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오시는 길 :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0-3
비둘기낭 폭포는 영북면 대회산리에 위치한 현무암 침식 협곡으로 불무산에서 발원한 불무천의 말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비둘기낭이란 이름은 주변 지형이 비둘기 둥지처럼 움푹 들어간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 폭포라 부릅니다. 또 다른 설은 예전부터 양비둘기가 폭포 주변의 동굴에 서식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이라 불린다고 전해집니다.
예전 6.25전쟁 당시에는 수풀이 우거지고 외부에 잘 드러나지 않아 마을주민의 대피시설로도 사용되었고, 군인들의 휴양지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2012년 천연기념물 제537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에게 그 아름다움과 비경을 전하고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는 지질·지형학적으로 하식동굴, 협곡, 두부침식, 폭호 등 하천에 의한 침식 지형을 관찰 할 수 있고, 주상절리, 판상절리 등 다양한 지질구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단위를 한눈에 관찰 할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명소로 각광 받을 정도로 아름다움과 신비함을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미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지질명소가 되어 외국인의 방문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즐겁게 함께합니다...^^~
포천시에서도 끝에 위치에 있어 거리가 되기에 어쩔 수 없이 조금 일찍 출발을
합니다...간단한 점심을 준비하십시요....
다행인 것은 거리를 최고로 늘려도 15km 내외는 처음이라 생각함다..ㅎ
덕분에 평균 배차가 1시간 40분 내외인 버스 시간도 여유를 가질 수가 있기에
말 그대로 부담없이 편안한 걷기가 되겠습니다...
가보고자 하여도 교통편,택시편등 방법이 애매한 회원님들은
위 중간합류를 보시고 편하게 참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물론 만나는 시간은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만나서 더 하겠습니다...
참가합니다~
참가합니다^*^
저도 갈게요
오사카 여행 지진으로 취소했습니다~^^
늦었지만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