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장인물]
알 : 알빠치노 - 남자주인공, 가치투자자(집중투자자), 한량같은 ㅡ.,ㅡ;; 성격, 47세(원숭이 띠)
누 : 알빠치노의 누나 - 여자주인공, 가치투자자(분산투자자), 신중한 성격, 53세(호랑이 띠)
조카 : 누나의 딸이자 알빠치노의 조카, 가치투자자(분산투자자), 29세(호랑이 띠)
드 : 아놀드 C發쟤내꺼 - 남자, 가치투자자(분산투자자), 신중한 성격, 39세(용 띠)
니 : 니껄 켜드만 - 여자, 가치투자자(집중투자자), 호탕한 성격, 52세(토끼 띠)
[줄거리]
가치투자자들의 단체 카톡 대화
(7월 21일 월요일)
[알] 에부리바디 좋은 아침 ^^
[알] 자오상 하오! 굶었닝 ^^
[누] good morning..
[니] ㅎㅎ 에너지 넘치시넹 ^^
[알] 이 곳 주왜깨 단체카톡방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주식은 제가 독재자처럼 말씀드리지만 다른 부분은 민주적으로 실천했으면 합니다.
[누] 선상님, 만도에 의결권행사가 떴는데 누가 했는지....동의한다는 거....?
[알] 신영자산운용에서 공시한 내용, 기업분할 찬성한다는 내용....별 의미 없는 공시
[누] ㅇㅋ
[드] 네 ^^ 인사가 늦었네요. 이번 한 주도 화이팅입니다!
[알] 네네
[알] 장 시작 즈음 ~ 장 종료 즈음(플러스마이너스 30분) 단체 카톡 이용, 카톡 내용은 제한 없음, 주식도 좋고 신변 잡기도 좋고, 농담도 좋고...... & 장 종료 즈음 이후엔 단체카톡 금지, 장 중이더라도 개인적인 질문이나 등등 내용은 개별 카톡 이용....어떠신지요?
[누] ㅇㅋ
[드] 네 ^^
[니]
[알] 관심종목(장투종목 후보)에 KPX홀딩스(KPX화인케미칼, KPX그린케미칼 등의 지주회사) 저장해 두셔요.
[알] 진양홀딩스, 한국석유, 삼영전자 등과 더불어 장투후보군에 신규 등록합니다.
[누] ㅇㅇ
[드] 넹
[누] 단투후보와 장투후보를 다시 정리좀.....
[알] 장투후보 : KPX홀딩스, 삼영전자, 한국석유, 진양홀딩스 <--- 이상 4종목
[알] 단투후보 : 세운메디칼, KT뮤직, 만도, 이지바이오, 유니테스트, 고려아연, 삼화페인트, KCC, 금강공업, 삼목에스폼, 한독, 제넥신, 한일시멘트, 미래에셋증권, SK하이닉스, 게임빌, 컴투스
[알] 12시 30분 이후부터는 폰으로 채팅합니다. 이른바 폰팅 ㅋㅋㅋㅋ
[알]
[알] 부산의 상징 해운대 아이파크!!!!!!
[알] 저희들은 이 회사의 주주들입니다!!!! 자부심을 가지셔도 됩니다!!!!!!
[드] 해운대 아이파크에 호텔있던데....
[알] 엥? 호텔이욤? 잘 모르겠는데......
[드] 현산으로 돈 벌면 하루 묵으러 가야겠어요. ^^
[드] 파크하얏트 호텔입니다
[알] 아항! 그럼 현산이 하고 있는 사업 중 호텔에서도 좋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는 게 바로 그걸 얘기하는거군요!
[드] 앞에 젤 작은 동이 호텔입니다. ^^
[알] 이래서 가치투자를 베이스로 하는 사람들끼리 단체카톡을 하면 시너지가 나온다는 겁니다. 서로 모르는 부분을 상호보완해주는 것이죠!!
[드] 와이프랑 애프터눈티 한번 먹으러 갈라고 했는데, 일인당 3만 5천 원인가...봉사료 택스 불포함해서....차 한잔 먹으면서 광안대교를 보는거죠. ^^
[알] 애프터눈티가 1인당 35,000원?????????
[드] 차랑 쿠키, 간단한 빵 이런거 있는거에요.
