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해규 전 경기연구원장(57)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서울 뉴국제호텔에서 열린 미래교육자유포럼(공동대표 황영남) 주최 ‘초·중등교육의 미래비전’ 토론회에 참석한 임해규 전 원장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본 리포터는 28일 오후 경기도 수원 장안구 ○○○사무실에서 임해규 전 원장을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현재 교육계 뜨거운 이슈인 ‘학교장 양성 아카데미’에 대해 “관리자는 다양한 교직 경험을 통해 교육자로서 덕망과 경영 능력도 갖추어야한다”며 ‘학교장 양성 아카데미’와 같은 새로운 교육정책은 “이해관계자들의 충분한 토론과 의견수렴을 거쳐 실행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일방적이고 하향적 정책추진은 혁신이 아니라 오히려 학교현장의 반발과 혼란을 부추길 뿐”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임 전 원장과의 1문1답이다.
1. 본인을 소개한다면?
제 삶의 중심은 교육이었다. 교사를 꿈꾸며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학과에서 공부했다. 시대적 상황 때문에 교사의 길을 갈 수 없었지만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같은 학교에서 교육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고 가톨릭대, 서울대 등에서 교육학을 가르쳤다. 17대, 18대 국회의원 임기 내내 교육관련 상임위원회에 속해 초선 때는 야당 간사를, 재선 때는 여당 간사를 했다. 그때 혁신적인 교과교실제 도입에 앞장섰고 유치원-어린이집 통합과 대학의 반값등록금 정책을 위해 노력했다. 주요 경력은 모두 교육 경력이다. 제 삶의 중심에는 언제나 교육이 있었다.
2. 교육감 출마의 변은?
학교 현장의 가장 큰 문제는 소위 교실붕괴이다. 학생들이 학교와 교실에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교육적 상호작용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교육혁신이니 교실혁신이니 하는 혁명적 구호는 요란하지만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지 못했다. 교사와 학생의 상호 공감 속에서 바른 국가관, 의미 있는 교육과정, 소통하는 수업, 성장을 돕는 평가가 유기적으로 통합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민주주의 교육은 교육공동체가 서로 협력하면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이 자율과 책임을 배우면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것이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교육이다. 교육감이 할 일은 교육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생의 성장을 돕도록 세심하게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가 참스승으로서 사제동행하는 학교, 학생이 꿈과 끼와 학습력을 키우는 학교, 교사와 부모와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는 학교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다.

▲ 경기도교육감 출마를 선언한 임해규 전 경기연구원장
3. 현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잘못된 교육정책은?
첫째, 교육정책의 수립, 집행에서 교육공동체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 조정 노력이 소홀하다. 일방적이고 하향식으로 추진한다. 그래서 교사와 학교가 개혁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데 개혁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예컨대 ‘9시 등교’나 '야간자율학습 폐지' 같은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이 그렇다. 지금도 학교에서는 9시 등교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학생의 등교시각은 학교에서 연령대, 학교급, 학교와 지역사회 여건에 따라 정하는 것이 올바른 것이다. '자율학습 폐지'는 부작용도 크다. 보충수업을 어렵게 하여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학습결손을 극복할 기회를 박탈한다. 이런 부작용은 교원,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독선적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학교자율경영에 역행하고 있다.
둘째, 현 교육감의 교육정책은 이념 편향적이다. 교사의 교권에 대한 고려 없이 학생의 인권에 치중함으로써 교실붕괴를 심화했고 그 결과 학력은 낮아졌다. 교육은 우리 사회의 정체성, 즉 문화를 학생과 상호작용을 통해 전수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활동이다. 바른 국가관, 민주시민의식, 세계시민의식, 사회적·직업적 탐색과 준비, 예술적 심미안과 건강한 체력 등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다. 그런데 교육감 개인의 사상적 지향에 따라 특정 정책분야만 집중하여 경기교육이 통합과 균형을 잃고 있다.
4. 경기교육의 현실 진단과 대책은?
경기교육은 교실붕괴, 학교폭력, 낮은 학업성취도, 학교의 자율적 경영 훼손, 편파적 인사로 인한 교원의 사기저하 등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무엇보다 교사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를 줄여야 한다. 그리고 수업환경 개선을 위해 교과교실제를 확대해야 한다.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인성교육, 교권회복, 부모교육, 전문상담사 확대 등 교육적 처방을 모색해야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학년제에서 학점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추는데 대대적으로 재정을 투자해야 한다. 고교학점제는 그간 교육계에서 선진 교육환경을 위해 이를 도입하자고 꾸준히 제기해왔다. 이를 위해서는 선택교과도 많아야 하고 교사당 학생 숫자도 적어야 하고, 교사가 행정업무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더 많은 선택 교과 설치와 특성화 학교 확대 등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5. 경기교육 어떻게 바꾸겠는가?
민주주의 내세운다고 꼭 민주적인 것은 아니다. 혁신과 혁명은 이념과잉으로 인해 큰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일방적이고 하향적인 관료적 문화가 아니라, 진정 소통하고 신뢰하고 협력하는 교육공동체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이념적으로 편향된 혁신이 아니라 국민통합을 이루고 실사구시에 입각한 교육개혁을 이루어야 한다.
교육부의 권한을 교육청으로 내리는 논의가 진행 중이다. 교육부장관의 권한을 교육감의 권한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자율적 권한을 강화하는 쪽으로 개선해야 한다. 자칫 더 제왕적인 교육감을 만드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교육감의 권한도 줄이고 이를 학교로 이관함으로써 학교의 권위를 높여야 한다. 더불어 교육청의 교육정책사업을 대폭 줄여 교사가 수업준비에 몰두하도록 하겠다. ‘탈권위, 젊은 교육감’으로서 학교 자율 경영이 확립되도록 지원하겠다.
6. 경기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다. 교육이 나라의 미래 모습을 결정한다. 교육 덕분에 대한민국의 오늘이 있다. 교육정책은 숙고를 거듭해서 추진해야 하고 교육 개선에는 전 국민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생의 성장을 책임지는 교육자가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우리 자식을 기르듯 학생을 보살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제 우리 모두가 나서서 사랑, 사명감, 자부심으로 사도의 길을 가도록 교사를 격려해야 한다. 오로지 부모만이 교권을 세워 줄 수 있다. 학교와 교사를 신뢰해야 학교와 수업이 힘을 얻는다. 교사에 대한 부모의 배려와 존중 속에 국가의 교육백년대계가 있다.
첫댓글 댓글 사양합니다. 달지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