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횟수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1 | 교직의 개념 및 특성 | 1. 교직의 이해 2. 유아교사직의 본질 3. 유아교사직의 의의 4. 유아교사의 특성 |
2 |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1. 유아교사의 역할 2. 유아교사의 자질 |
3 |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 1. 교직의 개념 및 필요성 2. 교직윤리의 내용 3. 유치원에서의 교직윤리 |
4 |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 1. 유아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의사소통 |
5 | 유아교사의 전문성 | 1. 유아교사의 전문성 2. 전문성 발달 3.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발전 방향 4, 교사장학 5. 장학의 유형 및 경향 |
6 | 학급운영관리 | 1.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과 원리 2.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 |
7 | 교육과정 운영계획 | 1. 교육과정 운영계획의 이해 2. 교육과정 운영계획의 과정 3. 교육과정 평가계획 4. 방과 후 과정 운영 |
8 | 유아평가와 생활지도 | 1. 유아 평가의 이해 2. 유아 평가에 근거한 생활지도 |
9 | 유아안전과 건강관리 | 1. 유아 안전관리 및 지도업무 2. 유아 건강교육 및 관리업무 |
10 | 유치원 평가와 교원의 운영관리 | 1. 유치원 평가 업무에 기초한 교원조직 및 업무분장 2. 유치원 평가제에 기초한 업무분장의 실제 |
11 | 교원의 임용 및 퇴직 | 1. 교원의 자격 및 임용 2. 교원의 퇴직 3. 교원의 포상 4. 교원의 징계 5. 교원의 인사기록 관리 |
12 | 교원의 의무와 복무 | 1. 교원의 권리와 의무 2. 교원의 복무 |
13 | 교원의 보수 | 1. 교원 보수의 개념 2. 교원 보수의 내용 |
14 | 교원의 복지 | 1. 휴가 2. 휴직 3. 연수 |
15 | 사무관리 | 1. 공문서 작성 2. 예산 회계 3. 물품구입 및 불용물품 처리 |
제1부 교직에 대한 이해
제1장 교직의 개념 및 특성
● 교직은 자신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장기간 교육을 받고 엄격한 기준에 의해 자격을 취득하고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직업이다.
● 유아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이 요구된다.
● 타 직업과 비교하여 유아교사만이 갖는 특수성이 있는데 특히 유아교육기관 내에 다양한 역할을 감당해야 하며 이는 처음 부임한 시기부터 요구되는 역할이다.
● 유아교사의 역할은 가르치는 일과 돌봄의 역할이 모두 포함이 되는데 최근 들어 가르치는 돌봄의 역할이 점차 강조되어 있다. 모든 교사는 관계적 존재이므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보호를 위한 보살피는 것에 대한 전문적 능력이 요구된다.
● 초, 중, 고등학교 교사에 비해 유아교사만이 갖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으로 교사에 대한 의존율이 높고 교사의 영향력이 크다. 둘째, 어린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특성상 교육과 돌봄의 역할이 동시에 요구된다. 셋째, 유아들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한다.
제2장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제6차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국제표준직업분류(ISCO) |
대분류 | 2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 2 전문가 |
중분류 | 2, 5 교육전문가 | 2, 3 교수 전문가 |
직능수준 | 3,4 | 4 |
주요업무 | 유희, 토론, 이야기, 게임, 노래, 무용, 도화, 그림, 만들기 등을 통한 아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 증진 아동들의 관심과 소질 자극과 개발, 자신감과 표현력을 복돋아주고 협동정신을 길러주는 등 신체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제반 계획 수입 및 실행 생활습관을 가르치고 학습상태 평가 및 아동들의 성장문제에 관한 학부모 상담 실시 | 유아교육자는 교육 및 놀이 활동을 통해 학령기 이전 아동들의 사회적, 신체적, 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① 아동들의 운동, 협동, 사회적 기술, 자신감과 이해심 발달이 가능하도록 돕는 개별 및 집단 활동을 계획 및 조직하기 ② 이야기, 역할놀이, 노래, 비형식대화나 토의 등을 통해 언어발달 촉진하기 ③ 아동들을 창의적인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이끌기 ④ 발달의 징후, 감정 또는 건강상의 문제점을 감지하고 진보를 평가하기 위해 위하여 아동을 관찰하기 ⑤ 아동들의 영양건강, 복지, 안전에 대한 요구를 관찰 및 평가하고 학생들의 향상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 알아보기 ⑥ 안전을 지키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아이들의 활동 감독하기 ⑦ 적절한 식습관, 옷 입기, 배변습관 발달을 위해 아동들을 안내하고 지원하기 ⑧ 부모 및 교직원과 아동들의 진보 또는 문제를 토의하고 필요한 조치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서비스 지원하기 |