[알] ㅡ,.ㅡ;;
[알] 너무 비싸네....
[드] [부산/해운대] 파크하얏트호텔, 에프터눈티 즐기기♡ - 허세놀이 눈누난나 ㅎㅎ
http://me2.do/xTvTJ4P7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드] 2인 5만 원이네요. ^^
[니] 에프터눈티 가격보고 눈티나오는 줄 알았어요. ㅎㅎㅎ 부산살아도 남 얘긴 줄 알았는데 담에 정모 한번하지요. ^^
[드] 네 ^^
[니] 아....현산 팔고싶어 근질근질....따끔 침 좀 놔주세요. ㅋ
[알] ㅡ.,ㅡ
[알] 현산은 여유자금 생기실 때마다 더 사야하는 종목입니다!
(현대산업개발 일봉차트, 기업분석은 다음을 참조 : http://cafe.naver.com/copy5243/40004)
[니] 아.....글쿤요.
[드] 신임 부총리가 부동산 띄우기에 나서고 있고, 다음달 금리인하 분위기에서 내수 주택시장 위주의 현산은 전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외건설을 주로하는 삼엔은 재미가 없어보여요.
[니] 아. 네...더 사야겠네요. ^^ 감솨합니다.
[니] 알빠치노님. 차 마시는 사진도 올려주세요~~
[알] 아놀드님도 기존 포트를 압축해 가시면서 매도한 금액으로 현산을 더 사세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최고의 수익은 집중에서 나옵니다!
[알] ㅋㅋㅋㅋㅋㅋㅋ
[알]
[드] 엘지전자 2분기 실적보고 조금 줄일 생각입니다.
[알] ㅇㅇ
[드] 여긴 어디에요?
[니] ㅋㅋㅋ
[알] 일루아 호텔 커피숍....밑에 사진 지금 보니까 꼭 홍콩영화에 나오는 황추생(악역 전문배우)같네....ㅠ,.ㅠ
(홍콩배우 황추생, 표준중국어 발음은 황추셩, 광동어 발음은 몽초쌈)
[드] 달맞이 가셨구나. ^^
[니] 아놀드님, 부산 잘 아시네요?
[드] 원래 부산 사람입니다. ^^
[알] 이번에 내려가서 정말 너무 잘 대접받았습니다. 두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_ _)
[드] 아닙니다. 다음엔 더 맛있는 곳으로 가야져. ^^
[니] 대접한 거 없는데....알빠치노님이 되게 유머러스하고 긍정적인 분이셔서 부담없어 좋았어요. ^^ 만나는 동안 내내 웃기만 한 듯 ㅎㅎㅎ
[드] 저도 참치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
[알] 넹 ^^
[니] ㅜㅜ 참치는 못 먹었는데 ㅋ
[알] ㅋㅋㅋㅋㅋㅋㅋ
[누] 와....톡들을 많이 하셨네. 저는 미국있는 아들(대학생)과 스카이프 하느라 지금 봅니다.
[누] 나도 현산 좀 사야겠네요.
[드] 현산 실적은 어떤가요?
[누] 아구....현산이 많이 떴네....
[알] 2분기 실적이 좋게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시는 아직 없음
[드] 네 ^^
[알] 여러분 현산 일봉차트말고 월봉차트를 봐보시길~~!!!!!
(현대산업개발 월봉차트)
[알] 여러분 다음 두 개의 글 필독입니다!
[알] http://cafe.naver.com/highstock15/6395
[알] http://cafe.naver.com/highstock15/6396
[알] 전 가치투자를 베이스로 하되 효율적인 투자를 추구합니다. 종목을 고를 때 2년 안에 두 배가 될 종목을 고르지만, 기왕이면 1년 안에 두 배가 되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그러려면 저평가 된 우량주이면서 실적이 늘어날 종목, 여기에다 업황까지 같이 좋아질 종목, 이 모든게 잘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누] 굿 입니다. ^^
[누] 선상님, 만도의 거래량이 줄고 있는데 줄면서 횡보하는건 어떤 의미 인가요?
[알] 줄면서 횡보.......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ㅋㅋㅋㅋ 전 챠트쟁이가 아니에용~~~~~~^^
[누] 아...네. 아무튼 만도의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 같아서요.
