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여러분. 오늘 일지는 뱅크스와 유토피아의 주요 컨텐츠 중 마지막인 정부 리워크에 대한 거야
정부 리워크 (무료) 뱅크스와 유토피아의 초점이 내부 정치와 제국 커스터마이징이기에, 우린 정부에 대해 좀 건드리지 않으면 태만이라고 느끼게 되었어. 옛날 정부 격자가 너에게 꽤 넓은 선택지를 주기는 했지만, 이건 광택이 없었고 밸런스도 안 맞았고 내가 택한 정부체제가 실제로 내가 상상한 내 제국의 사회와 잘 맞는다고 느껴지지 않았어. 그래서 이걸 해결하기 위해 우린 처음부터 싹 뒤엎어버리기로 했어. 뱅크스에서 넌 미리 설정된 정부를 고르는 대신 Authority(정권)와 Civics(사회제도)를 골라서 정부를 꾸밀거야.
정권은 너의 정부가 어떻게 권력을 잡는지를 결정해 정권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 민주정: 통치자는 민주적으로 10년마다 선출된다. 과두정: 통치자는 40~50년마다 선출된다. 독재정: 통치자는 선출되어 종신집권한다. 군주정: 통치자는 종신집권하며 사망 시 지정된 계승자가 승계한다.
선거를 실시하는 모든 시스템에서 국가 내 각 파벌의 지도자들이 출마할 것이고 특정 파벌의 지도자를 통치자로 뽑는 것은 그 파벌의 정치적 영향력과 매력도를 크게 증가시킬 거야. 그러니 너의 우월주의 제국이 조화주의자들에게 전복당하지 않도록 조심해.
사회제도는 너의 정부의 정치적, 사회적 전통을 상징하고, 주로 정권과 윤리관에 의해 제한되고 종류가 다양해. 예를 들어, 시민 복무 사회제도는 시민권을 군 복무와 연결지어서, 오직 완전 병역 의무를 가진 종족만이 선거권과 공직 진출권을 가져. 제국 생성 시에 너는 2개의 사회제도를 고를 수 있고 세번째는 기술을 통해 개방할 수 있어.
후술할 몇 개의 예외를 제외하고 사회제도와 정권은 영구적이지 않아. 구버전에서 250 영향력으로 정부 형태를 변경한 것처럼 같은 가격으로 정부를 재설계할 수 있어. 정부 개혁 버튼을 눌러서 너는 윤리관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사회제도를 더하거나 뺄 수 있고 정권을 바꿀 수도 있어. 윤리관이나 정권이 변해서 너의 사회제도가 더 이상 사용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어(예를 들어 '자유의 등대' 사회제도가 평등주의 윤리관을 잃은 경우) 이런 경우 사회제도는 남겠지만 비활성화되어서 너에게 어떤 보너스도 제공하지 않고 정부 개혁으로 교체될 때까지 슬롯의 낭비로 남게 될 거야. 정권과 사회제도와 윤리관을 고르고 나면 정부 이름이 정해질거야. 정부 이름은 오직 너의 정부를 요약하고 그럴싸해보이기 위해서 존재하고 게임플레이에는 영향이 없어.
발전된 Civics (유료) 일반 사회제도에 더해서 유토피아 확장팩에는 몇 개의 특별한 사회제도가 등장할거야. 이 사회제도들은 굉장히 특이한 사회를 묘사하기 위해 존재하고 일반 사회제도보다 게임에 더 큰 영향을 미칠거야. 그들은 다음과 같아:
공진화: 너의 종족은 또다른 피지배 종족과 함께 진화했어. 모성계에는 너의 초기 종족 일부를 대체하는 두번째 종족이 랜덤생성되어 등장할거야. 이 종족은 프롤(뱅크스에서 리밸런싱됨) 특성과 강한 특성을 가져서 훌륭한 군인이자 노동자이지만 지적 노동에는 부적합할 거야. 이 사회제도는 다른 보너스를 제공하지 않고 선택되면 제거될 수 없어.
기계주의자: 너의 종족은 로봇공학의 추구에 심취해있어. 이 사회제도는 물질주의자만 선택할 수 있고 로봇 노동자, 동력 외골격 기술을 가진 채로 시작하며 초기 종족의 일부를 로봇 팝이 대체한 채로 시작하게 할 거야. 이 사회제도는 다른 보너스를 제공하지 않고 선택되면 제거될 수 없어.
광신적 정화자: 너의 제국은 다른 지적 생명체의 존재를 허용하지 않아. 이 사회제도는 광신적 순수주의/군국주의 윤리관을 요구하고 너의 군사력에 큰 보너스를 주며 외계인 팝을 정화할 때마다 통합을 주겠지만, 다른 종족과의 외교를 비활성화하고 모든 외계인 팝이 자동적으로 정화되게 해(방법은 고를 수 있어). 다른 모든 일반 제국은 너에게 큰 관계도 마이너스를 가질 거고 유일한 예외는 같은 종족의 광신적 정화자 제국이야.