▶ 교사의 하루 일과에 따른 직무 구분 분석 기준
직무 분석을 위한 내용과 세부내용 | ||
교수관련내용 | 교수학습 준비 | 교육계획, 교재교구 준비, 환경구성, 수업준비, 수업 협의와 관련된 업무 |
교수학습 실제 | 등하원지도(지도), 실내▪외 놀이지도(자유선택), 사회정서생활지도, 일생생활관련지도, 상호작용, 체력측정 등 건강관련 활동운영(대. 소 집단 활동, 전이활동), 현장학습지도 특별활동 보조, 활동결과물 정리(송편포장, 생일책 만들기), 실습지도 | |
교수학습 평가 | 유아평가, 수업평가 | |
학급운영관련내용 | 학급관리정비 | 위험물/안전관리하기, 환기/위생관리, 교실 청소하기 |
학급관리 | 유아 주시하기, 학급 내 규칙 정하기 | |
학부모관련 업무 | 부모상담, 안부전화 및 정보교환, 원아수첩 등 | |
공동업무 관련내용 | 차량운행 | 차량탑승 |
교무관련 | 교사회의 및 교사 협의, 원장과의 협의 | |
시설환경관련 | 공유공간에 대한 안전관리, 위생관리, 시설물 관리 | |
사무행정관련 | 문서 및 사무관리, 물품관리, 운영관리 | |
행사관련 | 행사준비, 행사진행, 행사 마무리 | |
대인관계 및 사회적 업무 | 대인관계(회식 등 포함), 지역사회와의 관계 | |
자기개발 관련내용 | 전문성 신장 | 연수참여, 참관, 연구관련활동, 장학전문가로서의 활동 |
▶ 좋은 유아교사의 특성의 범주와 내용
범주 | 내용 |
인성 | 유아사랑, 유아이해, 모범, 유아존중, 도덕성, 인내, 너그러움, 모성, 엄격, 일관성, 긍정적 사고, 활발함, 성실성, 원만한 대인관계, 세심함, 믿음직함 등의 인성적 특성 |
건강 | 신체건강, 정신건강 |
지식 | 유아에 대한 지식, 전공지식, 교양 |
교수능력 | 교육과정 구성능력, 교육과정 실천능력, 발달 조장 능력, 학부모관계 능력, 다재다능함, 환경구성능력, 반성적 사고능력, 관찰력, 순발력, 민감성, 창의성, 융통성 등 교수활동과 관련괸 능력과 특성 |
교육관 | 교육 철학 및 신념, 교육에 대한 열정, 자부심, 책임감 및 소명감, 공평함, 전문성 향상 노력 등 교직 태도 및 직업윤리와 관련된 특성 |
제2장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유아교사의 역할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사회가 유아교사에게 기대하는 행동 유형으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지식과 기능을 전달하는 학습자로서의 역할과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
● 한국표준직업분류(KSCO)에 의한 유치원 교사의 주요업무는 교육 전문가로서 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기 위해 제반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며 국제표준직업분류에서 제시한 주요업무는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교육을 실행하며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 유아교사의 자질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인성 및 내적 특성을 포함하는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인 지식, 기술 등을 포함하는 전문적 자질로 나뉠 수 있다.
●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이란 교사의 자질과 연관되는 개념으로 교사로서 미래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잠재적 능력 또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이란 교사의 자질과 연관되는 개념으로 교사로서 미래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잠재적 능력 또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 교직적성 영역은 주로 교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파악하는 영역으로서 인지적, 언어적 영역에 해당한다. 한편 교직인성 영역은 주로 교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성적 특성과 자기관리 정도를 파악하려는 영역으로 정의적 영역에 해당한다.
제3장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 교직윤리는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의 규범이며 유아교사들이 교직을 수행하면서 스스로 실천하기를 기대하는 규범을 의미한다.
● 유아교육의 특수성, 즉 유아의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 등으로 인해 유아교사는 수많은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고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교직윤리가 필요하다.
● 교직윤리의 내용으로는 우리나라의 교직윤리 규정인 사도강령과 사도헌장, 교직윤리헌장,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의 유아교사를 위한 윤리강령이다.
● NAEYC의 유아교사를 위한 윤리강령은 유아, 가족, 동료, 지역사회와 공동체의 내용으로 구분되며 교사의 전문적 책임에 관한 개념을 나타낸다.