[알] 챠트는 아놀드님이 잘 보시는 것 같은데.......
[누] 아, 그렇군요
[알] 단체방은 오늘은 쫑 ^^
[누] ㅂㅂ
[알] ㅂㅂ
[니]
[드] 고생하셨습니다. ^^
(2014년 7월 22일 화요일)
[알] 굿모닝 구텐탁 곤니치와 자오상하오 ^^
[드] 또 머있지? ^^
[알] 에....
[알] 영어, 독어, 일어, 중어.....
[알] 혹시 이태리어 아시는 분?? ^^
[누]
[드] 보조르노.....이태리어
[알] 오옷! 본조르노
[드] 근데 맞는지 모르겟어요
[알] ㅡ,.ㅡ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심 안됩니다...ㅡ,.ㅡ++
[드] 이태리갔을때 식당가니까 그렇게 얘기해서 그냥 ^^
[알] 맞네요. 이태리어로 하루를 시작할 때 쓰는 인사말....본조르노 검색해보니까, 이태리판 굿모닝....또 다른 하나는 부산 중구의 의류점...ㅡ,.ㅡ;;
[드] 보나베띠....맛있게 드세요. 이거도 이태리어 ^^
[알] 아항! 보나베띠...가 그런 뜻이었군요.
[드] 끝. 여기까지가 한계입니다 . ^^
[알] 보나베띠라는 유명한 와인 레스토랑이 있어요. 강남 역삼동에....제가 전에 와인 카페에 미쳐있을 때 자주 갔던 곳임..ㅋㅋㅋㅋ
[누] 스페인어....올라
[알] 올라!!!
[알] 암튼
[알] 오늘 아침엔 조금 다른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누] ㅇㅇ
[알] 우리 주왜깨 1기 멤버들의 장기 계획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알] 1) 앞으로 몇 년이 걸릴지는 모르겠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대충...3년 쯤?? 예상합니다) 결국 멤버들 개개인은 독립하셔야 합니다. 이 곳에서 실력을 쌓고 서로 공부하며 가치투자의 의미와 진정한 위력을 경험하셨으면 합니다.
[알] 돈은 한 사람의 가치관까지 변화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돈은 좋은 겁니다. 돈은 우리가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게 지켜주는 지지선 역할을 할 뿐 더러, 살아가면서 부딛히는 수많은 문제들을 조금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알] 제가 그동안 이론으로 알고 경험으로 익혔던 모든 노하우를 다 알려드릴겁니다. 부디 각자의 방법에 맞게 응용, 적용시키시어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정립하세요. 그런 뒤에는 독립하세요. 제가 언제까지 물고기를 잡아드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알] 그리고 바라는 바가 있다면,
[알] 자신만의 방법을 정립시키고 고수의 반열에 드시게 된다면, 저처럼 다른 사람들을 가르쳐주세요.
[알] 가치투자자들은 일종의 사명감 같은 게 있습니다!
[알] 물론 많이 알려준다해서 가치투자자들의 비율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한 명의 눈 먼 투자자가 가치투자자로 변한다면, 두 명의 눈 먼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옵니다.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알] 하지만 그렇더라도, 할수만 있다면 다른 사람들을 가르쳐주세요.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면 말이죠. 이 부분은 알아서들 하십시오.
[알] 2) 주식시장을 대하는 근본적인 시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알] 혹시라도 주식시장을 도박판, 개미들의 무덤, 뺏고 뺏기는 시장, 제로섬게임.......이런 생각을 가지셨다면 지금 당장 바꾸셔야 합니다!
[드] 네 ^^
[알] 주식시장 = 기업의 성장을 공유하는 시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진정한 의미의 부의 재분배가 이루어지는 시장.....이런 시각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알] 당장 하루아침에는 안될 줄 압니다
[알] 가장 빨리 되는 방법이 몬지 아시나요?
[알] "돈맛"을 보는 겁니다. 이 부분도 제 칼럼란에 한 개 쓴 기억이 납니다. "가치투자를 확고히 하려면 돈맛을 봐야 한다" 라는 글이었던거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copy5243/27889)
[알] 참고로 저는 세력의 존재를 믿지 않습니다. 이 생각은 지금도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시장의 강자는 있을지언정 주식시장 자체를 장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세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http://cafe.naver.com/copy5243/21500) 세력이라는 단어 자체를 전 별로 안 좋아합니다.