하이브 마인드 (유료) 유토피아 확장팩에서는 추가적인 사회제도와 함께 전혀 다른 플레이스타일의 정권을 사용 가능하게 할 거야: 하이브 마인드. 하이브 마인드는 모든 개체가 동일한 방대하고 사이오닉으로 연결된 의식의 일부인 종족이야. 불사의 하이브 마인드는 지성이 없는 노동자 드론들을 완전하게 지배하고, 지성을 가진 자율적 드론(지도자)들을 이용해서 그 의지의 범위를 확장해. 하이브 마인드 정권은 하이브 마인드 윤리관을 요구하고 둘은 같이 선택되어야만 해: 오직 플레이어가 바라는 것만을 추구하는 하이브 마인드의 가치만을 따르는 하나의 방대한 연결된 의식. 그들은 자신들만의 사회제도를 가지고 이건 하이브 마인드만 사용할 수 있고, 비 하이브 마인드 제국은 사용할 수 없어.
하이브 마인드의 창시 종족은 반드시 하이브 마인드 트레잇을 가져. 하이브 마인드 팝은 행복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절대 파벌을 만들지 않아서 하이브 마인드가 철저하게 내부 정치를 무시하게 만들지만... 그들은 일반 제국이 파벌을 통해 얻는 행복도와 영향력 보너스 등을 얻지 못하는 대가가 따라. 하이브 마인드는 드론 인구와 소통하기 위해 오직 사이오닉 능력에 의존하기에 그들은 비 하이브 마인드 팝을 통치할 수 없고 제국 내의 모든 비 하이브 마인드 팝들은 자동적으로 살해되어 하이브를 먹이기 위한 식량으로 가공될거야. 마찬가지로, 비 하이브 마인드 제국에게 정복당한 하이브 마인드 팝들은 그들의 하이브와 단절되었기에 시간이 지나며 죽어갈거야. 하이브 마인드와 비 하이브 마인드 팝을 통합하는 유일한 방법은 생물학적 승천 루트를 이용해 발전된 유전자 조작 기술을 개방해서 그들에게 하이브 마인드 트레잇을 떼거나 더하는 것 뿐이야.(다음 일지에서 자세히) 하지만, 하이브 마인드는 다른 종족과 공존할 수는 있어: 그들은 모든 외교를 사용할 수 있고 비 하이브 마인드 제국을 속국으로 지배하거나 속국이 되어 지배당할 수도 있어. 하지만 비 하이브 마인드 제국들은 하이브 마인드를 처음 볼 때부터 불신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을거야.
하이브 마인드는 사이오닉적이긴 하지만 그 기능과 장막과의 연결이 일반 사이킥과는 많이 다르기에 사이오닉 승천 루트는 비활성화될거야. 마찬가지로 하이브 마인드는 굉장히 생물학적인 존재이기에 기계적 승천 루트도 쓸 수 없어. 하지만 이들은 생물학적 승천 루트에 아주 완벽하게 적합해서 이것을 이용해 다른 비 하이브 마인드 종족을 하이브 마인드로 통합시킬 수도 있어.
첫댓글 일단 출시 좀...
걍 빨리 좀 나와라
222222222222222ㅋㅋㅋ
헠헠
매팩의 게스처럼 AI 하이브마인드 같은 체제도 있으면 좋았겠는데 아쉽네요. 다만 모딩 가능성은 엄청나게 확장되겠군요. civic 몇 개 모딩하면 ㄹㅇ 로봇 제국도 만들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기계주의자가 너무 구려보이네요. 다른 제국도 기술 2개 더 연구하고 로봇 몇 개 만들면 똑같은건데 슬롯 하나를 영구적으로 잡아먹다니
civic은 문명4에선 사회제도 라고 번역했을 겁니다. 제 기억상으론요.ㅋ
반영했습니다
"내가 택한 정부체제가 실제로 내가 상상한 내 제국의 사회와 잘 맞는다고 느껴지지 않았어."
ㅇㄱㄹㅇ... 제가 국가 만들때 생각한건 SF소설에 나오는 디스토피아 제국인데 뭔가 실제로 플레이하는건 음...
오늘 출시일 나올 줄 알았는데 흨흨.. 언제 나올지 예상이 안 되네요.
제발 출시 좀 해주세요!
오오 빨리 출시되길!
좀만 손보면 네크로모프 가능
갓-겜
광신적 정화자!!!
드디어 유로파 회원분들이 정화를 편하게 하겠군요
점점더 제대로 변해가네요
초월체....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