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님 강의 2010년 10월 16일 배우자의 만족과 복량 子水
예 1)
丙甲癸乙 坤 32세
寅寅酉未
월이 정관이고 관인상생 하여 배우자로부터 만족이 100으로 태어난 것이다.
그런데 편관하고 정관하고 안맞아서 배우자 만족도100을 못채우는 것이다.
신랑에게 못채우면 바깥에서 부족분을 꼭 채우게된다.
외도팔자가 따로 있다고 하지만 배우자가 누구냐에 따라 다르게도 된다.
유금과 계수는 오행으로 상생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육친으로 관인상생을 논하는 것이다.▶육친은 관하고 인이 만나면 생이다.
☞사회관계는 오행관계이다.
-유금 계수관계에서 생이 잘 되지 않으니 직업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육친인 인간관계는 정관 정인 비견 겁재등을 말하는데 왜 육친인가 인간관계를 말해서이다.
만약 B여자가 있는데
월이 정관이면서 배우자복이 50으로 태어나서 궁합을 보니 편관월령의 신랑될 남자 팔자도 100이라는 수치를 못채우게 생기게 되었다면 그냥저냥 산다. 바깥에서 채우지 않는다
정관하고 편관하고 결혼 궁합 안맞으니 시키지 마세요 한다.
궁합이 안맞으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 것 같은가. 안살아요? 싸워요?
운명은 100의 만족이란 수치를 채우려하고 채우게 된다. 신랑에게 못 채우면 외부에서라도 꼭 채운다.
뭐가 만족인가 속궁합을 말한다.
예 2)
○乙辛戊 乾 33세 신랑
○亥酉午
월이 편관이다.
이남자는 배우자로 부터의 만족도가 50으로 태어나서 못 채우게 된다.
나이로의 궁합은 잘 맞는 것 같지만 실제적인 부부생활에서는 맞는 것 아니다.
월지 유금과 유금의 형살작용을 떠나서 정관과 편관은 맞지 않는 것이다.
예 3)
甲癸庚壬 乾 49세
寅未戌寅
이남자가 바깥의 남자다.
이사람은 월령이 정관이다. 정관 대 정관이 만났다.
이사람과 예문 1여자의 일지는 인미 귀문이다. 신랑과는 인해합인데도 신랑과는 합방이 잘 안된다고함.
속궁합을 일지라고 생각하는데 일지가 속궁합 자리 아니다. 속궁합은 월이다.
이 남자에게 결혼전에 여자는 未土이고 결혼후에는 월령인戌土이다.
그래서 결혼전의 남자가 결혼후에 변했다면 성격과 정력이 모두 변하는 것이다.
정관대 정관은 궁합에 문제가없다.
양대양은 잘 안싸운다. 음과 양이 싸우는 것이다. 음양이 화합이 아니다.
천간에서 경금과 갑목은 극을 할 것인지 제를 할 것인지를 말하지 천간에선 충이란 단어를 안쓴다.
지지에서만 충이란 단어가 존재하는 것이다.
천간에서는 충이란 단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임수는 병화를 병화는 경금을 경금은 갑목을 다룬다고 하지 싸운다고 하지 않는다.
음과양이 만나면 다툰다. 합을 해도 다툰다.
충돌궁합이에요 충궁합에요하는 것은 지지를 논한 것이다.
갑목과 경금 만났다면 결혼생활 한다. 충관계아니다. 충돌나면 못사는 것이다.
배우자로부터 만족도가 100인 사람은 위험한사람인데 우리가 아는 여자가 관인 상생팔자 좋다고 하는데 배우자만족도가 부족하면 나가서 분명히 100을 채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남자도 사주가 식신생재 잘 되거나 혹은 재생관 잘되면 처덕을 봐야하는데 처와의 궁합에서 덕을 보기 어렵다면 바깥에서 채우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각자의 운명과 부부간의 운명이 있는데 각자 타고 난 것이 먼저이냐 부부간의 궁합이 먼저이냐면 하늘은 각자가 타고난 용량을 꼭 채운다.
만약 1억을 버는 사람으로 태어났는데 10개월을 놀았다면 나머지 2개월 중에서 벌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할 사람은 없겠지만 개인 사업이나 자유직인 연예인과 영업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일을 겪을 수도 있을 것이다.
평생을 일정하게 벌지는 않는다.
타고난 복량은 시간으로 채우지 않는다.
