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필드에서 대기 중에 기사님들끼리 하는 대화에서 카대는 (사후)경유지명 입력 없어도 요금 추가 계산 된다는것이 이해가 안된다고 합니다
즉 단순히 경유 버튼으로 동의 , 추가만 하는데 어디까지 경유인지 어떻게 알고 계산하는가에 대한 의문이죠
● 카대 요금 계산은?
단순히 주행 거리(시간 감안) 미터기 개념 이죠
경유시는 "늘어난 거리"에 대해 추가 요금이 나오죠
(경유한 거리가 아니고 늘어난 거리입니다)
예를 들면
도착지까지 운행 거리 20km...미경유시 운행거리
경유시 도착지 까지 거리 30km...경유 포함 거리
경유시 늘어난 거리는 10km 입니다
(경유로 인해 운행 경로는 바뀔수 있습니다)
이 늘어난 거리 10km에 대해
경유 요금을 적용한다는 것 입니다
총 요금 =20km(미터기 요금)+10km(미터기+ 경유 요금)
즉 늘어난 거리 10km에 대하여
미터기 요금과 경유 요금이 중복 적용 됩니다
(이전에는 미터기 요금만 적용)
● 경유 요금 계산하는 방법은? (상기 예 적용함)
사전 경유시 불명확한 경유지 (동, 역명)
사후 경유시 경유지명 표기 없는 경우등
경유지와 상관없이 계산 할 수 있습니다
경유없이 단독 운행시 도착지까지 20km이죠
경유로 운행 경로가 바뀌어도
20km까지는 그냥 미터기로 요금 올라 갑니다
20km이후 부터는 경유로 인해 늘어난 거리 입니다
이때부터 (미터기+경유) 요금이 적용 됩니다
(미터기 엄청 빨리 올라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km까지....기본 미터기 적용
이 후 부터....(기본 미터기 + 경유 요금 미터기)
● 사전 경유 , 사후 경유의 차이점
사전 경유는 콜 배정시 대략적 예상가와 시간를 알 수 있는것 이외는 사후 경유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사전 경유도 경유지를 대충 넣을 경우도 있고
변경 될수도 있기에 요금 계산은 사후 경유와
동일한 방식이라 봅니다
● 경유 요금의 효과
기본 요금은 km당 400~600원 입니다
경유 요금은 km당 450~600원 입니다
늘어난 거리는 km당 850~1200원 적용 됩니다
약식으로 볼때 km당 1000~1100원 정도 입니다
이전 순수 미터기 방식 경유와 비교하면
이때 추가되는 경유비에서 2배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기본 미터기와 경유 추가 요금의
km당 요금이 거의 같음으로 2배로 추정 됩니다
이전에 미터기로 경유시 경유비가 3k 경유비 일때
경유 요금 적용시 약 두배인 6k정도 되다는 것이죠
●경유 요금 적용에 따른 효과
경유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도착지와 역 방향 주행시 제일 좋고
도착지와 같은 방향 일수록 효과는 반감 됩니다
즉 운행 방향과 같을수록 늘어난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이죠
● 확정 요금시 경유
사전 경유인(경유 포함 호출)
경유 포함 확정 요금은 그냥 확정 요금이죠
사후 경유(경유 미포함 확정 호출시)는
경유 동의시 늘어난 거리는 경유 요금 추가되어
확정 요금보다 늘어 납니다
당연 사후 경유시 경유 버튼 꼭 활용해야 합니다
● 결론적으로
경유 요금 추가에 따라서
요금이 개선 된것은 사실 입니다
하지만 100%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죠
일부 전혀 개선되지도 않고
심지어 단독 운행시 예상가와 동일, 조금 증액 내지는 적게 나오는 경유 요금도 있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느끼는 경유 요금도 있습니다 ^-^
일단 손과의 경유로 인한 마찰은 감소 할것입니다
앞으로 조금 더 개선되리라 기대 해 봅니다
경유 요금이 불만족으로 예상되는 콜은 배정 취소하여 스트레스을 최소화 하십시요
시간되면 경유의 실제 운행 예(좋은 경유 , 나쁜 경유)를 들어 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지지기 플은 경험해 보지도 사용해 본적도 없어서 모릅니다
또 그런것은 관심도 없습니다 ^-^
경험자에게 질의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똥콜타러갑니다 카카오도 지지기플이 존재한다 한번 경험해보고 싶네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전 경유 표시가 그냥 허수이고 기존 미터(거리)요금제와 변동이없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스트레스 때문에 경유는 패스합니다
어떤 경우이든 경유가 있으면 좋을게 없습니다^-^
왜냐면 경유의 일반적 특성상 운행 경로가 바뀌고 경로 자체가 주거지로 가는 시내등 혼잡한 경로를 통과하는것이 많기 때문에 시간 소요도
많기 때문이죠
당연 패쓰도 한 방법인데 시간대와 최종 도착지에 따라 판단할 문제 이죠
담에 시간되면 카대 한번 토론하시죠^-^
카대 역시 장단점이 있는것은 사실 입니다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 감사 합니다.