[알] 3) 우리들이 단체카톡방을 통해 나누었던 대화내용을 하루에 꼭 한번이라도 다시 봐보세요. 그것도 공부입니다. 저는 책 읽는 스타일이 다독이 아니라 정독인데, 괜찮다고 생각하는 책을 여러번 다시 읽어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그 안의 중요한 문구들이 외워졌던 거구요.
[알] 저는 제가 쓴 글을 자주 다시 봅니다. 그 글을 썼을 때의 생각과 지금의 생각에 달라진 것이 있는지, 있다면 그건 무엇이고 왜 달라졌는지, 발전한 것인지 퇴보한 것인지 자주 생각해봅니다.
[알] 이 세 가지가 우리 1기 멤버들이 장기적으로 나아갈 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은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누] yes sir.
[알] 여러분들 모두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에이...내가 어떻게.....내 실력에...." <---- 이런 생각은 당장이라도 버리세요!!!!
[알] 그렇게 스스로를 비관적으로 생각하고 느끼면 정말로 !!!!!! 그렇게 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를 그렇게 만들어버리고 맙니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그 어떠한 생각도 버리세요!!!!
[알] 우린 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정말로 그렇게 되며, 실천을 수반했을 때 희망이 현실로 다가옵니다.
[알] "네 안에 고수가 잠들어 있다. 오직 너 만이 그걸 깨울 수 있다" ----- 영화 포비든 킹덤에서 주인공 마이클 안가라노에게 이연걸과 성룡이 무예를 전수해주며 했던 말입니다. 정말 맞는 말입니다.
[알] 이상 세 가지가 우리의 장기 계획입니다.
[드] 내 안에 고수가 있다....그 고수로 가는 길을 찾아야죠.
[알] 제가 여기 카톡방에 매매일지하고 가계부 엑셀파일(제가 쓰는 방식) 올려드릴테니 다운받아서 참고하세요. 그대로 쓰라는 건 아니고 그걸 참고해서 각자에 맞게 변형해서 쓰세요.
[누]
[알] [FILE] 주식 개인계좌 매매일지.xlsx (13.8KB)
[알] [FILE] 가계부(금전출납부).xlsx (46.7KB)
[알] 가계부 보시고 저 욕하지 마시길....ㅠ,.ㅠ
[드]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
[알] http://blog.daum.net/albbachino/7673137 현산 참고자료이자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두 자릿수 증가율 예상종목입니다.
[알] 금강은........또 가는구나...............쉼이 없구나............정말 대단한 종목임
(금강공업 일봉차트)
[알] 저는 잠시 눈 좀 부쳤다가 2시 30분 쯤 일어납니다.
[누] ㅇㅋ
(오후 2:33)
[알] 까꿍
[니] 이야....진짜 시간관념 철저하시네요!
[알] 머니머니해도 머니가 걸려있자나요...ㅡ,.ㅡ;;
[니] 잠시 눈붙이고 어떻게 일어나지요?
[알] 돈에 환장하면 일어나게 됩니다...ㅋㅋㅋㅋㅋㅋㅋ
[드]
[알] 에....
[알] 저희 장투 후보군 중에 "진양홀딩스"라고 있을 겁니다.
[누] ㅇㅇ
[알] "kpx홀딩스"가 최종 보스 회사이면서 kpx이름 단 회사 ----- kpx케미칼, kpx그린케미칼, kpx화인케미칼 등 ----- 와 진양홀딩스를 지배하고 있으며, 진양홀딩스는 진양이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회사 ----- 진양회학,진양폴리, 진양산업 등 ----- 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니] 아...글쿤요.
[알] 이 외에 비상장 회사들도 지배하고 있는데 비상장 회사들은 거론 및 분석 생략합니다. 너무 머리 아프고 복잡하며 상장된 자회사들만 분석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드] 네
[알] 최종 우두머리 회사인 kpx홀딩스의 경우, 현재 신뢰할만한 정보에 의하면 압구정교주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조문원님이 주목하고 있는 종목이라고 합니다.
