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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2:14
교회에서 많이 듣는 가르침 중 하나는 '복음 증거'입니다. 실천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을 증거해야 하고 그 삶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어쩌면 우리 문제 중 하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것일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제자들의 첫 선포는 어땠을까? 개인적으로 오늘 본눈은 신약성경27권 중 백미라고 봅니다. One of the things church hears a lot about is 'evidence of the gospel.' You have to put it into practice. But what do you have to prove and what do you need for your life? Perhaps one of our problems is not teaching the answer to this question properly. So what was your students' first proclamation? Personally, this is the highlight of today's 27 New Testament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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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을 받은 베드로의 변호와 첫 선포가 진행됩니다. 내용은 사도들이 타국어로 증거하는 상황에 대한 변호에서 시작해 예수에 대한 것으로 연결됩니다. 흥미로운 것은 지금은 아침이라 술에 취한 것이 아니고 성령이 임한 결과라고 합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교회의 탄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을까? 왜 굳이 그때까지 제자들을 기다리라고 하셨을까? Peter's defense and the first proclamation, which received the Holy Spirit, proceed. The content begins with the defense of the situation in which the apostles testify in other languages and leads to Jesus. What is interesting is that it is not because he is drunk because it is morning, but the result of the Holy Spirit's presence. Was the coming of the Pentecostal Holy Spirit essential for the birth of the church? Why did he bother to wait for the disciples until t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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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의 첫 증거의 핵심은 예수가 구약에서 약속한 메시아 이자 주라는 정체성입니다. 이 정체성은 1) 예수의 사역이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일이었다는 것과 2) 그의 십자가와 부활로 새 언약 약속의 성취와 하나님 나라 회복의 문이 본격적으로 열렸다는 증거라는 것입니다. 베드로의 증거는 예수와 관련해 구약의 약속과 성취의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구약을 아는 자들에게 증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The core of Peter's first evidence is the identity of the Messiah and the Lord that Jesus promised in the Old Testament. This identity is evidence that 1) Jesus' ministry was God's work for salvation, and 2) his cross and resurrection opened the door to the fulfillment of the new covenant promise and the restoration of the kingdom of God in earnest. Peter's evidence has a perspective of the promise and achievement of the Old Testament in relation to Jesus. This is because it is evidence to those who know the Old Testa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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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것은 그가 성령의 충만함으로 증거 하지만, 그 내용은 철저하게 성경의 진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령이 베드로에게 말씀이 생각나고 잘 전달되도록 도운 것입니다. 도망가고 숨었던 베드로가 이제는 당당히 예수를 '주와 메시아'로 선포합니다. 이것은 베드로가 성령 강림 전에 부활의 주를 만났기 때문이라고 보는 필자의 생각에 동의해 주시라. It should be noted that he proves with the fullness of the Holy Spirit, but its contents thoroughly deal with the truth of the Bible. The Holy Spirit helped Peter to think of the word and deliver it well. Peter, who ran away and hid, now proudly declares Jesus the Lord and Messiah. Please agree with me that this is because Peter met the Lord of the Resurrection before the advent of the Holy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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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강림의 가장 큰 의미는 '새 성전을 짓는 일'이라고 보고 싶습니다. 하나님의 임재의 공간인 '성전을 만드는 일' 말입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성전이 있었지만 구약의 텐트 성전이 아닌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공동체를 출범시키기 위함입니다. 이 때문에 돌 위에 돌 하나도 남기지 않고 옛 성전이 다 부서진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의 설교 포인트는 성령강림은 선지자 요엘의 예언을 성취한 사건으로, 옛 시대가 가고 새 시대, '말세가 도래'했다는 선포입니다. I would like to say that the biggest meaning of 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is 'to build a new temple'. The 'making of the temple', the space of God's presence. Of course, there was a temple before that, but it was to launch a church community, a group of saints, not a tent temple of the Old Testament. This is why all the old temples were broken without leaving a stone on the stone. The point of the Apostle Peter's sermon is the declaration that 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is an event that fulfilled the prophecy of Joel, and that the old era has gone and the new era has 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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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추려보면 예수의 부활은 결국 죽지 않고 썩지 않도록 하나님이 지켜주실 것을 확신한 다윗의 고백(시16편)이 성취된 사건입니다. 베드로는 다윗이 자기 후손 가운데 하나님 나라를 견고하게 세울 자가 나올 것이라는 언약(삼하7;12-16)에서 영감을 받아 그리스도를 예언하였다고 확신했습니다. 적용하면 다윗이 메시아에 대한 고난 속에서도 담대함과 기쁨을 간직하였듯이 우리도 부활하신 예수가 이 세상의 진정한 통치자 임을 믿을 때, 어떤 상황에서도 담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 summary, the resurrection of Jesus is an event in which David's confession (Psalm 16), who is convinced that God will protect him from dying and rotting, has been fulfilled. Peter was convinced that David predicted Christ inspired by the covenant (Samha7;12-16) that among his descendants, there will be one who will build the kingdom of God solidly. When applied, we will be able to be bold in any situation when we believe that Jesus, who was resurrected, is the true ruler of this world, just as David kept his gallantry and joy in the face of the hardships of the Messi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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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강림은 만유의 주와 그리스도로 등극하신 부활의 예수의 첫 번째 통치 행위입니다. 바로 이 성령강림을 경험 하면서 제자들은 자신이 죽고 부활한 후 ‘또 다른 보혜사‘를 보내시겠다는 예수의 말씀이 실현되었음을 깨달은 것입니다. 제자들의 첫 선포의 내용과 의미는 무엇인가? 왜 사람들은 베드로가 성령강림을 기점으로 성숙했다고 믿는 것일까? The Advent of the Holy Spirit is the first act of governance of Jesus of resurrection, who has been crowned the Lord and Christ. While experiencing this Advent of the Holy Spirit, the disciples realized that Jesus' word that he would send 'another blessing' after his death and resurrection had been realized. What is the content and meaning of the disciples' first proclamation? Why do people believe that Peter has matured from the Advent of the Holy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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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 요엘의 예언 인용(14-21)
a.베드로의 해명:14-16
b.오순절 성령 강림에 대한 요엘서 인용;17-21
예수의 부활에 대한 성경적 입증(22-26)
a.예수가 요엘의 예언을 성취함:22
b.예수의 죽음과 부활은 하나님의 정하신 뜻:23-24
c.시편 16편에 이미 예언됨:25-28
예수가 주와 메시아임을 확증(29-26)
a.다윗의 무덤은 지금도 그대로 있음:29
b.다윗이 메시아의 예언을 이미 예언함:30-31
c.하나님이 예수를 다시 살리심;32
d.하나님 우편에 계신 예수가 성령을 보내심;33
e.다윗이 하나님 우편 고양을 예언함;34-25
f.하나님이 예수가 주의 메시아임을 확증하심: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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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가(14a)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14b)
소리를 높여 이르되(14c)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14d)
이 일을(14d)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14e)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14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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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가 제 삼 시니(15a)
