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술의 문제
1) 1:1기술의 부재, 살, 비, 연 중에서 연은 섀액쪽과 똑같이 상향될 것으로 보임. 살, 비는 해당사항 없었음.
2) 주뎀딜원인 실프커터가 물복기술이어서 단일계열에 비해 데미지 산출에 어려움.
3) 벞스, 영혼어빌 등으로 자체 생존력을 계속 높일 수 있는 현시점에서 감전이라는 메리트를 가졌다는 이유(그것마저 물공몹 한정)로 지난 상향마저 무산된 충뢰가 안쓰이는 경향.
4) 베기계열 범위인 원무가 기나긴 중딜로 버려지는 경향.
5) 비연파가 범위중에서는 고크리율과 준수한 범위를 가졌지만 적은 타수로 인해 사장되는 경향.
즉, 2)를 제외하고서라도 찌르기, 베기, 물복 계열의 1:1기술뿐만 아니라 범위기술조차 모두 실프커터 사용으로 귀결됨.
-> 패치 후 이대로 연만 상향된 상태에 만약 원무 중딜줄여주고 넘어온다면 1분안팎으로 빠른 보잡이 가능한 베기쪽으로 유저 편중 가능성↑ 원무상향 안해주면 답없어요. 베기마저 안하면 결국 또 실커질임. 해주면 찔기, 물복에서 베기로의 역쏠림현상 발생가능성 농후.
위와 같은 현상 때문에 루시안 밸패의 요점은 캐릭터 계열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기존 찔기, 혹 패치 후 베기)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 두가지 이상 계열의 1:1기술이 있어야 하고 (연 외에: 여기서 연의 타입을 찔기나 물복으로 바꾸는 것은 근본적 문제해결이 되지 않음) 해당 1:1기술을 뒷받침해줄 쓸만한 수준의 범위기술 필요. (스타일 선택지가 늘어날 수 있도록)
6) 이스케이프 시 제자리, 화면이 늦게 밝아지는 문제.
7) 스피드업을 타인에게만 걸어줄 수 있는 문제.
8) 찬스가드가 로또성 생존기로 대변되는 문제.
9) 라그랑즈 쾌검술이 후반부로 갈수록 유명무실한 자캐릭 버프가 되는 문제.
2.장비의 문제
1) 세검과 장검의 차별화 X 합뎀차이가 얼마 나질 않을 뿐더러 후무딜에 불리한 장검이 사장되는 경향.
2) 방패라는 특화 서브암이 있음에도 유명무실, 타이탄이나 테미르 같은 손목장비를 구해야 하는 불편함.
섀도우&애쉬 패치 이후 액시피터 밸런싱을 앞두고 수렴한 상향 방안들입니다.
1:1추가 안해줄거면 몰이 극강의 컨셉으로 나가자는 의견이 한때 주를 이뤘습니다만 까놓고 보니 각자 두가지 스타일 이상의 1:1기술들로 보잡을 1분안팎으로 마치시더군요. 실커를 아무리 상향해줘도 1:1에서 1~2분컷이 가능할지가 의심스럽습니다.. 게다가 범위기가 1:1마저 그러기엔 좀.. 연 외에도 다른 계열의 1:1기술의 추가는 꼭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실커에 묻힌 충뢰와 원무를 살려 1:1기술과 범위기술이 조화를 이뤄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1.각 계열 스킬 리밸런싱 방안
1)충뢰
2타 방당 데미지 280↑ 지난번 3타 방당 170에서 수정했습니다.(이유는 4)에) 중딜 0.7 크리배율 2.5, 범위역시 32x20으로 상향
2)원무
중딜줄이고 1타수 증가 기존 마스터렙 기준 퍼댐증가 130x5 중딜 0.9 -> 스킬레벨 추가 110x6 중딜 1.1 크리배율 2.5
3)비연파
타수증가 혹은 레벨을 늘려서 베타때처럼 범위->1:1기로 변모할 수 있도록
1레벨부터 3레벨까지는 기존과 같이 범위기술 1레벨 450x1, 2레벨 2타 250x2, 3레벨 200x3, 1:多시 크리배율 3
4레벨부터는 1:1기술로(당연히 이펙트도 수정; 비연파 구체가 한곳에 몰린다던지) 4레벨 150x6 5레벨 130x8, 1:1시 크리배율 2.5
퍼댐수치는 물복기술인 점, 루시안이 증뎀버프없는 점을 고려하여 가정했습니다.
