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1년 4월. 보름스 제국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루터가 비텐베르크를 출발했다. 그때까지는 그가 주장했던 교회개혁은 신학적 이론 단계였을 뿐이었다. 현실적으로 개혁운동은 구체적으로 시작되지 않았고 가시적인 변화는 아직 아무것도 없었다.
보름스 제국회의에서 루터는 독일 황제 앞에서도 그의 주장을 조금도 굽히지 않았다. 그 결과 그는 10개월 동안 은둔생활을 해야만 했다. 그러나 루터가 바르트부르크 성에 피신해 있던 기간에 비텐베르크에서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상황이 전개되고 있었다. 그것은 루터가 없는 동안 일부 과격한 사람들이 주동이 되어 충분한 준비나 계획 없이 성급히 교회개혁을 시작한 것이었다.
이러한 개혁운동의 중심 인물은 루터의 동료인 비텐베르크 대학의 카를슈타트(Karlstadt) 교수였다. 그는 루터보다 몇 년 앞서 비텐베르크 대학에 부임했고 루터가 교회개혁의 주장했을 때 누구보다 열렬히 지지했던 사람이었다.
교회개혁운동의 주동자로 나선 카를슈타트는 먼저 복장부터 바꿨다. 가톨릭 교회의 사제 신분이었던 그는 사제 복장을 벗어던지고 농부의 옷으로 갈아입었다. 또한 신발도 신지 않고 맨발로 다녔다. 뿐만 아니라 마흔 살이 넘은 사제였던 그는 15세 남짓한 어린 신부와 결혼했다. 그의 일련의 행동들은 당시로서는 파격 그 자체였다.
그는 자신의 결혼을 계기로 사제들의 독신제도를 맹렬히 공격했다. 그 결과 비텐베르크에서는 결혼하는 사제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심지어 수도원의 수도사와 수녀들까지도 결혼하는 사례가 생겨났다. 이런 현상은 당시 일반인들에게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큰 충격이었다.
당시 일반인들에게 가장 가시적인 교회개혁은 예배의식의 변화였다. 특히 ‘성찬식’에 큰 변화가 있었다. 당시 가톨릭 교회에서는 성찬식에 참여하는 모든 교인에게 두 가지 준비를 요구했다. 첫째는 금식이었고 둘째는 죄를 사제들에게 고백하고 용서받는 ‘고해성사’였다. 이 두 가지를 준비한 사람만이 성찬식에 참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개혁된 예배의식에서는 이를 폐지했다. 또 종래의 성찬식에서는 일반 교인은 떡만 받을 수 있었고 포도주는 받을 수 없었다. 포도주는 사제들에게만 허락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성찬예식에서는 모든 예배자에게 떡과 포도주가 허락되었다. 성찬식에서 사용하는 언어도 일반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없던 라틴어에서 독일어로 바뀌었다. 성찬식을 집례하는 사제들도 사제복을 입지 않고 평복을 입었다. 이것이 지나쳐 깃털이 달린 베레모를 쓰고 성찬식을 집례하는 사제까지 있었다.
이렇게 시작된 개혁운동은 당시로서는 급진적 방향으로 치달았다. 교회의 성모상을 비롯해서 성상(聖像)들을 부숴버리는 성상파괴운동이 뒤따른 것이다. 교회 안에 걸려있던 성화(聖畵)도 모두 철거되었고 십자가도 우상숭배라고 제거하는 일도 일어났다.
이런 와중에 더욱 과격하고 극단적인 개혁을 부르짖는 사람들이 유럽 각지에서 비텐베르크에 몰려들었다. 이들 중에는 하나님과 직접 대화하는 예언자들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지시 받은 대로 교회를 개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혼란은 가중되었다. 과격하게 교회개혁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교회에 들어가서 기물을 파손하기도 했고 전통적인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향해 돌을 던지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개혁에 동조하지 않는 사제들에게 폭력적인 행동도 서슴지 않았다.
또한 급진적 개혁에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사람들 사이에 충돌도 빈번하게 일어났다. 균형감각을 갖춘 지도자가 없이 진행된 교회개혁운동은 점점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어 갔고 조용했던 대학도시 비텐베르크는 혼란과 무질서가 판을 치는 곳으로 변해가고 있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비텐베르크 시의회는 피신중인 루터에게 긴급히 공문을 보냈다. 그 내용은 하루빨리 비텐베르크로 돌아와서 개혁운동을 바로 잡아달라는 것이었다. 루터는 중대한 결단을 내려야만 했다. 그는 비텐베르크에 혼란과 무질서가 계속된다면 그가 주장한 개혁운동은 출반 단계에서 실패로 끝날지도 모른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로서는 더 이상 은둔생활을 계속할 수 없었다.
1522년 3월초 루터는 10개월 동안의 밧모섬 피신생활을 정리하고 비텐베르크로 떠났다. 루터를 범죄자로 정죄한 독일 황제의 칙령이 아직도 유효한 상태였기 때문에 생명을 내건 모험이었다.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것이라는 믿음만으로 루터는 비텐베르크로 발걸음을 재촉했다.
박준서 교수 <연세대 교수·신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