너희 생각과 같이(15b)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14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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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16a)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16b)
일렀으되(16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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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17a)
말세에(17b)
내가 내 영을(17d)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17e)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17f)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17g)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17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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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에(18a)
내가 내 영을(18b)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18c)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18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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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19a)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19b)
베풀리니(19c)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1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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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20a)
크고 영화로운 날이(20b)
이르기 전에(20c)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20d)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2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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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지(21a)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21b)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21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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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22a)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22b)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22c)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22d)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22e)
너희 앞에서 그를 증언하셨느니라(2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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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23a)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23b)
미리 아신 대로(23c)
내준 바 되었거늘(23d)
너희가(23e)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23f)
못 박아 죽였으나(23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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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그를(24a)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24b)
이는(24c)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2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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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이 그를 가리켜(25a)
이르되 내가 항상(25b)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었음이여(25c)
나로 요동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25d)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25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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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26a)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26b)
내 혀도 즐거워하였으며(26c)
육체도 희망에 거하리니(26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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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27a)
내 영혼을(27b)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27c)
주의 거룩한 자로(27d)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27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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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께서 생명의 길을(28a)
내게 보이셨으니(28b)
주 앞에서(28c)
내게(28d)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하였으므로(28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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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29a)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29b)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29c)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2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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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선지자라(30a)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30b)
그 자손 중에서(30c)
한 사람을(30d)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3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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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본 고로(31a)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31b)
그가(31c)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31d)
그의 육신이(31e)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31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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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예수를(32a)
하나님이 살리신지라(32b)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3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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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33a)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33b)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33c)
아버지께 받아서(33d)
너희가 보고 듣는(33e)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33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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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34a)
친히 말하여 이르되(34b)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3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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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35a)
네 원수로(35b)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35c)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25d)
하셨도다 하였으니(35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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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36a)
확실히 알지니(36b)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36c)
이 예수를(36d)
하나님이(36e)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3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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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의 변호와 증거의 흐름_ Peter's defense and the flow of evidence
성령을 통한 첫 증거의 내용_ The content of the first evidence through the Holy Spirit
베드로의 변호와 증거의 특징_ Peter's defense and features of ev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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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서 성령으로 오신 것을 찬양합니다. 내가 주의 이름을 부르면 성령으로 내 안에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 예수께서 왕으로 통치하시는 생명과 성령의 나라에서 오늘도 주님이 말씀하시는 대로 살겠사오니 나를 새롭게 하옵소서. I praise the Lord for coming as the Holy Spirit. When I call your name, I believe you will be with me as the Holy Spirit. Renew me because I will live as the Lord says today in the kingdom of life and the Holy Spirit where Jesus reigns as king.
2024.5.4.sat.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