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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4 복음서 비교 대조2
마가복음(16) : 섬기시는 하나님 (종의 복음- 위대한 종)
▷ 마가는 바울과 바나바의 수행원으로 섬겼다.
▷ 마가는 베드로의 수행원으로 섬겼다.
▷ 마가가 전한 복음은 베드로가 전하던 복음이었다.
▷ 따라서 마가복음은 베드로 복음이라 할 수 있다.
▷ 마가의 복음서는 다른 복음서의 기초가 되었다.
▷ 세례요한의 사역과 그리스도의 준비
▷ 제자들을 부르시는 예수님
▷ 천국에 관한 비유들
▷ 병자들과 귀신들린 자들을 고치심
▷ 7병 2어로 사천 명을 먹이심
▷ 베드로의 신앙고백
▷ 변화산에서 보이신 영광
▷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길
▷ 수난에 대한 예고
▷ 예루살렘 입성
▷ 성전숙청
▷ 마지막 한 주간의 교훈
▷ 크고 첫째가는 교훈
▷ 마가복음의 종말론
▷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 방문
▷ 최후의 만찬
▷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
초점 |
섬기러 오심(봉사) |
생명을 주심(희생) | |||
구분 |
종의 출현 |
종의 사랑 |
종의 가르침 |
종의 마지막 주 |
종의 완성된 역사 |
본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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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말씀과 표적 |
고난과 죽음 |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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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3년 |
6개월 |
8일 | ||
A.D 29-33년 |
종의 출현 - 갈릴리 사역 (1-3)
◆1장 * 복음전파 -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 (1)
◇ 세례 요한의 전파(1-8,마3:1-12,눅3:1-18,요1:19-28) ⇒예수의 세례와 시험(9-15,마3:13-4:11눅3:21-22,4:2-13)⇒ 네 제자를 부르심(16-20,마4:12-22,눅4:14-15,5:1-11)⇒귀신 추방(21-28,눅4:31-37) ⇒ 시몬의 장모 치유(29-34,마8:14-17,눅4:38-41)⇒ 새벽에 기도하는 예수(35)⇒ 갈릴리 전도 여행(36-39,눅4:42-44) ⇒ 문둥병자의 치유(40-45,마8:1-4,눅5:12-16) |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준비하리라 (1:2)- 말3:1 (이사야의 글이 아님) |
◆2장 * 중풍 병자 - 죄를 사하는 권세 (안식일의 주인)
◇ 중풍병자의 치유(1-12,마3:1-8,눅5:17-26) ⇒ 마태를 부르심(13-14,마3:3-13,눅5:27-32) ⇒ 세리와 죄인들과 식사하는 예수(15-17) ⇒ 금식에 관하여(18:22,마9:14-17,눅5:33-39) →중풍병자를 고치신 곳-가버나움 →마태(레위)의 아버지 알패오 →안식일 논쟁에 언급된 인물-다윗 // 당시 대제사장-아비아달 |
◆3장 * 12제자 지명/ 예수의 참된 가족-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35)
◇ 안식일 병자 치유 사건(1-6,마12:9-14,눅6:6-11) ⇒ 해변에서 무리와 함께(7-12) ⇒ 열두 제자를 택하심(13-19,마10:1-4,눅6:12-16) ⇒ 예수와 바알세불 (20-27,마12:22,눅11:14-23,12:10)⇒ 성령훼방죄(28-30) ⇒ 예수의 참 골육(31-35,마12:46-50,눅8:19-21) →안식일에 손마른 자 고친 후 바리새인들은-헤롯당과 예수를 죽일 궁리. →허다한 무리들이 나아온 곳(7-12) : 유대, 예루살렘, 이두메, 요단강 건너편, 두로와 시돈 근처. |
종의 사랑 - 주의 이적들 (4-7)
◆4장 * 비유[씨 뿌리는 사람/ 등불/ 자라는 씨/겨자씨] / 풍랑을 전잔케 하심
◇ 씨뿌리는 비유(1-20,마13:1-9,눅8:4-8) ⇒ 등불의 비유(21-25,눅8:16-18) ⇒씨가 자라는 비유(26-29)⇒ 겨자씨 비유(30-34,마13:31-32,눅13:18-19) ⇒풍랑을 잠잠케 하심(35-40,마8:23-27,눅8:22-25) |
◆5장 * 기적[거라사 군대귀신/ 혈루병 여인/회당장 야이로의 딸 살림 - 달리다굼]
◇ 거라사 군대 귀신 추방(1-20,마8:28-34,눅8:26-39) ⇒ 야이로의 딸과 혈우증 여인 치유 (21-43,마9:18-26,눅8:40-56) →달리다굼-소녀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
◆6장 * 배척당하심/ 12제자 파송 /세례요한의 최후/ 오병이어/ 자연순종-물위를 걸으심
◇ 고향에서의 박대(1-6,마13:53-58,눅4:16-30) ⇒ 제자 파송(7-13,마10:5-15,눅9:1-6) ⇒ 세례 요한의 죽음(14-29,마14:1-12,눅9:7-9)⇒ 오병이어의 기적(30-44,마14:13-21,눅9:10-17,요6:1-14)⇒ 바다 위를 걸으심(45-52,마14:22-23,요6:15-21) ⇒ 게네사렛 땅에서 병자를 치유하심(53-56,마14:34-36) →예수께서 물위를 걷는 기적을 행한 후 가신 지방-게네사렛 |
◆7장 * 부정한 손 -논쟁 /스로보니게 여인/ 귀 먹고 말 못하는 사람의 치유 -에바다
◇ 결레에 관한 논쟁(1-23,마15:1-20) ⇒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 치유(24-30,마15:21-28) ⇒ 귀먹고 어눌한 자를 치유(31-37) →손을 씻지 않는다고 비난한 자들에게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계명은? : 부모공경의 계명 →고르반 :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 →두로지방의 귀신들린 딸의 어미는? : 헬라인, 수로보니게 족속 →에바다 : 열려라(아람어) |
종의 가르침 - 배척당하시는 주님 (8-10)
◆8장 * 칠병이어/ 베드로의 신앙고백
◇ 칠병이어(1-10,마15:32-39) ⇒ 하늘에서 온 표적(11-13,마16-4) ⇒ 바리새인의 누룩(14-21,마16:5-12)⇒ 벳세다의 소경(22-26) ⇒ 베드로의 신앙고백(27-30,마16:13-20,눅9:18-21) ⇒ 첫,십자가 수난과 부활에 대한 예고(31-33,마16:21-28,눅9:22-27)⇒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34-38) |
◆9장 * 변화산/ 제자들의 서열 다툼 -누가 제일 큰가?