경유로 인해 운행거리가 조금 늘어나면 예전과 요금 차이 별로 없지만,
운행거리가 많이 늘어나면 예전에 비해 요금이 많이 나옵니다.
경유로 인하여 오히려 운행거리가 줄어들고, 신호등 때문에 운행시간만 늘어나는 시내관통 경유시에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최초예상가보다 요금이 적게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동탄남광장에서 광교40단지 예상가 20k 콜
어정삼거리 현장에서 요청 경유 했더니,
운행시간은 7~8분 추가소요, 요금은 예상가에 +8k 나오더군요.
녜 맞습니다
작년에 카페에서 논란된 경유처럼 예상가보다 시간 걸리고 요금 더 적게 나오는 현상은 지금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시내 관통등의 경로가 바뀌어서 생기는 재수없는 케이스입니다^-^
그런 경우 제외하고는 순수 미터기 경유와 비교시 경유비 부분은 두배 정도 더 나옵니다
어떤 방향(코스) 경유인지에 따라 이번 경유 요금의 선호가 가릴게 됩니다
카대가 조금 더 개선하리라 봅니다
@우리형 "우리형"님 예를 보면
이전 단순 미터기로 경유했으면 약 24k가 나왔을 겁니다
또 예상가 +8k라고 하면
경유로 인해 미경유시보다 대략 8km더 운행 했다고 생각듭니다^-^
늘어난 거리는 약 1km에 ㅣ~ 1.1k로 미터기가 올라 간다고 보면 역으로 추가 운행 거리도 대충 산출 가능할리라 생각 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살극 제 글을 보시면 100% 만족안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단 우리형님 답 댓글 한번 보시죠
바로 살극님의 경우가 발생할수 있다고 분명히 답 해 드렸는데..^-^
살극님의 경우는 작년에 경유하고도 예상가보다 적게 나온 요금 논란과 같은 것 입니다
제 글 말미에 이런것을 우려해서 배정 취소나 경유 콜 패쓰도 한 방법이라 했습니다
그래서 카대가 조금 더 개선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살극 다시 설명 드리면
경유 요금 적용은 늘어난 거리에 적용하는데
살극님같은 경우는 경유로 인해 경로가 바뀌어 최단 거리로 운행하다 보니 오히려 운행 거리가 줄어든 경우이죠
이 경우 경유 요금은 고사하고
최초 예상가보다 적은 요금이 나오는 재수없는 경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쉅게 말씀드리면
소위 "가는 길에..."의 운행 방향 경유는
늘어난 거리가 적어 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살극 이건 제 이론이 아니고 경험상 실제 카대 계산 방법이라 보는 것 입니다
글 말미에 좋은 경유 , 나쁜 경유의 실제 운행예를 올려본다고 했는데 살극님의 경우 최악의 사례만 보여 주었네요
하지만 경유가 전부 최악은 아니라 보고
괜찮은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몇번 운행한 경험도 있습니다
이 글의 취지는 미터기와 경유 요금을 조금 이해 해서 운행 경로와 같이 생각해 보시고 운행 여부을 참고 하라는 의미입니다
경유 이부분에 대하여---의문점이 있어
경유를 하고 ''카카오 상황실''과 장시간 전화
통화를 어제.그저께 했습죠.
가령 다이렉트로 피크시간에 고속도로로
쭈욱 가면---예상가 28000원.시간30분
그러나 사후 경유지가 생겨서--오히려
시간은 50분.경유지를 들를경우 국도
타야하므로 거리가
짧아지기에---28000원.
개선하고 있다고 함니다요.