섀액쪽에서 살과 비를 건들지 않았는데 루시안만 타수 늘려준다? 말도 안됩니다. 연을 물복이나 찔기형으로 바꾼다? 스킬 가지수가 증가해야되는 근본적 문제해결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윈슬, 라볼, 파애는 중딜이 길고 크리배율 낮아서 써먹지도 못해요. 마검사도 아닌데 칼들고 마법부리는 것보다 베타때와 같이 비연파 검기 파파팍 날리는게 낫습니다. 어차피 쓰지도 않는 스킬이니. 루시안의 나머지 기술중에서 1:1기술로 탈바꿈하기 좋은 스킬이 여기있잖아요. 또한 물복기술이므로 세검과 같이 공유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복 1:1기의 추가는 장검유저 수를 늘리는데도 기여할 수 있겠고 세검은 나름대로 후무딜이 뽑기 편하다는 이점이 있으니 여러 유저들이 사용하시겠지요.
만일 비연파가 수정되지 않는다거나 새로운 1:1기를 추가한다면 이정도 성능은 가지되 수치만 조정한 상태에서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실프커터
퍼뎀계수 혹은 크리배율 조정으로 단일계열에 비해 데미지 산출이 어려운 점 보완. 150x4타 정도. 실커의 유틸성을 고려, 또 기존 루시안들의 장비가 풍속성에 합뎀위주인 데다가 충뢰가 그 한계를 빨리 보이니까 찔, 물복의 범위기는 결국 실커쪽으로 귀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보조기술 개선
1)이스케이프
이동 시 제자리 현상은 전에 어떤분이 이스케이프가 랜덤좌표기 때문에 좌표가 없는 곳이면 제자리로 떨어진다고 하셨는데 구체적 방안 필요, 화면 밝아지는 속도개선이나 힘들다면 워프 후 몇초 무적 추가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케이프에 더한 기능을 바라는 것을 사치라는 의견역시 있었습니다. 특정맵 패널티 삭제의견도 있었네요.
2)스피드업
셀프가능 혹은 티치엘, 아나이스 버프와 같이 범위형 버프로 개선
3)찬스가드
디펜에 줄수 있는 스탯이 한정적인 상태에서 찬스가드 발동이 확률이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기본 발동확률을 30%정도로 개선
혹은 발동 확률(%) = 스킬 레벨 * 25 / 10 + f(x) (x=Character Def) 의 기존공식을
발동 확률(%) = 스킬 레벨 * 25 / 10 + f(x) (x=Character Def, HACK, MR)로 변경
4)라그랑즈 쾌검술
후반부로 갈수록 고어질로 인한 올크리, 후무딜로 크리보정, 딜감소가 유명무실해짐. 따라서 지속시간동안 추뎀발생과 같은 기능추가방안 모색 필요. 추가 의견으로는 상태이상 해제, 이속증가와 같은 옵션 부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케이프라는 스킬이 있으니 미미한 이속증가라면 차라리 버리고 실속을 챙기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본컨셉에 맞게 딜레이 감소가 기본적인 도움이 되어야 하나 후반부로 갈수록 딜레이 퍼센트 감소가 큰 효과를 못보기 때문에 중딜레이를 고정치로 감소, 크리배율을 증가해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4. 서브암 개선
방패에 찔,베 추가. 구체적 의견은 없었지만 260제 기준 찔,베15정도면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리스트 착용은 현실 불가능해 보입니다. 방패내에서 해결을 해야지 리스트 가격상승도 고려해야죠.
