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두이_ 연극 박물관 건립'기금마련 전시회
소품과 연극<장두이의 아름다운 문화세상 176>
60여점 모아 ´장두이 연극 인생 40주년 기념 특별 소품전
(장두이 기획위원/예술인)
연극 속에서 소품(小品)은 말 그대로 작은 물품이다.
하지만 드라마 속에서 그 가치와 의미는 드라마 전체를 대변하고 상징하는 직간접의 의미가 매우 크다.
"내가 당신에게 준 그 손수건을 캐시오 놈에게 주었단 말인가? 거짓 맹세는 안돼! 당신은 지금 죽음의 침상에 누워있으니까......!"
유명한 셰익스피어의 ´오델로´에 나오는 한 장면이다.
사랑의 징표였던 손수건 하나가 미움과 질투의 화신으로 변해 결국 오델로가 사랑하는 데스데모나를 죽이는 비극으로 변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품에 의한 드라마의 반전이나 파국을 가져오는 작품은 매우 많고, 동시에 매우 극적이다. 오스카 와일드의 ´윈드미어경´의 부채나 ´살로메´의 은쟁반, 세일즈맨의 죽음에 등장하는 ´여자 스타킹´, 보이첵에 나오는 ´면도칼´ 등 작품에 따라 소품이 안겨 주는 무게감은 극적 스토리나 극의 플롯에 있어 지대한 힘과 모티브를 여과 없이 제공해준다.
그러고 보면 지난 40년간 220편이 넘는 연극을 하면서 필자가 만졌던 소품은 가히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칼, 안경, 편지, 목발, 가면, 악기, 청진기, 광대신발, 손거울, 장갑, 모자, 술병, 목걸이, 스카프, 총, 엽서, 책, 채찍, 꽃, 가발, 손목시계, 컵, 도자기, 인형 등등......
이러한 공연을 대할 때마다 필자는 남달리 소품을 만드는 디자이너들에게 관심이 많았다. 크게 보이는 물건도 아닌데, 소품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하고 만들고 하는 과정과 결과적인 극의 효과는 마치 연기자가 새로운 역할을 창조하는 것 이상의 창조적 행위가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연기자에게 소품은 생활이다. 소품을 만지고, 던지고, 안고, 주고 받고 하는 과정에서 그것은 연기자가 창조하는 캐릭터의 또 다른 이야기의 표현이며 분신인 것이다.
이런 면에서 소품 디자이너는 소품의 크기, 색깔, 무게 등을 드라마와 그 소품을 가지고 연기하는 연기자에게 절묘하게 맞는 예술작품으로 디자인해야 하는 것이다. 마치 재단사가 딱 들어맞는 맞춤옷을 짓는 것과 같다 할 것이다.
불행히도 우리나라엔 소품 디자이너가 없다. 작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지 않다고 해서 그런지 대충 비슷한 일상용품을 사용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선진국 연극 현장에선 소품도 철저히 디자인하고 그것에 맞게 철저히 제작한다. 디자이너에서 아티스트로서의 예우를 받는다 할 수 있다. 지금도 브로드웨이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라이언 킹´의 Julie Taymor의 가면 디자인은 단순한 가면의 의미나 이미지에서 벗어나 가히 빼어난 예술 작품으로의 생명을 가지고 등장하고 있다.
이에 필자는 국내에선 처음으로 필자가 그동안 공연했던 작품들 가운데 60여점의 소품들을 모아 오는 4월 14일부터 27일까지 인사동 가가갤러리에서 ´장두이 연극 인생 40주년 기념 특별 소품전´을 마련한다.
위에 언급한 뮤지컬 라이언 킹의 줄리 테이머가 1979년 뉴욕에서 연출한 ´Tirai´에 함께 출연해서 썼던 가면과 악기, 안경, 해적들의 술병, 광대 신발, 파이프 담뱃대, 해골 등 총 60여점을 선보인다. 소품 하나 하나 때묻은 생명력과 디자이너들의 혼이 깃들어 있어 내겐 소중한 보물들이다.
훗날 세워질 ´장두이 연극 박물관´을 위한 전시품의 일부로서 연기 40년을 맞는 내겐 하나의 중간 결산인 셈이다. 40년 동안 만났던 각종의 소품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롭게 소품의 중요성과 의미로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길 진심으로 바란다.
