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7열차에서 내려서 옆에 있는 열차들도 찍어봅니다..
고속철(THSR)쭤잉역 경우 3면6선으로 되어있는데... 1번홈(1A,1B)은 주로 도착이나 회송용도로 쓰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출발열차도 있긴합니다..)

아쉬운마음을 뒤로한채... 승강장을 빠져나옵니다..ㅠㅠ


타이베이역과 달리.. 쭤잉역경우... 승차+하차구역이 같이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네요..
뭐.. 이게 당연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타이베이역 경우 승차루트, 하차루트 동선이 분리되어있거든요...
카오슝이 아니라 왜 쭤잉역이지? 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대만고속철도는 카오슝 메인역까지 못가고, 쭤잉에서 종착합니다.
아직 전용선로 건설이 안됐거든요~
물론 우리나라경우 KTX나 일반열차나 운행주체도 같고, 선로규격도 같아서 직결이 가능하지만
대만경우 고속철도, 일반철도 운행주체도 다르고, 선로규격도 달라서 직결이 힘들답니다.
하지만, 같은 카오슝시 안에있고.. TRA열차도 수시로 운행하고, MRT도 있어서 이동은 어렵지 않습니다.


개찰구에 타고온 표를 집어넣고.. 운임구역을 빠져나와서 몇 컷 남겨봅니다..
일반적인 고속철역과 비슷하게 되어있는 듯 싶습니다..
우리나라와 차이점이라면... 타이베이역과 마찬가지로 운임구역안에 대기공간같은게 마련되어 있다는거??
그리고 지은지 몇 년 안된덕택인지 역사는 현대적이미지면서도 깨끗하더라구요~
THSR쭤잉역은 이따가 다시 오기때문에 거기서 또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제 바로 옆집인 TRA신쭤잉역으로 갑니다..
대만철도경우 고속선-기존선 운영주체가 다르기 때문에.. 환승이 가능한 역이라도..
역명이 서로 다른경우가 많아요..
여기서 포스팅하는 THSR쭤잉/TRA신쭤잉 역도 이런케이스 중 하나죠..(그리고 다른위치에 TRA쭤잉역이 있어요..)
여기도 고속선+일반열차 환승이 가능한 역이지만.. 언급했듯이 역명은 서로 다릅니다.
지하철환승역마냥 각자 관리구역/승강장도 따로있지요..
(뭐 대만철도 특성상 고속선/일반선 완전히 분리될 수 밖에 없는구조기도 하고요.. 일반선경우 게다가 협궤니..(고속선은 표준궤))
이동하는건 어렵지않습니다.. 바로 붙어있기때문에 이정표따라 그냥 넘어오면 됩니다~


같은 지붕아래 있으면서도.. 옆집과 뭔가 분위기가 살짝 다른 TRA신쭤잉역입니다..
언급했다시피 운영주체가 다르기때문에 관리구역이 분리되어있는 모습입니다..
고속선역사(쭤잉)에 비해 한산한 모습이더군요..
또한 환승목적때문인지.. 신쭤잉역 경우.. 쯔장하오(새마을급)나 쥐광하오(무궁화급)는 드물게 정차하는 듯 싶었습니다.
간단한 리뷰(?!)를 마무리하고.. 신쭤잉역 출구쪽으로 나가서.. 리엔즈탄으로 이동합니다~
첫댓글 실제로는 가오슝메트로도 주오잉역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역에 3개의 운영 회사가 있는 셈입니다.
그렇지만 고속선을 건설하면서 기존선의 선로도 정비가 이루어져서 신주오잉역 북쪽으로 차량기지를 신설하여서 가오슝에서 출발하던 난훼이선 열차 대부분을 신주오잉역 출발로 바꾸어서 환승이 편하게 바꾸었죠.
일반?철도역-지하철역이 붙어있는경우는 우리나라에서도 자주봤는데... 사실상 한 건물안에서 이런경우는 자주 못본지라ㅎㅎ
다시 시간표를 보니 난훼이선 열차 상당부분(거의대부분?)이 신주오잉역 출발이네요.. 역 시간표 대략적으로? 본거를 적은거라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