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11일 교장선생님과 전화면담 시작>
교장선생님께서 전화주셔서 매우 설레고 기쁜 마음으로 통화 후 감사한마음으로
1일 첫 수업을 준비함.
준비과정 : 종이 6장을 가지고 4등분 하여 24장을만듬
19글자 : 가다나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까따빠싸짜
글자카드 만듬 (만드는 방법 : 초성(자음) 빨간 매직으로 중성(모음)은 검정색볼펜으로 쓴다.)
숫자 1, 2, 3, 5, 6 (빨간 매직으로 쓰기 / 아는 글자 : 가, 사, 아, 자
까따빠짜싸 ; 처음 쌍기억 중 앞에 기억은 빨간매직. 뒤 기억은 검정매직, ㅏ (모음)은 검정볼펜
만든 글자를 상자안에 넣는다.
*글자를 1개를 하루에 1글자만 가르친다.
*상장에 담고 꺼내어 아는 글자는 스티커를 붙여준다. 힌트없이 한번만 읽어도 스티커붙이기
* 붙이고 나서는 다시 잃어버려도 다시 알려주지 않고 되묻지도 않는다. 틀리게 읽은 글자(잊어버린 글자)는 19글자가 1회전 돌때까지 결코 묻지 않고 가르치지 않는다.
19일~20일 정도면 1바퀴 글자읽히기가 끝남- 한바퀴 다 돈 후에 잊어버린 글자 다시 반복학습
아이가 아는 글자 : 가, 아, 자, 사,
종이상자에 아이가 아는 글자 넣고 꺼내어 테스트
1,2,3,5,6, 숫자를 좋아하는 아이이므로 아주 즐겁게 큰소리로 읽음
가, 사, 아, 자 글자 읽음 (사와 자는 발음이 비슷하나 미세한 차이가 있음)- 칭찬과 함께 별스티커 스스로 붙이게 함 (스티커붙이면서 좋아함)
"나" 글자 보여주니 "남"이라고 읽음 - 나! 라고 큰소리로 수정하여 알려주고 따라 읽게 함.
"나" 라고 따라 읽음
2018. 1. 12
종이상자를 보더니 좋아함
숫자카드로 흥미 유도 후
가,나, 사, 아, 자 보여줌 - 차례로 읽는 것 성공
(첨에 "남"이라고 읽어서 칭찬을 안하고 빤히 얼굴을 쳐다보니 바로 "나" 라고 아이가 수정해서 말함)
대박 칭찬과 함께 "나" 글자에도 스티커 붙이게 함
(한글박사 놀이 장난감에 있던 글자를 몇개 인지하고 있는 터라 아는 글자 몇개를 쉽게 맞추는 듯 보임)
2018. 1. 13
종이상자를 보더니 좋아함
숫자카드로 흥미 유도 후
가,나, 사, 아, 자 보여줌 - 차례로 읽는 것 성공
"다" 카드를 보여주니 "다"라고 단번에 읽음 - 깜짝놀라서 바로 카드에 별스티커 붙이게 함(칭찬과함께)
"라"를 보여주니 다른 소리를 냄 - "라"라고 알려주고 따라 말하게 함.
2018. 1. 14
종이상자를 보더니 좋아함
숫자카드로 흥미 유도 후
가,나,다,라,사,아, 자 보여줌 - 차례로 읽는 것 성공
("나"를 남이라고 일부러 틀리더니 표정변화 없자 다시 "나" 라고 아이가 수정해서 말함)
"마" 카드를 보여주니 "마"라고 눈치보면서 읽음 - 바로 카드에 별스티커 붙이게 함(칭찬과함께)
"바"를 보여주니 "바"라고 눈치보면서 읽음 - 바로 카드에 별스티커 붙이게 함(칭찬과함께)
"차, 카, 타," 차례로 시도하니 읽을 수 있었음. 단 발음이 약간 부정확함 (억양이 약하게 발음됨)
첫날 시도에는 반응이 없어 읽을 줄 아는지 몰랐음 ;;;
(서로 신나서 대박 칭찬함) / 아마도 한글나라박사 라는 장난감에 통글자로 소리나는 글자들이 있어서 일부글자가 외워진듯 보임.
