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염 양치
생태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한결어린이집 친구들이 오늘부터 죽염양치를 합니다.
달콤한 맛의 치약에 길들여져 있는 한결친구들에게 짠 소금은 아직 익숙치 않은 관계로
오늘은 치약을 먼저 묻히고 그 위에 소금을 조금 뿌려서 닦는 걸로 시작해서 양을 늘려 나갈거예요^^
죽염을 날마다 조금씩 먹어주면 몸안에 쌓여 있던 독을 모두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애기나리 반(만 2세) 친구들은 선생님께서 치약위에 조금씩 뿌려주셨어요.
과연 양치맛은 어떨까요?^^
가글가글...
우와~~ 죽염 치약이다 히힛^^
치카치카...
느낌이 어떨까?
아~~거울로 관찰하고...
치카치카폼폼...
가그르 가그르...
얍~~죽염치약 나와라 뚝딱!!
구석구석 바르게 이를 닦고 있어요^^
짜안~~죽염치약^^
혀도 잘 닦아주고...
거울을 보면서 바른 이닦기 습관을 드립니다^^
휑거주고...
송이풀 반(만 3세) 형님반도 오늘부터 죽염을 이용한 양치를 하기로 했습니다^^
죽염양치가 이와 잇몸을 튼튼히 해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선뜻 하지를 못했는데..
저희 한결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치약에 죽염을 약간만 묻혀 닦는 것으로 시작해요^^
요만큼만요^^
아이들은 매워요, 짜요! 라고 표현하지만 제가 닦아봤더니 별로 큰 느낌은 없었어요^^
소금양치! 이제 한결에서는 죽염 소금을 이용하여 소금 양치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소금양치가 좋다는 것은 모두 알고계시죠?
처음에는 치약위에 조금씩 소금을 뿌려요!
ㅋㅋ 좀 짜긴하지만 그래도 할만하데요! 양치를 깨끗히 할 수 있어 참 좋아요^^
아직 치약에 익숙한 우리 친구들 죽염과 치약을 함께 사용하는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치약위에 조금만 찍어서 양치를 하였습니다.
첫날이라 아이들이 맛이 어떤지 서로 궁금해 하며 양치질을 하였답니다^^
매일 한결에서는 소금양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가정에서도 우리 아이들과 함께 소금양치를 시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죽염양치의 효능
죽염은 또한 모든 염증을 사라지게 하고
죽염은 장기간 복용하면 면역력을 강화하여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며
죽염을 날마다 조금씩 먹으면 몸안에 쌓여 있던 독을 모두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죽염양치를 시작한지 한달째...이제는 치약보다 소금의 양이 더 많아져도 씩씩하게 잘 합니다.
애기나리 반(만 2세) 친구들은 선생님께서 치약을 짜주시면 치약위에 죽염을 콕~!!
짜짠~^^
윗니, 아랫니 깨끗하게~^^
혓바닥도 쓱쓱~
입주변을 깨끗하게 닦은 후...
물로 오물오물 퉤~!! 행궈주었습니다.
송이풀 반(만 3세), 꽃마리 반(만 4세) 친구들이 점심식사 후 건강 양치를 합니다^^
오늘도 점심을 맛있게 먹고 죽염양치를 합니다^^
제 칫솔이예요^^ 저는 죽염으로만 양치하고 있어요^^
차츰 죽염의 양을 늘려가고 있는데 모두들 잘 따라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습관이 되어 죽염을 꼭 섞어야 좋아해요^^
이도 깨끗하고 잇몸도 튼튼해졌어요^^
죽염을 섞으면 양치물이 좀 흐르긴 하지만 잘 닦습니다^^
칫솔모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요^^
세균이 하나도 없이 뽀드득 뽀드득!!
가글가글 입안도 깨끗이 헹구고..
가르르르르~~~~ 깨끗이^^
어린이집에서 죽염양치를 우리친구들 열심히 하고 있어요^^
서서히 치약의 양을 줄이고 죽염 양을 늘리고 있어요.
