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디젤기동차 키하E130계 500번대(하치노헤운수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17년 12월 2일
길이/폭/높이 - 19500 / 2920 / 3620
편성 - 기본 1량편성(키하E130형), 2량편성(키하E131,E132형)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커먼레일 방식 DMF15HZ엔진 450ps/2000rpm(1기)(코마츠엔진 SA6D140HE-2)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DW22(변속1단/직결4단/오토매틱)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DT74 / TR259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상용/비상/직통예비/내설/억속)
신호장치 - ATS-P / ATS-SN
키하E130계 500번대는 하치노헤선에 오랫동안 운용되어 오던 무냉방 키하40형/키하48형 차량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어, 2017년 12월 2일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하치노헤선에 투입하기 위한 차량은 원래는 실험적인 조치로, 특정 메이커에게 제조를 맡기지 않고, 국내외의 다양한 철도차량회사를 대상으로 공모를 하여 조달하기로 결정을 하였으나, 결과는 기존의 키하E130계와 거의 같은 사양의 차량을 투입하기로 결정되었다.
2018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2량편성 6편성 12량, 1량편성 6편성 6량, 18량 전부 도입이 완료되었으며 이로 인해 하치노헤선의 차량은 모두 이 차량으로 통일이 되며, 냉방화율이 100%가 되었다. 자동안내방송장치를 채용하고 있으며, 영어 안내방송이 추가된다.
[운전실 및 실내 사진 - 201系님 제공]
2. 운행노선
JR하치노헤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하치노헤 쿠지> |
| | |
편성 | 키하 | 키하 |
E131 | E132 |
| cMT | TMc |
| 450ps*1 | 450ps*1 |
| TOILET | |
| 501 | 501 |
| 502 | 502 |
| 503 | 503 |
| 504 | 504 |
| 505 | 505 |
| 506 | 506 |
<하치노헤 쿠지> |
| |
편성 | 키하 E130 |
| cMTc |
| 450ps*1 TOILET |
| 501 |
| 502 |
| 503 |
| 504 |
| 505 |
| 506 |
JR동일본 하치노헤운수구 소속.
2량편성 6편성 12량, 1량편성 6편성 6량.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