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외부인 출입·빈 교실 관리 등 학교안전 강화
스마트 출입 관리시스템으로 선제적인 학교 안전 관리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대전 고등학교 흉기 피습 사건 등 최근 잇따르고 있는 강력 사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대책을 강화한다.
전남교육청은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발전과제로 삼아 학생 보호 인력 운영을 지원하고 학교 내 노후 CCTV 교체 및 추가설치 지원 등 외부의 불확실한 위협 요소들로부터 학교를 지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3월부터는 스마트출입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교 내 각종 안전사고, 학생 탈선, 학교폭력 등을 관제하고, 각 교실 출입문도 총괄 관리토록 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학교 현관 자동 개폐 기능에 의해 사전 허가자에 한해 학교 현관 및 교실 출입을 가능하도록 하며, 학생들이 건물 내에 입장하면 등교 확인 문자를 자동 발송한다.
또한, 수업이 없는 교실은 자동 잠금되고, 빈 교실로 설정된 장소에서 움직임이 감지되면 업무담당자에게 알림 메시지가 발송되며, 전열 시설 자동 관리 시스템과도 연계해 빈 교실의 각종 전원이 자동 차단된다. 교실에 학생 입장이 확인되면 전원이 자동으로 공급된다.
김대중 교육감은 “외부 위험 요소로부터 학생이나 교직원의 안전은 보장돼야 한다. 학교 구성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올해 스마트출입 관리시스템을 고등학교 5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며 향후 2026년까지 연차적 운영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대응 메뉴얼' 발간
상호 존중하는 직장문화 조성 위한 포괄적인 가이드 제공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교직원들의 상호 존중하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직장 내 괴롭힘 대응 매뉴얼’을 발간해 최근 각급 기관·학교에 배포했다.
이 매뉴얼은 교직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건강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일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특히,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행위의 개념과 유형, 판단기준 및 요소, 민원처리 절차, 피해자 보호 및 사후 노력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상호 존중하는 직장문화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올해초 부터 지난 6월 말까지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대응 매뉴얼 TF를 구성해 매뉴얼 발간 작업을 진행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발간사에서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행위 예방과 대응 요령의 안내가 교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교직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여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행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모든 교직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더 나은 공직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남학부모회연합회 특색사업 '꼬꼬북 캘린지' 출발
전남학부모회연합회(회장 최효진)가 2023년 연합회 특색사업인 ‘꼬꼬북(꼬리에 꼬리를 무는 BOOK) 챌린지’를 지난 7일부터 오는 11월 말까지 22개 지역학부모회연합회와 함께 실시한다.
‘꼬꼬북 챌린지’는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청 주요 정책 중 하나인 독서인문교육 활성화에 학부모들도 동참하고, 학교 및 지역학부모회의 독서활동을 공유하기 위해 계획됐다.
‘꼬꼬북 챌린지’는 먼저 2개 지역에서 시작된다. 정해진 기간(2주) 내에 지역학부모회연합회나 학교학부모회에서 실시한 독서활동 모습을 사진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남학부모한마당 밴드에 탑재하고 다음 챌린지 지역을 지명한다. 그리고, 지명된 다음 지역에서 챌린지를 이어 받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효진 전남학부모회연합회장은 “전남교육청에서 독서인문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우리 학부모들도 학교 독서활동에 함께 하고자 이번 챌린지를 계획했다. 22개 지역 학부모들의 독서활동 모습을 공유함으로써 학교,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독서교육으로 활성화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학부모회연합회는 지역별 학부모회연합회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교 학부모회 운영 사례공유 및 전남교육정책 제안 등 체계적인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고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해 구성된 단체이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66851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스마트출입관리시스템 #직장내괴롭힘 #갑질 #꼬꼬북 #독서인문교육 #전남학부모회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