총량과 질량은 변하지 않고 꼭 그것을 채운다.
시간이 많거나 적다고 해서 복량은 늘거나 줄지 않는다.
10시간일하고 100만원 벌던 사람이 2시간 더 일해도 그래도 100만원을 벌게된다.
사람이 갖고 태어난 복은 채우게 되는데 관인상생 잘되고 배우자 만족도가 100인 사람이면
그만한 사람에게 시집보내야한다.
다른말로 배우자 복이 30퍼인 사람이고 이혼을 할 것 같다고 치면 그만한 사람을 들이 밀어야한다.
己
亥 寅
☞ 일대일은 육친이고, 붙어서의 지지육친은 관인상생 단어 없고, 지지는 합충 변화만 있다.
壬己辛戊 坤 庚
申亥酉午 寅 년
지지 식신이 친정인데 식신이 정관인목을 쳐내면 이혼이다.
경인년에 두사람다 상관견관인데 여자는 버텨줘서 집에있고,
남자는 원국에 상관견관 이혼할 팔자라 집을 나갔다.
팔자원국이 중요한 이유는 누구나 상관견관운을 거치면서 지나가는데 그 값을 하느냐 마느냐는 원국이 버텨주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문제다.
원국에서 상관견관 되면 운에서 오는 상관견관을 그대로 100퍼센트 반영하는 것이다.
원국의 상관견관은 꼭 압축펌프와 같아서 압축해놓고 있는데 운이와서 압축한 뚜껑을 건드려 튕겨져 나가면 구멍이 생기면 새나가게 되는 것이다.
☞ 상관견관 온 것이다.
원국에서 상관견관 안되면 압축펌프질 해놀것도 없고 준비도 안된 것이라 상관견관운이 와서 뚜껑을 건드려도 새나갈 것도 없는 것이다. 그러면 항상 행복하게 잘 살아야 하는 것이다.
어차피사람이 60년살다보면 재극인 상관견관 군겁쟁재등을 10번도 더 겪게 되고 상관견관이 올 때마다 이혼을 겪느냐면 안그렇다 왜냐면 원국에서 결정이 나있기 때문이다.
모진풍파가 와도 잘 견디려면 원국에서 8자가 견뎌줘야 하지 운에서 견디는 것하고 아무 상관없다.
이사람 팔자에서 이혼이 없는 것인데 남자는 쳐내야한다면 두가지르 붙이면 연애를 하다남자를 델고 온 것을 쳐내야한다는 것이다.
예 4)
甲乙丙丙 乾 庚 남편
申巳申辰 寅 년
월에서 상관견관 이다.
이 사람은 2번 장가갈 팔자다 배우자의 만족도는 50퍼도 안될 것이다.
경인년 올해 상관견관이다. 병+경이다.
사신합 사신합 2번이다.
정관이 2개인데 이것을 가지고 정관 상관합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정관이 합을 했다고는 한다.
정관이 합을 2번한 것이다.
▶남자가 관합을 2번하면 2번 장가가고, 정관이 충 맞으면 이혼이다.
▶여자도 관합을 2번하면 2번 시집가고, 정관이 충 맞으면 이혼이다.
옛날에는 이혼의 나쁜이유를 여자에게 결부시켜서 상관견관하면 이혼한다고 하는데 지금은 남자도 똑 같다. 칠거지악도 여자에게 말하지 남자에게 말하지는 않는다.
이집어머니 하는말이 남자는 이혼하려고 집을 나갔는데 여자는 이혼안한다고 집에 있다고 한다.
팔자대로 하는 행동이 같이 나온다. 남자는 이혼팔자 여자는 이혼안하는 팔자다.
7년을 연애 했는데 그동안 그것을 모르셨다고 한다.
어릴 때 만난 이 남자가 그동안 못된짓을 많이 했을텐데도 여자가 착해서 그냥 덮고 넘어갔을 것이다.
만약 나이가 30을 먹어서 만났다면 7년 커녕은 7개월도 안참고 용서 하지 않을 것이다.
변하는 것은 여자가 잘 변한다. 환경변화에 잘 적응한다.
여자가 더 빨리 변한다. 좋게 말하면 여자가 세상적응 능력이 좋다
남자는 잘 안변한다. 못된 놈은 여전히 못된놈이다.
남자는 세상적응능력 좋은 것이 아니다 사회생활 하는것일 뿐이다.