(KPX홀딩스 일봉차트)
[알] 단순 가격만을 놓고 봤을 때, kpx홀딩스가 가치 대비 가격이 가장 저평가 되있고 진입가능한 주가이며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기대수익률 또한 연 20% 이상으로 가장 높습니다. 여기서 연 20% 기대수익률이라는 말씀은 5년간 매년 이 회사가 우리들에게 20%의 주가상승을 가져다줄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우리가 지불할 수 있는 가격 중 기대수익률이 가장 높은 값입니다. 즉, 가장 싸다는 말이지요.
[알] 제가 전에 이메일로 <관심종목 표적금액> 엑셀파일 보내드렸지요? 거기다 가장 최근의 BPS와 최근 5년간 ROE와 그 평균값을 대입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알] 그러나
[알] 그러나
[알] 그러나
[알] 비록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고 있는 압구정교주님이나, 그가 주목하는 종목이라 해서 제가 주목하는 종목과 동일한 것은 아니며, 그가 매력적으로 본다고 해서 저도 매력적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나쁜게 아닙니다
[알]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뿌리와 기둥은 가치투자의 베이스이되, 그 위로 뻣어나간 가지가 다른 것일 뿐입니다. 뿌리와 기둥은 같되 줄기가 다른 것이지요. 서로 선호하는 지표가 다르고 전문 분야가 다르며 기준들이 다를 뿐 입니다.
[알] 얼마전에 제가 "극히 예외적으로 종목상담을 해 준 사례 - 1, 2부"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당시 삼보산업이라는 대주주 지분 70% 이상의 알미늄 합금괴 생산업체 회사를 간단하게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vilab/49092 , http://cafe.naver.com/vilab/49162)
[알] 지나치게 높은 대주주 지분으로 인해 유동성이 말라있으며 이러한 지분 구조로 인해 혹시 있을지 모를 대주주의 전횡을 막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
[알] 지금 kpx홀딩스라는 회사의 주가 호가 창을 보시면 알겠지만 띄엄띄엄 호가가 형성돼 있을겁니다.
[니] 네....
[알] 제 포트폴리오는 현재 현산 50%, 50% 현금(유신을 팔아서) 이렇게 두 종목입니다. 현금도 "종목"입니다!!
[알] 단기투자는 만도....단기투자는 가치투자가 아님.
[알] 여러분들도 제 포트폴리오와 동일하게 가져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만, 혹시라도 kpx홀딩스를 조금만 담고 싶은 분이 있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단, 전체 포트의 10%를 넘지 않는 범위였으면 합니다.
[알] 전 커피 한잔 타옵니다.
(장 종료)
[알] 현재 남아있는 현금으로 다른 장기투자 대상 종목을 찾을 생각입니다. 마음에 여유를 갖고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은 마르지 않는 샘입니다. 간혹 가투소 등 카페에 살 종목이 없다는 글이 올라오던데 제 생각은 다릅니다. 사고싶은 종목은 지금도 많으며 단지, 돈이 없다는 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알] 전 오늘 대리계좌로 현대산업개발 35,600원에 추가매수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 모 궁금하신거 있으신 분?
[알] 없으시면 오늘 단체 카톡은 쫑~~
---------------------------- (2부 끝, to be continued ^^)
첫댓글 이번에도 책발간하신건지요? 네이버카페도가입햇습니다.. 투잡으로 하시는걸로아는데 어디서 엄청난정보를 습득하시는지요..대단한내공이십니다
책은 2010년 1월 출간한 <주식투자로 왜 깨져?>가 전부입니다. 다음 책을 낼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또 모르죠? 지금처럼 왕성하게 활동하다보면 책에 넣을 수 있는 컨텐츠가 풍부해지니 <주왜깨>2탄을 낼 수도 있을지...^^
특별히 정보를 얻는것은 없습니다. 평소 깊이있게 생각하는 훈련을 많이 했다고나 할까요? 인터넷에서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그 자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수익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알빠치노 카톡대화잠시봤는데.. 버핏카페시절부터 대부분의 분석글 읽었지만.. 그 정보습득력과 기업분석력은 역시 독서와 경험에서 오는거겠지요? 주왜깨는 참 잘읽었고.. 아파트24시 게시글도 잘보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