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가 인간에게 주는 교훈들
개미의 생활사는 4단계, 즉 알·유충·번데기·성충으로 되어 있고, 한 세대가 8~10주이다.
여왕개미는 산란으로 일생을 보내며 일개미는 암컷으로서 집을 짓는 일을 하고, 몸집이 큰 병정개미는 자기 군집의 방어에 임한다. 1년 중 어느 시기가 되면 숫개미와 여왕개미는 날개가 생겨 높이 비행하여 교미한다. 그리고 얼마 안되어 숫개미는 죽고, 정자를 받은 여왕개미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이룩한다.
거의 모든 종이 조직 생활을 하며, 여왕개미·수개미·일개미 3가지 계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 1만 여 종에 달한다.
(1)군대개미들(200종류)은 시력이 없다고 합니다
엔트밀 현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엔트밀 현상이란? 수백, 수천 마리의 개미들이 나선형으로 빙글빙글 도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말은 다른 말로 죽음의 소용돌이(회오리)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렇게 돌면 죽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것을 페르몬(화학물질) 때문이라고 합니다.
개미들은 페르몬으로만 의사소통을 한다고 합니다.
선두로 가는 개미 무리가 장애물로 인해 회전에서 돌아간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후발주자로 따라오던 개미들이 선두의 페로몬을 잘못 읽어서 어느 순간 빙글빙글
돌기만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리 전체가 방향 감각을 잃고 빙글빙글 돌마다 지진맥진해서 과로사할 때 까지 돌다가 전부 죽는다고 한답니다.
앞에서 가던 개미가 무슨 이유로 페르몬을 잘못 뿌릴 때, 또한 급격하게 방향을 전환하면 선두 개미와 후두 개미가 서로 만나거나, 중간을 선ㅌ두로 착각하여 서로 읽히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다라 돌다가 물론 몇몇 개미들은 회오리에서 빠져 나와서 산다고 합니다.주로 시각이 퇴화한 개미들에게서 발견된다곤 하지만 작은 친구들이빙빙 돌고 있는 걸 알기란 쉽지 않겠습니다. 인간의 생활도 마찬 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