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을 위한 연말정산 쉽게하기 [알경]김동운 입력 2022. 01. 21. 20:24 댓글 0개
매년 1월은 연말정산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이라고 정의됐지만,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공제를 받는 경우가 많아 '13월의 월급'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제 막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한 사회초년생들은 연말정산이란 개념을 알긴 하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한 근로자들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19일까지 확인(동의) 절차를 마쳐야 하는데요, 이를 진행한 사람들은 이미 연말정산을 끝냈죠.
[알경]은 기존 '알기쉬운 경제'의 줄임말입니다.
어려운 경제 용어 풀이뿐만 아니라
뒷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를 전하고자 합니다.
연말정산 시기 국세청 홈택스 화면.
매년 1월은 연말정산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이라고 정의됐지만,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공제를 받는 경우가 많아 ‘13월의 월급’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제 막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한 사회초년생들은 연말정산이란 개념을 알긴 하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난 뒤 연말정산을 해야 한다는 소리를 듣고 허둥지둥 하는 경우가 많죠.
이런 사회초년생 여러분들을 위해 따라만 하면 연말정산을 끝낼 수 있도록 쿠키뉴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은 ‘홈텍스’로…‘일괄제공 서비스’ 먼저 확인하자
우선 연말정산에 들어가기 이전 자신의 회사가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 신청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난 14일까지 신청을 받은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는 근로자와 회사가 신청하면 국세청이 근로자(부양가족 포함)의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한 근로자들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19일까지 확인(동의) 절차를 마쳐야 하는데요, 이를 진행한 사람들은 이미 연말정산을 끝냈죠. 공제를 위해 추가 지출을 증빙하는 서류들이 있다면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홈택스 로그인이 사설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게 됐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어떻게?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진행합니다. 자신이 1년간 사용한 소비내역을 한꺼번에 정리해주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지난 15일부터 운영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홈텍스 로그인을 위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만 요구했지만, 공인인증서 지위가 폐지되면서 사설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신분 확인이 됩니다. 사설인증서 목록은 ▲카카오 ▲네이버 ▲이동통신 3사의 패스(PASS) ▲삼성패스 ▲NHN페이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8개사가 제공하고 있으니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인증서를 이용하면 됩니다.
건강보험을 비롯한 모든 내역을 클릭하자.
‘소득·세액 공제자료 조회’ 하자
로그인에 성공했으면 이제 자기반성의 시간입니다. 건강보험을 시작으로 국민연금 등 항목 전체를 다 누르면 사용한 금액 내역이 나옵니다. 이때 한 해 얼마나 소비했는지 내역이 대략적으로 출력되죠.
다만 간소화 서비스 제공 자료 중 일부 자료는 제출기관이 자율적으로 제출하는 자료라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으로는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 ▲보청기·장애인보장구·의료용구 구입비용 ▲취학 전 아동 학원·체육시설교육비 납입금액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이런 경우 직접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간소화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으면 이대로 끝낼 수 있다.
이제 남은건 간소화 자료 제출하면 끝!
‘소득·세액 공제자료 조회’를 마쳤다면 이제 제출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회사에서 간소화 자료 온라인 제출을 신청한 경우 그대로 근무처 선택(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명) 후 제출하면 끝나죠.
만약 자신이 다니는 회사가 온라인 제출을 받지 않는다면 ‘공제신고서 작성’으로 들어간 뒤 ▲공제신고서 ▲간소화자료 ▲기타자료(간소화자료 외 공제신청하는 내역에 대한 자료)를 출력한 뒤 본인서명을 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동영상 따라하기에서 유형에 맞는 방법을 클릭, 안내에 따라 연말정산을 하면 된다.
아직도 감이 안잡힌다면, 국세청에 전화하자
만약 제출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국세청은 우리들의 연말정산을 위해 ‘편리한 연말정산 이용방법’에서 동영상을 통해 상세하게 알려주거든요. 자신과 회사에 해당되는 유형을 확인 뒤 동영상을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정말 동영상까지 봐도 모르겠다면 국세청에 전화하면 됩니다. 국번없이 126번을 누른 뒤 ‘편리한 연말정산 및 간소화 이용방법’을 선택하세요. 홈택스 홈페이지를 띄워놓고 담당 직원이 알려주는대로 따라하면 금방 끝낼 수 있습니다. 단 사람이 많이 이용하는 오전~점심시간대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 쿠키뉴스(www.kuki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