방패 렙제에 비례하여 피격시 일정확률로 블로킹 확률을 추가 혹은 뎀반사 기능 추가. 저레벨 방패 1퍼부터 구간당 1퍼씩 상승으로 260제 기준 20~25퍼정도의 블락율을 가지도록.
소량의 합뎀이든 블락율이든 루시안의 뎀딜, 생존을 위해 어느하난 꼭 추가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5. 장검 살리기 방안
세검 편중 식의 반강제적인 무기선택을 막기위해 장검의 합뎀 세검보다 최소 10이상 증가, 딜레이 5% 하향
위 4-5번은 증뎀버프, 합뎀을 올릴 수 있는 보조장비도 없고 버려진 무기인 장검을 착용가능한 루시안과 이스핀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인식하는 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건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타 캐릭터의 밴드나 다른 무기계열은 해당 캐릭터쪽에서 논의되어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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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부탁드리건데 루시안 유저분들께서 이런저런 의견 내주시는 것은 좋으나 어느정도 틀을 갖춘 상태에서 몰아붙여야지 계속 배가 산으로 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위에 설명한 문제점을 루시안 여러분들부터 먼저 인식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죽하면 루시안 적은 내부에 있다고 할까요 ㅠㅠ; 때문에 자꾸 상향 논지를 흐리는 글들이 등장한다는 건의가 1:1로 와서 얼마전 카페 채팅방을 이용해 토론을 벌였습니다. 그때의 의견을 많이 반영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무와 연 중딜감소는 기정사실화, 되면 베기덕후들은 베기로..
충뢰상향도 기정사실화, 그러나 충뢰의 대폭상향이나 1:1화는 피하자(루시안들의 장비셋팅 고려)
실커는 충분히 좋은 범위기술 타수상향보단 퍼댐증가, 안쓰는 비연파를 1:1화(물복, 무속성이기에 장점을 지님)
지금도 제기능에 충실한 이스케이프를 강화하기보다는 스업, 찬가, 쾌검술같은 사장된 스킬을 강화
이정도입니다.
추가 글작성 및 댓글로 의견 게재하실때 타캐릭터 끌어오지 마시길 바랍니다. 캐친 특별공지에도 나와있기 때문에 뭐가 좋네 나쁘네 식의 타캐릭터와의 비교는 차치한 상태에서 의견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를 인식부터 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제 충분한 문제인식은 마쳤다고 생각합니다. 타캐릭 유저분들께도 부탁드리건데 부디 서로 윈-윈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손목템에 대해서는 이미 190제로 얻기는 힘들지만 이미 나와있습니다
칠흑의 암흑기사 밴드로 최상급이 찔베마17 명중7 3합입니다. 알게모르게 사용하시는분들은 계실겁니다.
단지 얻기가 힘들다는 이유로 전용템을 만들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연을 스텝으로 바꾸자 한것도 제가 댓글로 달았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말한건 연을 스텝으로 준다한들 선후무딜 끈겨서 효용성이 없다고 말한거로 기억합니다
신미를 쓴다해도 근접 스킬이기에 더빠르고 좀더 뎀증이되는 콤보연의 효율이 안나와서 어짜피 효용성이 없다고 이야기를 한거같은데
앞부분만 신경쓰신거 같아서 다시남깁니다.
방패에 찔베 15라도 붙이면 안된다는 이유가 테미르 손목템이 예로 되는건 좀 이상하지 않나요? 물량자체가 적게풀려 가격만 비싸고 그렇다고 방패를 쓰자니 방패의 활용도가 얼마나 될까요. 물량이 많아 쉽게쉽게 구하면서 찔베 30-50씩붙는 다른 손목에 비하면 낮은수치인데. 그렇다고 물마방의 효율이 좋은것도 아니고.. 벞스같은 템을 너도나도 사용하는 현 시점에 방패의 가치가 얼마나 될지(피게이에선 그나마 방패가 낫다고들 하시더라구요.) 옆동네 이스핀유저지만 글 남겨봅니다.