처음에는 짜지 않을까 걱정하던 우리 친구들 이젠 먼저 죽염을 찾는답니다.
양치한 후 이렇게 칫솔모를 깨끗이 닦아 ...
칫솔과 컵은 살균소독기에서 깨끗이 소독합니다.
부모님께서도 함께 죽염 양치하셔서 건강한 이와 잇몸 유지하세요.
우리 아이들은 차츰차츰 죽염의 양을 늘려가며 치아를 튼튼하게 하려고 합니다.
소금(죽염)양치, 이렇게 해보세요
하루 3번 우리 입속으로 들어가는 치약!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 아시나요?
대부분의 치약에는 풍성한 거품과 세정효과를 위해‘황산나트륨염’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황산을 이용하여 만든 물질로 잇몸질환의 70%가 이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합니다. 거기에다 치약에는 계면활성제까지 들어가 있습니다. 이처럼, 처음 들어보는 용어에다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도 모른 채 뽀드득’소리에 개운하다는 느낌 하나로 우리 가까이에 두었던 치약! 이제는 제대로 알고 양치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5월에 이어 이번 달에는 자연건강법 중 ‘소금양치’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계면활성제는 과연 무엇인가?
독일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석유의 부산물에서 합성계면활성제가 만들어진 것을 시초로, 물과 기름, 피부와 노폐물 사이에 활성을 부여해서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거나 피부에 있는 노폐물을 쉽게 제거하는 것을 총칭해서 계면활성제라고 부릅니다. 즉, 성질이 다른 물과 기름이 잘 섞이도록 활성화시켜주는 유화제 역할을 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누, 치약, 주방세제, 샴푸, 향수, 스킨, 로션, 엔진오일제 등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물품들 속에 들어가 있습니다(스펀지 방송, 2009.1.31/2.14). 이 물질은 인체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단백질을 변성시켜서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소금(죽염) 양치의 효과
인체의 체액은 0.9%의 염분 농도를 유지하여야 하기에 소금 섭취가 필요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간장, 된장, 고추장, 김치 등 소금을 활용하여 저장음식을 만드는 지혜를 선보였고, 대나무에 소금을 다져 넣고 황토로 막은 다음 소나무 장작불로 9번을 구워 소금의 유독성물질(핵비소)을 빛과 열에 의해 반복․제거한 죽염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소금을 넣은 김치의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가공염<천일염<볶은 소금<죽염 순으로 높았다고 합니다. 죽염은 이처럼 각종 미네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있는 식품이고, 피를 맑게 하고 소화력을 증진시키며, 염분의 농도가 체액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체질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죽염은 구강 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세균감소와 입 냄새를 빨리 없애줄 뿐만 아니라 구강질환과 치주질환 등의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기에 죽염으로 양치를 하면 아이들의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약 먹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의 특성상 화약성분을 함유한 치약보다는 죽염을 사용해서 적은 양이지만 죽염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소금(죽염) 양치 하는 방법
① 칫솔을 물로 조금 축여서 콩 1알 만큼의 죽염을 칫솔에 묻힌다.
② 잇몸과 치아사이 경계에 칫솔을 45도 각도로 붙이고 잇몸을 마사지 한다는 생각으로 이를 닦는다.
③ 단시간에 하기보다는 3분 정도 차분하게 이를 닦도록 한다.
식사를 하고 난 뒤 죽염으로 양치를 해 보세요. 처음에는 피가 나올 수도 있지만 중지하지 말고 계속 실시하면 일주일 쯤 지나면 출혈이 중지되고, 차츰 잇몸의 색이 곱게 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집에서는 올해 3월부터 아이들과 전 교직원이 점심 식사 후 볶은 소금으로 양치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짜다고 얼굴을 찌푸리던 아이들도 이제는 적응을 해서 자연스럽게 소금을 찾습니다. 소금 양치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의 노력만으로 부족할 것입니다. 각 가정에서도 온 가족이 치약대신 소금을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Daum웹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