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전동차 313계 3000/3100번대 (시즈오카 차량구 소속 V편성)
1. 제원(3000번대)
데뷔 - 1999년 3월
길이/폭/높이 - 20000 / 2978 / 402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C-MT66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1량 = 740kW(2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1C 2M)
대차 - 동력대차 C-DT63A / 부수대차 C-TR251 (원형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식 대차 / 요댐퍼)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발전)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2. 제원(3100번대)
데뷔 - 2006년 12월 2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00) / 2978 / 402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C-MT66C(185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2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제어장치와 일체화)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C-DT63B / C-TR251A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제동(회생/억속/직통) / 내설브레이크 / 발전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여기 소개하는 313계 3000번대/3100번대는 고텐바선/미노부선 투입용으로 시즈오카차량구 소속으로 운전되는 차량이다. 초기에 도입된 3000번대와 나중에 도입된 3100번대 두 그룹으로 분류하게 된다.
3000번대는 2량편성 12편성 24량(V1~V12편성)이 도입되었는데, 실내와 기본사양 등은 동 시기에 츄오본선/간사이본선에 투입되었던 3000번대와 같으므로 아랫글을 참고하면 된다.
3100번대는 2006년 8월 7일에 영업운전을 개시하였으며, V편성의 증비차로 2량편성 2편성(V13~V14편성)이 도입되었다. 실내는 3000번대와 같으나 외관은 2006년에 새로 나온 차량들과 보조를 맞추고 있으며 결로 방지용으로 제조 초기부터 팬터그래프를 2기 장비하였다.
주된 운용구간은 고텐바선(누마즈~고즈)와 미노부선(후지~고후) 구간이며 2007년 3월 18일 다이어개정으로 123계가 은퇴함으로 인해 이 노선의 주력차량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말연시의 엔슈 하나비와 벤텐지마 하나비 대회에서의 임시운용으로 도카이도본선 구간에 들어가는 것과, 시즈오카차량구 입출고를 위해 시즈오카~누마즈 구간을 운행하는 것을 빼고는 고텐바선과 미노부선 고정으로 운행되었다. 고텐바선~미노부선 구간 이동은 회송열차로 주로 하게 되며 하루에 한번 영업열차(니시후지노미야발 누마즈행)가 있으며 2009년 이후에는 일부 고텐바선 열차의 미시마 직통으로 인해 누마즈~미시마 구간에서도 운행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시즈오카~시마다 구간을 운행하는 등 도카이도본선에서의 변칙운용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시즈오카차량구로의 입출고시는 211계 또는 313계 2300번대 열차와 병결하는 경우도 있다. 원맨운전은 보통열차만 하며, 쾌속열차의 경우는 차장이 승무한다. 2013년 10월부터는 원맨 열차 운임표시기를 액정모니터식으로 교체하고 있다.
2. 운행노선
JR고텐바선 / 미노부선 보통열차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2량편성 14편성(3000번대 12편성 / 3100번대 2편성) 2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