남자가 결혼생활 유지하지 못하고 깨지는 2가지 이유 중에서 월에서 상관견관 또는 재극인 이다.
월끼리 申酉합이라 속궁합문제는 아니다.
따님 팔자 하나만 보면 이혼문제 때문에 온 것은 아닌데 남자와의 이별 때문에 온 것으로 보았는데 사위 팔자를 넣으니 이별 때문에 온 것이 아니고 이혼 때문에 오셨다고 물었다.
왜냐면 남자가 이혼할것같음 남자의 배우자 복과 여자의 배우자 복이 매칭이 안되서이다.
남자 때문에 여자의 팔자 꼬여서 똥 밟은 격이다.
여자 혼자만의 사주에서는 이혼할 이유가 없는데 남자 사주넣으면 이혼을 하는것으로 말 할 수 있다.
그래서 흙물과 깨끗한 물 섞으면 흙물 되는 것과 같다.
이남자는 이혼할 것이다.
망가진 팔자는 궁합볼필요도 없다. 팔자가 좋으면 궁합을 봐야한다.
한번 가서 잘살사람이 궁합봐야지 두세번씩 갈사람은 볼 필요가 없다.
월간하고 시간하고 상관견관은 쉽게 논하지 않는다. 제라고 할수도 있다.
만든사주 예 5)
壬己甲庚
申亥寅卯
상관견관이란 단어도 맞지만 寅卯甲 큰 정관세력을 경금이 制하고 있다. .
억부상 극은 용신으로 못쓴다. 극은 기신을 말하는 것이다.
억부상 制는 용신이다. 상관견관 이지만 이혼안하고 잘산다.
만든사주 예 6)
壬己甲乙
申亥申卯
이구조는 오로지 상관견관이다. 월에서의 상관견관이다. 제일 심하다.
생극제화는 천간에서 횡으로만 되는 것을 말한다.
관이 큰 것을 신금이 퉁퉁치는 건드리는 것을 제라고 하지 않는다. 상관견관이다.
각 궁의 의미와 궁합은 무엇으로 봐야하는가.
時 日 月 年
부엌 방 집 터
촛불켠다 자리.방석 계절.방향 국가
부동산매매후 신고는 나라에 한다 터에 한다. 터를 옮기면 나라에 신고한다.
방향인 동서남북과 계절은 월에서 잡는다. 집의 이사나 방향은 월에서 잡고 길일은 없고, 길신만 있다.
편인날 이사안한다. 편인날은 사람이 늘어져서 움직이기 싫어서 안간다.
바늘방석하고 앉은터는 일지를 말한다.
위 두사람은 사해상충하고 있다(음란한이유는 땅에 배를깔고 있어서이다.19禁을 의미한다.)
월지에서 사해상충은 집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사람은 남방이고 한사람은 북방이다.
일지에서 사해상충은 방안에서 안맞는 것을 말한다. 방안에서 방향만 돌리면 된다.
부엌에다 초키는 것은 시간을 맞추는 것이다. 장소를 맞추는것도 아니고 방향을 맟추는 것도 아니다.
초켠다고 국가에 신고하지 않고 방에다 초키지 않는다. 방에 초키는 사람은 무당뿐이 없다.
일반인은 부엌에다 켜는 것이다.
사람이 가장 식탐이 많은 자리는 시지에 식신 있으면 그렇다.
시상 식신과 상관이 있으면 몸 판다고 한다. 부엌에서 일한다고 해서 식모살이 한다고 한다.
연애와 합방은 일지로 보고, 결혼과 속 궁합은 월지로 본다.
일지 합방은 한방에 들어 간 것을 말하고, 月 궁합은 한집을 같이 쓸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일지인 방에서의 궁합은 결혼과 상관없이 맞출수있는 것이다. 그래서 합방이다.
예문 7)
癸戊丁乙 乾
亥辰亥卯
49 39 29 19
먹고 논다고 했는데 사업한다고 한다.
-그럴 리가 없을 텐데요.
어디서 사업 하냐하니까 아버지 사업체에 가서 월급 받고 있다고 한다.
-그럼 여지껏 아버지가 데리고 계신거네요 하니 여지껏 그렇게 있다고 함
노력도 안하고 있으면서 그냥 있는거네요.
-어떡하죠 올해 아버지가 돌아 가셨다함
그럼 오늘 부터커요
-아버지가 살아계시면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해요. 없으시면 넘어가요
☞ 이것도 월지가 월상 조후를 건드린 것이다.
