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N] 전통 보리막장 만들기
▶ 일 시 : 2023년 10월 25일 수요일 10시~12시 ▶ 장 소 : 사가정마중 마을활력소 5층 공유주방 ▶ 내 용 : 전통 보리막장 만들기 체험 ▶ 참여인원 : 11명 |
1. 만나서 반갑습니다!
[여는 인사] 가을 하면 생각나는 이야기로 마음 열기
- 가을 단풍이 예뿐 단양 보발재가 생각납니다
- 가을 하면 시원하고 맑고, 깨끗하여 가을이 좋다. 며칠전 하늘공원에 갔더니 갈대가 예뻤다.
- 담양 죽농원에서 하루 힐링 잘하고 왔다.
- 가을만 되면 성질이 난다. 가보고 싶은 곳은 많은 데 갈 수가 없어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제 인터넷 카페 닉네임이 가을이 다. 누군가가 이미 만들어 놓은 거였다. 그냥 사용해도 된디고 하여 그대로 사용중인데 그래서 가을을 다시 좋아하려고 노력중 이다.
- 단풍 하면 강원도지요. 그리고 좋은 친구랑 다니는 게 여행은 제 맛이구요. 제가 십년전부터 함께 하던 친구가 췌장암으로 세상 을 마감하여 어제 장례를 치뤘어요. 발견한지 8개월 만에 세상을 떠나서 저도 지금 멘붕 상태예요. 또 다른 한 친구도 췌장암 진단을 받고 오남리 요양병원에서 항암 치료중에 있어요. 동부제일병원에서는 괜찮다 했는데 입맛만 없어 지고, 특이 증상도 없고 이유없이 살만 빠져 좋아라 했는데 어느날식당에 온 손님이 복부CT를 찍어보라 해서 찍었더니 췌장암 진단이 나왔대요. 배가 아프거나 이유없이 소화가 잘 안되고, 체중이 줄면 의심을 해 봐야 합니다.
- 여행 다니는 걸 무척 좋아한다. 그런데 남편과 함께 못 가서 이번에 둘이 손잡고 꼭 설악산을 갈 예정이다.
- 내 시동생도 췌장암으로 사망했는데 증상은 허리도 아프고 등도 아프고 소화도 잘 안됐다. 췌장암은 통증이 엄청 심하다.
몸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나도 가을엔 화가 난다.주민센터에서 봉사를 하다 보니 10월에 행사가 너무 많아서 여행을 다닐 수가 없다. 내년엔 다 내려 놓고 여행 다닐 시간을 많이 만들어야겠다.
2. 이런 활동을 함께 나누었어요!
[체험] 전통 보리막장 담그기
1. 찰보리쌀 300g을 씻어 물 1.2L를 넣고 압력솥에 밥짓고 식히기 (완성품약1kg)
2. 면자루에 엿기름 150g과 물 1.6L를 넣고 주물러 엿기름물 (완성품1.5L)을 만든다. (이 때 물을 3번에 나눠서 엿기름을 바락바 락 빨면 엿기름 엑기스를 잘 우려 낼 수 있다.)
이 엿기름물(1.5L)을 끓인다. 펄펄 끓었을 때 부터 시간을 재어 약 1~2분간 더 끓이 면서 엿기름물을 졸인 후 불을 끄고 완전히 식힌다. ※화상주의
3. 2번의 엿기름물에 천일염(325g)을 넣어 준다.
4. 보리밥을 넣어 섞는다.
5. 막장용 메주가루 (1kg)를 넣어 준다.
6. 고추씨가루(300g)를 넣는다.
7. 청주(250ml)를 넣는다.
8. 소독한 유리병에 담으면 완성
9. 보관법: 실온 보관. 냉장보관도 가능. 3개월~6개월 숙성시킨다.
10. 만약 급하면 약 1개월 후 보리밥이 다 숙성 되면 먹어도 된다.
찰보리밥 1kg : (찰보리쌀 300g+물1.2L) 엿기름물 1.5ml : (엿기름150g+물약1.6L) 천일염 325g, 막장용메주가루 1Kg, 고추씨가루 300g, 청주(소주) 250ml |
[소감 나누기]
[소감나누기]
소꿉놀이 하는 것처럼 재미있었다.
잘 배웠다. 막장은 처음 만들어 본다.
만들어서 집으로 가져가니 더 기분이 좋다.
재밌었고, 된장을 처음 만들어서 살림에 보탬이 되니 좋다.
8월에 만든 찹쌀고추장을 집에서 두 번이나 만들어서 친척들에게 선물 했다. 너무 좋아들 해서 기분이 좋았다. 이번에도 집에서 실습해 봐야 겠다.
음식 만드는 걸 좋아해서 이번이 두 번째 참석인데 계속 참여 하고 싶다.
우리는 대가족이나 나는 할 줄을 모르고 친구 엄마가 계속 우리 장을 대주다시피 하셨는데 그 분도 나이가 드셔서 이젠 만들수가 없어서 여기저기 얻어 먹는데 맛이 없다. 이 막장을 숙성 시켜 먹어 본 후 내가 만들기에 도전 해 봐야겠다.
고추장 된장을 다 만들어 먹는데 막장은 처음이다. 이제 배웠으니 막장도 만들어 먹어야겠다.
우리의 된장 고추장으로 가족의 건강을 책임 지고 친척들에게도 연말에 다른 선물 하지 말고 정말 항암 효과가 좋다는 된장, 고추장을 직접 만들어 선물하면 이 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으리라 생각된다. 오늘 췌장암 얘기도 나왔잖아요. 암 예방에 좋은 보리막장을 집에서 꼭 만들어서 가족 건강을 지킵시다.
** 사가정 마중 마을활력소 공간 탐방 :
5층 공유주방에서 1층으로 내려 오면서 공간 탐방을 하며 끝을 맺
3. 다음엔 어떤 모임을 할까요?
[다음 일정]
-날짜 : 2023년 11월 22일 수요일
-장소 : 사가정마중
-활동 : 찹쌀고추장 만들기나 수분크림만들기
궁금한 것은 중랑마을지원센터로!
메일
jnmaeul@daum.net
전화
02-434-1230
주소
중랑구 용마산로 461 4층