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학습 돕는 ‘마인드 맵’, 북아트로 만들어 봐요!
초등학생 학습 돕는 '마인드 맵' 북아트로 만들어 봐요!
평소 공부하다가 잘 정리되지 않는 내용을 조금 더 쉽게, 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마인드 맵’인데요. 학습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데도 좋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유익한 도구입니다.
이번 달에는 한 장의 종이를 활용한 마인드 맵 책을 만들어보려고 하는데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쉬운 방법을, 고학년은 조금 복잡한 방법으로 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 맵이 익숙하지 않은 저학년은 교과서를 참고해 가계도 등을 그리며 시작해도 좋을 것 같고요. 마인드 맵에 익숙한 아이들은 교과서 내용 중 정리가 쉽지 않았던 부분을 찾아 차근차근 완성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인드 맵' 만들기
준비물: 머메이드지 4절 1장, 가위, 필기도구, 폴더
초등 저학년용 마인드맵 책 만들기
먼저 마인드 맵에 들어갈 이미지를 그려봅니다. 아래의 경우 초등 교과 <가족>을 참고로 완성한 것인데요. 자신의 가족을 조부모부터 자신에 이르기까지 가계도를 그려 보고 각 인물에 맞게 부르는 말과 이름을 함께 적습니다.
각각의 인물을 직접 그려도 되고, 사진을 붙여도 좋아요. 가족 구성원에 대한 호칭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4절 머메이드지를 아래와 같이 병풍 모양으로 점선을 따라 접고, 빨간 선을 따라 가위로 오립니다.
가위로 오릴 때에는 아래처럼 접어서 자르면 쉬운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앞서 그린 마인드 맵의 이미지는 아래로 뒤집어 잘라야 합니다.
가위로 자른 후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자른 부분을 중심으로 양쪽을 내려주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책모양이 완성됩니다. 책모양이 완성되면 마인드맵의 이미지의 상세한 설명을 각 페이지에 적습니다.
색상지를 사용해 앞 표지를 예쁘게 꾸며주면 마인드 맵 책 완성~~^^
이렇게 완성된 책의 각 페이지는 자세한 설명으로 활용할 수 있고요. 책을 펼쳐서 4절지로 만들면 이미지와 함께 볼 수 있어서 마인드맵을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용 마인드맵 책 만들기
머메이드지 4절 종이를 아래와 같이 병풍모양으로 접습니다. F로 표시된 부분은 앞표지, B는 뒷표지가 되는 부분이므로, 별표시가 된 부분에만 마인드맵 이미지를 그려 넣습니다.
마인드맵 이미지를 완성한 뒤 빨간 선을 따라 자릅니다.
자른 종이를 그림과 같이 병풍처럼 접어서 중심부분에서 모아줍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여지는 윗 면이 마인드맵 이미지를 그린 곳이므로 뒤집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각 페이지에 마인드 맵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추가로 적습니다. 이 방법은 페이지 수가 많이 나오고 좀더 복잡하기 때문에,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이 만들기에 좋아요. 미리 이면지에 연습하고 표지부분에 표시한 후 만들어 보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표지를 꾸미면 마인드맵 책 만들기 완성~!
북아트를 활용한 즐거운 공부, 자녀와 함께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