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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척문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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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사는 이야기 스크랩 두타산-민속신앙의 성지 1
취렴산방 추천 0 조회 88 10.05.05 16:2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두타산頭陀山, 민속신앙의 성지 1

                  1)쉰움산 쉰움정을 찾아서

 

                                          「민간신앙의  혼의산」두타산 원경경

 

           

 

                                             1) 쉰움산 쉰움정을 찾아서

                                    2) 대방골 두타산당을 찾아서

                                    3) 환상계곡 기돗골을 찾아서

 

         『신동국여지승람』사서史書에는 두타산頭陀山이 삼척도호부 서쪽 45리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지금은 없어졌지만 쉰움정에 신사가 두타산사가

                              되였고, 마주보는 근산近山에 있던 근산사와 자웅이었다.

              두타산사는 천제단으로 봄가을에 제사를 올렸고,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올렸다

 

            두타dhuta는  탁발승,번뇌를 버리고 깨끗하게 불법을 닦는 스님을 일컫는 말이다.   

             두타산이 널리 알려진 것은 고려말 이승휴가 그곳에서 『제왕운기』를 지음으로

                           유명하게 되었고,신라시대 이전부터 민속신앙의 성지였다.

          민속신앙의 성지인 두타산 품안에  해발 670m 쉰움산의 쉰움정(오십정:쉰우물)이 있고,

            대방골에는 두타산당이 있으며,무릉계의 환상계곡 기돗골에는 큰바위제단이 있다.

           

           『삼국사기』신라본에 「10월에 왕이 북변을 순방하여 친히 태백산에 제사를 지냈다」

                  일성이사금왕 5년(138년) 기록으로 보아 ,태백산에서 두타산으로,두타산에서

                  두랑산 (천주교 성내동성당 자리)으로 내려오는 신의 하강코스로 만들어 ?다.

                          그 신의 하강코스,두랑당에는 오금잠신을 모시고,단오날 전후

                                   2달간 신을 모시는 풍습이 삼척지방에 있었다.

 

                 쉰움정은 五十정으로 넓은 바위에 50개의 구멍, 50개의 돌우물이있다.

                       주변에 천제단을 쌓고,그 위에 돌기둥을 세워 소원을 빌었다.

                       돌우물과 기자석인 돌기둥이 음양으로 민간신앙의 대상이다.

           

                두타산의 아름다운 경치는 삼척 미로 천은사 경내의  아름드리 수목과

              우리는 한단군의 자손이라는 『제왕운기』저술지로,  그리고 무릉계곡 쪽

              삼화사는 고려를 세운 왕건이 후삼국의 통일을  빌었다는 역사성을 알고,

            매월당 김시습의 글씨와 봉래 양사언의 달필석각을 보고나면 기쁨 두배이다

            

                  쉰움산을 오르려면 무릉계곡 쪽 보다는 천은사 쪽이 더 수월하다.

              기록에 의하면 지금은 없어졌지만 쉰움정에 신사가 두타산사가 되었고, 

                               마주보는 근산近山에 있던 근산사와 자웅이었다.

            두타산사는 천제단으로 봄가을에 제사를 올렸고,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올렸다.

               1,352m의 두타산은 이승휴의 『제왕운기』집필지로, 민간신앙의 모산으로

                         예부터 잘 알려진 쉰움정을 품에 안고 있는 성스러운 산이다.

  

     쉰움산 쉰움정과 기자석 등 민속신앙지를 답사하려면,삼척에서 버스로 천은사에 가면된다.

       천은사에서 쉰움산 쉰움정까지는   1.5km,1시간 거리이다.대방골 두타산당과 무릉계의

                            환상계곡 큰바위 천제단 답사는 별도 일정을 잡아야한다.

 

                        이번 쉰움산 민속신앙지 답사는 천은사에서 가는 길이 아니다.

                삼척에서 댓재로,댓재에서 두타산 정상으로,두타산 정상에서 쉰움산으로

            내려오는 코스이다. 두타산을 산행하고,찾은 쉰움산이다.   사진을 싣는 순서도

                                두타산에서 쉰움산으로 하산하는 길따라 실었다.

                   천은사로 답사이면,사진 끝부분에서 위쪽으로 보면 순서가 맞다.                 

                                                   

 

                  

                 이 병풍바위 아래도  천제단이, 저 바위 아래도 천제단이 자리를 잡고 있다.

                             .민속신앙의 징표인 돌로 쌓은 천제단이 곳곳에 산재하다.

  

                                         

                                    환상적인,몽상적인,너무너무 이쁜 길이다.           

 

               

                홀로의 돌탑이 몇 백년,몇 천년 풍상을 겪으며 아직도 건재하는가? 흰바지 저고리 인가?