데일리안 3월 16일자
연극인생 40주년 기념
장두이 연극소품특별전 4월14(수)~4.27(화)
" 그림소장품도 동시에 전시"
"전시된 작품들의 판매수익금은 '장두이 연극 박물관 건립'에 쓰입니다"
연극인_ 장두이
I 초대의 글 I
2008년 12월 ‘대중의 예술화’와 ‘예술의 대중화’를 모토로 인사동사거리 코너에서
개관한 저희 가가갤러리는 금번 연기인생 40년을 맞는 장두이 선생의 ‘연극 특별
소품전’을 열게 된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대한미국 최초의 연극소품전시회로 자리매김하게될 이번 전시기획은 개관이래 21세기
문화의 대화와 소통이라고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된 특별전입니다.
젊은 신진작가의 발굴과 숨겨져 있는 중견작가의 비전을 꾸준히 제시하고 화랑과
미술애호가는 물론, 일반 소시민 또는 대중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기획전을 펼쳐
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중의 인식은 화랑의 문턱이 높고, 아직도 부유층, 전문가, 또는 소수 미술
애호가 외에는 가까이 하기에는 알 수 없는 부담과 어려운 문화공간으로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극 특별 소품전’은 화랑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어 보는 노력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예술의 각 장르가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여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는 최근의 경향에 비추어
이번 전시는 연극과 미술,그리고 일반 대중이 함께 호흡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21세기는 다원주의의 시대입니다.
특별히 하나의 이념이나 사조에 집중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하나에 천착하는 고집스런 태도보다는 다른 장르에 대해서도 마음의 문을 열고
즐기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이번 전시는 그간 큰 교류가 없던 연극인과 미술인을 한 자리에 모아 넓은 대화의 장을
만들었다는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긍정과 포용이라는 넓은 그릇속에서 예술 장르는 함께 호흡하며, 저마다 창의적 발전의 방향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며, 그 시도에 대한 구체적 고민은 기실 일반 대중인 관람객들의 몫이기도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여유 있게 전시 관람을 즐기시며 연극과 미술의 대화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더욱 풍부한
감동과 고민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가 가 갤 러 리
■ 연극인 장두이 프로필
고려대학 국문학 학사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재학중 도미.
뉴욕 시립대학교 브루클린대학 대학원 연극학 석사 과정 수료
인덕대학 방송연예학과 부교수
대경대학 연극영화학과 조교수
(현) 서울 종합예술학교 연기 예술학부 전임 교수
제 31회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분 남자연기상
제 24회 한국 희곡문학상 대상
뉴욕 드라마클럽 특별상
미국 소수민족 아시아 예술인상
제 4회 믿음으로 일하는 자유인 상 등 수상
첼로, 뮤지컬 고래사냥, 마당놀이 옹고집전, 햄릿, 세종 32년, 춘향아 좋을 씨고, 악극 이수일과 심순애, 댄스컬 성공을 넘어, 심청의 노래, 흥부야 청산가자, 통일 익스프레스, 러빙유, 국악 뮤지컬 흐르는 강물처럼, 뮤지컬 칸타타 춤추는 파도, 황금연못, 일인극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 영웅을 생각하며, 사랑을 주세요, 물속의 집, 아버지가 사라졌다, Tirai, The Tibetan Book of The Dead, Strangers, Agamemnon, Three Sisters, Summer Face Women, Medea, Trojan Women, Oh Jerusalem, Barnum's Last Life, Korean Shaman Chant, Moses Mask, Liturgy, Red Snow, Camino Real, The Fallen Angel, Moses & Wandering Dervish 외 220여 편 국내외 작품 출연 및 연출
연극인_장두이 교수
Du-Yee Chang
-------------------------------------------------------------
Phone: 011-9944-3445 (cell phone) email: du-yee@hanmail.net
* height: 5' 7'' / weight: 130 lbs / hair: dark brown / eyes: dark brown
--------------------------------------------------------------
Theatre:
Macbeth Macbeth National Theater in KOREA
A Midsummer Night's Dream Puck National Theater in KOREA
Faust Mephistopheles Arko Theater in KOREA
Hamlet Claudius Arko Theater in KOREA
Hunting for Whale(Musical) Boss Opera House in KOREA
A Burning Fire(Musical) Him Arko Theater in KOREA
The Fragments of Greek Trilogy(Musical Cantata) Achilles/Agamemnon
LaMama/Dir. Andrei Serban
The Objective Drama Practitioner California/Dir. Jersey Grotowski