2018. 1. 15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카드 뒤죽박죽 들어있엇음.
하나씩 꺼내어 숫자도 읽고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대박 칭찬과 함께 별 스티커를 몇개씩 아이가 붙이려고 함- 그냥 두었음 별스티커가 한장에 몇개씩 붙어있음.
(단, 사와 자는 발음이 비슷하나 미세하게 차이남. ㅅ 발음을 어려워함)
'파' 보여주니 처음에 마 라고 읽음
파 라고 큰소리로 알려줌- 파! 하면서 따라 읽음
1~2분도 안되어 별상자 놀이 끝!
2018.1. 16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카드 뒤죽박죽 들어있음.
하나씩 꺼내어 숫자도 읽고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역시 별스티커 붙이기도 좋아함. 자폐성 성향인지 숫자에는 엄청난 집착과 흥미가 있으며
글자에도 흥미가 있어보임.
(단, 사와 자는 발음이 비슷하나 미세하게 차이남. ㅅ 발음을 어려워함)
'파' 보여주니 바로 파라고 읽음 -별스티커 붙임.
"하" 글자 보여주니 머뭇거려 - 하! 라고 알려주고 따라 읽게 3번 정도 반복함.
1~2분도 안되어 별상자 놀이 끝!
2018.1. 17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카드 뒤죽박죽 들어있음.
하나씩 꺼내어 숫자도 읽고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역시 별스티커 붙이기 좋아함.
장난인지..순간 헛갈리는 건지 모르겠으나 파를 마 라고 읽었다가 다시 파라고 읽음.(평소에 일부러 틀리게 말하고 반응보는 걸 좋아함 ㅜ)
라 를 나와 구분하려고 굴려서 롸~~라고 길게 발음 함.
"까"를 알려줌- 발음이 쎄서 인지 재미있어함.^^
별상자 놀이 끝!
2018.1. 18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까" 단번에 맞춤! 대박칭찬과 함께 별스티커 붙임. (붙여!하면서 스스로 붙임^^)
라 를 나와 구분하려고 굴려서 롸~~라고 길게 발음 함.
"따"를 알려줌- 발음이 쎄서 인지 재미있어함.^^
별상자 놀이 끝!
2018.1. 19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까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따" 단번에 맞춤! 대박칭찬과 함께 별스티커 붙임. (붙여!하면서 스스로 붙임^^)
라 를 나와 구분하려고 굴려서 롸~~라고 길게 발음 함.
"싸"를 알려줌- ㅅ 발음이 안되어서 인지 발음 어려워함. 싸와 짜의 중간발음
별상자 놀이 끝!
2018.1. 20
주말에 바쁜일정으로 일지쓰기를 게을리함 (반성, 학습은 이루어졌음)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까, 따,싸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따" 를 다 라고 읽어서...그냥 넘어감. (별상자에서 다시 뺌)
라 역시 롸 로 신경써서 발음함.
"빠"를 알려줌- 아빠의 빠를 이미 알고 있어서 쉽게 빠라고 읽음 (칭찬과 함께 별스티커 붙임)
2018.1. 21
별상자를 보더니 이거 하면서 스스로 가져옴.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까, 따,싸,빠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라 역시 롸 로 신경써서 발음함.
"짜" 읽어 주고 따라하게 함. 짜 발음은 잘하는 편임.
2018.1. 22
별상자를 보더니 스스로 가져가서 한개씩 꺼내어 읽어보며 스스로 놀이함.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까, 싸, 짜, 빠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따" 를 다시 읽어줌 - 따! 라고 따라서 발음함.
2018.1. 23
별상자를 보더니 스스로 가져가서 한개씩 꺼내어 이거는? 하고 묻고 스스로 말함(놀이로 인식하는듯)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까, 싸, 짜, 빠 모두 읽음(순서대로 하지는 안았음)
모두 성공하여 칭찬과 함께 별상자로 모두 이동. 19음절 성공~! (스티커 한개씩 더 붙이면서 좋아함!)