◇ 변화하신 예수(1-13,마17:1-13,눅9:28-36) ⇒ 간질병자 치유(14-29,마17:14-21,눅9:37-43) ⇒ 두 번째 죽음과 부활 예언(30-32,마17:22-23) ⇒ 어린아이의 교훈(33-37,마18:1-5,눅9:46-48)⇒ 실족케 하는 자의 화(42-49,마18:6-9,눅17:1-2) ⇒ 소금을 두고 화목하라(50) →제자들의 자리 다툼 : 가버나움으로 가는 도중 →예수의 이름으로 능력행하는 자를 막은 제자 : 요한 |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9:35) |
◆10장 * 이혼/어린아들 축복 /부자 청년/ 따름의 보상/ 제자 가르침 - 섬김/ 여리고 소경 고침
◇ 이혼에 대한 교훈(1-12,마19:12,눅16:18) ⇒ 어린 아이를 축복하심(13-16,마19:13-15,눅18:15-17)⇒ 부자 청년의 질문(17-28,마19:16-30,눅18:18-30) ⇒ 복음을 위한 자의 상급(29-31) ⇒ 세 번째 죽음과 부활 예고(31-34,마20:17-19,눅18:31-34)⇒세베대의 두 아들을 경계하심(35-45,마20:20-28)⇒ 소경 바디매오의 치유(46-52,마20:29-34,눅18:35-43) →바디매오의 치유 : 여리고 |
종의 마지막 주 - 예루살렘 입성 (11-13)
◆11장 * 예루살렘 입성/ 무화과나무 저주/ 성전 정화
◇ 예루살렘 입성(1-11,마21:1-11,눅19:28-40,요12:12-19)⇒ 무화과 나무를 저주(12-14,마21:18-19)⇒ 성전 청결(15-19,마21:12-17,눅19:45-48,요2:13,22)⇒ 무화과 나무의 교훈(20-26,마21:20-22)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에 관한 문답(27-33,마21:23-27,눅20:1-8) →나귀를 위해서 제자를 보내신 곳 : 감람산 벳바게와 베다니 →입성후 가신 곳 : 베다니 |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11:9,10) |
◆12장 * 건축자의 버린 돌
◇ 악한 농부의 비유(1-12,마21:33-46,눅20:9-19)⇒ 세금을 바치는 문제(13-17,마22:15-22,눅20:20-26)⇒ 부활에 대해(18-27,마22:23-33,눅20:27-40)⇒ 가장 큰 두 계명(28-34,마22:34-40,눅10:25-28)⇒ 다윗이 예수를 주라 부름(35-37,마22:41-46,눅20:41-44)⇒ 서기관들을 삼가라(38-40,마23:1-36,눅20:45-47)⇒ 가난한 과부의 연보(41-44,눅21:1-4) →세금 : 바리새인과 헤롯당-데나리온 →과부가 넣은 돈 : 두렙돈 한 고드란트 |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12:10,11)-시118:22 |
◆13장 * 세상의 종말 예언
◇ 성전 파괴 예언(1-2,마24:1-2,눅21:5-6) ⇒ 말세의 징조(3-33,마24:3-28,눅21:7-24) ⇒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24-37,마24:29-31,눅21:25-28) →감람산에서 성전을 마주 대하여 앉았을 때 질문한 제자들 : 베드로, 야고보, 요한, 안드레 |
주의 완성된 역사 - 죽음과 부활 (14,-16)
◆14장 * 고난 - 죽음준비
◇ 유대인의 모의(1-2,마26:1-5,눅22:1-2,요11:45-53)⇒ 마리아가 향유를 부음(3-9,마26:6-13,요12:1-3)⇒ 가롯 유다의 반역(10-11,마26:14-16,눅22:3-6)⇒ 최후의 만찬(12-25,마26:26-30,눅22:15-20,고전11:23-25)⇒ 베드로의 부인 예고(26-31,마26:31-35,눅22:31-34,요13:36-38)⇒ 겟세마네의 기도(32-42,마26:36-46,눅22:39-46)⇒ 예수의 잡히심(43-52,마26:57-68,눅22:47-53,요22:39-46)⇒ 대제사장의 심문(53-65,마26:57-68,눅22:54-55,63-71,요18:13-14,19-24)⇒ 베드로의 부인과 통곡(66-72,마26:69-75,요18:15-18,25-27) →유다가 말한 향유의 가치 : 삼백 데나리온 →유월절을 예비하는 제자들은 인도한 사람은? : 물동이를 이고 가는 사람 |
◆15장 * 죽으심과 장사
◇ 빌라도의 재판(1-15,마27:1-26,눅23:1-25,요18:28-19:16)⇒ 군병들에게 희롱당하심(16-20,마27:27-31,요19:2-3)⇒ 십자가에 못박히심(21-32,마27:32-44,눅23:26-43)⇒ 예수의 임종(33-37,마27:45-56,눅23:44-49,요19:28-30)⇒ →재판 후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간곳 : 브라이도리온이란 뜰 →예수와 함께 십자가를 진자 :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비인 구레네 사람 시몬 →장사 때에 함께한 여자 :막달라 마리아, 작은 야고보와 요세(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살로메. →둔 곳을 본 여자 : 막달라 마리아, 요세(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
◆16장 * 부활, 승천
◇ 부활하심(1-8,마28:1-8,눅24:1-12,요20:1-10)⇒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남(9-11,마28:9-10,요20:11-18)⇒ 두 제자에게 나타남(12-13,눅24:13-35)⇒지상 명령(14-18,마28:10-20,눅24:26-49,요20:19-23,행1:6-8)⇒ 승천과 제자의 전도(19-20,눅23:50-53,행1:9-11) →부활 후 처음 나타나심 : 일곱 귀신들렸던 막달라 마리아 |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16:15-18) |
