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 남단이며 육지와 바다를 구분하는 것 처럼 우뚝선 산 월출산은 서해에 인접해 있고 달을 가장 먼저 맞이하는 곳이라고 하여 월출산이라 한다.
정상인 천황봉을 비롯, 구정봉, 향로봉, 장군봉, 매봉, 시루봉, 주지봉, 죽순봉 등 기기묘묘한 암봉으로 거대한 수석 전시장 같다. 정상에 오르면 동시에 300여명이 앉을 수 있는 평평한 암반이 있다.
지리산, 무등산, 조계산 등 남도의 산들이 대부분 완만한 흙산인데 비해 월출산은 숲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바위산에다 깎아지른 산세가 차라리 설악산과 비슷하다.뾰족뾰족 성곽모양 바위능선, 원추형 또는 돔형으로 된 갖가지 바위나 바위표면이 둥그렇게 팬 나마 등은 설악산보다도 더 기이해 호남의 소금강이라 한다.
바람폭포 옆의 시루봉과 매봉을 연결하는 구름다리는 지상 120 미터 높이에 건설된 길이 52m, 폭 0.6m의 한국에서 가장 긴 구름다리로 월출산의 명물이다. 사자봉 왼쪽 산 중턱 계곡에서는 폭포수가 무려 일곱차례나 연거푸 떨어지는 칠치폭포의 장관을 볼 수 있다.
월출산은 서해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일몰풍경이 장관이고,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꽃, 여름에는 시원한 폭포수와 천황봉에 항상 걸려있는 운해,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답다.
월출산은 동백꽃과 기암괴석이 한창 절묘하게 어우러져 해빙기의 등산로로도 압권이다. 천황사에서 계곡에 이르는 1㎞ 남짓한 초입부부터 동백꽃으로 곱게 단장하고 있다. 하산길에서 만나게 되는 도갑사 부근에는 3월 중순 경부터 피기 시작한 동백꽃이 3월말이나 4월초까지 절정을 이룬다.
월출산의 운해는 평야의 들바람과 영산강 강바람이 맞부딪쳐 천황봉 정상에서 만들어내는 구름바다가 볼 만하다.
"달이 뜬다 달이 뜬다 월출산 천황봉에 보름달이 뜬다." 영암아리랑 노랫말이 말해주듯 월출산은 산 봉우리와 달 뜨는 광경의 어울림이 빼어난 산이다. 구름을 걸친 채 갑자기 우뚝 솟아 눈앞에 다가서는 천황봉의 신령스러운 모습, 그 위로 떠오른 보름달의 자태는 달맞이 산행의 명산이기도하다. 월출산 일대인 영암, 강진, 해남은 "남도 문화유산답사의 1번지"로 꼽을 만큼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는 곳이다
천황봉을 중심으로 남쪽으로는 단아한 모습의 무위사, 서쪽에는 통일신라 말 도선국사에 의해 창건됐다는 도갑사가, 구정봉 아래 암벽에 조각한 높이 8.5m의 마애여래좌상(국보 144호) 등 많은 문화재가 있다.
무위사 극락보전은 국보13호, 도갑사 해탈문은 국보 50호다. 또한 도갑사 서쪽 성기동에는 백제의 학자로 일본에 논어와 천자문을 전해 아스카문화의 원조가 된 왕인 박사의 유적지가 국민관광단지로 조성돼 있다.
인기명산 100 [12위]
기기묘묘한 암봉으로 거대한 수석 전시장 같은 월출산은 산행코스가 만만치 않지만 3월의 봄맞이 동백산행, 4월의 도갑사에 이르는 도로에 벚꽃이 만발하는 벚꽃산행, 가을산행순으로 인기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경관이 아름다우며 난대림과 온대림이 혼생하여 생태적 가치가 크고 국립공원으로 지정(1988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천황봉을 중심으로 무위사 극락보전(국보 제13호), 도갑사 해탈문(국보 제50호)가 있음. 구정봉 밑 용암사터 근처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국보 제144호인 마애여래좌상이 유명하다.
예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근무로 산행 취소합니다
양형춘님 문수삼거리 신청 합니다.
신청합니다~하이츠
예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문수삼거리에서 탑니다
네 감사합니다
신청합니다.
예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돌발출근으로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예 다음기회에 뵙겠습니다
월출산 산행 신청하신분:
회장님, 총무님, 장독대님, 산야님, 한오기님, 석상님, 봄봄님, 여수오동도님, 터보가이님,월화님지인,(10명)
쉘터님, 고요히님, 엉클박님, 피아노님, 바람따라님, 신명옥님, 양형춘님, 겨울산님, 대독님, 산길님,(20명)
현재20명 신청 하셨습니다.//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함께 가요 여서로터리예요
예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산행신청합니다
여성회관 앞에서 탑승합니다/.
예 감사합니다
이대로진행합니다
산행하실분들은신청해주세요
죄송합니다. 다음기회로하겠습니다.
예 다음기회에 뵙겠습니다
여성회관앞에서 승차합니다
예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유현태님 여서로타리승차요
지인한분 취소한답니다
네
급한일이 생겨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예 다음기회에 뵙겠습니다
솔개님도갑니다
예 형님어서오시요
감기가 더 심해져서 자신이 없어 취소합니다.미안합니다.
예 다음기회에 뵙겠습니다
일때문에 산행취소하게 되었습니다....운영진께 죄송합니다
예 다음기회에 뵙겠습니다
신청합니다~~효천고.
예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신청합니다 (청암대앞)
예 감사합니다
고민끝에 신청합니다 -시청
감사 감사합니다
월출산 산행 신청하신분:
회장님, 총무님, 장독대님, 산야님, 한오기님, 여수오동도님, 터보가이님,고요히님, 엉클박님,피아노님.(10명)
바람따라님, 양형춘님, 겨울산님, 대독님, 산길님, 별빛님, 불사조님, 산꾼님, 윤현태님, 솔개님,(20명)
한계령님, 맛소금님, 새벽님,(23명)
현재23명 신청 하셨습니다.// 산행신청 감사합니다.
좌석배치는 따로 하지않겠습니다. 편한 좌석에 앉으십시요.
올만 함 따라갈까 합니다.
데꼬가 주셔유.(신기동 삼성 사택 앞)
오랜만이네요 ~~이사 가셨나요 탑승지가 바뀌셨습니다 ㅎㅎ
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