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 배터리는 2원계 LFP 배터리가 있고 대표적으로 중국이 주력생산하며 1Kwh 당 50불쯤의 가격이고 한국과 일본의 3원계 NCM 배터리는 1Kwh 당 115불 쯤으로 알려져 있고 글로벌 점유율은 중국이 70% 쯤이고 한국이 19% 일본이 10%쯤으로 알려져있다.
근본적으로 2원계와 3원계의 가격차이도 있어서지만 중국의 2원계 배터리 활성화 작업은 한국이나 일본처럼 병렬식이 아닌 직렬식으로 하고있고 그자체로 원가다운이 크다 할것이다.
1900년대말에 일본으로부터 3원계 각형배터리 제조공법을 들여온 한국과 일본은 초기 리니어 충방전기로부터 pwm type으로 효율만 충전은 80% 방전은 70% 로 조금 상승했을뿐 근본구조는 바뀌지 않고 있는데.. 그것도 2005년에 본인이 갑진에 몸담고 있을때 개발한거에서 동기식으로 바꾸어 조금더 효율만 올렸을뿐 전혀 개선점이 없어서 2022년 SK온의 조지아공장 후공정 전체라인을 중국의 항커커지가 1680억에 수주했을때 국내의 업체는 30% 높은 가격탓에 낙찰된 쓰라린 경험이 있고 이러한 고가기조를 아예 바꾸지 않는한 결코 국내 장비업체는 일어서기 어려울것이다.. (병렬식은 이제 레드오션산업으로 전락함..)
2022년 8월에 특허출원했고2024년 10월15일에 등록받은 10-2719688 직렬 연결의 배터리 충방전 장치 특허는 1700억 정도가 소요되는 배터리후공정 라인의 건설비를 1000억 미만으로 건설할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 기술이고 그외 6MW 의 전력공급이 필요한곳에 1MW 미만의 인입전력 그리고 RE100을 충족하는 수메가와트의 태양광연계 그리고 생산한 배터리셀로 ESS 구성하여 테스트거친후 출고까지 현재 배터리 후공정 단계에서 개선이 필요한 모든 기술이 총망라되어있고 또한 기초구성설계 완료하여 실질적으로 빠이롯라인 건설하여 검증만 남겨놓은 상황이다.
빠이롯라인 총건설비는 15억 예상이며 펌웨어나 GUI 기구구조는 관련업체와 협력을 통해 해결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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