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애 굽 프 로 그 램
1. 노예생활, 모세의 소명
1) 장 소 : 학교
2) 주 제 가 : 고통에 멍에 벗으려고(찬330)
3) 성경적 배경
* 출 1 장 :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노예가 될 것은 이미 아브라함에게 예언되었고 큰 민족
을 이루리라는 약속도 하나님께서는 하셨습니다. 요셉이 애굽의 총리 대이였을
때에는 제일 비옥한 고센 지방에서 야곱의 70명의 가족이 이주해 살았지만 가면
갈수록 이스라엘은 흥왕하여지고 요셉의 공로를 모르는 새왕이 일어나면서 이스라
엘 백성이 애굽의 종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종으로 아무 희망없이 괴롭고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였다. 그러나 학대가 심하면 심할수록 번성하고 강대해졌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였다.
* 출 2-3장 : 이스라엘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은 놀라운 계획을 모세라는 한 사람을
택하셔서 실행하시기 시작했다.
모세는 바로의 궁궐에 거 할때는 자신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구원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님은 이런 모세를 장인의 집, 미디안 광야에서 연단시키고 훈련
시키셔서 호렙산(시내산)에서 소명을 주시고 모세를 이스라엘 출애굽의 지도자로
삼으셨다.
4) 교육적 효과
* 노예생활을 재현함으로 이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인내를 가지고 구세주를 기대하며 기다리던
마음을 느끼고 우리 자신이 죄의 종이였을 때의 모습의 상기하게 한다.
* 모세의 소명을 통해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자세를 카르치며 선택받은 자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5) 진 행
* 성경적 배경을 설명한다.
* 노예생활 : 조장(조원중 1명 또는 리더)이 애굽인으로 주인이 되어 험상굿은 말과 행동으로
나머지 조원(노예)을 노예로 부리는 장면을 연출하게 한다.
리더 : 조장과 더불어 조원이 연출하는 내용에 부과하여 의미없는 일을 시킨다.
* 모세의 소명 : 조원중에 한명(주로 새신자)을 선정하게 하여 지도자로 세우고 지도자를 최대
한 치장하게 한다.(꽃,풀,화장)
리더 : 신속하게 노예생활에서 분위기를 전환하고 빠르게 치장이 될수 있도록 독려한다.
6) 채 점 (20점 만점)
기 준 : # 노예생활 연출 정도(8점)
# 섬김의 자세(5점)
# 지도자 치장의 정도(7점)
2. 10가지 재앙, 유월절
1) 장 소 : 학교 정문
2) 주 제 가 : 얼마나 아프셨나 (찬미270)
3) 성경적 배경
* 출7-13장 : 하나님은 이스라엘 구원 계획으로 애굽에게 10가지의 재앙(피,개구리,이,파리,악
질,독종,우박,메뚜기,흑암,장자의 죽음)을 내리신다.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을
강팍케 하셔서 여러 재앙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 주지 않다가 드디어
장자의 죽음을 앞에 항복 선언을 했다.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집은 하나님의 사자가 넘어가서 이스라엘 백성 집
에 장자는 죽음을 면하였다. 이 유월절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의 예
표로 아주 중요한 영적 의미가 있다.
4) 교육적 효과
* 죄로 말미암아 강팍한 심령의 최후를 깨닫게 한다.
* 유월절 어린양의 피(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가슴에 뿌려져있는 지 확인시킨다.
5) 진 행
* 성경적 배경을 설명한다.
* 10가지 재앙에 해당되는 것들을 정한 시간에(약 10분) 구해서 온다.
(실물을 잡아오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조원들이 묘사로 표현하거나 --- )
* 피를 그려 표식한 문설주를 보여주며 영적 의미를 부여하고 나눈다.
리더 : 10가지 재앙에서는 재미있고 줄겁게 유도하지만 유월절 의미 부여에서는 분위기
를 환기시키고 의미를 정화하게 전달한다. 다음 코스로 이동하며 “승리는 내 것일
세”를 반복해서 부르게 한다.
6) 채 점 (20점 만점)
기 준 : # 얼마나 기발한 아이디어로 10가지 재앙을 구해 오는가 (10점)
# 조원들의 유월절에 대한 영적 의미 이해도 (10점)
3. 광야 생활
1) 장 소 : 물가 모래밭
2) 주 제 가 : 승리는 내 것일세
3) 성경적 배경
* 하나님이 애굽에서 종으로 고통받던 백성을 모세를 지도자로 삼아 해방시키셔서 홍해도하의
감동이 가시기도 전에 사흘길을 가도 물을 찾지못한 이스라엘 백성들은불평하였다. 겨우 물을
찾았으나 그물은 쓴물이여서 백성의 불평은 더해갔으나 하나님은 쓴물을 모세를 통해 단물로
변화시켜 주셨다.
* 일용할 양식을 불평하며 모세를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만나와 메추라기로 채우셨다.
* 이스라엘이 원망하며 있을때 아말렉이 쳐들어왔으나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는 손을 들면 이
스라엘이 이기고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는 히한한 전투를 하게 되었고 아론과 훌이 모세의 팔
을 받치므로 대승리를 하게 되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전쟁을 통해 교훈받았다.
* 아말렉을 지나 시내산에 이르러 모세를 불러 이스라엘에게 십계명과 율법을 주셨다.
* 시내산에서 약 일년을 지낸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을 향해 출발하였다. 그길은 광야였기에
적응하기에는 힘들어서 또 다시 불평이 터져 나왔다.
