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토연모" 토지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블랙홀(이호철)
보 도 자 료 |
2015. 2. 3. | |||
매수 |
참고자료 |
사 진 |
담당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철도운영계획팀 | |
2 |
O |
노선도 |
담 당 자 : 최헌선 (전화 : 031-8008-4361) | |
보도일시 : 2015. 2. 3. 배포 즉시. | ||||
고속철 수서~평택 등 연내 4개 철도 구간 완공 |
<주요 내용> |
○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12월 완공 등 4개 구간 연내 완공
- 성남~여주선 복선전철, 올해 12월 완공
- 포승~평택 단선철도, 올해 6월 완공
- 수인선(수원~인천), 올해 12월 인천구간(송도~인천) 완공
○ 2016년 상반기 신분당선 등 3개 구간 개통 예정
○ 경기 남부지역 교통난 해소 큰 도움 기대 |
수도권 고속철도(GTX) 수서~평택 구간을 포함해 올해 도내 4개 철도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3일 도에 따르면 올해 6월 포승~평택 단선철도를 시작으로 12월에는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성남~여주선 복선전철, 수인선 송도~인천 구간이 완공되는 등 연내 도내 4개 철도 공사가 완료된다.
우선 수서에서 평택을 잇는 수도권 고속철도 61.1km 구간이 12월 완공된다. 수도권 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시흥 간 병목현상으로 인해 확대하기 어려웠던 KTX 운행을 확대할 수 있게 돼 경기 동남부 지역민들의 철도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통은 2016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으며, 개통되면 광명역, 행신역, 수원역에 이어 화성 동탄에서도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난 2002년부터 추진됐던 성남~여주 복선전철 57km 구간도 오는 12월 완공돼 2016년 상반기에 개통할 예정이다. 성남~광주~이천~여주를 잇는
이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대중교통이 상대적으로 불편했던 여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신분당선과 환승을 통해서 1시간 이내로 닿게 된다. 아울러 경기 동남부 지역 개발에 따라 증가하는 수송 수요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수원과 인천을 잇는 수인선은 송도~인천 7.4km 구간이 올해 12월 완공 및 개통돼 지난 2012년 개통된 오이도~송도 13.1km 구간과 이어진다. 이 구간이 이어지면 22년 만에 수원~인천 간 철도가 복원되는 것이다. 수인선 전 구간 개통은 오는 2017년 12월로 예정돼 있다.
평택항과 평택역을 잇는 포승~평택 단선철도는 올해 평택역~숙성 13.9km 1공구 구간이 완공된다. 1공구 구간은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2월 중 조기 개통한다. 2공구 숙성~안중 구간은 2019년 개통되는 서해선 개통과 연계하기 위해 오는 2018년 완공되며, 전 구간 개통은 2019년으로 예정돼 있다.
한편, 수원 광교에서 분당 정자 간 12.8km 구간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 1단계 사업은 2016년 2월 완공돼 상반기 중에 개통될 예정이다. 이 구간이 개통하면 수원에서 30분이면 서울 강남권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철도사업 개통·완공 예정 현황 (15·16년) |
종류 |
사업명 |
예정일 |
현 공정율 |
비고 | |
완공 |
개통 | ||||
고속 철도 |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연장 : 61.1km ∙총사업비: 31,181억원 ∙기간 : ‘08 ~ ‘15 |
‘15년 12월 |
‘16년 상반기 |
65% |
|
효과 : 경기 동남부 지역 KTX 수혜 확대서울∼시흥 병목구간 해소(KTX 운행 확대 가능) | |||||
일반 철도 |
성남~여주선 복선전철 ∙연장 : 57㎞ ∙총사업비: 20,084억원 ∙기간 : ‘02 ~ ‘15 |
‘15년 12월 |
‘16년 상반기 |
68% |
|
효과 : 경기도 동남부지역 지역개발 촉진 및 주민 교통편의 제공 | |||||
포승~평택 단선철도 ∙연장 : 30.3㎞(1공구 13.9) ∙총사업비: 6,438억원 ∙기간 : ‘07 ~ ‘19 |
‘15년 6월 |
‘15년 2월 |
99% |
1공구 (평택역~숙성) | |
‘19년 12월 |
‘19년 12월 |
- |
전구간개통 | ||
효과 : 미군기지 이전 관련 적기 개통 및 향후, 경부선·서해선과 철도 네트워크 구축과 평택항 철도 교통망 제공 | |||||
광역 철도 |
신분당선 연장 1단계 (정자~광교) ∙연장 : 12.8㎞ ∙총사업비: 15,343억원 ∙기간 : 2005년~2016년 |
‘16년 2월 |
‘16년 상반기 |
79% |
|
효과 : 수원에서 30분대 강남 진입, 출퇴근 편의 대폭 향상, 경기 남부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향상 | |||||
수인선(수원~인천) ∙연장 : 43.9㎞ ∙총사업비: 17,264억원 ∙기간 : 1995년~2017년 |
‘15년 12월 |
‘15년 12월 |
65% |
인천구간개통 (송도~인천) | |
‘17년 12월 |
‘17년 12월 |
- |
전구간개통 | ||
효과 : 22년 만에 수원~인천간 철도 복원, 안산,시흥 및 인천 남동공단 근로자의 출퇴근 편의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