Oh, Jerusalem(Musical) A Tourist Jerusalem/Dir. Elizabeth Swados
The Camino Real Hunchback Mummer Gershwin/Dir. Bernard Barrow
Tibetan Book of the Dead A Dead Person LaMama/Dir. Banipal Babilla
Three Sisters Ferapont Pan-Asian Rep/Dir. Margaret Booker
Moses & Wandering Dervish Dervish Austin Theater/Dir. Mohammad Ghaffari A Waiting for Godot Estragon Theater for the New City/Dir. Iris Park
The Summer Face Woman Kris LaMama/Dir. Dave Hunsaker
Barnum's Last Life Wing Fat LaMama/Dir. Paul Lazarus
The Fallen Angel Fallen Angel Pan-Asian Rep/Dir. Ping Chong
Strangers(Musical) A Stranger Shalico/Dir. Leonard Shapiro
No Where Station Master UBU Rep. Theater/Dir. Francoise Kourilsky
The King's 12 Moon(Operetta) Harlequin The Magic Circle Rep./Dir. Jane Lind
Mahabharata Boy Peter Brook Com/Dir. Peter Brook
Film:
Fire GapDol Hapdong Film Ltd
Gambo Gambo Hapdong Film Ltd
Where are you going to meet? Lover Daeyoung Film Company
Mascara Boss Yul Film Company
Prisoner's World Cup Game Kaeshimtong Shinsine Film company
A Renal House in Heaven Hong Cinevision Ltd
Chun Sa Dreaming Minister Jini Power Picture
Circle Palm Reader Mega Film
Rob Love General ParkChulSoo Film
Family Business Grocery Man Tri-Star Pictures
Television:
The Guiding Light Bartender CBS-TV(U.S.A)
Law & Order Prisoner Universal TV(U.S.A)
America's Most Wanted Wah FOX-TV(U.S.A)
Our Town Mystery Reporter SBS-TV, KOREA
One Thousand Night's Tales Doctor SBS-TV, KOREA
Rumor & Truth M.C SBS-TV, KOREA
Drama Self-Crying Drum(Ja Myung Go) Do Chal(General) SBS-TV
Dance:
Bandana Woman Company Principal St. Mark's Church
Koo Dance Principal DIA Art Foundation
Lo Lan Dance Company Principal Marymount Manhattan Theater
Sook Ja Kim Classical Dance Company Principal National Theater KOREA
Training:
Acting - Special Workshops for Mahabharata with Peter Brook (in Paris)
The Objective Drama with Jerzy Grotowski (Mexico, Italy, California)
Brooklyn College Acting Major (Graduate Drama Program)
H.B Studio with Uta Hagen
Lee Strasberg School in New York
Dance - Merce Cunningham Dance School
Seoul College of Arts Dance Dept.
Special Skills:
Classical Korean Dance...... Modern Dance...... Soccer...... Martial Arts(Tae Kwon Do)
Languages (Korean, English).......
Awards :
OBIE Special Prize - 1979 (Tirai at La Mama)
Baek-Sang Best Actor - 1995
24th Best Drama Award in Korea - 2006
장두이_연극소품목록 [비매품]
*전신 해골
년도 : 2003년 - 현재
극장 : 대학로 알과 핵 소극장 등
설명 : 카프카 원작의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를 전면 개작하여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로 공연한 이래 제 1회 뉴욕 대한민국 연극제, 대구 분도 극장 개관 기념 초청작, 거창 국제 연극제, 공주 일인극 축제, 남양주 세계 공연 예술축제, 포항 바다 축제, 청주 3인3색 연극제 등에서 지금까지 공연되고 있다. 일인 음악극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엔 각종의 악기와 소품들이 또한 하나의 볼거리였다.
*해골
연도 : 1987년
극장 : 뉴욕 라마마 극장
해설 : 장두이가 주연을 맡았던 ‘Summer Face Woman’에 등장한다. 알래스카 인디언들의 애환을 담은 작품으로 할로윈 가면 제작가로 유명한 Ralph Lee가 제작했다.
*아프리카 해안 지방의 악기
년도 : 2008년
극장 : 대학로 알과 핵 소극장 등
설명 : 극단 여인극장의 '아버지가 사라졌다'(2008년)에 사용됨. 장두이는 2003년도에도 정미소 극장에서 위 작품을 연극으로 연출한 바 있는데, 이를 뮤지컬로 각색하여 다시 공연했다. 위 소품은 이전까지 어디서도 보기 어려운 독특한 모양새가 눈길을 끈다. 페루 출신 디자이너가 칼루소가 제작한 창작 악기. 장두이는 특히 악기가 등장하는 연극에 많이 출연과 연출을 해온 바 있다. 그가 소장한 악기만 해도 60여개가 넘는다.
*Clown 신발
년도 : 1980년
극장 : Lamama 극장
설명 : 장두이 주연의 'Barnum's Last Life' 공연 때 태국 출신 쌍둥이 광대역으로 신었던 신발.