지금 평도착용하고 계신분들에겐...연을 스탭화 시키면 무슨 봉변일까 싶어요.
다른건 잘 모르겠지만, 장검은 딜레이를 줄이는 것보다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만들지 않는한 힘들다고 봅니다.
딜레이 줄여서 힘들게 무딜 만들 분들이 있겠지만 역시나 그렇게 하는 분들보단 세검 할 분들이 많을테니까요.
콤보를 이어나갈수 있도록 하는방법은 없는듯합니다. 실커 후딜레이를 늘린다면 그건 상향이 아니라 하향이죠.
방법은 그냥 라그랑즈 쾌검술을 끄고 콤보하는 방법이 있긴하지만. 그런방법은 지금도 되는 방법이구요..
해결방법은 라그랑즈 쾌검술의 딜레이 감소 형식을 저렙이던 고렙이던 고자본이건 저자본이건 관계없이 모두가 같은 효과를 볼수있게,
레벨 5기준 민첩성 50증가라던지, 아니면 무기딜레이 감소형식으로 바꾸는 방법 밖엔 없는거같네요.
물론 세검유저들은 딜레이 감소를 하든 안하던 아무 효과도 없으니, 다른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것도 당연히 필요한거같구요.
@[산스]네임레스 제가 이야기한건 테일즈위버 콤보시스템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루시안만의 문제가 아니라서.
후딜레이를 늘리거나 라그 버프를 안하는건 그저 임시방편일뿐이죠.
원무가 130%X5라고 되어있는데 원무는 지금 110%X5에요 옜날에 상향될때 방수만 늘어나고 퍼댐은 그대로 냅둿습니다 ~ ~
저렇게 상향하자는 건데요? 기존 마스터레벨기준으로 130x5로 상향하고 스킬렙 추가를 해서 더 늘리든지 하잔얘깁니다
@[담임]루돌프 글을 쓸때 님 기준에서 쓰지말고, 읽은사람의 입장으로 쓰시길바랍니다.
(원무) 중딜줄이고 1타수 증가 기존 마스터렙 기준 130x5 중딜 0.9 -> 110x6 중딜 1.1 크리배율 2.5,
처음 보는사람은 130%x5에서 110x6으로 상향하자는 말로 이해하지 않을까요 ?
서브암은 충분하다 보여집니다.
260제 마상갑옷에 방패들면 법스 방어율이 물리캐릭중에 가장 높을텐데요.
나야,밀라도 손목에 타이탄류를 끼는데.. 루샨 260넘게 력미끼고 키우면서 딜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별로 안낫습니다.
나야 밀라 보다도 딜 잘나오는 루샨이 찔베 달라는건 아닌거같네요. 합댐보다는 방어력을 좀더 키우는게 좋아보입니다.
방어율이 높다하여 백묵하나에 끝나는 사냥인데 무슨 효율이 있을까요 새탑 앞에 하찮은 방패일뿐...
나야 밀라보다 루시안이 딜이 잘 나오나요?
@[가나]No1ace 보잡면에서는 말도안되게 구립니다만 필드사냥면에서는 훨신 좋던데요. 보잡은 애초에 1:1기를 추가해야되는거니 필드사냥면에서는 동템 밀라,나야보다는 딜이 잘나왓습니다. 찬스가드를 자기의 아이템 물리방어+마법방어수치도 같이 발동율에 적용되게하면 완전한 딜 회피탱커의 역할을 하지않을까싶네요.
@[가나]크립토클리두스 제가보기에도 방패에 합뎀을 주는건 비현실적이고 또한 필요해 보이지도않네요 ; 방패 특성에 맞게 물리방어,마법방어를 더 높히고, 회피율을 증가시키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
나야밀라보다 루시안이 딜 잘나온다..? 무슨 이상한정보죠? 님 직접해보셧나요? 밀라 1각맥뎀띄울템을 루시안이끼면 실커 6000?5000?나옵니다 보잡속도도 차이 심하고요 뭔 이상한말듣고오셔서 나야밀라하고 비교하시지;;;
@아노)stock 1각맥x2방 2만뎀 5500x4 2만2천입니다. 간단한 산수로도 2천더나오구요. 해보고 하는 말입니다. 나야 루샨 둘다 260넘겻구요. 보잡은 말도안되게 구리니 1:1기를 상향해야 된다고 말햇는데요. 보고싶은것만 보고 말하지 마세요. 언제 보잡도 좋다햇나요 사냥면에서만 좋다햇지.