●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포함되어야 할 측면으로는 교사의 전문성과 직무에 관한 윤리, 유아에 대한 윤리, 유아의 가정에 대한 윤리, 동료 및 기관에 대한 윤리, 지역사회 또는 사회에 대한 윤리가 있다.
제4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 21세기는 과거에 비해 사회문화적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데 유아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특징은 가족의 다양화, 정보화, 세계화에 따른 다양한 배경의 또래 그룹, 개별화 및 개인화이다.
●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교사들이 일상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행동양식, 태도 그리고 행동과 태도를 결정하게 하는 가치관과 규범을 포함하는 생활방식을 의미하며 유아교육기관 조직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 유아교사 조직문화의 특징으로는 개인주의, 보수주의, 현재주의, 침묵주의, 승진문화, 인간관계 중심문화가 있다.
● 유아교육기관의 구성원들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구성원들의 직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직무만족도가 높아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위한 방안은 인적차원, 구조적 차원, 기술적 치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제5장 유아교사의 전문성
● 전문성이란 특정지역에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높은 수준의 수행을 나타내는 행동이나 잠재력이다. 유아교사는 전문성과 관련한 전문적 지식. 기술 영역, 태도 및 기본소양 영역, 개인특성의 핵심 역량 영역이 있으며 그에 따른 구성요소가 있다.
●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단계는 어떠한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으며 교사의 발달이 한 가지 방향인 순차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느냐, 아니면 한 가지 이상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발달을 거친다고 보느냐에 따라 직선적. 순차적 이론으로 양분된다.
● 전문성 있는 교사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유아를 더 잘 이해하고 도와야 하며 전반적인 교육에 관한 지식, 유아교육 관련 지식, 교사의 역할과 요수방법에 관한 지식, 현장경험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 형식적 교육, 다양한 전문단체,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완화 등 명확한 평가해야 한다. 또한 전체 교직생활 동안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장학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것으로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장학을 행정적인 측면에서 인식하기보다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그 방향을 교사교육이라는 전체 틀 안에서 논의해야 하며 각 교사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그 수준에 맞도록 차별화하여 접근해야 한다.
● 유치원 장학은 장학의 주체, 장소,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교육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는 구성원의 자발적인 요청에 의해 실시되는 컨설팅 장학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컨설팅 장학은 유아교육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통해 실제 교육 개선 측면의 효과를 이끄는 교실지원 방안의 하나이다.
제6장 학급운영관리
● 학급이란 교육과정, 유아집단, 교사, 물리적 환경, 재정 등과 같은 여러 요소를 투입하여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집단 또는 교수. 학습의 편의에서 일정한 편성 원리에 따라 학습자를 집단화한 것으로서 학습공동체의 의미를 지닌다.
●학급 운영이란 학급을 대상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계획 실행에 필요한 인적, 물적조직을 정비하고 계획을 실행하고 유아를 지도하고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학급 운영을 위한 원리로는 자유의 원리, 흥미의 원리, 창조와 노작의 원리, 협동의 원리, 요구와 접근의 원리, 발전의 원리가 있다.
● 학급 운영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업무는 유아관리, 공간관리, 교재. 교구와 자료의 관리, 일과 활동 관리, 생활지도, 학부모 관리, 행사관리 등과 같이 매우 광범위하다.
● 교무학사에 의한 원아관리 업무로는 원아모집, 입학관리, 출석부 및 생활기록부 관리, 유아전입 및 전출, 유아학비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수료 및 졸업관리 등이 있다.
제7장 교육과정 운영계획
● 단위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계획은 단위 유치원의 해당 학년도의 전반적인 교육과정 운영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운영과 업무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므로 단위 유치원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여 교직원과의 협의 아래 구체적으로 작성, 제시되어야 한다.
●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 과정은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기저를 두고 유치원의 이념적 기저 수립하기, 각 시. 도 교육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평설. 운영 지침을 숙지해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계획 수립하기, 지역 교육지원청의 중점 사업을 반영하여 유치원의 운영방침 수립하기, 유치원의 자체평가 및 특수성을 고려한 연간 운영계획 수립하기, 교육과정 운영계획과 교육환경, 건강 및 안전, 학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포함하는 운영 관리 영역의 수립하기의 과정을 거쳐 유치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
● 유치원의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서 교육계획 수립의 적절성, 일과 운영의 적절성, 교수 학습 방법의 적합성, 평가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학기 별로 1회 이상 교육과정 평가를 실시하며 이를 그 다음 학기의 교육계획에 반영한다.