*페띠뜨 하프
년도 : 2008년
극장 : 예술의 전당 자유소극장
설명 : 장두이 각색-연출, 박정자 주연의 뮤지컬 '19&80'(2008년)에 쓰였던 장식 소품. 장두이는 2003년에 정극으로 '19&80'(원제; Harold & Maude)을 또한 연출한 바 있다. 페루 출신의 아티스트 칼루소가 제작한 소품.
*목걸이
년도 : 1992년 등
극장 : Washington Square 극장
설명 : 장두이가 출연한 영화 '마스카라'(1995년)와 뉴욕에서 공연한 연극 'Strangers'(1992년)에 쓰인 소품들. 장두이는 이러한 목걸이만 70여개가 넘는다.
*돛단배
년도 : 1986년
극장 : 이태리 스폴레토 극장
장소 : Andrei Serban 연출 장두이 주연의 'Medea'(1986년)에 나왔던 미니 배 모형.
*우산
년도 : 2008년
극장 : 이화여대 백주년 기념관 등
설명 : 장두이 작-연출 '영웅을 생각하며'(호암의 혼)와 댄스컬 '성공을 넘 어' 작품에 종종 등장한 우산. 특히 우산에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 장두이는 2005년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되고 2006년에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 장두이 작-연출의 '당나귀 그림자 재판' 연극에 무려 30개의 우산이 등장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피리들
년도 : 1987년
극장 : Wonder Space 극장
설명 : 장두이 주연의 뉴욕 공연작 'No Where'에서 간이역사에서 연주했던 Bamboo Flute들. 일본계 미국인 작곡가 Genji Ito가 당시 이 플루트를 주었고, 음악을 가르치기도 했다.
*종
년도 : 2006년
극장 : 홍대 포스트극장
설명 : 장두이 연출의 '춤추는 파도'에 나왔던 종. 장두이에게 종은 하나의 영혼을 치유하는 명상의 음악이다.
*천사 헤드
년도 : 1989년
극장 : 46 Playhouse
설명 : 장두이가 뉴욕 46 Play House 극장에서 천사역으로 출연한 'The Fallen Angel'에서 사용한 소품.
*목가면
연도 : 1982년
장소 : 뉴욕 라마마 극장
해설 : 장두이 작-연출, 주연으로 공연된 "Red Snow'에 등장했다. 여자의 전생과 현생을 다룬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가면은 각각 남과 여를 상징하고 있는데, 디자이너 Gabriel Berry의 작품이다. 한편, 이 가면은 2009년 작 등대(극단 뿌리, 대학로예술극장)에도 등장한 바 있다.
*목가면
년도 : 1986년
극장 : 이태리 시실리 극장
설명 : 장두이가 뉴욕에서 타이틀 롤인 아가멤논 장군 역을 맡았던 고대 그리스 연극 'Agamemnon'에 쓰인 가면. 장두이는 또한 많은 가면이 나오는 작품에 출연했는데, 이러한 가면만 40여개가 있다. 그에게 가면은 연기의 출발이다.
*물동이
년도 : 2007년
극장 : 블랙박스 디어터
해설 : 극단 뿌리 30주년 기념으로 공연된 ‘물속의 집’은 유진오닐의 ‘상복이 어울리는 엘렉트라’를 김도훈 연출가와 장성희 작가를 통해 한국적인 연극으로 재창작한 작품이다. 장두이는 아들 역으로 출연했다. 위 소품은 극 중 물동이로 쓰였다.
*목상
연도 : 2009년
극장 : 대학로예술극장
해설 : 장두이가 박일우 역으로 열연한 ‘등대’라는 작품에 어머니의 상징으로 사용된 공예가 김재환의 소품이다. 무대 가운데에 자리 잡아 지속적으로 관객의 시선을 유도하고 있다. 외딴 섬에서 수십 년간 홀로 등대지기를 해온 인물의 고독한 심정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다.
*티베트 나팔
연도 : 2003년 등
극장 : 대학로 알과 핵 소극장 등
해설 : 장두이 1인극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에 등장한 나팔. 티베트에서 직접 제작한 것으로 티베트 사원에서 주로 사용한다.
*촛대
년도 : 1990년 등
극장 : Cash Performance Space
설명 : 뉴욕에서 장두이 연출의 자선연극 '136개의 풍경이 있는 대화 '(1990년/Cash Performance Space)와 '오소서 구하소서'(1982년, 84년/Cash Performance Space)에 쓰인 촛대들.
