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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면류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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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6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유준오(토론토무역관) | |||||||||||||||||||||||||||||||||||||||||||||||||||||||||||||||||||||||||||||||||||||||||||||||||||||||||||||||||||||||||||||||||||||||||||||||||||||||||||||||||||||||||||
품목 | 파스타[조리한 것인지 또는 육(肉)이나 그 밖의 물품으로 속을 채운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스파게티ㆍ마카로니ㆍ누들ㆍ라자니아(lasagne)ㆍ뇨키(gnocchi)ㆍ라비올리(ravioli)ㆍ카넬로니(cannelloni) 등과 같이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을 포함한다]와 쿠스쿠스(couscous)(조제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
품목코드 | 19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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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캐나다의 면류 수입규모는 2013년 기준 약 4억 달러로 전년 대비 0.7% 감소했으나 지난 3년간 약 6.0% 성장
최근 3년간 캐나다 면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1~2인 소형 가정이 늘어나면서 정찬보다 간편한 조리가 가능한 인스턴트 또는 일품 요리가 인기를 끌며 면류 식품의 경우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쉽게 맞출 수 있는 제품 - 동양적인 국수 및 서양적인 파스타 모두 캐나다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인종, 국적에 관계없이 면류 제품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 메뉴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늘어나는 점은 인스턴트 면류 제품에는 악영향 - 또한, 웰빙 열풍과 함께 글루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면서 글루텐이 쉽게 함유될 수 있는 밀가루 식품에 대한 기피 현상도 면류 제품에 부정적인 영향 가능
○ 무역관 전망 - 웰빙 열풍에도 불구하고 간편 요리의 대명사인 인스턴트 면류 식품은 1~2인 사회가 늘어나는 캐나다 사회에서 탄탄한 수요가 뒷받침되는 제품 - 최근 글루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과장된 면이 크다는 의견도 많은 상태이며, 일종의 트렌드로 보아도 될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 가정 및 20~30대 소비자
○ 소비자 구매 동기 - 일반 식품으로서의 수요와 간편 식품으로서의 수요가 공존
□ 수입동향
○ 개관 - 캐나다의 면류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4억 달러로 2013년 전년 대비 0.7% 감소하며 잠시 주춤했으나 최근 3년간 6.0%, 최근 5년간 25.9% 성장하고 있는 제품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 면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902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일반적으로 식품류는 캐나다 식품검역청(CFIA)의 승인을 받아야 하나, 한국산 면류 제품은 사전 승인이 돼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식품검역청으로부터 별도의 검역은 불필요
○ 필수 인증 - 바이어에 따라 위생, 품질 관련 인증을 요구할 수 있으나 현재 면류에 대해 법적으로 요구되는 필수 인증은 없는 상태
○ 관세율 - HS Code 기준 1902 이하 세부 품목의 관세율은 무관세부터 최대 11%까지 다양하며 아래 링크를 통해 세부 품목별 관세율을 확인 가능 - http://www.cbsa-asfc.gc.ca/trade-commerce/tariff-tarif/2014/01-99/ch19-2014-eng.pdf
○ 통관 시 유의사항 - 현재까지 면류 수입에 특별히 요구되는 유의사항은 없는 것으로 파악됨.
□ 주요 유통채널
○ 면류 제품은 대부분 제조업체로부터 Loblaws, Metro, Sobeys, Walmart, Costco 등 대형 소매 유통망에 직접 납품됨. - 특히 금융위기 이후 최근 대형 소매 유통 기업 간의 가격 경쟁이 더욱 거세어지면서 유통업계의 B2B 채널 확대 현상은 더욱 가속화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라면류에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으나 라면 이외에 다른 면류 제품에서는 인지도가 낮음.
○ 선호 브랜드 - 신라면은 한국 면류 제품 중 선호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 - 파스타와 같은 제품의 경우 Catelli와 같은 캐나다 국내산이, 동양식 면류의 경우 중국, 일본에서 생산된 제품이 인기가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가격 경쟁력은 대형 소매 유통업체가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로서, 특히 식품의 경우 박리다매 방식이 가장 보편적임. - 대형 소매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막강한 시장 환경에서 최근 가격 경쟁까지 거세어지면서 공급업체에게도 납품 가격 인하 부담이 전가
○ 일반적으로 각각 다른 국가적 배경을 가진 이민 사회의 캐나다 소비자를 고려해 민족, 인종의 특수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맛‘을 가진 제품에 대형 소매 유통업체의 관심이 높아짐.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동서양 소비자의 입맛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맛(Flavor)과 함께 인기 있는 면류 제품으로 소비자의 다채로운 수요를 충족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고급 재료를 이용한 고가 제품과 함께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한 간편 인스턴트 식품도 갖추어 시장 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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