● 방과후 과정은 교육과정 이후에 이루어지는 그 밖의 교육활동과 돌봄활동으로서 유아교육학제 개편과 유아교육의 공교육 제도 확립을 위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흫 위한 노력으로 유아교육 선진화 방편 중 하나이다.
●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유형은 학급 구성 및 운영에 따라 독립 방과후 과정과 오후 재편성 방과후 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고 학급 집단 구성의 연령에 따라 동일 연령 방과후 과정과 혼합연령 방과후 과정으로 분류한다.
제8장 유아 평가와 생활지도
●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취업모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의사소통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유아 평가와 기록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 최근 유아평가는 기존에 평가라는 단어에서 떠오르던 검사, 분류, 선별 등의 개념에서 벗어나 유아 개개인의 학습과정에 더 초점을 두는 총체적 평가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 기존의 일회성 평가를 대체하는 대안 평가 중에서 최근 장기적으로 학습자들의 진보과정을 다각도로 기록하고 평가하는 포트폴리오 평가가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 유아 평가의 방법과 내용은 유아의 가정생활 조사지, 유아 관찰기록, 발달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평가 등 다양하나 단위 유치원 교원들 간의 업무 분석을 통하여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철학과 교육 목적, 교육과정, 기록 및 보고 방식 등에 기초를 두고 평가도구를 선정하고 시도할 때 더욱 효율적인 평가과정이 될 수 있다.
● 교사는 유아 평가와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보완하여야 한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유아들을 위해 더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관찰 평가를 하고 이를 기초로 장단기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유아 개볋화 교육계획안에 의한 생활지도를 해야 한다.
제9장 유아 안전과 건강관리
● 유아기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안전과 건강교육은 필요하다. 이에 교사는 안전사고 및 재난 재해,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대처해야 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올바른 예방교육과 대처가 필요로 한다.
● 교사, 유아, 학부모 대상 건강교육은 아동복지법 제 31조와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에 근거하여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실종. 유괴의 예방과 방지, 약물의 오남용 예방,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 교육을 총 44시간 이상으로 의무화하고 있다.
● 유아 안전관리의 적절성은 유아와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유아, 교직원 및 시설에 대한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지, 실내. 외 시설 및 설비를 안전하게 설치. 관리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교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 유아건강관리릐 적절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청결. 위생지도 증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균형있는 영양을 고려한 급식과 간식을 위생적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유아를 대상으로 식습관 지도를 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교사는 이를 보완하는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제3부 인사 및 복무에 대한 이해
제11장 교원의 임용 및 퇴직
● 유치원 교원은 교육부 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소정의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소정의 절차를 거쳐 신규채용, 전보, 전직 등의 임용이 이루어진다.
● 교원의 퇴직은 스스로 청원하여 교사직을 그만두는 자발적 퇴직, 강제퇴직이라고 불리는 비자발적 퇴직, 사망에 의한 퇴직으로 구분된다.
● 교원의 포상은 교육에 대한 헌신, 전념하고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작이 있는 교원을 대상으로 훈. 포장, 대통령 및 국무총리 표창, 교육부 장관 표창, 교육감 표창이 수여된다.
● 교원의 징계는 교원의 복무의무 위반에 대하여 국가나 공공단체가 행정상 제재를 가하는 것으로 파면, 해임, 강등, 정직과 같은 중징계외 감봉, 견책과 같은 경징계로 구분된다.
● 교원 인사기록 관리는 인사관리의 합리화를 목적으로 교원의 전반적인 인사내용을 기재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교육 공부원의 인사기록은 개인별 인사기록과 인사관리 서류로 구분된다.
제12장 교원의 의무와 복무
● 유치원 교원의 법적지위는 법체계상의 위치에 따라 헌법, 교육기본법, 헌법과 기본교육법을 구체화한 기타 법률에서 법적 근거를 찾을 수 있으며 소속 유치원의 종류에 따라 교원의 지위에 관해 적용되는 법에 일부 차이가 있다.
● 유치원 교원의 권리는 신분보장을 중심으로 하는 신분상의 권리와 교원의 보수를 중심으로 하는 재산상의 권리로 나눌 수 있다.
