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DM에 10A 성능개선용 인산철 배터리를 DIY로 장착했습니다.
다이게시판에 다이 과정을 올려놓았습니다. 그리고, 인산철사용후기방에도 사용후기 2 편이 있습니다.
일단, 제 차량 스펙은 2014년식 싼타페 DM 5인승이고, 까로텍 접지 + 알터 보강 + 3400EX 1대 + 6000FX 2대 + 10A 성능개선용 인산철 배터리 1대 입니다.




제 차량은 IBS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만 그 동안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전 차주가 블박 상시 기능을 사용한걸로 추측되는 배터리 상태 때문이죠. 순정 AGM 배터리의 전압이 여름철에는 12v 초반 정도이고, 겨울철에는 11v 대로 떨어질 정도로 상태가 그닥 좋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순정 배터리 용량이 90A 이고, 까로텍 VS 용량빨 덕에 시동거는 것에는 그런대로 지장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낮아진 전압 탓에 IBS 기능은 동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여름에 몇시간 장거리 주행하면 배터리 전압이 일시적으로 높아져서 어쩌다가 한번 IBS가 동작하는 경우를 보긴 했지만 그 다음날이면 IBS 기능은 다시 가출을 해버리곤 했죠.
하지만 지난 일요일에 인산철 장착하고 나서 4일째인 오늘 가출한 IBS 기능이 귀환했습니다.
4일간 주행으로 인산철이 충분히 충전되고 나면서 순정 배터리 전체 평균 충전 전압을 13v 가까이 끌어올리자 IBS 기능이 복구된 것입니다.
물론, 충전 상태가 좋지 않은 순정배터리가 멀쩡하게 복원이 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인산철의 전압으로 인해 순정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정상화 된 것으로 차량의 IBS 시스템을 착각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높아진 배터리 전압으로 인해 IBS 기능이 동작하면서 차량의 가변 발전이 발동하게 되고 그로 인한 연비의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IBS 뿐만 아니라 ISG 기능이 탑재된 차량도 기본적으로는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정상적이라고 IBS 센서가 판단할 때만 동작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순정배터리의 문제로 ISG 기능이 가출한 차량에도 성능개선용 인산철의 적용은 ISG의 귀환을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순정배터리의 문제로 IBS가 가출하였거나 ISG 기능이 가출한 차량에 10A 성능개선용 인산철을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