* 고기를 먹지 못한다는 불평, 사막길을 계속 걸어가는 것의 불평에 모세는 하나님께 탄식어린
기도를 드렸고 모세는 각 지파에 한명씩 12정탐꾼을 뽑아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였으나 정
탐후 긍정적인 견해를 밝힌 여호수아와 갈렙을 흥분된 백성이 돌로 쳐 죽이려하자 하나님은
백성을 죽이려 하셨으나 모세의 중보기도로 용서하셨다.그러나 40년간 광야에서 유리 할 것을
선포하셨다.
* 모세와 아론을 반대하고 백성들과 야합해서 반기를 든 고라
* 반석을 두번 쳐서 물을 얻는 샘물사건
4) 교육적 효과
*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복되는 불평과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은혜를 알게 하고 이스라엘
백성처럼 무한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치 못하고 불평 불만하는 우이의 삶을 반성하게한다.
5) 진 행
* 성경적 배경을 설명한다.
* 보물찾기식의 종이 쪽지를 찾아 지시대로 순종하게끔 한다.
* 종이는 지시용 종이, 가산점용 종이를 만들어(색을 달리한다) 정해진 시간에 찾아오는 만큼
내용을 설명하고 가산점을 준다.
* 가산점용 종이중에 마라(쓴물 사건 출15:22-27), 맛사 혹은 므리바(바위에서 샘물 솟음 출1
7:1-7), 가데스(회중이 물로 인해 모세와 아론을 반역하는 사건 민20:1-13)라고 적힌 종이를
찾아오면 가산점도 주고 내용을 설명하고 음료수를 제공한다.
리더 : 지시용 종이, 간산점 종이 숨겨두는 것을 각 조별로 공평하게 한다.
내용 설명시는 텐트안에서 한다. 그리고 다음 코스 이동은 “위대하고 강하신 주
님”(찬미89)을 부르며 이동 시킨다.
6) 채 점 (20점 만점 + 가산점)
기 준 : # 성경적 배경의 이해 정도를 테스트한다.(5점)
# 찾은 지시용 종이에 따른 행동의 순종 정도 (10점)
# 지시내용을 얼마나 협력해서 수행하는가 (5점)
# 가산점 종이의 가산점 장당 3점
4. 여리고성 함락
1) 장 소 : 수련원 샤워장
2) 주 제 가 : 위대하고 강하신 주님(찬미89)
3) 성경적 배경
* 약속의 땅 가나안 점령에 있어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것이 난공불락의 바로 여리고성 함락이
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사람이 생각하기에는 정말 무의미한 방법, 하나님이 지시하는 방법대
로 순종하여 여리고성을 함락하였다.
전투방법은 성 주위를 하루에 한 바퀴씩 6일동안 돌고 7일째는 7번 돌고 제사장이 양각 나팔
(양각으로 만듬, 전쟁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도움을 구함)을 불면 백성이 일째히 함성을 지르
는 것이다.그리고 돌때는 백성의 입을 봉하게 하였는데 이는 명령에 불평의 말을 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여리고성 전투에서 승리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께 겸손히 기도하여 상이
하여 얻은 반법대로 순종한 결과다.
4) 교육적 효과
* 여리고성 함락의 비결인 범사에 기도로 하나님과 상이하는 자세를 배운다.
* 하나님의 명령을 이성으로 이해는 것이 아니라 순종하여 실천한는 것을 배운다.
5) 진 행
* 성경적 배경을 설명한다.
* 2줄로 샤워장을 돌게 한다. (한 바퀴 돈후 조원 중에 한명 또는 여러 명이 닭울음 소리를 내
게 하여 하루 경과를 아리게한다.)
* 7째 날에는 7바퀴 돈후 양각나팔을 조장이 불게한다(목소리로 만든다.) 그 후 3초간 샤워장
을 보며 함성을 지르게 한다.
* 아이성 전투와 비교 설명하고 나눈다
리더 : 샤워장을 돌때 진진하게 분위기를 만들며 하나님 방식 처럼 절대 이야기 하지 않
도록한다. 다음 코스로
6) 채 점 (20점 만점)
기 준 : # 순종의 정도 (10점)
# 각종 효과음 (5점)
# 아이성 전투와 비교,이해정도 (5점)
5. 홍해도하
1) 장 소 : 물
2) 주 제 가 :
3) 성경적 배경
* 출애굽에 있어서 가장 긴박감을 갖게 하는 것이 바로 홍해도하이다.
10가지 재앙중 마지막 재앙 “장자 죽음의 재앙”으로 이스라엘은 해방되어 출애굽하지만 바로
의 애굽 군대는 뒤에서 추격하고 앞은 푸른 물결로 넘실 거리는 홍해가 가로막는 상황에 몰리
게 될때 하나님은 모세의 지팡이로 물을 가르도록 역사하셨다. 이 길로 백성은 지나가고 따라
갈라진 물기둥 사이로 들어온 바로의 군사는 수장 시키셨다. 이런 하나님의 은혜의기억도 곧
잊은채 불평 불만만 백성 가운데 가득차게 된다.
4) 교육적 효과
* 홍애 저편은 죄악의 세계 즉 주님 밖의 삶이다. 주님밖의 삶을 돌아보며 감사하는 마음은 갖
게 한다.
5) 진 행
* 성경적 배경을 설명한다.
* 강을 건너편까지 건넌다.
6) 채 점 (20점 만점)
기 준 : 마지막까지 낙오없이 왔는가 (20점, 1인 낙오에 5점 감점)
야ㅣ곱ㅣ의ㅣ우ㅣ물ㅣ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