온도가 너무 낮아서 그런 거 같아~! 오븐 속에 넣는 온도계 있으면 한 번 넣어서 체크 해봐야 할 거 같아!!
여샤.. 필링글도 쪄주라긔.. ㅠㅠㅜㅠ
여시야 맛은있는데 나는모양이안이뻐왜그런걸까ㅠㅠ
꼬끄 건조가 조금 덜 된 거 같아~ 그리고 오븐 온도도 낮은 거 같궁!
이번 휴일에 날씨가 습했어서 조금만 더 건조시간 늘리고 오븐도 10-20도 정도 올리고 시간을 줄여서 구워봐~!!
고마오! 휘핑은 잘친거야?! 이정도면?!
휘핑은 내가 보질 못해서 모르겠따😂😂 오늘 다시 해보고 안되면 휘핑이랑 나쥬 사진도 같이 올려줘봐~!!
여시야 필링 만들때 무염버터 사용해도 괜찮아????ㅠㅠ
웅웅!! 필링은 무염버터여야만해!!
여시야 고마워ㅠㅠ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