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전철 전동차 5000계
1. 개요
데뷔 - 1994년
길이/폭/높이 - 18140(선두차 18290) / 2700 / 4120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기동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57-A(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4량 = 1,920kW(4량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1C 8M / 미츠비시 MAP-128-15V43)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KW-68
브레이크방식 - MBSA 전력회생/발전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브레이크 / 보안제동
신호장치 - ATS / 방호무선
고베전철 5000계 전동차는 1994년부터 제조를 시작한 전동차로, 2000계를 기초로 하여 고베전철 최초로 VVVF인버터제어를 채용한 차량이다. 노령화된 초기 고성능차량을 교체하기 위해서 1998년까지 제조되었다. 모두 4량편성으로 제조되었으며, 산악철도인 노선의 특성을 살려 전 전동차 방식을 채용했다. 지하철 등에 들어가지 않는 산악철도의 특성이 있으므로, 난카이 고야선의 줌 카 등이 갖고 있는 최고속도 100km/h, 기동가속도 3.0km/h/s를 유지하는 고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등판성능도 상당히 높다. 다른 형식에 비해서 높은 성능을 지닌 차량이라, 규정 시각표보다 조착하는 경우도 있으며, 다른 형식으로 연착을 하는 경우도 이 차량을 사용한 열차의 경우 정시를 지킬 가능성이 높아졌다.
노선도에 불빛으로 표시되는 LED식 차내안내표시장치를 배치했으며, 장애인 대응 스페이스 설치, 1인승무 대응, 회생브레이크 장비, 정속주행장치 탑재 등이 특징이며, 한큐그룹의 차량 답게 골든올리브색 시트 및 목조 내장판 등의 전통을 지켰다. 코엔토시선을 제외한 전 노선에 운용되고 있다. 40량이 투입되고 있어서 현재도 고베전철에서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모델이다.
2. 운행노선
고베전철 산다선 / 아리마선 / 아오선 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산다/아리마구치/아오 신카이치> |
| <> |
| <> |
|
| 5000 | 5100 | 5100 | 5000 |
| Mc | M' | M | M'c |
| VVVF
| SIV | VVVF | SIV COMP |
COMP |
5001F | 5001 | 5102 | 5101 | 5002 |
5003F | 5003 | 5104 | 5103 | 5004 |
5005F | 5005 | 5106 | 5105 | 5006 |
5007F | 5007 | 5108 | 5107 | 5008 |
5009F | 5009 | 5110 | 5109 | 5010 |
5011F | 5011 | 5112 | 5111 | 5012 |
5013F | 5013 | 5114 | 5113 | 5014 |
5015F | 5015 | 5116 | 5115 | 5016 |
5017F | 5017 | 5118 | 5117 | 5018 |
5019F | 5019 | 5120 | 5118 | 5020 |
고베전철 스즈란다이차고 소속.
4량편성 10편성 4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