누가복음(24) : 천하만민의 하나님 (이방인의 복음 - 선한 인자)
○ 누가복음은 이방인이 쓴 성경이다. ○ 누가는 다른 복음서를 읽어 보고 본서를 썼다 ○ 누가는 모든 일을 살피고, 근원부터 살피고, 자세히 살피고 미루어 살펴서 차례대로 썼다. ○ 누가는 다른 기록자들의 기록을 읽어보고 자신이 답사하고 조사한 사실을 대조해보고 누락된 자료를 보충하고 있다. |
◈ 세례요한 탄생기사를 기록하였다.
◈ 역사무대의 정치적 배경을 상술한다.
◈ 베들레헴에 가게 된 원인을 기록한다.
다른 복음서에 없는 30가지 보충해서 넣었지만 길이가 길지 않는다. 탁월한 저술가
◈ 목자들의 경배를 기록하고 있다.
◈ 예수님의 할례사건을 기록한다.
◈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를 기록한다.
◈ 예수님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쓰고 있다.
◈ 아브라함 이상의 족보를 근원까지 기록한다.
◈ 세례요한과 세리, 군인들의 대화를 기록한다. -> 세례요한의 ‘회개하라’의 의미
◈ 나사렛 회당에서의 처음 설교를 기록한다.
◈ 칠십인 제자들 이야기를 찾아냈다.
◈ 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를 쓰고 있다.
◈ 말씀을 듣고 있는 마리아를 그리고 있다.
◈ 많은 여인들을 챙기고 이름들을 밝힌다.
◈ 사마리아인 세리 창녀 가난한자 병든 자를 챙긴다.
◈ 탕자의 비유를 찾아내어 기록했다.
◈ 부자와 나사로의 삶과 죽음을 다루고 있다
◈ 빌라도가 제물에 피를 섞은 일을 다룬다.
◈ 불의한 청지기 비유도 누가가 찾았다.
◈ 감사하려고 돌아온 사마리아 사람
◈ 불의한 재판관과 번거롭게 하는 과부이야기
◈ 뽕나무에 올라갔던 삭개오 이야기
◈ 부자의 헌금과 과부의 두 렙돈 헌금
◈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 헤롯 왕의 조롱을 당하신 메시야
◈ 포도원 가운데 심겨진 무화과나무
◈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이야기
◈ 부활하신 주님의 승천기사
◈ 천사 마리아 사가랴 엘리사벳 시몬의 찬양
◈ 고창병 환자를 고치신 기사
◈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려주심
초점 |
제시 |
신분 확인 |
교훈 |
희생 | ||||
구분 |
인자의 출현 |
인자의 권위 |
인자의 활동 |
인자에 대한 적대감 |
인자의 훈계 |
인자의 예화 |
인자의 가르침 |
인자의 고난과 승리 |
본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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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수 많은 기적 |
수 많은 비유 |
위대한 희생과 놀라운 기적 | |||||
잃어버린 자를 찾음 |
잃어버린 자를 구원함 | |||||||
적용 |
일과 -> |
말에 능하심(24:19) |
마지막 메시지 |
사명 완수 | ||||
장소 |
예루살렘으로 |
예루살렘에서 | ||||||
시간 |
30년 |
2년 |
6개월 |
8일 |
50일 |
인자의 출현- 예수의 탄생(1-3)
◆1장 * 세례요한 출생
◇ 머리말-저술동기(1-4)⇒ 세례요한의 출생 예고(5-25)⇒ 가브리엘 천사의 예언(26-28)⇒ 마리아의 엘리사벳 방문(39-45)⇒ 마리아의 찬송(46-56)⇒ 세례 요한의 출생(57-66)⇒ 사가랴의 예언(67-80) →누가복음의 기록 대상 : 데오빌로 →기록 목적 : 알고 있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하기 위하여 →세례 요한 : 아비야 반열 (부친-사가랴, 모친-아론의 자손 엘리사벳), 헤롯 왕 때 출생 |
◆2장 * 예수님 탄생
◇ 예수의 탄생(1-7,마1:18-25)⇒ 천사들이 목자에게 전함(8-20)⇒ 아기 예수를 성전에 드림(21-24) 시므온의 찬송(25-35)⇒ 안나의 예언(36-40)⇒ 예수의 어린 시절(41-52) →호적령 : 황제-가이사 아구스도 / 수리아 총독-구레뇨 →안나 : 아셀지파, 바누엘의 딸 |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2:13,14) |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2:31,32) |
◆3장 * 세례, 족보
◇ 세례 요한의 사역(1-17)⇒ 세례 요한의 투옥(18-20)⇒ 세례를 받으시는 예수(21-22)⇒ 예수님의 족보(23-38) |
인자의 권위 - 갈릴리 (4-6)
◆4장 * 광야시험- 승리/ 치료
◇ 예수님의 시험(1-13)⇒ 갈릴리로 돌아오신 예수님(14-15)⇒ 나사렛에서 배척 당하심(16-30)⇒ 가버나움에서의 귀신 추방(31-37)⇒ 모든 병자를 치유하심(38-44) →안식일에 회당에서 읽으신 성경 : 사61:1-2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4:18,19) -사61:1-2 |
◆5장 * 제자부름[시몬, 야고보, 요한, 레위]/ 치료[나병,중풍]
◇ 어획의 기적, 첫제자(1-11)⇒ 문둥병자의 치유(12-15)⇒ 중풍병자의 치유(16-26)⇒ 레위를 부르심(27-32)⇒ 금식에 대한 질문(33-39) →누가복음에서 제자를 처음 부른 곳 : 네사렛 호수가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의 첫 제자 : 시몬 |
...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5:4-6) |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5:38) |
◆6장 * 안식일 논쟁/ 4복 4화/ 반석위의 집