-아버지가 상속을 안해주고 사업체에 데려와서 일만 시킨 것이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는 상속을 받게 된 것이다. 인간이 컸던지 재산이 늘어서 컷던지 큰 것이다.
-직원이 사장된 것이다.
-이렇게 생기면 장가를 빨리 가야 하는데 나이 먹어서 못갈 것 같다고 하였다.
-원국수 9에서 5빼면 24살 정도에서 결혼운은 지나간 것이다.
-무계합으로 한번 더있지만 저것은 이 남자를 먹여살리거나 득을 줄 사람이 아니다.
-이렇게 생긴사람이 처덕보고 잘 살려면 24-5세 정도에 가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처가 나가서 뭐라도 해갔고 온다.
-일찍 가야 처덕을 보고 사는 것이다. 피붙이는 도움이 안되니 남의 식구에게 떠넘기라는 것이다.
예문 8)
壬甲丁乙 乾
申午亥亥
49 39 29 19
16세남자인 아이에게 단점이 무엇인가요 하니 인생을 열심히 살려고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함
부모 형제와 달리 이 아이는 인생을 열심히 노력하며 살려고 하지 않는다고 함
이집 어머니는 약사
아버지는 의사
형은 의대
누나는 약대
이 아이는 무노동
막둥이인데 사는게 많이 다르다고 함
어떻게해야 노력하고 열심히 살겠는지 방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는데 가르쳐 줘도 안하시겠다고 하니
그래도 가르쳐달래서 아버지보고 죽으라고 할 수는 없으니 애를 아버지한테서 떼어 놓으라고 시켰음
그럼 유학을 보내면 되나요. 보내시면 되는데 공부를 한다고는 장담은 못합니다.
공부도 하지않을 것을 뭐하러 보내냐기에 개운시키려고 한다고 하였음.
이건 사람을 바꿔야 하지 진로를 잡아 줄 수는 없어요.
이아이 엄마는 진로만 잡으면 사람이 바뀌는지 안다. 그렇지 않다.
이것은 사람을 바꿔놓고 진로를 잡아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애가 떠나려고 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 따뜻하고 편해서 안간다고 하였음
먹고 살수는 있는 것이다. 일지 오화가 있는 것은 아시겠죠 무슨이윤지.
이것은 8자 원국의 숫자로 보면 29세는 되야 정신을 차릴 것이다. 년지19세-28세는 방치 상태다.
결혼은 28세나 29세에 해야하는 것이다. 대운수가 있고 팔자가 가지고 있는 숫자가 있다.
만약 이아이도 오화가 없으면 24-5세정도에 장가를 가야 하는 것이다.
이아이가 지방이나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면 부모가 노력 안한다고 고민 걱정 안했을 것이다.
-자식에 대한 고민은 자식이 공부를 못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부모와 언발란스 나면 고민하는 것이다.
-상담할때는 당사자만 가지고 상담하는게 아니고 부모를 엮어야 한다.
-세상의 모든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뭔가 잘못 되었다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1. 미친사람 열명앉혀놓으면 지들끼리는 정상이다.
2. 그런데 한사람이 이상하고 아홉사람 정상인 경우에 속한 것이 이아이다.
-이 아이가 이상하게 보이는 것은 온집안이 의사 약사인데 얘가 이러면 얘는 이상한 애에 속한다.
-문제의 해결은 얘를 하는것보다 얘를 걱정하는 사람을 해결하는게 빠를 수도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이사람이 문제가 있으니 이사람의 진로를 걱정한다.
-걱정하는 자들은 자기의 상태를 바꾸려 고 하지 않고 말도 않듣고 절대 포기도 안한다.
-포기하려고 역학인 찾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아이도 잘 살 것이다.
-이 아이는 잘못이 없는 것이고, 이아이보다 뛰어난 사람이 잘못이랄 수 있다.
마마보이에는 2종류가 있는데
1. 인다관설이 되면 마마보이가 되고
2. 조후가 되면 마마보이가 된다.
인다관설되면 아버지가 싫어하는 것이고. 마마보이라 하는데 이명식을 인다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조후는 월상과 일지에 있어 마마보이라 할 수있다.
예문 9)
甲己辛己 坤
戌亥未酉
미월에 을목 대신 갑목 정관 나오면 관살혼잡이다. 남편은 돈은 잘벌고 있다.
