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아들 대학교 원서 접수할 때 큰 곤욕을 치른 적이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들을 인터넷 상으로 떼고 접수도 해야 하는데, 저는 문제가 없었는데, 아내 서류들을 떼는게 난관이었습니다. 즉 아내가 공동인증서나 카카오인증, 네이버 인증등 뭔가가 있어야 가능한데 그게 없었던 거죠.
그나마 감사한게 아내 명의로 되어 있는 전화번호를 일시정지 해 놨는데, 그것을 고객 센터에 전화해 다시 풀어서 카카오 인증서를 받아서 일을 처리했습니다. 단순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렸고 힘든 작업이었어요.
스리랑카에 해외에 살다보면 한국 전화번호가 있어야 하는 경유가 간간히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방문했을 때 알뜰폰 번호를 아주 싼 요금제( 1700원 요금제)를 가입해서, 유심을 가져와서 전화회선을 살려놓고 한국 인증이 필요할 때 마다 유심을 폰에 넣어서 인증을 받곤 해요. 한국 인증이 참 불편하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대사관에 갔는데, 벽에 이런 벽보가 붙어 있더라고요.
"해외에서도 걱정없는 재외공관 공동인증서 발급 서비스"
한국 휴대폰 번호 없이는 발급받기 어려운 인증서를 한국 휴대폰번호 없이도 해외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해외에 사는 교포들이 아마 정부에 항의를 많이 했나봐요. ㅎㅎㅎㅎ
주민등록 번호를 보유하고 있는 재외국민이라면, 대사관 가서 신청서 작성하고 발급받으면 되는 것이지요.
이전에 '공인인증서'라고 불리던게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어요.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 뱅킹, 인터넷 상으로 한국 행정 서류(출입국 관리, 가족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등)을 무리 없이 해외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