◇ 안식일의 주인(1-5)⇒ 안식일에 병자 치유(6-11)⇒ 12제자 선택(12-19)⇒ 행복과 슬픔(20-26)⇒ 원수를 사랑하라(27-36)⇒ 비판하지 말라(37-42)⇒ 나무와 그 열매(43-45)⇒ 두 집-반석 위의 집(46-49) →열심당원인 제자 : 가나안인 시몬 →평지 설교 : 눅6:20-40 →산상 설교와 비교 : 산상 설교-8복// 평지 설교-4복 4화 →복있는 자 : 가난한 자/ 주린 자/ 우는 자/ 인자를 위하여 버림을 받는 자 →화있는 자 : 부요한 자/ 배부른 자/ 웃는 자/ 칭찬받는 자 |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6:31) - 황금률 |
인자의 활동 - 구원하심과 교훈 (7-9)
◆7장 * 주의 계획 확장/ 이적 [백부장의 종, 과부 아들 살림]
◇ 백부장의 종 치유(1-10)⇒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11-17)⇒ 세례 요한이 질문(18-25) 예수께 향유를 부은 죄인여자(36-50) →백부장의 종 : 가버나움 →예수님을 초대한 바리새인 : 시몬 (부족함이 많음) |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7:44-46) |
◆8장 * 비유[씨뿌림, 등불] / 참 골육/ 풍랑 진압/ 마귀와 돼지 떼/ 야이로의 딸과 혈루병
◇ 예수님을 섬기는 여인들(1-3)⇒ 씨뿌리는 비유(4-15,마13:9,막4:1-9)⇒ 등불 비유(16-18,막4:1-9)⇒ 예수의 참 골육(19-21,마12:23-27,막3:31-35)⇒ 풍랑을 잔잔케 하심(22-25,마8:23-27,막4:35-41)⇒ 거라사 군대 귀신 추방(26-39,마8:26-28,막5;21-43)⇒ 야이로의 딸과 혈루증 여인(40-56) →요안나의 남편 : 헤롯의 청지기 구사 →예수님께 수종든 여인 : 막달라 마리아, 요안나, 수산나와 다른 여자. |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이 사람들이라...(8:21) |
◆9장 * 제자 파송/ 베드로의 신앙고백/ 수난 첫 예고/ 변화산
◇ 12제자 파송(1-6,마10:5-15,막6:7-13)⇒ 세례 요한의 죽음(7-9,마14:1-12,막6:14-29)⇒ 오병이어의 기적(10-17,마14:13-21,막6:14-29)⇒ 베드로의 신앙고백(18-20,마16:13-19,막8:27-29)⇒ 첫 번째 수난과 부활 예고(21-22,마16:20-28,막8:30-9:1)⇒ 예수를 따르는 자의 각오(23-27)⇒ 변화산의 사건(28-36,마17:1-8,막9:2-8)⇒ 간질병 아이 치유(37-43,막17:14-18,막9:14-27)⇒ 두 번째 수난과 부활 예고(44-50,마17:22-23,막9:30-32)⇒ 예수를 거부하는 사마리아 사람(51-56)⇒ 예수를 따르는 세 종유의 사람들(57-62,마8:19-22) →누가복음에서 전도대를 파송한 횟수 : 2번 →오병이어이 기적은 어디서 : 벳새다 →사마리아 촌에 불을 내리기를 간청한 제자는? : 야고보와 요한 |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9:23,24) |
인자에 대한 적대감 (10-12)
◆10장 * 70인 파송/ 선한 사마리아인/ 마르다와 마리아
◇ 70전도인 파송(1-20)⇒ 아버지의 뜻을 아는 자(21-24,마11:25-27)⇒가장 큰 계명(25-28,마22:34-40)⇒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29-37)⇒ 마르다와 마리아(38-42) |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능을 주었으니 너희를 해칠 자가 결코 없으리라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10:19,20) |
◆11장 * 주기도문 /하나님 나라 임함
◇ 주기도문(1-4,마6:9-13)⇒ 기도에 대한 교훈(5-13,마7:7-11)⇒ 예수와 바알세불(14-26,마12:22-30,막3:20-27)⇒ 복있는 자(27-28)⇒ 요나의 표적(29-32,마12:28-42)⇒ 마음의 등불(33-36,마5:15,6:22-23) 바리새인과 율법사의 여섯 가지 화(37-54) →천국의 열쇠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도 들어가지 못하고 남이 들어가는 것도 막는자 : 율법사 |
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교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서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11:52) |
◆12장 * 어리석은 부자 - 재림에 대한 경고
◇ 외식에 대한 경고(1-3,마10:26-27)⇒ 우리가 두려워해야하는 분(4-7,마10:28-31)⇒ 그리스도에 대한 시인과 부인(8-12,마32-33)⇒ 어리석은 부자(13-21)⇒ 의식주에 대해 염려 말라(22-34,마6:25-34)⇒ 재림을 기다림(35-40)⇒ 지혜있고 진실한 청지기의 비유(41-48,마24:45-51)⇒ 분쟁과 표적에 대하여(49-53,마10:34-36)⇒ 시대의 분별(54-49,마16:2-3) →의식주 염려말라에서 예로 든 것 : 백합화, 까마귀, 들풀. |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인자도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는 자는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부인을 당하리라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받으려니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12:8-10) |