경유에 거리+시간을 합리적을 추가시키는
방향으로요
저도 어제 경험했네요
방이역에서 구리시 인창동 예가 21K
네비는 외곽이나 올림픽 대로로 안내하는데
고객이 암사 롯데캐슬 경유하자해서 갔더니
처음 예상시간은 24분인데 경유해서 갔더니
운행시간 38분에 요금은 1천원 더나오는
드런운 경유시스템이지요
님 말씀이 맞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시간 요금 조정이 필요하고 연구하고 개선해야 하는데...
운행에 있어서 경우의 수가 많고 조건 또한 다르기에 이를 100%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만들기는 어렵다는 것은 이해해야 한다고 봅니다
공통적 조건하에서 요금 시스템을 만들다 보니 경유시 예가보다 적게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역으로 만족할 요금도 나오는것도 있죠
이전보다 경유 요금이 개선된것 맞고
손들과 마찰도 적어진것도 사실 입니다
또한 미미한 부분은 더 개선되어야 됩니다
아마 시간이 좀 필요하겠죠 ^-^
경유는 무조건 취소...
경유해서 몇천원 더나오는것보다 그냥 빨리가는게 좋음 로쥐도 경유 있으면 요금이 아주 좋지 않으면 취소
무조건 취소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단지 선호하는 콜이 무한정 온다는 보장이 없으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얼마전 확정요금으로 콜 수락후 사후경유신청 한 적이 있었는데 운행종료하고 요금확인하니 경우에대한 추가요금이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경유로 인해 운행 경로가 바뀌어서 단독 운행이나 경유 포함 운행이나 주행 거리가 비슷해서 그런 현상이 나온 것 입니다
예를 들면
단독 운행시는 적정 경로인 고속화 도로로 약간 우회해서 가는 예상가로 했지만
경유로 인해 최단 경로 즉 직선 경로로 주행할 경우 입니다
이러면 단독이나 경유 포함이나 주행 거리가 비슷해 지는수도 생기죠^-^
운행 해 보시면
님의 경우와 반대의 경유도 있어서 요금이 더 나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
몇일전 석계에서 수색경유 병점..
경유설정되어있고 예상68000..실제요금은 83000 나왔습니다.
경유 설정시 거리가 늘어나면 키로당 천원정도 되는거 같었습니다.
님 경우에 경유 방향이 역방향이라 효과, 요금이 잘 나오는 것입니다 ^-^
수색에서 단독으로 운행 할 경우에 병점까지 거리을 X km라고 하면
실제 운행시 Xkm 지난 다음부터 병점 도착까지는 km당 약 1k씩 올라간것 입니다
님이 경험한 부분이죠^-^
이때 미떠기보면 엄청 빨리 올라 갑니다^-^
이전에 순수 미터기로 경유 했다면
75k정도 나왓을 것 입니다
경유비로 7k 정도이니 (68+7)=75k 입니다
이번 경유 요금으로 인해 7k의 두배인 15k가 경유비로 나오니(68+15)83k정도입니다
이전 경유비 두배정도 더 나오고
일정부분 지난 후는 km당 약 천원 씩 미터기 올라 갑니다
이것이 제 글의 내용중 하나 이죠^-^
몇일전 오남양지에서 관악청룡동 예상 44000원..손이 서초 서일초등학교 경유하자해서 경유누르고 청룡동 도착하니 45000원... 어의없서 콜센타 전화하니 거리와 도착시간이 첨경유 누르기전과 거의동일하다고.. 경유없으면 다른길로 더빨리 갈수있었는대 무슨소리냐하니 그럼 예상가보다 덜 나왔을거라고 하네요.. 할말없어 수고하세요 하고 전화 끈었네요... 여러분은 경유없어도 서초 서일초방향으로해서 신림 청룡동가는지 궁금하네요 ㅎㅎㅎㅎ
경유로 주행 경로가 바뀌어서 생긴 현상 입니다
서초동을 경유하니 경로가 최단 경로로 가니 도착지까지 거리가
단독으로 신림동 주행할때 거리와 비슷해진 경우입니다
운행하다 보면 역으로
경유로 인해 운행 거리가 더ㅈ늘어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때 요금은 좋죠
쉅게 말하면
경유지가 도착지와 역방향이면 경유 요금이 잘 나오고
경유 방향이 도착지 방향과 비슷하면 경유 요금 별로 입니다
다음에 역 방향 이나 대각선 방향 경유를 경험해 보시면 요금 차이를 알수 있습니다
가령 오남에서 도봉동 경유해서 신림동 가면 요금 엄청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