교장선생님 감사합니다. 다음단계가 너무 기대되네요~열씸히 하겠습니다.^^
2018. 1. 25 교장선생님과 면담(통화)
거너더러~ 시작하기로 함
같은 방법으로 글자 작성하되 종이를 노란색으로 만듬
별상자와 구분하여 상자에 넣으라고 하심. 순서대로 배우는게 좋다고 하심(거너더러....)
a4종이에 옆으로 가나다라~짜 까지 적고
그 밑에 거너더러~ 적으로 하고 하심
단, 그날 배운 글자만 밑에 적어서 늘려가야함.
(6개월 동안 사용해야 하므로 계속 보관요함)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까따빠싸짜
밑에 거너더러.... 적고 가~, 가! 이렇게 짝짓기로 읽어야 한다고 하심.
2018. 1. 28
노란색 종이를 사러가지 못해서
글자공부가 몇일 늦어짐
노란색 종이에 가나다라와 같은 방법으로 글자카드 만듬
별상자 먼저 가져오더니 이거는? 가! 이거는?나! 이거는? 다! 하면서 짜까지 모두 읽음.
거 를 새롭게 꺼내어 보여주니 못읽음...머뭇거리며 가 라고 읽음
거! 라고 알려줌 - 못읽어도 스티커 붙여주라고 하셔서 스티커 붙이게 함
가나다라~ 가로로 적은 종이에
밑에 거 를 쓰고 가~길게 발음, 거! 짧게 발음하게 들려주고 읽게함.
a4가로 종이에 글자가 작아서인지 어떤이유인지 시선 맞추어 읽으려고 하지 않고 회피함
가나다라부터 읽혔으나 읽기 싫어함. ㅜㅜ
2018.1.29
별상자 먼저 가~짜까지 읽고
노란상자 거를 읽게 함. 머뭇 가 라고 읽더니 거 라고 발음함
너 글자를 보여주고 읽게 하니 나 라고 읽음. 남이라고 읽었다가 글자카드 회피함
너 라고 알려주고 스티커 붙이게 함
오늘도 a4 종이 가로 읽기는 거부함
가~ 거! 라고 짧게 읽어 줌
나~ 너! 라고 짧게 읽어주며 따라하게 함.
20018.1. 30
별상자는 스스로 가져와서 읽음 - 별상자만 하려고 하여 내일부터는 치워볼 예정.
거 보여주니 머뭇거리다 거라고 읽음, 너는 나라고 익다가 다 라고 읽음
다 카드 보여주고 더 라고 읽도록 들려줌 - 따라 발음하게 하니 도! 라고 읽음
발음 수정해서 다시 더! 라고 알려줌
별스티커 붙이게 함- 칭찬도 해줌
가나다라와 달리 거너더러는 어려운지 하기 싫은 내색을 보임
아이가 잘하는 것만 하려고 하고 좋아하고 어렵다 느끼거나 새로운건 회피하는 경향이 있음
놀이든 학습이든 같은 양상을 보임
2018.1.31
별상자 안보이게 치움
별상자 안에 거너더러 글자 넣어둠
거 보여주니 거라고 읽음
너 보여주니 나 라고 읽음. 칭찬이 없자 도 라고 읽음 ㅜ
더 보여주니 도 라고 읽음. 더 라고 수정해 줌(수정해 주지 말라고 하셨는데 나도 모르게 그만 더 라고 수정해줘 버림 ㅜ)
러 보여주고 러 라고 발음 알려줌.