인자의 훈계-비유와 교훈 (13-15)
◆13장 * 하나님 나라 가르침 [겨자씨. 누룩, 좁은 문] / 무화과 나무 비유
◇ 실로암 망대 무너짐과 회개(1-5)⇒ 3년된 무화과 나무의 비유(6-9)⇒ 안식일에 병자 치유(10-17)⇒ 겨자씨 비유(18-19,마13:31-32,막4:30-32)⇒ 누룩의 비유(20-21)⇒ 좁은 문(22-30,마7:13-14,21-23)⇒ 예루살렘 멸망 예언(31-35,마23:37-39) →회개에 대한 경고 : 빌라도가 갈릴리 사람의 재물에 피를 섞음/실로암 망대가 무너져 18명죽음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13:24) |
사람들이 동서남북으로부터 와서 하나님의 나라 잔치에 참여하리니 보라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도 있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도 있느니라 하시더라 (13:29,30) |
◆14장 * 큰 잔치 비유 -제자들 / 안식일 가르침-바리새인
◇ 고창병자 치유(1-6)⇒ 자기를 낮추라(7-11)⇒ 큰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15-24,마22:1-10)⇒ 제자될 자의 각오(31-35,마10:37-38) |
이와 같이 너희 중의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땅에도, 거름에도 쓸 데 없어 내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14:33-35) |
◆15장 * 잃은 것을 찾아 [잃어버린양, 잃어버린 동전, 잃어버린 아들]
◇ 잃은 양 비유(1-7,마18:12-14)⇒ 잃은 드라크마 비유(8-10)⇒ 탕자의 비유(11-32) →위의 세비유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책막하심. |
인자의 예화 (16-18) - 교훈
◆16장 * 불의한 청지기 / 부자와 나사로
◇ 불의한 청지기 비유(1-13)⇒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14-15)⇒ 율법과 복음 (16-18,마11:12-13,막10:11-12)⇒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19-31) →율법과 선지자의 때-요한의 때까지 |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16:10) |
◆17장 * 열 문둥병자/ 재림에 대한 가르침
◇ 죄(1-4)⇒ 종의 의무(7-10)⇒ 열 문둥병자 치유(11-19)⇒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시기(20-37,마24:23-28,37-41) →겨자씨 한알 만한 믿음 : 뽕나무를 바다로 옮기움 →감사한 문둥병자 : 사마리아인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때 : 노아와 롯의 때 |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17:20,21) |
◆18장 * 세리 비유/ 희생 가르침-의지하지 말아야 할 것
◇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1-8)⇒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9-14)⇒ 어린아이를 축복하심(15-17,마19:13-15,막10:17-31)⇒ 부자 청년과 하나님의 나라(18-27,마19:16-30,막10:17-31)⇒ 복음을 위한 자의 상급(28-30)⇒ 세 번째 수난과 부활 예고(31-34,마20:17-19,막10:32-34)⇒ 소경을 치유하심: 여리고(35-43,마20:29-34,막10:46-52)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결단코 거기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18:17) |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18:41,42) |
인자의 가르침 (19-21)
◆19장 * 삭개오의 구원 / 죽음 예고 -입성,성전 정화
◇ 병자의 치유(1-2)⇒ 이혼에 관해(3-12,막10:1-12)⇒ 아이들을 축복하심(13-15,막10:13-16,눅18:15-17)⇒ 부자 청년의 질문(16-27,막10:17-31,눅18:18-30)⇒ 복음을 위한 자의 상급(28-30) →고자의 3종류 : 타고난 고자, 사람이 만든 고자, 스스로 된 고자. |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19:10) |
...모든 능한 일로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여 이르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19:37,38) |
◆20장 * 포도원 주인 비유
◇ 예수님의 권세에 관하 문답(1-8,마21:23-27,막11:27-33)⇒ 악한 농부의 비유(9-19,마21:33-46,막12:1-12)⇒ 세금 문제(20-26,마22:15-22,막12:13-17)⇒ 부활에 대해(27-40,마22:23-33,막12:18-27)⇒ 다윗이 예수를 주라함(41-44,마22:41-46,막12:35-47)⇒ 서기관들을 삼가라(45-47,마23:1-36,막12:38-40) →악한 소작인들은 주인이 보낸 종을 4번 죽였다. →데나리온의 화상과 글 : 가이사의 것 |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원하며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회당의 높은 자리와 잔치의 윗자리를 좋아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그들은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들이 더 엄중한 심판을 받으리라 하시니라 (20:46,47) |
