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벚꽃 팝콘>(백유연, 웅진주니어)
<책 소개>: 봄이 오면 설렌다. 설레는 까닭은 다 다르겠지만. 그 설렘을 잘 담은 책이다.
-> (간단하게 한두 줄)학생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짧은 글입니다.
<나눌 이야기>
* 책 내용 확인하기(짤막하게 묻고 답하기)
- 겨울잠에서 깨어난 친구들이 시무룩해요. 왜 그런가요?
- 배고픈 동물 친구들을 위해 토끼가 낸 생각은 무엇인가요?
- 토끼와 동물들이 팝콘을 만들기 위해 준비한 건 무엇인가요?
- 팝콘 냄새를 맡고 찾아온 손님은 누구였나요?
- 새들은 새로운 팝콘을 위해 무엇을 물어왔나요?
- 새들이 준 씨앗은 무엇으로 활짝 피었나요?
* 책 내용과 관련한 이야기 나누기(학생들 경험 이끌어내기)
- 자고 일어나면 무엇을 하나요?
- 팝콘은 언제 먹나요?
- 팝콘을 직접 만든 적이 있나요?
- 봄,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 봄꽃으로 아는 건 무엇이 있나요?
<논제와 의제>
* 논제: 토론할 주제
- 벚꽃을 꺽어서 꽃병에 담아도 되나?
- 영화 볼 때 팝콘 같은 것을 못 먹게 해야 한다.
- 좋아하는 계절은?(모서리 토론)
* 의제: 토의할 주제
- 벚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
- 봄이 주는 설렘은 무엇이 있나?
- 봄을 맞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까?
<추천 독후 활동>
- 벚꽃, 나들이
- 벚꽃 나들이 다녀온 뒤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기
- 팝콘 만들어 먹기
-> 독후활동이 꼭 필요하지는 않아요. 무리한 활동으로 학생들이 힘들어한다면 도리어 책을 싫어할 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