배우자가 정관이다 재생은 잘 되고 있어서 신랑이 크는 것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 비견의 무리가 식신을 생하고 있으니 자랑을 하는데 돈만 갖고 자랑하지 않고 남자갖고도 자랑한다.
- 애인자랑도 하고 신랑자랑도 하는 것이다.
- 신랑은 나쁘고 애인은 좋다고 하지 않는다.
- 이 여자분은 남편하고 잠자리보다 애인과의 잠자리가 더 좋다고 한다.
- 이 분은 바깥의 남자를 보고 난후 신랑과의 관계가 나아졌다.
- 낮에는 바깥의 남자만나고 밤에는 신랑과 합방하는 것이 행복이다.
- 월끼리의 寅未관계는 목극토인데 극하면 벌어져야 하는데 이것은 안벌어 진다.
寅木 지장간 未土 지장간
戊丙甲 丁乙己
甲+己 합 관계다. 이렇게 되면 안벌어진다 외관상만 목극토이다.
이러면 남자가 하나 더있으면 좋은 것인데 이 상황이 변태성이라 볼 수 있다.
기해일주 을사일주 정해일주 계사일주 암관을 가지고 있으면서 의처증살인 사람들은 바람 잘 핀다.
의처증살의 일주는 집이아니고 방이기 때문이다.
외간 남자를 방에서 만난 것이다. 한집에서 만난 것이 아니다.
왜 외간남자라 하는가?
- 본 신랑이 안된다. (애인은 애인에서 끝난다는 것이다.)
- 기해 일주는 애인 까지만 가고 신랑까지는 가지 않는다. 신랑하고 바람날 수는 없지 않은가..
- 여자가 색욕이 강해지려면 식이 있는데 재를 봐야 강해진다.
- 식이있는데 재를 안보고 비겁을 본 것은 친구들 한테 자랑한 것은 과장이 된 것이다.
- 내가 만나는 애인은 정력이 좋다고 과장을 하는 면이있다.
- 식이큰 여자는 성생활의 만족도는 90%라고 해야 하는것인데
- 신랑은 성생활 만족도가 상당히 부족한 것이다.
예문 10)
乙丁甲戊 乾
巳卯寅申
만약 일지가 속궁합이라면 해묘의 관계는 상생관계가 돼서 좋은 것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월은 宮을 쓰고 속궁합자리는 인월과 미월이 들어있는 것이고 宮合은 한집을 쓸 사람을 보는 것이다.
여자는 짐승으로 사는데 이분은 인다라서 학자를 말하고 정력도 약한 사람이다.
여자는 색욕이 많은 사람이고 신랑은 신경성이라서 발기 부전증이다. 발기부전 치료해야 한다.
이분은 목화 인다라서 성생활의 만족도는 상당히 부족하다.
火일간이 木 많아도 인다요
金일간이 土 많아도 인다요
水일간이 金 많아도 인다라 하는데 火일간이 木많아서 인다가 되면 선비가 된다.
천간지지 따로 오는 경인년 과 신묘년은 이것은 절단을 내자는 것을 말한다.
辛 庚
卯年 木 은 내부를 말하고 寅年 木 은 외부를 말한다.
묘목은 머리아래의 장부를 말하고 인목은 머리통을 의미한다.
궁합 이라는게 월이라는 것에 무슨격 이냐와, 8자의 원국이 무엇을 바라는지를 봐야한다.
이집의 부인은 식신이 커서 애정을 논하겠고.
이분은 목화 화일간이라 분명히 성적인 부분이 약할것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두 사람은 잘 안 맞는 것이다. 안 맞으면 헤어지면 되는데 부자하고는 안 헤어진다.
궁합하고 상관없이 부자하고는 잘 안헤어진다.
성적인 만족도가 80%-90%를 받고 태어났으니 바깥에 가서 채운다는 것이다.
채운다의 의미는 예서 20% 제서10%이렇게 해서 채우는 것이지 바꾸는 것이 아니다.
예문 11)
己庚癸壬 坤 이혼녀
卯申卯子
나빠서 헤어지고 딴 배우자를 얻었는데 똑 같은 사람을 얻는 경우가 있죠.
조상탓이란 그렇게 낳아준 것이다.
이사람이 가장 크게 가진게 상관 생재이고 그다음이 식신이다.
상관생재를 크게 가지고 있다는 것은 능력이 커서 배우자를 넘어간 것이다.