◆21장 * 종말 예언- 감람산 설교
◇ 가난한 과부의 연보(1-4,막12:41-44)⇒ 종말의 징조들(5-24,마24:3-14,막13:3-13)⇒ 인자의 재림(25-28,마24:29-31,막13:24-27)⇒ 무화과 나무의 비유(29-33,막13:24-27)⇒ 항상 기도하고 깨어있으라(34-39) →예수께서 마지막 주간 하신일 : 낮 -성전에서 가르치심/ 밤 -감람산에서 쉬심 |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21:36) |
인자의 고난과 승리 - 부활과 승천 (22-24)
◆22장 * 최후의 만찬/ 감람산의 기도/ 체포
◇ 예수님을 죽일 음모(1-2,마26:1-5,막14:1-2,요11:45-53)⇒ 유다의 배반(3-6,마26:14-16,막14:10-11)⇒ 최후의 만찬(7-23,마26:17-30,막14:12-26,요13:21-30,고전11:23-25)⇒ 섬김의 삶(24-30)⇒ 베드로의 부인 예고(31-34,마26:36-46,막14:27-31,요13:36-38)⇒ 감람산에서 기도(35-46,마26:36-46,막14:32-42)⇒ 예수님의 잡히심(47-53,마26:47-56,막14:43-50,요18:12-18)⇒ 베드로의 부인과 통곡(54-62,마26:57-58,69-75,막14:14,53-54,66-72,요18:12-18,25-38)⇒ 공회앞에 서신 예수(63-71,마26:59-66,막14:55-64,요18:28-38) →유월절을 위해 보낸 두 제자 : 베드로와 요한 →만찬의 순서 : 잔-떡-잔 |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22:61,62) |
◆23장 * 십자가 수난
◇ 빌라도와 헤롯의 심문(1-12,마27:1-2,11-14,막15:1-5,요18:28-38)⇒ 빌라도의 재판(13-25,마27:15-26,막15:6-15,요18:39-19:16)⇒ 십자가에 달리심(26-36,마27:32-44,막15:21-32,요19:17-27)⇒ 구원받은 강도(39-43)⇒ 예수의 죽음(44-49,마27:45-56,막15:33-41,요19:28-30)⇒ 무덤에 장사됨(50-56,마27:57-61,막15:42-47,요19:38-42) →빌라도에게 2번 심문 받음 |
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보라 날이 이르면 사람이 말하기를 잉태하지 못하는 이와 해산하지 못한 배와 먹이지 못한 젖이 복이 있다 하리라 (23:28,29) |
◆24장 * 부활/ 승천
◇ 예수님의 부활(1-2,마28:1-10,막16:1-8,요20:1-10)⇒ 엠마오의 두제자(13-35,막16:12-13)⇒ 11제자에게 나타나심(36-48,마28:16-20,막16:14-18,요20:19-23,행1:6-8)⇒ 예수님의 승천(49-53,마16:19-20,행1:9-11) →엠마오 도상에서 만나 제자 : 글로바 →예수님이 승천하신 곳 : 베다니 근처 |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24:49) |
요한복음(21) : 초월자로 오신 하나님 (영의 복음- 풍성한 삶)
<요한복음의 신학>
♥ 요한의 신학은 로고스 신학이다. 독특한 신학이다.
♥ 요한의 신학은 사랑의 신학이다. 로고스신학
♥ 요한의 신학은 예수의 신성을 강조한다. 예수님의 정체와 사랑
♥ 요한 신학의 방향은 모든 것을 초월하시는 예수님의 정체와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 주고 결코 헤프게 믿지 않는 도마의 신앙고백으로 인도 하고 있다.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한 그 의미를 요한은 알고 있었고 요한복음 마지막 부분에 기록하고 있다. 요한은 예수님을 위로부터 오신 초월적인 분으로 묘사하면서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으로 이해하고 증거 한다. 하나님의 아들로 예수님을 전하는 고차원적 복음이다.
<요한복음 개요>
▷요한은 예수님의 행하신 일과 말씀보다 예수님의 정체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을 강조한다.
▷ 요한의 귀에는 예수님의 말씀 속에 묻어나는 특별한 언어에 주목하고 있다.
에고 에이미(Ego Eimi)
1. 나는 생명의 떡이다 !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
2. 나는 세상의 빛이다 !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
3. 나는 양의 문이다 ! 7. 나는 참 포도나무다 !
4. 나는 선한 목자다 !
<요한이 주목하는 이적들>
◈ 물로써 포도주를 만들었다,(질을 초월)
◈ 오병이어의 이적(양을 초월)
◈ 왕의 신하의 병을 고치심(공간을 초월)
◈ 베데스다의 환자를 고치심(시간을 초월)
◈ 물 위로 걸으심(자연법칙을 초월)
◈ 날 때부터 소경된 자 고치심(운명을 초월)
◈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죽음을 초월) 모든 것을 초월하시는 분으로 소개함
요한은 이렇게 초월하신 분을 어떤 분으로 모셔야 하는가? 독자에게 묻고 있다.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기사>
1. 갈릴리 가나의 혼인잔치
2. 니고데모가 찾아온 사건
3.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고치다
4. 나는 선한 목자다
5. 죽은 나사로를 살리다
6. 포도나무 비유
7. 대제사장의 기도
8. 도마의 신앙고백 -> 베드로의 고백보다 고차원적인 고백이다.