@[가나]크립토클리두스 사냥도 찔베합 450은넘겨야 밀라보다좋다는 소리듣고 나야보다 좋다는 소리는 요즘못듣습니다만?
@[가나]크립토클리두스 제가지금 찔베합500대인데 동급나야보다 몹처리느리고 밀라보단 조금낳네요 대체 어느부분이좋다는건지 스킬타수가아닌 데미지비율로 설명해주시기바랍니다.
@[가나]크립토클리두스 님논리따라가자면 클로에보다 사냥빠른케릭은 존재할수없겟네요?
@아노)stock 패치전 나야보다 루샨이 딜이안나왓나요? 지금의 스킬퍼뎀으로 비교해도 나야 185x3타 루샨 165x4타입니다.
당연히 지금은 나야가 딜이 더잘나오죠. 그러라고 한 벨런스 패치구요. 억지부리지마세요.
@아노)stock 그리고 원래 2각맥기준 사냥시 벤야제외 캐릭중에 썬레클로가 사냥속도 1위입니다. 퍼뎀이 아무리좋아도 결국 타수가 낮으면 그만큼 한계가 빨리오니까요.
@[가나]크립토클리두스 그 2각 나오는 돈이 얼마죠? 데미지라는게 그저 타수하나입니까?
데미지비율 딜레이 효율 다 따져봐야되는거 아닙니까? 지금 하시는말보면 님은 진대지풀셋은 기본으로
끼시고 비교하셧나보네요? 제발 말이되는소리를 합시다. 억지요?님이 직접 정보들고오시고 뭐라하시는거죠?
스킬퍼뎀20퍼면 무연급인데 지금 그걸 말이라고 하시는건가요? 님이 들고온정도 그대로말해주면 루샨은 무연먹어야 나야보다썌진다는건데 지금 장난하세요?
@[가나]크립토클리두스 관련자료입니다 이거보고 반박해보세요 한번
@아노)stock ?? 누가 스킬퍼20차이가 무연차이라하나요. 무연은 장비합데미지의 20%입니다. 그리고 방당20퍼차이라도 타수자체가 한방더많은거 생각안하십니까?? 애초에 본인 댓글에 밀라보다빠르다 햇으면 이미 자기캐릭이 밀라보다 빠른건 인정한거고 클로에도 극자본의 예를 들었을뿐 이죠. 애초에 재대로된 정보도 없으시면서 그러시면 곤란하구요. 자료의 예로 드신 것 또한 소수의 언데드 이용 나야의 예입니다. 언데드힐빵 때문에 사용안하고 다른속성이나 언데뺀 120~125의속성을 가진 캐릭터쓰는 나야가 더많구요. 그리고 이번 돈의힘 패치후 추뎀차이는 많이 나야120 납니다.
@[가나]크립토클리두스 그리고 클로에가 사냥이 빠르다고요? 이건 뭔 이상한소리를 하시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새탑복도기준인가요? 그렇게 따지면 렙1짜리몹기준으로가죠 그냥?
제발..전체적으로 기준이 될수 있는 맵을 중점으로 케릭사냥속도따져주세요
@[가나]크립토클리두스 하나 알려드리자면 언데드빼도 사냥속도 10퍼는빠릅니다 대체 어디가 루샨보다 느린거죠?