                             흰치마 저고리 인가? 어느 무명인의 절절한 소원이 겹겹히 쌓여있다.

 

 

돌로 쌓은 천제단 군상이다.작은 산 모두가 천제단으로, 그 제단 위에는 곳곳에

                                          기자석이 서 있다. 기자석이 왜? 서 있는가?

                                    옆 옆의 오십정의 오십구멍 돌우물과 음양관계이다. 

 

              

                작은 산에 기자석으로 가득한 민간신앙의 보고 쉰움산에는 수 백 수 천 사람들의

                   간절하고 절박한  치성의 소리가 들린다. 수 백 수 천년이 지났어도 그 소리

                            천제단 곳곳에 묻어 있다가   일제히 일어서는 환상이 보인다.

                           

 

 기자석 3기기가 나란히,좌우는 빛바래고,중심은 오래 되지 않은 것이다.

 

                                          

                                             쉰움정 가까히 있는 천제단과 기자석이다.

 

                         

                        오십정(쉰우물,쉰움정)  50개의 돌우물이 있는 쉰움산 정상 원경이다. 

 

                              

                           오십정(쉰우물,쉰움정)  50개의 돌우물이 있는 쉰움산 정상 근경이다.

          

                              

                                조선조에 내려와 고을에서 춘추로 제사를 올리는 성소가 되었다.

                               쉰움정에는 신사인 [두타산사]가 있었고, 근산에 있는 [근산사]와

                              자웅이 되었다고 앞에서 사서로 밝혔지만,지금은  흔적만 남아 있다.

 

                       

                       쉰움정 너른반석에  돌우물이 산재, 아무리 가물어도 물은 고여 있다.

                  

   

                  . 

                 

                               

                                쉰움산정의 우물과 저 아래 두타산성 쪽의 계곡이 아득하다.

 

 

                  2009.08.23.14;10. 8월의 작열하는 태양볕이 쉰움정 너른 반석을 달구는데,그 작은

                  우물물 속에는 여러 마라리의 올챙이 무리들이 살고 있다.등산객이 안스러웠는가?

                 넣어 준 밥덩어리를 열심히 먹어대다가  인기척에  흩어저 가는 걸 보면서 신기했다.

 

                                 

                                     신문 잡지에 많이 보도된 쉰움산 쉰움정 이다.

 

  

 

이 사진을 주목 하시라 

 

                                          자세히 보면 음양이 함께 함을 알수있다.

                                  바로 앞은 음의 우물이고,그 앞은 양의 기자석이다.

                                   돌제단인 천제단 위에 기자석이  빳빳이 서 있다.

                                    화합의 산기山氣가 왕성한 명당 중의 명당이다.

 

                                여기가 민속신앙의 성지聖地 삼척 쉰움산 쉰움정이다.

 

                                   그 앞의 돌제단인 천제단 위에 돌기둥 기자석이 서있다.

 

                  쉰움정 옆 기자석을 모신 천제단이  수 백 수 천년이 지나도 늙지 않고   젊은 청년으로

                     건강하다. 그 젊은 청년은 오늘도 소원을 비는 치성인들의 소원을 들어 주고 있다.

                                        

                       쉰움정에서 4.500m 내려오면 수 많은 돌탑이 있고, 천제단이 또 있다

               등산로에서 좀 벗어 난 곳의 돌탑은  쌓은 이의 정성이 하늘에 닿앗는가 무사하다.

 

             건너편 산의  푸른정신의 숲을 배경으로 소원이 하늘에 닿고자  하나하나 정성이 하늘에

             닿은 기도로, 자식없는 집안은 자식을 보고, 가난한 이는 부자가 되고, 병든자는 병이 치

             유되는, 한을 풀어주는  우리의 민속신앙지 쉰움산은 참으로 건강하고 안녕하다.

 

 

               잘 생긴 소나무와 잘 생긴 너른반석과 서기가 도는 잘 생긴 수림에 소름이 돋는

                                                 그 무엇이 분명히  있다.

 

          

              돌탑군상 아랫마을에는 거대한 암반을 치켜 든 거대한 기자석이 힘을 뻗고 있다.

 

                                                                            

                                               이 쪽에서 살펴 본 기자석이다.

 

                                                     

                                                   젊디 젊은 돌기둥,기자석이다.

 

             

              

                 거대 기자석 옆 옆에는 돌뜸새와 돌지붕 아래 곳곳에  세워저 있는 민속신앙의 징표들.

 

                          

                           몇  백 년 몇 천 년을  너는 너의 자리인데, 너를 ?아 절절히 치성들이던

                                          몇 백 년 몇 천 년  그 사람들은 지금 어디 있는가?

 

                                    

                             세워지고 무너지는 기자석,  우리 선조들의 꿈과 좌절이 보인다.

 

                                               두타산,민속신앙의 성지2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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