9. 베드로의 사랑고백
10. 위에서 오는 그리스도
11. 사마리아 우물가의 여인
12.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13. 보혜사 성령에 관한 말씀
14. 새 계명을 수여하시는 말씀
15. 한 알의 밀
16. 제자들의 발을 씻으신 사건
17. 나다나엘의 소명
이상의 기사는 다른 복음서에는 나오지 않는 특별한 기사였다
초점 |
표적 |
설교 |
최고의 기적 | ||||
구분 |
하나님 아들로 증거 |
하나님 아들에 의한 주장 |
하나님 아들의 빛 |
하나님 아들의 거절 |
하나님 아들의 교훈 |
하나님 아들의 공급 |
하나님 아들의 고난 |
본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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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오심 |
대면 |
위안 | ||||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요 |
너희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요 |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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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몇 년 |
몇 시간 |
몇 주간 |
하나님 아들로 증거 - 그리스도의 계시 (1-4)
◆1장 * 말씀이 육신이 되어... : 성육신
◇ 말씀이신 하나님(1-5)⇒ 말씀이 육신이 됨(6-18)⇒ 세례 요한이 증거(19-34,마3:1-12,막1:1-8,눅3:1-18)⇒ 세 제자를 부르심(35-42)⇒ 두 제자를 부르심(43-51) →요한복음의 기록 장소 : 에베소 →세례요한이 예수에 대해 증거한 곳 : 베다니 →세례 요한의 제자였으나 예수의 제자가 된 제자 : 안드레 →나다나엘을 전도 : 빌립 →제자들 중 벳새다 사람 : 빌립, 베드로, 안드레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14) |
◆2장 * 가나 혼인잔치- 물을 포도주로 (질 초월): 새 시대에 풍성한 구원을 주심
◇ 가나의 혼인 잔치(1-11)⇒ 성전 청결(12-25,마21:12-13,막11:15-17,눅19:45-46) →첫 이적 행하신 곳 : 갈릴리의 가나 →성전 청결과 관련된 절기 : 유월절 →성전은 46년간 지어졌음 |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2:16,17)-시 69:9 |
◆3장 * 유대인 니고데모 / 독생자를 주심
◇ 니고데모와 예수(1-15)⇒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16-21)⇒ 예수님과 세례 요한(22-30)⇒ 하늘에서 온 사람(31-36) →예수를 밤에 찾아온 관리 : 니고데모 →중생을 가르친 3가지 비유 : 출생, 바람부는 것, 구리뱀 |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의 손에 주셨으니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3:45,46) |
◆4장 * 사마리아 여인/ 왕의 신하아들 (공간초월) : 생명을 주심
◇ 수가성의 여인과 예수(1-42)⇒ 왕의 신하의 아들 치유(43-54) →사마리아 여인 만난 곳 : 야곱의 우물 →신하의 아들이 병든 곳 : 가버나움 // 예수께서 말씀하신 곳 : 갈릴리 가나 |
하나님 아들에 의한 주장 - 사마리아 여인과 영생 (5-7)
◆5장 * 베데스다 38년 된 병자 치유 [안식일-광야 38년 회복-참 안식]
◇ 베데스다못가의 38년된 병자(1-18)⇒ 예수님과 하나님의 동등하심(19-29)⇒ 예수님에 관한 여러 증거(30-47) →예루살렘 양문 곁 베데스다 연못 →아버지께 사람들을 고소하는 자 :모세 |
◆6장 * 5병2어 기적 (양 초월) / 물위를 걸으심 (환경 초월)
◇ 오병이어의 기적(1-15,마14:13-21,막6:30-44,눅9:10-17)⇒ 바다위를 걸으심(16-21,마14:22-33,막6:45-52)⇒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22-66)⇒ 베드로의 신앙고백(67-69)⇒ 예수님을 배반한 유다(70-71)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6:35) |
◆7장 * 목마른 자는 내게 오라 (생수)[초막절-성령부으심-성령주심]
◇ 초막절에 성전에 간 예수(1-11)⇒ 생수의 강인 성령(37-44)⇒ 유대 지도자들의 불신(45-53) |
하나님 아들의 빛 - 선한목자에 대한 강화 (8-10)
◆8장 * 간음한 여인/ 세상의 빛 - 유일한 계시
◇ 간음한 여인(1-11)⇒ 세상의 빛이신 예수(12-20)⇒ 수난과 부활 예고(21-30)⇒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하리라(31-36)⇒ 진리를 깨닫지 못하는 유대인(37-59) |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8:12) |
◆9장 * 날 때부터 소경의 실로암 치유(질병 초월) [수전절-생명의 빛- 계시의 빛을 주심]
◇ 소경 치유(1-12)⇒ 소경의 증언(13-17)⇒ 소경의 부모에게 질문하는 바리새인(18-34)⇒ 고침받은소경을 만나주신 예수(35-41) →실로암 : 보냄을 받았다 |
◆10장 * 선한 목자- 영원한 보호자/ 양의 문 - 하나뿐인 구원의 문
◇ 양의 선한 목자 비유(1-18)⇒ 유대인의 분쟁(19-39)⇒ 요단강 건너편 무리들이 믿음(40-42) →10장에서 예수=선한 목자, 양의 문 →목자 보다 먼저 온 자-강도, 절도 →폐하지 못할 것-성경 →예수님께서 성전안 솔로몬 행각에서 가르치신 때 : 수전절, 겨울 |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10:14,15) |