● 국공립 유치원과 시립유치원의 모든 교원은 국가공무원법에 의거한 성실의 의무를 직무상의 의무, 신분상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 교원의 복무란 교육공무원으로서 직무나 임무에 힘쓰는 것을 일컬으며 국가공무원법 및 공무원 복무규정, 공무원 근무사항에 관한 규칙 등에서 근무사항 관리와 휴가처리 업무, 휴일 또는 근무시간 외에 당직 등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 출장은 상사의 명에 의하여 정규 근무지 이외의 장소에서 공무를 수행하는 것으로서 근무지 내 출장과 근무지 외 출장으로 나누어진다. 출장은 유치원 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출장용무를 마치고 유치원에 복귀할 때에는 지체없이 복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단, 사안이 경미한 경우에는 구술로 결과를 보고할 수 있다.
제13장 교원의 보수
● 보수란 교원이 조직체에서 수고한 대가로 얻은 소득, 즉 노력 내지 봉사에 대란 반대급부로 취득라는 금전적 보상으로 여기에는 봉급과 각종 수당이 포함된다. 보수는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직•간접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 직업에 대한 유인가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구성원의 사기를 앙양시키고 직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하게 한다. 이런 점에서 교원의 보수는 교육의 질응 향상시키고 유지하는데 핵심 요인이 된다.
● 현행 교원의 보수체제는 호봉제에 근거하고 있으며 학력과 경력에 기초하여 보수가 결정된다. 초임호봉은 경력연수, 학령가감, 기산호봉을 합산하여 산정되며 일정한 재직기간의 경과나 기타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호봉의 승급이 이뤄진다.
● 승급은 일정한 재직기간의 경과나 기타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현재의 호봉보다 높은 호봉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원의 승급기간은 1년이고 초임호봉이 확정된 이후로는 매년 정규적으로 1호봉씩 승급된다.
● 봉급은 교원의 기본급여로 호봉별로 지급되며 호봉에 따른 교원의 봉급은 공무원 임금인상률에 따라 매년 달라진다.
● 교원의 수당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상여수당, 가계보전수당, 특수지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실비변상 등이 있다.
제14장 교원의 복지
● 교원의 휴가는 연가, 병가, 공가, 특별휴가로 구분되며 교원이 휴가를 할 때에는 교육정보 시스템(NEIS)으로 신청을 하여 휴가사유 발생 전까지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단, 병가, 특별휴가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다른 교원이 당일 정오까지 필요한 절차를 취할 수 있다.
● 휴직은 교원이 재직 중 직무에 종사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 사안에 따라 면직시키지 않고 일정기간 동안 신분을 유지하면서 질병치료, 법률상 의무이행, 능력개발을 위한 연수 기회를 부여하는 등 교원의 신분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이다.
● 교원의 휴직은 해당기관에서 직권으로 휴직을 명하여 실시하는 직권휴직과 본인의 자유로운 의사에 의하여 이뤄지는 청원휴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교원의 연수는 교직에 입문한 이후 현직에서 받는 재교육과정으로 대학에서 받는 직전교육의 제한성을 보완하고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여 교육전문가로서 수행능력과 전문성을 증진시키고 자기발전과 교직의 공신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교원연수는 자격연수, 직무연수, 특별연수 같은 연수기관 중심의 연수와 컨설팅 장학, 연구수업 등의 단위학교 중심의 연수로 구분된다.
제15장 사무관리
● 공문서란 행정기관 내부 또는 대외적으로 공무상 작성되거나 시행되는 문서, 행정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를 말하며 유치원의 공문서 작성은 업무관리 시스템에서 이루어진다.
● 문서의 기안이란 기관의 의견을 결정하기 위해 문안을 작성하는 것으로 상사의 지시 또는 법령에 근거하거나 자기발안에 의하여 작성한다. 문서의 기인은 전자문서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업무의 성격과 기타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종이문서로 기안할 수 있다.
● 유치원의 회계는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세입•세출 예산을 편성, 심의, 집행, 결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며 회계 업무는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한다. 최근 지출품의는 업무관리 시스템에도 직접 할 수 있게 되어 보다 간편하고 편리하게 되었다.
● 유치원의 교육활동 및 운영을 위해 사용되는 물품은 비품과 소모품으로 구분되며 비품과 소모품의 구분은 시•도 교육청별 조례에 따르는데 그 기준은 대체로 유사하다. 비품은 품질현실이 변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물품 등을 말하며 소모품은 한번 사용하면 원래의 목적을 다시 사용할 수 없는 물품 등이 해당한다.
● 유치원의 교육활동 및 운영 시, 유치원 교육활동에 필요한 물품이 있는 경우, 지출품의과정을 거쳐 물품을 구입한다 반면 물품이 노후하여 사용이 불가하거나 사용이 필요가 없을 경우 유치원장은 불용결정을 파고 매각하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