가로 읽기로 시도하니 또 시선회피
읽어보면 과자 주겠다고 하니 살짝 쳐다 보며 읽으려고 시도함
가~짜는 읽어 줌 (뒤로 갈수록 몇글자 횡설수설 - 읽기 실어서 보다가 안보다가 대충 읽음)
짝짓기로 가~거 / 나~너 / 다~더/ 라~러 / 시도하였으나 이거는? 가 이거는? 나 가 습관이 되어 짝짓기 읽기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음
교장선생님께 1주일 예상한다고 말씀드렸는데 한달은 걸릴 듯 보임 ;;;
예상외로 거너더러 하기 싫어 함 / 가나다라만 하고 싶어하는 눈치 ㅜ
집에서도 아는 낱말카드 계속 연습하고 읽고 칭찬받고 좋아하다가 새로운 카드 보여주면 싫어서 다시 넣으라고 하거나 다른 곳으로 치워버리는 경향이 있음(자신없거나 모르는 것 시도하는 걸 처음에는 꺼려함)
숫자는 본인이 좋아하는 거라 100까지 읽는 방법 금새 터득하고 읽음.
2018. 2. 3~7
가나다라 카드를 꺼내어 먼저하려고 함(가나다라만 하려고 하여
가나다라 별상자와 거너더러 별상자를 하나로 합침
가나다라 먼저 신나게 읽고 나더니(이거는? 가! 이거는? 나! 하면서 혼자 말함- 간혹 다를 단이라고 읽음 - 글자놀이 사운드북에서 단 이란 글자를 이미 알고 있어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일부러 틀리게 말하는걸 평소에 즐기기도 해서 어떤 양상인지 아직 파악안됨 - 단! 이라고 해서 칭찬이 없으면 다! 라고 고쳐서 말함
가나다라 끝낸 후
거너더러 를 틀리지 않고 말함 - 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 꺼떠써뻐쩌 까지 완성!
쎈발음 까따싸짜빠 / 꺼떠써뻐쩌 를 발음하는게 쉬운지 더 좋아함
문제는 교장선생님께서 순서대로 가르치는게 좋다고 하셨는데...카드를 본인이 들고 가지고 놀면서 말하려고 해서 글자 순서는 뒤죽박죽 말하게 됨 / 가로읽기를 하려고 하지 않음 - 억지로 달래서 몇번 시도하였으나 회피하고 도망가버림.
가로읽기를 거부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음.
2018.2.8~9
가나다라 와 거너더러 별상자 복습함 - 건강상의 문제로 한글학습이 지연되었음.
교장선생님께 그다음진도와 가로읽기거부에 대해 논의드려야 함.
2018.2.15~2018.2.24
교장선생님과 연락이 안되어 그냥 다음단계로 공부이어갔습니다.
아마도 고노도로 일것으로 보여 시작하였음.
고도로고모보소오조초코토포호꼬또쏘쪼뽀
"토"와 "또"만 발음이 약간 틀리고 다른 글자는 무난히 따라옴.
교장선생님께 면담을 다시 요청드려야 할 듯... 가로읽기를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2018.3.16
세로읽기 반드시 실행해야 한글학습을 끝까지 완수 할 수 있다고 하셔서
다시 맘먹고 시작하였습니다.
낱말카드는
가나다라 ~빠
거너더러~뻐
고노도로~뽀
구누두루~뿌
모두 읽기가 가능합니다. 세로읽기를 부담스러워하고 싫어하나 과자를 주면서 유도하여
가~거고구
나~너노누
빠~뻐뽀뿌
까지 모두 읽습니다. ~^^
교장선생님과 다시 면담부탁드려서 다음진도 의논 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그느드르인줄 알고 시행했는데...기니디리 같아서요~;;;;
엄마가 다른 언어,치료 학습으로 정신이 없는 적응기간 3월이라 한글학습에 소홀했다. ㅜㅜ
아이는 스스로 글자상자를 찾고 읽는다 좋아하는 활동임.
활동끝내고 과자먹는 재미도 솔솔한 듯 ㅋㅋ
개내대래~빼 까지 완벽하게 읽는다 세로읽기도 스스로 아주 잘한다.(첨엔 세로읽기 거부가 심했었음.. 달래고 얼래서 하게끔 시키니 이젠 스스로 함)
다음 진도를 위해 선생님께 요청드려야 겠다.
다음진도를 새로 일기를 쓸 계획임. (여긴 너무 이제 길게 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