하나님 아들의 거절 - 예루살렘 입성 (11-12)
◆11장 * 나사로 부활(죽음 초월) [부활이요 생명- 유일한 부활]
◇ 나사로의 죽음(1-16)⇒ 생명과 부활이신 예수님(17-27)⇒ 우신 예수님(28-37)⇒ 나사로의 부활(38-44)⇒ 대 음모(45-53,마26:1-5,막14:1-2,눅22:1-2)⇒ 에브라임의 예수(54-57) →나사로가 사는 곳 : 베다니 →나사로는 몇 칠만에 살았는가 : 나흘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이 죽이려할 때 예수께서 떠나 유하신 곳 : 빈들 가까운곳 에브라임 |
◆12장 * 예루살렘 입성
◇ 마리아가 향유를 부음(1-8,마26:6-13,막14:3-9)⇒ 나사로에 대한 음모(9-11)⇒ 예루살렘 입성(12-19,마21:1-11,막11:1-11,눅19:28-40)⇒ 예수님을 찾아온 헬라인(20-26)⇒ 수난과 부활을 예언(27-36)⇒ 유대인의 불신과 이사야의 예언(37-43)⇒ 세상을 구원하러 오신 예수(44-50) →마리아가 부은 향유의 가치 : 300데나리온 →예루살렘 입성시 흔든 나무 : 종려나무 가지 →헬라인들이 예수를 뵙고자 빌립에게 청함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12:24,25) |
하나님 아들의 교훈 - 베다니 만찬 (13-14)
◆13장 * 만찬 (고별사 1) - 사랑하라
◇ 만찬과 발씻김(1-17)⇒ 가롯 유다의 배반(18-30,마26:20-25,막14:17-21,눅22:21-23)⇒ 예수님의 받으실 영광에 대한 예언(31-33)⇒ 새 계명(34-35)⇒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36-38,마26:31-35,막14:27-31,눅22:31-34) →제자들의 발을 씻긴 때 : 유월절 전날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13:34,35) |
◆14장 * 보혜사(고별사 2) - 길이요 진리요 생명 - 유일한 구원의 길 / 계명을 지키라
◇ 길이요 진리요 생명되신 예수(1-14)⇒ 성령의 약속(15-31) →6절 ‘길,진리,생명’은 누구의 질문인가 : 도마 →빌립“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주소서” // 예수“나를 본 자가 아버지를 보았다”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4:6)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16,17) |
하나님 아들의 공급 - 다락방 강화 (15-17)
◆15장 * 참 포도나무(고별사 3)- 유일한 공급자
◇ 포도나무의 비유(1-11)⇒ 서로 사랑하라(12-17)⇒ 핍박 예고(18-25)⇒ 보혜사 성령의 세 번째 언약(26-27) →가장 큰 사랑 : 친구를 위해 목숨을 버리는 것 →성령=보혜사, 진리의 영, 위로자 |
◆16장 * 보혜사(고별사 4) -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 성령의 마지막 예언(1-15)⇒ 수난과 부활을 예언(16-24)⇒ 세상을 이긴 예수(25-33) →성령이 오셔서 세상에 책망할 것 :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16:8) |
◆17장 * 주님의 기도[자신을 위해, 제자를 위해, 교회를 위해]
◇ 예수 자신을 위해 기도(1-5)⇒ 제자들을 위해 기도(6-19)⇒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20-26) →영생-“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17:21) |
하나님 아들의 고난 - 죽음과 부활 (18-21)
◆18장 * 체포 /심문[안나스, 빌라도]
◇ 예수님의 잡히심(1-11,마26:47-56,막14:43-58,눅47-53)⇒ 안나스 앞의 예수(12-14)⇒ 베드로의 부인(15-27,마26:59-66,막14:55-64,요22:66-71)⇒ 빌라도의 심문(28-40,마27:1-31,막15:1-20,눅33:1-25) →예수님께서 잡히신 곳 : 기드론시냇가 →베드로의 적은 용기 : 검으로 대제사자의 조 말고의 귀를 자름 →안나스-그해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장인 |
◆19장 * 십자가 -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
◇ 십자가에 달리심(1-24,마27:32-44,막15:21-32,눅23:26-43)⇒ 마리아를 요한에게 부탁(25-27) 예수님의 운명(28-37,마27:45-56,막15:33-41,눅23:44-49) →십자가위의 죄패를 쓴 자 : 빌라도 →예수님이 처형된 날 : 유월절 예비일 →죄패-히브리, 로마, 헬라어 →운명하신 예수님의 몸에 몰약과 침향을 바른자 : 니고데모 |
◆20장 * 부활
◇ 빈 무덤(1-10,마28:1-8,막16:1-8,눅24:1-12)⇒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남(11-18,마28:9-10,막16:9-11)⇒ 제자들에게 나타남(19-23,마28:16-20,막16:14-18,눅24:36-49)⇒ 예수님과 도마(24-29)⇒요한의 저술 목적(30-31) →예수님의 무덤에 남은 것 : 세마포와 머리에 쌌던 수건 |
◆21장 * 사랑 문답 / 153 물고기
◇ 고기잡은 제자들에게 나타남(1-14)⇒ 예수님과 베드로(15-23)⇒ 요한복음의 결론(24-25) →부활 후 예수님이 세 번째 나타나곳 : 디베랴 바닷가 →디베랴 바닷가의 제자들 : 베드로, 도마, 나다니엘,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요한, 또 다른 제자 둘 →잡은 물고기의 수: 153마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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