식이 크면 음식에 손을 대는데 사촌오빠가 음식점 개업하는데 거기가서 일하시고 13번 사람하고는 정리해야 할 것 같다고 했음.
왜 이여자분은 남자만나는 복이 없는가요
일간 빼고 격이 너무커서 억부가 이사주에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
격이 크면 배우자 잘 만나기가 쉽지가 않다.
격이 크려면 대체로 양인 건록 월겁 이세종류는 어떠한 경우라도 격이 커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여자 양인격들이 가정생활이 좋다고 말을 잘 하지 않는다.
지금 시대가 격국론에 대해서 부정적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게 무엇인가 하면 격이 청하고 아름답다고 했는데 왜 여자들이 운명이 찌그러 졌는가 했을 때 설득력이 없어서이다.
격국론은 성격되고 용신있으면 아름답다고 한다.
여자사주가 그렇게 생기면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가정적 불화가 많이 난다.
격과 국론에 대한것은 남자사주와 제도권 안에 있는 사람을 기준이라는 몇 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다
경금이 화없으면 일 간이 약하다고 해서 기대는 것이라 직장생활자 하라고 하는데 이 사람은 신약해서
독립못하고 남자 옆에 계속 있어야 한다.
병화가 하나만 있었어도 독립했을 것이다. 이사람은 독립이 안된다.
예문 12)
⥀壬癸辛 乾 이혼한신랑
⥀戌巳亥
이분은 월령이 편재다.
정재와 편재가 만난 것인데 결국은 헤어짐 그러나 정재와 편재가 계속 만나면 외도한다.
왜 헤어지셨나요 하도 두들겨 패서 헤어 졌다고 한다.
비겁의 무리가 재를 치니 군겁쟁재 현상으로 여자가 나가서 돈도 벌어야 한다.
사해상충은 비다이고 때리니까 도망간 것 이고 돈만 벌어오라니까 이혼까지 하고 돈 벌러 나갔다.
첫째 : 이런 식으로 월령끼리 틀어 지게 만나지 말 것
둘째 : 원래 이혼할 소지 많은 사람과는 엮이지 말아야 한다.
壬 丙
子 亥
지지가 천간 병화 때리는 것은 다르다. 86.00
☞습식충의 관계다 = 화식 화습을 다 하는 것이다.
= 배우자가 단명한다.
지지에서 충을 한다고 하는데 충하면 도망간다고 한다.
천간에서 극하면 오래가다이고 극 관계는 도망갈 수 없는 것이다.
돈도 벌어다 주고 옆에 살아도 주고 한다. 힘들면 도망가던지 해야 하는데 몸이 아프게 된다.
☞극이 깨끗한가? - 극하면 오래가다 이다.
☞충이 깨끗한가? - 충하면 비우다 이다. 때리면 도망간다.
1.克하는 관계이다. 2.制하는 관계이다.
→ ← ←
壬丙壬壬 丙丙丙壬
큰 수의 무리가 화를 극 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신이다. 많은 화의 무리를 수가 제하는 것이다. 이것은 제용신이다.
자수가 편재가 되려면 이구조다.
己丙
子亥
정재와 편재가 만났는데 군겁쟁재된 명식과 다르게 배우자가 도망갈 구조가 아니라고 할 때 이사람이 바람이 나서 이혼하지 않는 것이다. 부족분은 나가서 채우게 되는 것 뿐이다.
예문 13)
丙癸甲癸 乾 새로 만난 남자
辰未子丑
월령이 대체로 수다
갑목은 조후역할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니다.
- 수극화 한 것이다. 군겁쟁재 한 것이다. 진토도 수의 것이다.
- 병화가 재성인데 재성에 습식충 된 것이다.
- 이 남자는 어떠한 여자를 만나던 옆에 와서 일을 거들어야 한다.
- 전신랑은 충인데 이분은 습식충이다.
- 남자가 부동산 일하는데 옆에와서 도와 주며 일한다.
- 첫 남자도 군겁쟁재요 두 번째 남자도 군겁쟁재로 껍데기만 틀리고 내용물은 똑 같다.
- 이 남자는 언어 폭력 한다.
역학노트 62페이지 子水
자월의 이벤트는 동짓달이고 양력 12월이다.
동지란 밤이 가장긴날이면서 음이 가장긴날이다. 동지 다음날이 태양의 길이가 커지는 첫날이다.
