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4.) 제3차 대비주 49일 기도 5주 차 법문
3차 대비주 49일 기도 다음 주가 관욕 그다음 주가 회향입니다.
계절도 음력 9월입니다. 9는 3, 3, 3,
3이 양수고 또 곱하기 3도 양수라서 중양입니다. 중양, 양이 거듭되었다.
그만큼 햇살이 밝습니다. 그 에너지가 아주 밝은 달입니다.
그리고 특히 9일은 중양절로 아주 정해져 있죠.
그래서 그날은 독성기도를 하고 오후에는 대비주 500 독 정진을 하고 저녁에는 관욕과 더불어서 대비주 십만 독 성취하신 두 불자님 계시는데 성취 기념 법회를 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9월, 참 밝고 좋은 달입니다.
한여름에 스며들어 있던 그 습기들도 자연이나 또 우리들이 사는 집이나 곳곳에 스며들어 있던 습기도 아주 산뜻한 햇살을 받아서 뽀송뽀송해지는 그런 계절이잖아요.
그래서 대청소하기 좋은 달입니다.
구석구석 창고 정리도 하고 또 여러분들이 늘 사용하고 계시는 책상 서랍도 정리하고 장롱도 정리하고 또 말라비틀어져 있는 화분 같은 것도 깨끗하게 정리를 하는 그런 달입니다.
그렇게 청정하게 대청소를 하게 되면 도량이 청정할 때 도량이 깨끗하게 정리 정돈이 되면 삼보천룡강차지라고 그럽니다.
삼보, 불법승 삼보, 호법 성현들이, 호법 성중들, 귀하고 귀한 여러분들을 돌봐주시는 불보살님들이 강림하신다는 뜻이잖아요.
그래서 한마디로 복이 들어온다. 그런 말입니다.
그래서 대청소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청소 중에 가장 중요하고 가장 큰 대청소는 마음 대청소입니다. 마음 대청소, 몸 대청소입니다.
마음속에 아직까지 스며 있거나 찌들어 있는 삼독심이 있다면 그 삼독심을 닦기에 참 좋은 달이 9월입니다.
특히 9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는 발심하면 절로 절로 수행이 잘 되는 때예요.
여러분들 마음속에서 뽀송뽀송하게 말라야 할 것이 아직까지 남아 있습니까?
마음속에 한 가지를 버리면 나도 좋고 남들도 좋습니다.
그 한 가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독이 되어서 나도 힘들고 또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도 힘든데 그것이 뭘까요?
삼독심이잖아요. 탐진치 삼독심인데 그것을 대표하는 한 글자가 화(火)입니다. “화”
화라고 표현하면 별로 실감이 안 나잖아요. 그래서 성내는 마음, 자기 자신에게 또 함께 인연을 나누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세상에, 성낼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하면 그 성의 독이 온몸을 힘들게 합니다.
온 인연을 힘들게 하고 온 세상을 힘들게 하잖아요.
성, 화입니다. 또 다른 말로는 골입니다.
골이 들어있으면 이것이 삼독심의 대표예요.
자기도 힘들고 아무한테도 어떤 경우에도 화가 이로운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여러분들 이미 다 버리셨겠지만, 9월, 중양절이 있는 양의 기운이 아주 밝은 이 계절에 완전히 졸업하셔야 돼요.
이게 바윗덩어리라고 한다면 겉으로 보기에는 뽀송뽀송 하잖아요. 그죠? 그런데 이 밑바닥에 이것을 들치면 이 속에 벌레 같은 것들이 아직까지 남아 있어요. 습기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럼 이렇게 들쳐서 바닥에 남아 있는 것까지 깨끗하게 다 해탈시키면 거기에서 건강과 풍요와 행복이 무럭무럭 자라나게 됩니다.
내 마음 안의 화, 성, 골 점검해 보세요. 성낸다는 것은요. 마음에 맞지 않는다는 말이잖아요. 내 마음에 맞지 않는다는 마음이잖아요.
내 마음에 맞지 않는 것을 보는 거잖아요.
내 마음에 맞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거잖아요.
보는 것, 생각하는 것, 내 마음속에 활성화되는 그것이 그와 본질이 같은 현실을 창조해 내는 이것이, 바로 마음이 이 삶을 이 세상을 창조하는 법칙입니다.
그래서 화낼수록, 화낼수록 마음에 맞지 않는 일들이 계속해서 커져 나갑니다.
