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도 제75차 정기산행 (10월 14일 일요일) 신불산/간월산 정기산행
◈ 산행일시 : 2012년 10월 14일 일요일
◈ 목적지 : 신불산(신불재)/간월산(간월재) 신불공룡 억새 산행
◈ 위 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 준비물 : 개인등산장비, 점심 및 식수(아침 간편식, 하산 후 뒤풀이 제공)
◈ 출발 및 경유지:내기초교 05:00 – 안중문예회관05:10-광명전기05:15-으악새05:20-안중소방소 05:25-안중읍사무소05:30 거리관게상 한시간 일찍 출발
◈ 회비 : 30,000
억새밭으로 전국적 명성을 떨치고 있는 영남 알프스에서 신불산 공룡릉의 존재는 희귀하고도 독특한 것이다. 1,000m가 넘는 준봉 7개로 이루어진 고산군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는 거대한 구릉지 같은 부드러운 외모를 보이는 이곳 영남 알프스에서 ‘아슬아슬하다’거나 ‘짜릿하다’는 등의 수사를 동원해 산행 소감을 말할 만한 대상지로는 거의 유일하기 때문이다.
아마추어 암릉이지만 분위기는 거산의 험릉을 가는 듯한 맛도 뵈주는 멋진 암릉이 신불 공룡이다. 작명자가 누구인지는 모르나, 설악산 공룡릉에서 차용해와 신불산 공룡릉이라 이름한 것도 그렇듯 이 지역에선 남달리 두드러지는 암릉임을 알리고자 해서였을 것이다. 실제로 이 암릉을 가보면 설악산 공룡릉만큼 웅장하거나 길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육산 능선에서는 결코 맛볼 수 없는 암릉길 특유의 장쾌함으로 시종일관한다.
산행에만 최소 1박2일은 가져야 하는 설악산 공룡릉과 달리 4~5시간으로도 산행이 여유롭고 바로 밑까지 차로 갈 수 있을 만큼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사실은 규모와 길이의 열세를 단숨에 만회시켜 주는 결정적 장점이 된다. 방안에 앉아 있으면 갑갑증이 느껴지는 봄날, 여행 겸해 가벼운 마음으로 길을 나서서 시원스레 가슴을 씻어내는 암릉 산행의 쾌감을 맛볼 대상지로는 안성마춤이란 뜻이다. 이런 장점을 안은 신불 공룡은 설악 공룡에 비해 찾는 사람 숫자가 월등히 많다.
내려다보면 어찔해지는 고도감이나 자칫 실수하면 크게 다칠 수도 있다는 긴장감은 실은 이곳 신불 공룡이 ‘원조 공룡’보다 더하다. 설악 공룡은 두루뭉실하며 암릉 등날을 그대로 따르는 구간이 거의 없지만, 신불 공룡에서는 피라미드의 모서리처럼 각이 지고 양사면 모두 급준한 사면으로 깎아지른 칼날능선 위를 곧이곧대로 밟아가야 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다. 이 색다른 재미를 보고자 하는 사람들로 신불 공룡은 겨울 주말에도 발길이 이어진다.
이 신불산 공룡릉을 찾아갔다. 산비탈이 칙칙한 갈색으로 가라앉아 연중 가장 볼품없을 무렵이지만 그래도 등산객들이 적지 않았다. 산 아래 작천정 벚꽃이 만발하고 뒤이어 신록이 파릇파릇 돋아나는 4월에 들면 신불 공룡의 인기는 급등할 것이다.
신불산 공룡능선
설악산에 공룡이 있다면 영남알프스에는 신불공룡이 있다. 설악공룡에 미치지 못하지만 암릉타는 맛이 제법이다. 가을이면 신불산은 억새로 유명하지만 10월 중순 공룡능선을 오르면 암릉, 단풍과 억새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신물산은 간월산-신불산-영취산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을 종주하거나 간월재-신불산-영축산 연계코스를 선호하는 산꾼들이 많아 사람들의 발길이 잦지는 않다.
산행코스는 간월산장에서 홍류폭포를 거쳐 공룡능선의 칼바위능선으로 올라서는 방법과 등억온천단지내 스카이호텔콘도를 들머리로 삼거나 자수정동굴나라를 들머리로하여 공룡능선 전체를 타고 오르는 방법이 있다. 이중 간월산장에서 오르는 방법이 무난하다.
한반도의 남동단인 영남지방에 해발 1000m가 넘는 고헌산, 가지산, 운문산, 천황산, 간월산, 신불산, 취서산 등의 준봉이 일대 산군을 이루며 솟아 있는데 이 산군을 유럽의 알프스와 풍광이 버금간다는 뜻에서 영남알프스라하고 영남 산악인들에게는 천혜의 등산대상이 되고 있는 곳이다.