병화 즉 빛이 늘어나는 첫날이고 자월이 지나야 태양이 커진다.
생명의 시작은 화이고 생명의 연장은 수가 하는 것이다. 수가 생명의 시작이 아니고 병화이다.
인월은 熱이늘어나고 자월은 조사량만 늘어난다.
역학인은 태양력을 사용해야 하므로 병화를 사용한다.
공부도 열을 사용하는 인월 보다는 병화를 사용하는 자월 부터 공부해야 옳은 것이다.
농사꾼은 열을 쓴다. 논농사 밭농사 등은 다 열이다.
인월지나면 땅이 녹기 시작하고 열이 발생하기 시작해야 농사를 지을 수있는 것이다.
씨라는 생명을 뿌리게되는데 이것을 키우려면 열이 필요한 것이다.
자월서 부터는 빛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 뿐이지 지열이 있다고는 하지 않는다.
☞운명은 언제 바뀌나 동지에 바뀌나요? 설날 바뀌나요?
- 자기 팔자가 어디에 기대 있는지를 살펴 보면 된다.
- 빛에 기대고 있는지 열에 기대고 있는지를 봐야한다. (동지 빛. 입춘 열)
☞경금은 어디에 기대나요?
- 병화에 기대고 있다. (동지)
☞해자축은 어디에 기대나요?
- 열에 기대고 있다. 빛 보다는 열이 필요하다. (입춘)
☞임수는 어디에 기대나요? 계수는 열이 필요해서 (입춘)
- 병화에 기대고 있다.(동지)
예문 15)
辛庚辛○ 乾
巳辰丑○
경진일주로서 문제가 생긴것인데 사화를 쓴다면 편관용신 관설이고 화식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화용신은 맞는데 운에서 오는 것은 안된다 그것은 소속이 없다는 것이다.
운에서 화가 오지 않으면 시지 화는 쓴다.
그냥 막 참고 노력하며 산다.
편관 용신자들은 아무리 어려워도 인내는 미덕이라고 생각한다.
그대신 그렇게라도 살 수 있게 하는 것은 누군가가 이 사람에게 용기를 주는 것이다.
시지에 용신있는데 열심히 살았다는 것은 누군가 용기를 주면서 세상은 당신을 몰라준다며 북돋워 주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대신 조건은 원국화의 역할과 운에서 오는 화는 쓰는 것이 아니다.
운에서 오는 화는 완전 개인 활동이 시작되어 소속이 끝나는 것에 쓴다.
편재가 있으면 김삿갓이되어 전국을 떠돌아 다닐 것이라는 의미를 말 하는 것이다.
갑을목 없으면 김삿갓은 아니다.
도인체조나 단전호흡이니 하는 그 공부도 괜찮을 것 같다.
경진일주와 진월 경금은 화 못쓴다.(땅속돌이라 열받으면 깨진다. 고생한다.)
술월 경금은 사용한다.(노출된돌이라 약하지 않으니 조직생활 하지말라고 한다.)
진월경금일주는 체성으로 화는 맞는데 화를 보면 철저하게 개인 생활을 해야 한다.
지지에 巳.午火있어도 열받으면 안된다.
개인사업은 직원인 종업원 있어서 개인생활 아니다
혼자 다니면서 고치는 사람은 개인이고 데리고 다니면 개인생활 아니다.
경술이 병화를 보면 조직의 수장이 되는 것이고,
경진이 병화를 보면 조직 수장이 아니고 단독이 된것인데 병화운을 살았다면 돌 깨지듯 하여 고생을 하였다고 본 것이다.
숯가마에 쓰는 돌이 깨지지 않고 오래 쓰려면 햇볓에 노출되었던 돌을 사용해야 하고 땅속에서 꺼낸 돌을 사용하면 열 받으면 쪼가리가 되어서 못쓴다.
(1) 子水
첫댓글 정리가 흡족치 않아서 망설이다가 올렸습니다. 부족하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정리잘되신거 올려주시면 내리겟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가 헛되지 않게 욜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애많이 쓰셨어요. 덕분에 편하게 복습합니다. 계속 부탁드려요^^
고맙습니다,,^^..)(
ㅋㅋ먼저 올리셨네요. 부지런한 술래형님을 보면 항상 반성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정리 잘된것올리면내리신다니요..그런것 전~혀 없답니다...*^^* 너무 너무 감사드려요..
술래형 정리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