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E OW30 : 영하 40, 45℃ 에서 영상 30℃ 정도
5W30 : 영하 35, 30℃ ~ 영상 30℃
5W40 : 영하 35, 30℃ ~ 영상 40℃
5W50 : 영하 35, 30℃ ~ 영상 50℃
10W30 : 영하 25, 20℃ ~ 영상 30℃
10W40 : 영하 25, 20℃ ~ 영상 40℃
실온으로 따지면 이정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거구요.
오일이 열을 많이 발생시키는게 아니라 엔진은 원래 열이 많이 나는거고
그 온도에서도 윤활을 충분히 시킬수 있게끔 점도를 유지하고 있는 겁니다.
물론 엔진오일도 열저항성이 있기때문에 냉각수와 더불어 엔진의 냉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소실에서 거의 중앙에 있는 곳은 400도가 훨씬 넘고
점화플러그는 그정도부터 깨끗함을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머지 엔진부품은 그만큼 올라가면 안되니 냉각수와 엔진오일이 돌면서
냉각을 시키고 있고 (그래도 냉각수온도는 80-120도) 엔진 겉으로 많은 열을 방출시키고
있죠. 그래서 사람이 보기엔 엔진은 굉장히 뜨겁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금속나라에서는
낮은열인데두요.. ㅋ 그냥 순정점도 쓰시면 무방합니다..
5W30과 40의 차이는 가격에서 우선 두드러 집니다.. 그 정도의 온도차에서 점도를 유지하기가 쉽지가 않은 거라 첨가제가 달라 그렇습니다. 하지만 좀더 높은 온도에서 버틸 수 있다는 거지 같은 온도에서 그 능력이 더 뛰어난건 아닙니다. 그러니.. 뭐 브랜드추천점도면 어떤 상황에서도 상관없다는 거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