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차세대 월광보합인 N2 마이컴용 월광보합 운영체제 에뮤일렉 3.0을 테스트한 결과 듀얼부팅도 되고, 한글 인터페이스도 지원됩니다.
레트로파이 소스를 기반으로 하던 에뮤일렉이 최신 에뮤일렉 3.0 버전에서 바토세라 소스 기반으로 전면 교체한 덕분에 이제 한글 인터페이스로 보다 편리하게 월광보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뮤일렉 개발자에게 어젯밤에 한글 언어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임의 수정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파일의 접근권한을 풀어달라고 요청을 해놓은 상태이고, 차기 에뮤일렉 3.1 버전에서부터는 한글 언어 인터페이스를 제가 수정한 버전으로 교체를 하게 될 수 있을 걸로 예상합니다.
현재 에뮤일렉 3.0 버전은 한글 인터페이스이긴 하지만 아직 한글로 번역이 안된 부분은 영어로 표시되는 항목들이 남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차기 에뮤일렉 3.1 버전이 올라오면 100% 한글화시킨 파일로 교체 작업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제가 수정한 100% 번역 완료한 한글 언어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했기 때문에 차기 버전에서는 아예 반영되어 올라올수도 있습니다.
에뮤일렉의 경우 게임 고르기 화면에서 미리보기 동영상을 지원하는 점과 동영상의 사운드도 같이 출력되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다만, 게임 종료 후 게임 고르기 화면으로 빠져나오는데 로딩 시간이 좀 오래 걸리는 편인데, 버전업이 진행되어 최적화가 좀더 이뤄지면 개선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이 부분은 소스코드를 레트로파이에서 바토세라로 전면교체하였기 때문에 이제부터 최적화가 좀더 필요한 상황이기도 하고요.
차기 게임 기종에 대해서 엔트리 라인업을 아래와 같이 계획 중입니다. 일단, 월광보합XU4의 모든 게임 기종을 기본 포함합니다. 빨간색이 신규 라인업이 되겠습니다. CD 기반 콘솔 기종들은 롬용량들이 수백메가 정도라서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대신, 롬팩 기반 콘솔보다 좀더 고급스러운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아케이드 : MAME, FBNEO(파이널번), 세가 나오미, 아토미스웨이브
콘솔 기종 : 메가드라이브, PC엔진, 슈퍼 패미컴, 세가32X, 세가 CD, 세가 새턴, PC엔진 CD
PC 기반 : MSX 1/2
3D 기종 : 닌텐도64, 드림캐스트, 플스1, PSP
이번 N2 마이컴이 아마도 제가 진행하는 마지막 기종이 될 수도 있습니다. 4비트/8비트급 저급 기종을 제외하면 월광보합용으로 왠만한 기종들은 다 넣은 것이고, 플스2가 가능한 마이컴이 나오지 않는 이상 몇년간은 이걸로 재미나게 가지고 놀 생각입니다.
첫댓글 업데이트 항상 감사합니다
시간나면 해야하는데 계속 미루다보니.. ^^;;
시간되실때 기종 하나씩 업데이트하세요. 한번에 다 하려면 오래 시간 잡아먹습니다. ㅎㅎ
저번 공구는 제가 한국에 없어서 참여를 못했는데 이번 공구가 시작하면 꼭 참여하겠습니다. ㅋㅋ
언제 공구 하실지 예상하세요?
11월 말 정도에서 12월 초 정도가 예상입니다. CD 기반 콘솔 롬에 대한 구축 작업이 필요해서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공구하시면 저는 이번에도 또 참가하겠습니다.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작업이 끝나면 저도 쉬면서 게임 좀 즐기려고 합니다 ㅎㅎ
세가 새턴을 구동할 수 있는 기기라는 점에서 N2는 매력적인 성능입니다. 새턴 자체가 하드웨어 구조가 복잡해서 에뮬레이터로 이식해도 실기 같은 성능을 내기가 쉽지 않은 기종인데, N2에서는 할만한 수준으로 구동이 되어 감탄했습니다. 버추어파이터1을 구동할 수 있다는데서 짜릿한 감동을 느낍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