간월산은 신불산 북쪽의 준봉으로서 "영남 알프스"의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홍류폭포 등의 절경과 최근 자연휴양림이 조성돼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간월산에서 발원해 언양 쪽으로 흐르는 시냇물 작괘천은 각양각색의 바위들 사이로 옥류가 굽이치는 아름다움은 절경이다. 간월산 기슭의 등억온천은 게르마늄 함량이 높아 피부병과 무좀에 특효가 있고 당뇨와 고혈압, 신경통 등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불공룡,,
A코스: 간월산장-홍류폭포-외줄구간- 자수정 동굴나라 갈림길-공룡능선-신불산-신불재-신불산-폭포 갈림길-간월재-간월공능 갈림길-간월산
-간월산장 (6시간)
B코스: 간월산장- 홍류폭포- 간월재- 간월산- 간월산장(4 시간)
회비 30,000원
무통장 입금: 농협 351-0422-6824-63 이하순
등록마감 10월 13일(토요일) 17:00
[주의사항]
※ 오로라산악회는 비영리 산악동호회로 산행시 발생하는 모든사고는 본인이 책임을 지셔야 하며 산악회에서는 민, 형사상 모든 법률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차량관계로 반드시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행자 보험은 중복된 분이 많아서 산악회에서 계약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준비물: 개인등산장비, 점심 및 식수지참바람. (아침 간편식, 하산 후 뒤풀이 제공)
-
출발시간: 언제나 정시에 출발.(매월 두번째 일요일)
연락처 : 오로라 산악회
H.P: 회장 : 011-299-1119
부회장 : 010-3668-3974
산악대장 : 010-9922-7036
안중관광 기사님 : 011-230-7549
http://cafe.daum.net/auroraclimbclub
첫댓글 ♣..신청합니다~!
(마님 콘테이너 하나 싣고 갑시다..다음산행을 위해 지는 게서 기거할랍니다~!)
좋은 생각 임니다 저도 신청 함니다,,
저도 미리신청해서에 입성했습니다. 까지는 우수회원 될수 있을까 ....
오랜만이네요,요즘엔 반기부스에 물리치료로 통원하고 있어요??? 다음산행에 뵐께요????
깁스까지 했으먼 고생좀하고 계시네요...ㅉㅉㅉ 빠른 쾌유 바랍니다....
배고문님..!!
오랜만에 신청합니다 김영진외ㅣ명 버스 노선이 평택으로도 오는지 궁금합니다 경부고속도로로 가신다면 진사리 허리편한 병원앞에서 승차합니다
야간퇴근이라 안중까진 무리인것 같네요^^ 안산즐산하시길 빕니다
아쉬움이 남는군요~..
시간 여유있으실때..안중 나들이 계획 꼭 잡아보십시요..
2명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오랜만에 참가합니다.
내기초 1명.으악새1명 신청합니다.
어서오십시요~!
들꽃도갑니다.새때들 섭외중
새 때섭외 두분 추가신청 합니다 으악새앞 탑승 꽃집아가씨 ^^*
안녕하세요.간만에 참석하네요,,
으악새 앞 1명, 신소방서앞 1명 신청합니다
아침 인사로는~ 최고입니다~!!
저도 안녕하세요~ 그때뵙죠^^
전재영 읍사무소 승차,,010 7238 3352
대화 꽃~언니 한명희님+1분.. 으악새 탑승합니다
한사람더 신청입니다 ~~3명~~
그림만 봐도 마음이 두근세근~~~가서 오기싫으면 어쩐대유~~~
신완식님..내기 탑승합니다..
=_= 최준현 신청합니다.
허석기님 외1명 내기리 승차합니다.
옛날막창 연사장님 딱좋아 송사장님 합께합니다.
이글님 ~~~먼저 ㅆ시고 하세요~~~ㅎㅎㅎ
이글님 반가워요 ~~
홍 순식 안중읍사무소 탑승합니다
상쾌한~이 되실줄로... ~ㅎㅎ
관심 가져주시니
감사 합니다....
정학진님 친우분 한분더~~~내기리 이현순씨 포승파출소 신자씨 미자씨 으악새에서 영자씨 합5분입니다.
오팔년~친구~ 금곡우림 탑승 .. *010-3572-3646
내기리승차 산행신청합니다
나도 가야지라
형님 방가방가~~~^^
저도 감니다 김지연님 함께 가요
장순여님 신청 으악새 승차
내기리 강지나 씨 같이하십니다
으악새라인 미녀들 가십니다!!김 정미 김연숙님
형달~님 도 함께요..
한양식당 윤희씨 부부 & 김경란씨도~~~
표준환씨부부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