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 굽는 관원장의 꿈 (창세기 40장 16~23절) - 요셉과 떡 굽는 관원장
바로의 두 관원장인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이 요셉이 있는 감옥에 갇혀
각각 꿈을 꾸게 되고 요셉이 그 꿈을 해석해 줍니다.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은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으려는
저와 여러분을(교회를) 상징하는데 ....
누가 믿음의 백성이 되어 하나님 백성이 되고
또 심판을 받게 되는지를 말씀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지난주에는
술 맡은 관원장이 꾼 꿈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은 십자가를 상징하는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가지에서 싹이 나고 꽃이 피어
맺은 열매의 즙을 바로에게 드렸다는 내용입니다.
이 꿈의 내용은 요한복음 15장의 나는 참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는 말씀을 통하여
포도나무인 십자가에 가만히 붙어있어
아버지가(성령님이) 믿음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관리해 주심으로 믿음의 열매를 맺은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은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깨달아 믿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성령님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어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신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믿음에 이른 사람이 구원받게 된다는 뜻으로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지 잘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그와 반대로 심판을 받은
떡 굽는 관원장의 꿈의 이야기를 봅니다.
본문 16~17절을 보면 ....
창40:16 떡 굽는 관원장이
그 해석이 좋은 것을 보고 요셉에게 이르되
나도 꿈에 보니 흰 떡 세 광주리가 내 머리에 있고
창40:17 맨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하여 만든
각종 구운 음식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떡 굽는 관원장이 가지고 있는 떡은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그 떡이 머리에 있다는 것으로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잘 기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떡 굽는 관원장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처럼
복음의 말씀을 듣고 머리에 잘 기억하고 있지만
새들이 먹었다는 것으로
믿음의 열매를 맺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머리 위 광주리에 있는 떡을 새들이 먹었다는 것을
씨뿌리는 자의 비유를 통하여 잘 말씀해 주고 있는데
누가복음 8장 11~15절을 보면 ....
눅8:11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씨는 하나님의 말씀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들어도 사람 스스로는 믿음에 이르지
못함을 세 가지 비유를 통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이유를 12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눅8:12 길 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길가에 있다는 것은 이 말씀이 내게 유익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흘려버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마귀가 빼앗는다고 말하고 있고
누가복음 8장 5절에는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다고 말합니다.
눅8:5 씨를 뿌리는 자가 그 씨를 뿌리러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밟히며 공중의 새들이 먹어버렸고
마귀는 자신의 노예인(종인) 저와 여러분을
하나님께 빼앗기지 않으려고 진리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믿음의 열매를 맺지 못하는
두 번째 이유를 1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눅8:13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시련을 당할 때라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움을 겪을 때는 기쁘게 받아 드린 복음의 말씀을
곧 잃어버리고 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이유를 14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눅8:14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이나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이 땅에서 살아가는 동안에 더 평안하고
더 부유하게 살아가려고 하다 보면 복음의 말씀을
잃어버려 믿음의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 스스로는 믿음의 열매를
맺지 못한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떡 굽는 관원장은
복음의 말씀을 들어 기억하고 있으나
새들이 와서 먹어버려 바로에게 드리지 못한 것입니다.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음의 열매를
여호와 하나님께 드리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떡 굽는 관원장만 그런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동일하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수 많은 선지자를 보내어
여호와께 돌아오라고 복음을 전했으나
그들은 복음을 배척하고 돌아오지 못하여
결국 바벨론 포로에 끌려가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에게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이렇게 구원해 주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새 언약을 말씀하고 있는
예레미야 31장 31~33절을 보면 ....
렘31:31 <새 언약>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그동안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속에 감추어진
복음을 알지 못하고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구원을 받는 것으로 여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새 언약이라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창세 전부터 하나님은 복음으로(새 언약으로)
구원하실 것을 계획하시고 약속하신 후에
복음으로 돌아오라고 율법을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었던 것인데
스스로 복음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돌아오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것이 새 언약입니다.
렘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 언약은 시내산에서 맺은 언약을 말하는데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구원받은 것을 잊지 말라고
율법을 주셨는데 그 언약을 깨뜨렸다는 것입니다.
