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식조는 몸으로 들이받기도 하고, 단단한 볏으로 박치기도 하고 발로 걷어찰 수도 있습니다. 기술폭(?)이 상당히 넓죠. 이 때문에 화식조는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튜브 등에서도 화식조를 난폭한 괴물새로 묘사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러나 화식조가 잔혹한 살인마는 아닙니다.
https://sci-hub.tw/https://doi.org/10.1111/j.1469-7998.1999.tb01206.x
지금까지 화식조에 의해 사람이 죽은 것은 2번이었는데, 한 번은 16살 아이가 동생과 몽둥이로 화식조를 때리다 반격을 당해 죽었고, 다른 한 번은 70세 노인이 기르던 화식조에게 공격당해 죽었던 것이었습니다. 그 두 번 중 한 번은 정당방위였네요. 개에 대한 공격은 꽤 보고되었는데 화식조가 개를 상당히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화식조는 힘이 세지만 겁이 많아서 사람을 보면 먼저 도망칩니다. 싸움을 좋아하는 새도 아닙니다. 게다가 발톱으로 사람의 몸을 동강낸다는건 근거가 부족한 주장이죠. 물론 논문을 보시면 알겠지만 물론 화식조가 사람을 죽일 수는 있습니다. 사실 고라니에게 공격당해도 위험한데 화식조라면 사람을 죽이거나 치명타를 입히기 충분합니다. 화식조를 만나면 까불거나 자극하지 말고 천천히 물러나야 합니다.
첫댓글 완전 흥미돋아요! 잘읽었습니당
새와 곤충은 포유류와 다르게 암컷이 더 크고 파워있는게 인상적이에요. 특히 맹금류들 암컷이 더 크고 셈. 울엄마 별명 송골매..
킬러새라니..억울했겠다ㅠ 잘 보호 되면 좋겠네요.
가오갤 욘두 닮은 새로 기억에 남아 있었는데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설명에 마지막 그림까지ㅋㅋㅋ 완벽하닷ㅋㄱㅋㅋㅋㅋ 잘 봤습니다!!!
우와 마지막 그림까지! 너무 재미있게 잘 봤어요ㅎ
자연과 공생하지 않는 유일한 생명체가 인간이구나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