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대(戰國時代),
제국(諸國)을 순방(巡訪)하며 왕도론(王道論)을 역설하던 맹자(孟子)가 제나라(齊--) 선왕(宣王)에게 말했다.
「전하(殿下) 스스로는 방일한 생활(生活)을 하시면서
나라를 강하게 만들고 천하(天下)의 패권(霸權)을 잡으려 드시는 것은
그야말로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사옵니다.」
「아니, 과인(寡人)의 행동(行動)이 그토록 나쁘단 말이오?」
「가령, 지금 소국(小國)인 추나라(鄒--)와 대국(大國)인 초나라(楚--)가 싸운다면 어느 쪽이 이기겠나이까?」
「그야, 물론 초나라(楚--)가 이길 것이오.」
「그렇다면 소국(小國)은 결코 대국(大國)을 이길 수 없고
소수는 다수를 대적(對敵)하지 못하며
약자(弱者)는 강자(強者)에게 패하기 마련이옵니다.
지금 천하(天下)에는 1,000리 사방의 나라가 아홉 개 있사온데,
제나라(齊--)도 그중 하나이옵니다.
한 나라가 여덟 나라를 굴복(屈服)시키려 하는 것은
결국 소국(小國)인 추나라(鄒--)가 대국(大國)인 초나라(楚--)를 이기려 하는 것과 같지 않사옵니까?」
이렇게 몰아세운 다음 맹자(孟子)는 예의 왕도론(王道論)을 설파했다.
「왕도(王道)로써 백성(百姓)을 열복시킨다면
그들은 모두 전하(殿下)의 덕에 기꺼이 굴복(屈服)할 것이오며,
또한 천하(天下)는 전하(殿下)의 뜻에 따라 움직이게 될 것이옵니다.」.
첫댓글 「무리가 적으면 대적(對敵)할 수 없다.」는 뜻으로, 적은 수효(數爻)로 많은 수효(數爻)를 대적(對敵)하지 못한다는 뜻. 적은 사람으로는 많은 사람을 이기지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