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철도 전동차 7700계
1. 제원
데뷔 - 2019년 4월 27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00/ 4000
편성 - 3량편성(2M 1T)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KM-86(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2량 = 1,360kW(3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축스프링식 에어스프링대차 TS-832/TS-83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도큐형 ATS / TASC
요로철도 7700계 전동차는 600계 전동차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한 모델로, 도큐에서 운용종료된 타마가와선/이케가미선용 7700계 차량을 도입하였으며 사단법인 요로선관리기강에서 양도받아 운영하는 형태로 도입되었으며, 2량편성 3편성, 3량편성 3편성의 15량이 투입되었다. 부품 수급용으로 데하7806이 추가로 양도되어 실제로는 16량이 양도되었다.
기존 차량인 600계와 이번에 투입하는 7700계 역시 제조된지 50년 이상 되는 차량으로 차령은 거의 차이가 없지만, 부식이 없는 올 스테인리스 차체이며 대차의 경우 7700계 개조 때 교환된 것이 비교적 얼마 되지 않아 앞으로 30년 정도는 더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사용하게 되었다. 형식번호와 차번, 부품 등은 그대로 유지된 것이 많으나 3량편성의 중간차량에는 전환식 크로스시트가 8석 설치되었다.(이즈급행 8000계와 동일한 형식) 2019년 4월부터 영업운전이 개시되었으며 이것은 헤이세이 연호 최후의 신형식 차량으로 기록되었다.
2. 운행노선
요로철도 요로선
3. 재적현황 / 편성표
<이비/쿠와나 오오가키> |
편성 | | > | > |
| 쿠 7900 | 모 7800 | 모 7700 |
| Tc | M | Mc |
| SIV COMP | VVVF COMP | VVVF |
TQ03 | 7903 | 7803 | 7703 |
TQ12 | 7912 | 7812 | 7712 |
TQ14 | 7914 | 7814 | 7714 |
<이비/쿠와나 오오가키> | |
| | > | |
| 쿠 7900 | 모 7700 | |
| Tc | Mc | |
| SIV COMP | VVVF | |
TQ01 | 7901 | 7701 | |
TQ05 | 7905 | 7705 | |
TQ06 | 7906 | 7706 | |
요로철도 오오가키차고 소속.
3량편성 3편성 9량, 2량편성 3편성 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회원 투고 사진(요로철도 이적 이전 도큐전철 소속시절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