*트럼펫
년도 : 1982년
극장 : 뉴욕 거쉰 극장
설명 : 장두이가 테네시 윌리암즈 작 'Camino Real'에서 꼽추 역으로 등장해서 불었던 고대 유럽의 트럼펫.
*남미 악기들
년도 : 1983년 등
극장 : 캘리포니아 Irvine Barn 극장
설명 : 장두이가 1983년에서 87년까지 4년 반 동안 그로토우스키(Jerzy Grotowski)와 캘리포니아, 이태리, 멕시코 등지에서 연극 작업과 공연 때 썼던 악기들. 장두이는 그로토우스키를 통해 연극에 開眼(개안)했다고 이야기 한다.
*안경들
년도 : 2008년
극장 : 이화여대 백주년 기념관
설명 : 현대 정주영 회장의 일대기를 그린 장두이 작-연출의 댄스컬 '성공을 넘어'에 연기자들이 썼던 안경들. 안경 또한 장두이의 흥미로운 소품으로서 약 40여개를 소장하고 있다.
*모자들
설명 : 장두이가 출연한 영화와 연극에 쓰였던 모자들. 장두이는 모자들 역시 50여 종류를 가지고 있다.
*물동이
년도 : 1983
장소 : 뉴욕 라마마 아넥스 극장
해설 : ‘The Tibetan Book of The Dead(티베트 사자의 서)에 나온 소품. 본래 ‘티베트 사자의 서’는 8세기 티베트불교의 대가 파드마삼바바가 쓴 108개의 경전 중 하나이다. 사후세계를 경험한 후 환생한 라마승들의 증언에 근거하여 사후의 영혼이 겪게 되는 여러 현상을 설명하고 해탈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이를 장 끌로드 반 이태리(Jean Claude Van Itallie) 라는 작가가 각색하여 무대예술로 승화시킨 동명의 연극에 장두이가 주연인 '사자' 역으로 출연한 바 있다.
*담뱃대
년도 : 2004년 등
극장 : 인켈 아트홀 및 포천 예술의 전당
설명 : 장두이가 주연한 '배비짱'에서 배비짱으로 출연할 때 피웠던 곰방대와 장두이 작-연출-주연의 경기민요 소리극 '영평팔경가'(2006년)에서 여행자 아버지 역으로 출연할 때 피웠던 파이프.
*망원경
년도 : 2006년
극장 : 대학로극장 등
설명 : 장두이 연출, 주연의 '황금연못'(2006년)과 국악 뮤지컬 '흐르는 강물처럼'(2007년)에 사용했던 소품.
*시타르
연도 : 1979년
극장 : 라마마 아넥스
해설 : 작품 ‘Tirai’에 등장한 악기. Tirai는 뮤지컬 ‘라이온킹’과 영화 'Frida'를 연출한 것으로 잘 알려진 Julie Taymor의 1979년 작이다. 장두이는 여기에서 직접 위 시타르를 사용했다. 해당 작품은 그 해 OBIE 연극상을 수상했다.
*해바라기 & 달님
년도 : 2007년
극장 : 홍대 포스트극장
설명 : 장두이 작-연출의 남북 통일에 대한 염원을 다뤘던 연극 '통일 익스프레스 러빙유'에 쓰였던 무대 미술가 이상수씨의 소품. 장두이는 1970년 첫 연극에 출연한 이래 지금까지만 40년 동안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남미 등에서 220여 편의 연극에 출연해 왔다. 특히 현대 세계 연극사에 거론되는 연극인들인 Peter Brook, Jerzy Grotowsk, Andei Serban, Elizabeth Swados, Mohammad Ghaffari, Ping Chong, Robert Wilson, Jean-Claude Van Itallie 등과 작업을 했으며, 뉴욕 타임즈, 빌리지 보이스, 뉴욕 포스트, 댄스 매거진, 드라마 리뷰 외에 ZBIGNIEW OSINSKI 가 쓴 'Grotowski and His Laboratory'란 책과 THOMAS RICHARD가 저술한 'At Work With GROTOWSKI on physical actions' 등에 소상히 언급되어 있다.
*스카프
년도 : 1996년 등
극장 :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 극장
설명 : 장두이가 주연한 뮤지컬 '고래사냥'(1996년)과 '맨하탄 일번지 '(1997년), '천상 시인의 노래'(1998년)에 사용했던 소품들.
*넥타이
년도 : 1992년
극장 : Washington Square 극장/호암 아트홀
설명 : 뉴욕에서 장두이가 출연한 이라크 반전 연극 'Moses Mask'에서 사용했던 넥타이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