렘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의 법은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복음의 말씀을 머리로 기억하게 하는 것이 아닌
마음에 기록해 주신다는 것으로
새들이 와서(사탄이) 먹지 못하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즉 성령님이 오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시고
복음의 말씀을 듣고 먹을 때에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어
믿음에 이르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백성으로 여겨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마지막 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를 주시며
이것을 먹어야 마지막에 생명을 살려 주신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성찬식의 떡과 포도주를 먹는 것이
유월절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내 안에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신
성령님이 진리의 말씀이 무엇인지 분별하게 해주셔서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심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이며 유월절을 지킨 것이 되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복음을 마음에 새겨주지 않으면
떡 굽는 관원장처럼 복음의 말씀을 들어도
마음에 새기지 못하고 머리에 간직하려 하지만
새들이 와서(사탄이, 마귀가) 먹어버려
믿음에 이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고린도후서 4장 4절의 말씀과 동일합니다.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마귀가 사람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복음을 믿지 못하게 하므로
복음의 말씀을 들어도 믿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떡 굽는 관원장처럼 나무에 달리는 것으로
여호와께 저주를 받아 지옥불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술 맡은 관원장처럼 진노의 심판을 받은
십자가를 상징하는 포도나무에 가지가 되어
가만히 붙어있어야 싹이 나고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그 즙을(믿음을) 여호와께 드려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시 새 언약의 말씀을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사건과 비교해 봅니다.
사냥해서 별미를 만들어 오면 축복해 준다는
아버지 이삭이 에서에게 하는 말을 듣고 리브가는
야곱에게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가져오라 말합니다.
그리고 리브가는 그것으로 별미를 만들어 주고
야곱을 염소 털과 에서의 옷으로 에서처럼 꾸며주어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게 합니다.
이것이 저와 여러분의 구원의 모습이라 말씀드렸습니다.
리브가는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신 성령님을 상징하고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는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으로
야곱이(교회)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야곱 안에 계신 성령님이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어
믿음에 이르게 하심으로 믿음에 이르게 되어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어
구원을 받는 모습을 모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야곱이 아버지 이삭에게 축복받는 모습과
예레미야 31장의 새 언약의 말씀이
동일한 의미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은
창세 전에 계획하신 것으로 절대로 변함이 없이
구약이나 신약이나 모두 동일한 것입니다.
그럼 떡 굽는 관원장처럼 되지 않으려면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잠언서 2장 1~6절을 봅니다.
잠2:1 <지혜가 주는 유익>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잠2: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혜는 예수님을(복음의 말씀) 말하고
명철은 악을 떠나는 것이 명철이라고
욥기 28장 28절은 말합니다.
욥28:28 또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에 대하여 알아야 두려워하는 것으로
예수님에 대하여(복음을) 아는 것을 말하고
예수님에 대하여(복음을) 앎으로
악을 떠난 자가 되어 명철한 자가 되는 것입니다.
악을 떠나는 것은 죄를 범하지 않는 것이 아닌
복음을 믿음으로 의인으로 여김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어지는 잠언서 3절부터 보면 ....
잠2: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잠2: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지식은 예수님에 대하여 아는 지식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복음의 말씀을 알아
악을 떠나기 위하여 소리높여 구하고 찾으라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산상수훈 끝부분인
마태복음 7장 7~8절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7:7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마7:8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눅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해달라고 여호와께
간절히 구하는 자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셔서
복음을 깨닫게 하여 마음판에 새겨주신다는 뜻입니다.
이와 동일하게 잠언기자도 구하고 두드리라는 뜻인데
이어지는 잠언서 5~6절도 동일하게 말씀하십니다.
잠2: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잠2: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6절을 표준새번역으로 다시봅니다.
잠2:6 주께서 지혜를 주시고,
주께서 친히 지식과 명철을 주시기 때문이다.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해달라고 소리높여 간절히 구하면
하나님이 지혜를 주시고 지식과 명철을 주신다고 말합니다.
마태복음의 말씀을
잠언서에도 동일하게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구하고 두드려 성령님이 오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줌으로
저와 여러분의 마음은 좋은 밭이 되어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그래서 믿음의 열매를 맺는다고
누가복음 8장 15절은 말합니다.
눅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저와 여러분이 들은 복음의 말씀이
좋은 땅에 뿌려진다는 것은
성령님이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시고
마음 받을 좋은 밭으로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하며
복음의 말씀을 마음밭에 기록해 주어
믿음의 열매를 맺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야 동일한 복음의 말씀을 듣고도
떡 굽는 관원장처럼 심판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찾고 구하고 두드리시길 바라며
술 맡은 관원장처럼 포도나무에 가지로 가만히 붙어있어
포도나무가 뿌리로부터 진액을 공급해주는 것을 먹고
좋은 포도 열매를 맺어 포도즙을(믿음) 여호와께 드려
구원의 축복을 받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