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도재-919봉-오도봉-삼봉산-926봉(큰깍음봉)-등구재(지리산둘레길)-668봉-백운산-금대산-석문-금계마을 마천초등의탄분교(폐교주차장)
(삼봉산)
높이 1,186.7m이다. 소백산맥의 줄기로 지리산과 인접해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는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마천면 그리고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에 걸쳐 있다. 삼봉산 남동쪽으로는 천왕봉에서 반야봉으로 이어지는 지리산의 주능선이 한눈에 바라보이고, 멀리 북쪽으로는 남덕유산의 산줄기들이 펼쳐진다.
산의 모든 사면이 급경사를 이루어 산세가 험하며, 곳곳에 바위 봉우리들이 솟아 있다. 남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물줄기는 임천강(江)으로 흘러들어 간다.
남원시 산내면 대정리 975번지에 있는 실상사의 산내암자 백장암(百丈菴)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투구봉(1,068m)과 상봉을 거쳐 삼봉산 정상에 닿게 된다. 함양군 함양읍 구룡리 오도재(773m)에서부터 정상까지는 3.9km 거리이다. 삼봉산 남쪽으로는 등구치(등구재, 650m)~백운산(902.7m)~금대산(847m)이 이어진다
(백운산)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과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 903m. 지리산국립공원 북쪽에 위치해 있어 동남쪽으로 창암산(窓巖山, 923m), 지리산 천왕봉(天王峰, 1,915m)과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경상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가 되는 능선을 따라 삼정산(1,182m), 명선봉(明善峰, 1,586m)에서 노고단(老姑壇), 북쪽으로는 삼봉산(三峰山, 1,187m)과 연속된다.
백운산 남서쪽에는 만수천(萬壽川)이 흘러 산의 남쪽에서 임천강과 합류한다. 주변은 산세가 수려하며 특히 만수천의 본류와 지류가 합류하는 지점에는 넓은 곡저평야를 이루고 있다.
(금대산)
경상남도 함양군의 마천면 가흥리 일대에 있는 산이다(고도 : 852m). 삼봉산에서 맥이 뻗어내려 백운산과 금대산을 이루었다. 임천이 금대산을 에워싸고 구불거리며 흐르다 동북쪽으로 빠져나간다. 금대산을 끼고 있는 임천을 따라서 여러 취락이 형성되었으며, 산의 남서사면에는 마천면 소재지가 입지하였다.
금대산에 있는 옛 절로는 안국사와 금대사가 있다. 금대산이라는 산 이름의 유래는 금대사(金臺寺)에서 연유되었다. 금대사는 656년(신라 태종무열왕 3)에 행우(行宇)가 창건하였고, 도선(道詵)이 중창하였다고 한다. 1430년(세종 12)에 행호(行乎)가 안국사(安國寺)와 함께 중창하였다
▼산행들머리 오도재 지리산제일문~~~
▼오도재 지리산 제일문`~~
▼제일문뒤 법화산 삼봉산갈림길에서 삼봉산으로~~~~
▼오도재에서 919봉을지나 오도봉~~~~
▼오도봉에서 눈길을 한참지나 삼봉산~~~~
▼요이정표~~~큰깍지봉`~~
▼사거리 지리산 둘레길 등구재`~~직진 백운산방향~~~
▼백운산가는 산행길~~~~
▼백운산 정상에서 한컷`~~
▼에꼬 무서버라`~금천님`~~
▼뒤돌아본 멀리 백운산과 금천님이 한컷한 바위`~~
▼오도봉.삼봉산.백운산을지나 마지막 금대산에서~~~
▼금대산바로 아래 석문 석문을바로지나 우측 능선으로`~~
▼금계마을`~~~
▼산행날머리 금계마을(마천초등 분교 지금은폐교 지리산둘레길 안내센터 주차장으로`~~)
▼산행을마치고 겨울철이라 식당에서 하산주 메기매운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