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장 출신 6.25전쟁 호국인물 강호윤 준장
생몰연대 : 1925. 4. 2 ~ 1990. 3. 12.
출신지역 : 전남 광양
최종계급 : 공군 준장
상훈내용 : 을지무공훈장, 충무무공훈장
참고문헌 : 공군사 제1집, 한국전사
1. 생애(1925∼1990)
1925년 4월 2일 전라남도 광양군 진월면 망덕리 779번지에서 출생한 강호윤(姜鎬倫) 공군 준장은 광주사범학교를 2년 수료한 후 1948년 창군초기 군에 입대하였으며, 9월 15일 서울 상공을 최초로 비행한 L-4항공기 10대의 조종사 일원으로 활동하였다.
1948년 10월 25일 공군 소위(군번 50045)로 임관한 그는 육군항공비행부대에 배속되었으며, '여순 10·19사건' 진압작전과 '제주 4·3사건' 진압작전에 참가하여 많은 활동을 하였다. 6·25전쟁이 발발하자 L-4, T-6기에 국산 15㎏짜리 폭탄을 싣고 출격하여 적의 대공포화가 작렬하는 가운데 초저공으로 비행하면서 남진하는 적 전차와 차량 행렬에 공격을 가해 적 전차 및 트럭 수대와 병력 250여 명을 살상하는 전과를 올렸다.
1950년 7월 2일 미 극동공군이 제공한 F-51 전투기 인수요원으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그는 다음날 최초의 출격을 단행하여 총 78회의 출격을 기록하며, 여러 전투 및 작전에 참여하여 수많은 전공을 올렸다. 이러한 공로로 그는 1951년 9월 을지무공훈장을 비롯해 충무무공훈장, 미국비행훈장 등을 수여받았다.
1952년 6월 16일부터 1953년 1월 16일까지 제10전투비행전대장으로 출격작전을 총 지휘·관장한 그는 유엔공군 주도의 평양 대폭격작전에도 참가해 많은 전과를 거두었다. 그는 전쟁 후 공군본부 인사국장 및 작전국장, 감찰감, 공군대학 총장 등을 역임하고 1961년 7월 4일 전역하였으며, 1990년 3월 12일 생을 마감하였다.
2. 공적
강호륜 공군 준장은 1950년 6월 27일 미 극동공군이 제공한 F-51전폭기의 인수요원으로 선발되어 도일, 극동공군으로부터 단기간의 훈련을 받은 다음 7월 2일 대구기지에 안착시킨 10명의 조종사 중 한 명이었다. 다음날인 1950년 7월 3일부터 연일 시흥, 노량진, 안양 등지로 출격한 그는 남진하는 적 전차 4대와 트럭 5대를 파괴하는 전과를 올렸다. 1951년에는 지리산지구 공비토벌작전에도 출격하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1951년 11월 제1전투비행단 제10전대 제12비행대대장으로 요기와 함께 원산지역에 출격, 적기와 공중전을 전개하던 중 피탄되었으나 능숙한 조종술로 애기와 함께 귀환하는데 성공하였다.
1952년 6월부터 1953년 2월까지 강릉의 제10전투비행전대장으로 보임된 그는 출격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관장하는 한편 8월에는 유엔공군이 주도하는 평양대폭격작전에도 참가하였다.
1951년 9월 28일 강릉으로 전진한 제1전투비행단 10전투비행전대는 1951년 10월 11일부터 동부전선의 원산지구 및 서부전선 일대에 대한 보급로차단을 시작하였고, 그 후 서남지구 공비토벌 및 적 후방보급로차단작전을 계속 수행하면서 전투능력을 향상시켜 1952년 10월 28일부터는 공지합동작전을 수행하게 되었다.
제10전투비행전대는 공지합동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종전부터 실시해오던 후방차단작전도 병행하였는데, 이러한 두 가지 임무의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에 전투조종사의 전투기량은 크게 향상되었고, 또한 근접항공지원에 대한 효과가 점차 증대되자 지상군으로부터의 항공지원요청이 급증하게 되었다.
