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글을 잘 타기위한 기본 조건
숏턴보다는 보겐 연습을 하라.
보겐은 골반의 움직임, 압력, 분배 훈련을 하라.
골반(단전, 기립근)은 뇌에서의 명령이 골반을 거쳐서 하나(골반), 둘(다리)순으로 전달되게, 골반에 명령을 내려서 다리가 움직여지게하라.
좌,우측 어깨에서부터 수직으로 누르는 힘이 각 측의 골반을 거치게 하라.
보겐은 좌,우 골반에 눌러서 턴을 하라 (스키에 누르는 의식이 아님).
좌,우 골반으로 텅<->텅 체중 건너가기 연습( 외발스키로 탁,탁 건너기)을 하라.
2. 나의 기술에 맞는 장비의 선택과 기본 원리
★ 스키의 부드럽기에 따른 분류
hard) 아이디원 MR-SG, SE, Japan 하트, 뵐클(12/13), US hart WC,
중간) 다이나스타, 아이디원 CE, US hart classic, 모멘텀, 엘란
soft) K2
★ 키에 따라 추천하는 폴길이
170cm 103
172cm 105
175cm 106~107
180cm 110cm
폴이 짧으면 허리 굽히는 습관이 생김
모글 깊이에 따라서 폴의 손잡이 잡는 위치를 조절해서 깊으면 손잡이 아랫부분을 잡아서 짧게 사용하라
3. 모글활주의 5가지 방법
1).스키딩 (green line)
a) 백사면 스키딩 ; 백사면을 피보팅하여 깍는것
b) front 사면 스키딩 = sliding ; 모글을 면 전체로 밈, 돌아서 빠져나가게됨
뱅크턴은 립(아랫 그림의 안감 X 지점)에서 스키가 패러럴을 유지해야하나 슬라이딩은 패러럴 않해도됨
슬라이딩은 앞사면에서 탑은 아래 있고 테일이 벽의 높은 곳으로 부채살처럼 스키딩되며 올라감, 탑이 가는 길 그대로 테일이 따라가지 않음.
2)와이드턴
a)뱅크턴 ;뚝방
b)뉴라인 ; 좁게
스키딩도 슈팅하며 고속으로 갈수 있으나 와이드 턴은 느리다.
3)골타기 (trough line)
물이 골을 따라 흘러내리듯이, 롤러코스트로, 매우 큰 bump 탈때
4)지퍼라인 ; 지퍼 잠기듯이 착 착 착
착 착 착
5)다이렉트턴 = 직진 + 스키딩,
= 직진구간 --> 폴라인 보기 --> sliding ( 직진하여, 앞을 본후, 꺽는다)
스트레이트턴과는 다름
B에서 탑이 직진으로 부딪히지않고 그 전에 미리 틀어서 스키가 폴라인을 한번 바라보아야한다.
스키가 폴라인를 한번은 마주해야한다.
탑밴드가 골을 건너가지 말라.
A에서 (백사면에서) 직진 구간을 짧게하면 스키딩처럼 보이는데 다이렉트 턴은 테일은 눈에 닿지 않고 떠있고 탑이 먼저 떨어지므로 스키딩과 다르다.
(월드컵 영상)
가장 깊은 골에서 스키는 11자로 폴라인을 정면으로 바라봄.
스키는 가장 깊은 골에서 정면을 한번 보아야한다
초보자의 방향 전환처럼 바로 휙 돌리지 않고 꼭 정면 보기를 한번 거쳐야한다.
폴라인을 본 후에는 sliding을 하는데, 가장 큰 각도로, 무지막지하게, 빨리 홱 돌린다.
탑은 앞을 보고 테일 방향을 꺽는다.
슬라이딩 전에 탑이 눈에 닿아 있으면 좋다.
경사진 여려운 모글에서는 5부 능선으로 큰 턴폭으로, 낮은 경사는 3부 능선으로 간다.
가장 깊은 골로 탑이 들어간 후에 턴(슬라이딩)한다.
턴각 ; 테일을 확 돌려 슬라이딩.
(호주 팀 영상)
탑밴드 사용에 따른 자세 변화에 주목하라.
탑과 테일각이 다르다.
한개의 턴 구간을 가장 높은곳 전후 (립 전후?) 로 의식하면 턴의 정점에(모글을 넘을때 스키 탑이 들렸다 떨어지며) 중첩되는 구간이 있으므로 그렇게 의식하지 말고,
가장 높은곳에서 골을 지나 다음 가장 높은 곳까지 구간으로 하자. ( 골을 들어갔다가 나오면 모글 한 턴으로).
그러면 자전거 페달을 뒤로 돌리는 다리운동을 하게됨.
가장 높은 곳을 지날때 스키 탑이 들리고, 이때는 골에 들어갈 때보다 느린 속도이므로,
이때 한개의 모글 턴이 끊나고 호흡을 가다듬고 수정작업을 하자.
4. 두 개의 스키딩과 한 개의 슬라이딩
5. 턴각과 턴폭의 이해
턴각
(페트릭 딘 영상)
최대턴각과 탑밴드의 활용
스키의 탑이 모글의 골(구덩이의 가장 깊은 곳)에 도착했을때, 폴라인 구간에서
탑밴드를 이용해서 탑이 설면을 누르고 (tip drop, top press)
테일이 돌아가서, 턴각을 만들어, 정상에서 최대각이 된다.
탑밴드의 사용에 따른 자세변화
탑과 테일각이 다르다.
턴폭
탑밴드가 지나는 자리 옆으로 테일은 30cm 정도 더 나간다.
탑이 아랫그림의 실선부위에서 더는 옆으로 않나가고, 스키가 폴라인을 본후에, 테일이 턴각을 만든다.
탑이 모글을 건너면 와이드턴이되므로 모글을 않건너게하라.
탑이 모글의 높은곳으로 올라가서 돌면 와이드턴이다.
탑이 골을 못건너게 하고, 테일쪽으로 하중하며 돌리면서 턴각을 만든다.
테일만 모글의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 이때가 흡수과정이다.
탑은 골안에 항시 있어야한다.
탑을 골에 집어 넣고 벽에 부딪히기 전에 돌린다.
탑이 벽이 닿는 순간에 돌리려면 이미 늦는다.
벽에 닿으러 가다가 돌린다.
벽으로 가다가 닿으면 이미 늦으므로 그 전에 돌린다.
6. 효과적인 체축이동 방법
7. 다이렉트 턴의 이해
8. 다이렉트 턴의 훈련 방법
9. 다이렉트 턴의 효과.
http://vimeo.com/104429688
모글 다이렉트턴
첫댓글 강의노트 감사합니다 어제 들은거 복습되네요
저도 이거보니 다시 생각이 또렷하게 나네요. 감사합니다.
맥주집에서 앞에 앉았었습니다. 메모와 정리가 대단하세요 ^^
복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와우. 멋집니다.
글로 정리한 걸보니 너무 그럴 듯 합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이 글은 다이렉트 턴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어케 이렇게 정리를 잘하시는지요 비법좀~
비법이랄건 없구요,, 강의 시작 전에 한마디도 놓치지 않고 다 적어가겠다는 결심을 하는 것이 첫째구요.. 유혹하고 채근해도 맥주는 한잔만 마시고 참는 것이 둘째구요.. 집에 가면 졸려도 꼭 타이핑한 다음에 잠드는 것이 셋째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