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2025. 2. 1.(토)
ㅇ날씨; 맑음.
ㅇ홀로 탐방.
2. 교통
ㅇ갈때
*화정역; 전철 4호선 이용 충무로역에서 전철 3호선으로 환승.
*화정역-행주나루터버스정류장; 화정역 3번 출구 버스정류장에서 yellow line 011번 고양 마을버스 이용.
ㅇ올때
*월드컵경기장역에서 전철 6호선 이용, 삼각지역에서 전철 4호선 환승 귀가.
3. 진행경과
ㅇ고양시가 행주산성 데크 수변길 조성공사를 지난해 11월 22일 완료 하였다는 기사;
지난 50여년 이상 한강하구의 군사보호구역 지정으로 통제되어 왔던 지역을 노약자와 장애인등 교통
약자를 위해 무장애 보행로로 정비 하였다는 행주산성 수변길과 대덕 생태공원등 한강변의 여러가지
명칭의 공원과 자연경관을 보고자 연휴의 끝 무렵, 날씨도 온화한 날 탐방길에 나섰습니다.
ㅇ진행코스
*행주대교나루터버스종점-행주대교-행주나루터비-행주산성역사공원-수변데크길(전망대)-옛행주수위
관측소-창릉보-고양 대덕생태공원-잉어다리-고라니 다리-마곡대교(철교)-물망초다리-남고양 IC 램프-
용치공원-드론시험방-한강다목적운동장-난지교(시경계)-난지국궁장-가양대교-생태습지원-난지 한강
공원-난지캠핑장-중앙잔디광장-조정면허시험장-서울 수상레포츠센터-월드컵 대교-홍제천교-성산교-
월드컵경기장역.
ㅇ탐방거리
*진행거리 (이정표및 보행기록);12.0km(아래 개념도 참조)
4. 고양 대덕생태공원
1)위치; 경기도 고양시 대덕동(고양시의 가장 남쪽)
자유로(강변북로)와 한강 사이에 위치하며 가장 서북쪽에 창릉천과 행주산성(덕양산)이
있습니다.
2)"대덕" 명칭;
ㅇ조선 중기 대학자 杏村 閔純(1519-1591)과 관련이 있습니다.
행촌 민순은 조선시대 명종 선조 당시의 문인으로 고양 문봉서원에 배향된 고양 8현중 한분
입니다.
ㅇ벼슬길에 있다가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고양 대덕동 관내 현촌동에 머물면서 수 많은 제자
를 가르치고 행촌집을 집필 하였습니다.
ㅇ"대덕"이란 이름은 행촌 민순 선생과 같이 크고 어질며 덕이 높은 분이 계신 곳이라하여
붙여진 명칭입니다.
ㅇ현천동 거무내 마을에 있는 민순선생 묘소는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9호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으며 생태공원 동쪽의 산 이름도 대덕산 입니다.
3)고양대덕생태공원은 생물들에게 안정적인 서식처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자연속에서 살아가는
생물을 보다 쉽게 관찰하고 체험할수 있는 생태환경 조성을 위해 만들어진 공원으로 창릉천 합류부
부터 가양대교까지 총 연장 3.8km, 면적은 81만㎡로 많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가치가 높은
생태공원으로 2013년 개장 되었습니다.
4)2017. 1. 11. 고양 난지생태공원에서 고양대덕 생태공원으로 명칭을 변경 하였습니다.
5)공원구성;
ㅇ생태교육센터
ㅇ습지생태 연못
ㅇ부들연못
ㅇ보리수 터널
ㅇ조류 관찰대
ㅇ탐방로
ㅇ메타세콰이어 산책로 등.
*야생화 관찰원에는 구절초 은방울꽃등 100여종 313,000본의 식물이 식재 되어 있슴.
*관찰원 9곳; 상록수, 식용수목, 염료수목, 약용채취수목, 수액채취수목, 참나무, 유실수,
단풍나무, 야생화등이 수종별로 식재 됨.
*습지가 많아 청개구리다리 할미다리등의 나무 데크길이 있습니다.
*고양 행주 수위 관측소
*물골
*난지 한강공원 야생동물 보호구역
5. 풍광사진
1)행주 나루터 버스종점-행주산성 역사공원 구간의 모습
▲멀리 행주대교
▲옛 행주나루터 표석
▲행호루 정자 쉼터
▲고양시 게 모양의 포토 죤
▲눈 맞은 갈대
▲옛 군초소를 개조한 고양 행주역사공원 전망대
2)고양 행주산성 수변 누리길 풍경
▲행주산성 수변누리길 의 전망대 쉼터
▲한강수변 데크로드
▲수변누리길에서 행주산성으로 연결된 데크로드
▲곡선미의 방화대교 아치
▲좌 기존 행주산성 데크 로드와 아래쪽 신설 수변 누리 데크로드
▲행주산성 오름길
▲이상, 수변 경계를 따라 설치된 수변 데크 로드
▲지나와 돌아 본 전망대 쉼터
3)고양 행주 수위 관측소-물망초 다리 구간의 풍광
▲옛 고양행주 수위관측소
▲창릉 보; 행주산성 수변누리길의 일부 입니다.
▲창릉보를 건너며 본 방화대교
▲물골
▲방화대교
▲대덕 생태공원 입구
▲대덕생태공원에서 바라본 행주산성의 대첩비
▲메타세콰이어 길
▲제1 돌다리; 바다 간만의 차에 따라 수위가 변 한다고 합니다.
▲잉어다리
▲마곡대교(공항철교)
▲물망초다리와 둥지 포토 죤
▲물망초 다리 뒤 편의 마곡대교 위로 전철이 지나고 있습니다
▲물골 습지
4)용치공원-시계 구간의 풍광
▲용치; 휴전시 방어 용으로 조성된 대전차 장애물
▲용치 수변 전망대에서 한강 하류 방향 조망; 마곡대교와 방화대교가 겹처 보인다
▲용치 수변 전망대에서 한강 상류 조망; 가양대교가 보인다
▲용치 수변 전망대에서 서쪽의 궁산과 개화산 방향 조망
▲이상, 들판에서 먹이 찾기에 바쁜 큰 부리 큰 기러기 무리
▲고양 특례시와 서울특별시 경계인 난지교(향동천)
5)난지 국궁장-난지한강공원 야구장 구간의 풍광
▲난지 국궁장; 규모 11,200㎡. 전통 과녁 거리 145m. 그 외에 단거리 중거리 체험 과녁 설치. 2009. 7. 현재
위치로 이전.
▲이상, 습지 숲 산책길
▲원형 데크 가운데 "고양이"가 한 마리.
▲원형 데크로드 뒤로 노을공원이 보인다
▲월드컵대교 조망
▲노을공원 지그재그 오름 길 조망
▲이상, 수변 산책길과 쉼터 모습
6)난지 한강공원 중앙 잔디광장-월드컵 경기장 역 구간의 풍광
▲난지 한강공원에서 뒤로 보이는 마포 자원회수시설의 소각로 타워
▲하늘공원의 풍력 발전기( 3기)가 천천히 돌고 있다
▲서울 수상레포츠 센터; 겨울이라 쓸쓸하다
▲월드컵대교 북단의 한강공원에서 오르내리는 보도 연결로 모습
▲하부에서 본 월드컵 대교
▲성산대교
▲난지 한강 숲
▲홍제천에 불광천이 합류 하는 성산교 하부
▲성미다리
▲성미다리 불광천변 숲길
▲월드컵경기장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