한편 1953년 2월에 이르러 공군에서 보유한 전 항공기 대수가 70여 대로 증강되고 이 중 F-51전폭기가 40대로 증가되자 새로운 전투비행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공군은 1953년 2월 15일 그 동안 제1전투비행단의 전진부대로 강릉기지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제10전투비행전대를 기간으로 제10전투비행단을 강릉기지에 창설하여 전투작전 분야만을 전담하도록 하고 또 공군전력의 기본이 될 조종사 양성에 한층 심혈을 기울이기 위해 사천기지의 제1전투비행단을 비행훈련에만 전력하도록 제1훈련비행단으로 개칭하였다.
이와 같이 '일면 전투, 일면 확장'의 부단한 노력 끝에 명실상부한 공군력을 보유하게 된 공군은 5월에는 F-51전폭기 80여 대를 보유하게 되었다. 따라서 6월부터는 동부전선의 제1군단뿐 아니라 중부전선의 제2군단에 대한 근접항공지원작전도 단행하는 등 휴전이 체결될 때까지 공지합동작전과 후방차단작전을 수행하였다.
1953년 2월 15일부터 휴전성립일인 7월 27일까지 제10전투비행단은 강릉기지를 중심으로 고성으로부터 문등리, 금성, 김화, 철원, 판문점을 연결하는 선의 북방전선에서 전투중인 아 지상군과 공지합동작전을 전개하여 적에게 큰 손실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적의 보급로를 차단하여 보급품 수송을 저지하였다.
1953년 2월 15일부터 28일까지 제10전투비행단의 F-51전투기 연 193대가 출격해 금강산의 연화동과 고성지구에 대해 로켓탄과 폭탄 및 기관총으로 공격하여 벙커, 포진지, 자동화기진지, 건물, 보급물집적소, 참호, 동굴 등을 파괴시켰으며, 2월 16일에는 김만용(金萬鎔) 중위를 비롯한 6명의 조종사가 각각 100회 출격기록을 수립하여 한국공군의 실력을 내외에 과시하였다.
3월에는 후방차단작전 67대, 근접항공지원 252대 등 연 319대가 출격하여 고성, 평강, 연안, 안협 등지에 출격하여 건물, 차량, 탄약 및 보급품집적소, 포진지, 벙커 등을 파괴하고 적병 다수를 살상하였다. 또한 3월과 4월에는 황정덕(黃正德) 중위를 비롯한 5명의 조종사가 각각 100회 출격기록을 수립하였다.
1953년 5월부터는 F-51전폭기 80대로 전력이 증강되어 근접항공지원작전에 연 580대가 고성, 간성, 통천, 화천지구에 출격, 포진지, 보급물집적소, 버어, 건물 등을 파괴하거나 파손시켰으며, 5월 30일에는 유치곤(兪致坤) 대위가 한국공군 최초로 200회 출격기록을 수립하였다.
6월에는 국군 제2군단에 대해서도 근접항공지원을 실시하여 연 374대가 고성, 창도, 간성, 금성, 시변리지구에 출격, 벙커, 포진지, 화차, 교량, 보급물집적소 등을 파괴 또는 파손시켰다. 이어 7월에는 주로 근접항공지원 임무만을 수행하였는데, 연 372대가 금성, 신막, 고성, 남천, 간성, 시변리지구에서 건물, 보급물집적소, 교량, 포진지, 철교 등을 공격하여 파괴 및 파손시켰다. 특히 7월 13일부터 감행한 국군 제2군단에 대한 적의 대공세를 분쇄하기 위해 공군은 개전이래 최대의 출격을 감행하여 중동부전선의 적 주력부대를 공격하였고, 유엔공군과 더불어 악전고투하는 지상군에 대한 집중적인 근접지원으로 지상군작전을 유리하게 전환시켰다.
휴전성립일인 7월 27일에는 17개 편대가 하루종일 출격을 감행하여 최후의 순간까지 적을 맹타하는데 전력을 집중하였다. 1953년 2월 15일부터 7월 27일까지 실시된 작전에서 한국공군은 보급물집적소 90개소, 벙커 267개소, 야포진지 32개소, 박격포진지 68개소, 자동화기진지 60개소, 대공포진지 2개소, 동굴 14개소, 건물 143동, 탄약집적소 2개소, 보급로 10개소, 철도 14개소, 화물차량 4차량, 철교 1개소, 터널 3개소 등을 파괴 및 파손시키는 전과를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