지금은 없다고 하더라도 그것들이 자꾸 다가옵니다.
줄을 잇게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화를 뿌리 뽑게 되면 지금까지는 화낼 일이 있어도 화를 안 내기 시작하면요.
화낼 일이 사라지기 시작해요.
내 마음속에 화를 완전히 뿌리 뽑아버리면 마음에 맞지 않는 일, 화낼 일이 내 인생에서 사라져 버립니다. 졸업이 돼버립니다. 화를 졸업해버리면 이뻐져요. 이뻐져.
눈도 이뻐져서 이쁘게 봐. 이쁘게 보면 눈도 이뻐지잖아요.
그리고 말도 이쁘게 하잖아요. 말 속에 가시가 없어져 버립니다. 가시 다 뽑아야 돼요.
다른 사람한테 상처가 되거나 다른 사람들한테 짐이 되는 그런 말을 하게 되면 그 짐이, 상처가 다른 사람한테 쌓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이 결국은 자기한테 쌓이는 상처가 됩니다.
가시가 화로부터 나오는 거잖아요. 가시를 쑥 뽑아버린다.
그리고 9월 한 달 동안에 여러분들이 정말로 업장 소멸하고 소원 성취하고 성불하기를 원하신다면 여러분들 습관 가운데 쓸데없는 것, 해로운 것을 점검해서 이제는 싹 졸업합시다.
스스로 해로운 것, 스스로 쓸데없는 것, 해로운 것, 하나 해결하면요.
에너지 낭비가 없어지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하는 일이 그 에너지가 여러분들이 정말로 해야 할 일에 집중되기 때문에 일이 잘 돼요.
여러분들 몸에 해로운 것, 여러분들의 삶에 해로운 것, 여러분 스스로 가지고 있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거사님들 같은 경우에는 지금 유튜브 시청하는 분들 중에서도 몸에 독이 되는 중독성 있는 것들이 있잖아요.
중독성 있는 것들, 이거 한 가지 해결해 버리면요, 한 가지 해결해버리면 이 한 가지가, 하나 속에 여럿이 들어 있어요.
하나 가운데 모든 것이 들어있어요.
그것을 다룰 수 있다고 하는 것은 그것보다 지금까지는 팽팽하거나 그것보다 작았던 여러분이 그것을 다룸으로 인해서 그것보다 훨씬 큰 존재로 거듭 태어나게 됩니다.
제가 이런, 말씀드리면 여러분 해당되는 것 하나쯤 생각날 겁니다.
음식에 해당되는 것도 있고 기호식품에 해당되는 것도 있고.
그래서 9월 중양절이 있는 이 9월 한 달 정말 밝음의 극치에 해당되는 달입니다.
그리고 이 삶을 마스터하고 졸업하신 분들이 영가님들이잖아요.
영가님들도 이제 어둠 속 음지에서 방황하는 그런 영가들이 다 해탈하는 그런 날이 중양절입니다.
다음 주 금요일이 중양절이죠.
9월 한 달 동안에 오늘 영가 시식을 올리면서 영가님들에게도 정성 다해서 축원 올리고 또 왕생극락하실 수 있도록 법식을 베풀어드렸습니다.
이 한 달, 9월 중양절이 있는 이달에 모든 영가님들도 이제 방황을 다 졸업하고 제 자리 안락국에 모두 자리를 잡으시기를 축원드립니다.
실시간 채팅으로 함께하신 분들도 뵙겠습니다.
햇사리 이승주: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송관헌: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1지: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고 계시죠? 보실 때는 어떻게 하신다고요? 꾹 “좋아요”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김순자: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송인숙: 실시간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이예호: 법회 동참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여기서지금: 해관 실시간 대비주 수행 법회 동참합니다. 대비주는 언제나 최상의 길을 여십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신복태: 실시간 법회 기도 동참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정: 스님 감사합니다.
조수일: 9월 초하루부터 중양절, 또 대비주 3차 기도 회향할 때까지 지성심으로 기도 올리고 마음도 대청소하면서 뽀송뽀송하게 만들기를 발원합니다.
중양절 독성기도 올리면서 화, 골을 나반존자님 전에서 확~~ 뿌리 뽑기를 발원합니다.
부처님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신복태: 저도 뿌리째 뽑겠어요.
이렇게 함께해 주신 여러분들도 모두 9월 한 달 행복한 수행을 함께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