@[가나]크립토클리두스 딱봐도 그냥 다른케릭하시면서 루시안까시는거같은데 그짓할시간에 자기케릭이나 신경써주세요
@아노)stock 관련 자료라고 가지고온것도 돈의힘 패치전의 6스킬만 쓸때 자료네요. 지금 대부분은 8스킬의 돈의힘과 서리파편이 들어간 카드 사용할텐데 그럴경우 추뎀3천 제한에 걸리는 언데드 나야와 달리 추뎀이 더 늘어난거 감안 하셔야겟구요. 애초에 관련 자료 조차 언데드+암속이라는 극단적인 카드 세팅을 쓰는 나야와 비교한걸 관련 자료라고 가져오시면 안되죠. 추뎀 루샨으로 극으로 뽑으면 속성 무대 돈의힘 으로 얼마든지 3천 제한치 뽑습니다.기존카드에 저두스킬만 추가하면 되는거고 무대대신 서리파편을 넣으면 추뎀이 더증가됩니다.
@아노)stock 나참 어딜봐서 루샨까는 댓글인지 이해가안가네요.찔베를 방패에 주지말란게 루샨까는겁니까 물방마방합이 찬스가드 발동율에 반영되는게 좋겟다는게 까는겁니까?
벨패전의 나야가 저데미지가 나온다고요?? 자료부터 재대로 알고오시고 루샨이랑 나야 레벨 집애가서 인증해드릴까요? 패치전의 나야라고 말한거는 이미 잊어버리셧네요. 더이상은 신경안쓰겟습니다. 보고싶고 믿고싶은것만 믿으시네요.
@아노)stock 2각맥 뎀으로 대장간 쓸고다니는 클로에도 못보셧나보네요. 빨리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나]크립토클리두스 참...자기가본거만 보시네요 클로에가 대장간사냥1위요? 참...어이가없네요 시나님한테 물어봐도 클뤠사냥이빠르단소린 꺼내지도말라는데 그리고 450찔베합기준이라고한건 글도아닌가보네여? 나야맥뎀뜨는데 루샨 뎀지 반토막인게 패치전입니다 자기입장만 신경쓰는건 님인거같네요
@[가나]크립토클리두스 더도필여없고 님케릭 클로에 템인중하시고 얼마나빠른지 영상올려주시면 될거같네요
충뢰를 1:1단일계열로 바꾸고 타수를 많이주는방향은 어떤가요?
위에 써있네요 물복일경우 이점이 더 많다고
의견 하나 남겨보자면 찔베추가든 뭐든 방패가 안쓰이니 나온말이라 생각되고 찔베야 뭐 되면 좋겠지만 힘들듯.. 블럭율? 좋아보이네요 새탑에서 생존력 높일수도있고
찔베 추가는 절때로 안될거에요 ㅋㅋ;; 저건 진짜 애들이 엄마한테 장난감 사달라고 하는수준인듯;; 말도안됨 ;; 방어력을 올리면 올렸지 찔베를 방패에 붙히는건 순 억지임 ㅋ
전 방패에 찔베가 어느정도는 붙어도 된다 생각하는데 말이죠... 그걸 굳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나요? 손목에 스탯외의 블럭률같은 특수기능을 넣어준 전례가 없는데 오히려 이게 더 가망성 없어보임
전 둘다 가망성없어보임 차라리 방어력을 더 증가시키는게 날듯요 ..
@[산스]네임레스 ㅋㅋ 뭐 어쨌든 나와봐야 아는거니 포기하면 안되죠
서브암 부분에서 이솔렛처럼 방패어빌 2슬롯 어떨까 싶어요. 이솔렛도 부족한부분을 그런식으로 채우니까요. 이것도 과욕일까요. 상치상이나 영혼어빌 때문에 너무 증뎀 되려나요...
서브암 그러니까 방패에 찔베가 붙는건 같은루샨이 보기에도 좀 아닌거 같고 서브암의 상향을 하는게 맞고 도플에서 방당 2천정도 뎀지가 들어온다면 상향후에는 1200선으로 들어오는 수준으로는 방패가 상향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하나알려드리면 방패자체는 상향바라지마세요 어디까지나 케릭터벨런스패치지 아이템밸런스패치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